2024/03 16

[시편 5편 성경말씀] 원수에 대한 심판을 간구하는 다윗의 시(시 5:1-12)

시편 5편 강해 성경말씀에서는 원수에 대한 심판을 간구하는 다윗의 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공의에 근거한 의인의 보호에 대해서 기도하고 있습니다. 오만한 자들이 주님 앞에 서지 못하게 해 달라고 말씀합니다. 다윗은 오직 주님의 풍성한 사랑을 힘입어 주의 집에 들어가 주를 경외함으로 성전을 향하여 예배한다고 했습니다. 원수에 대한 심판을 간구하는 다윗의 시(시 5:1-12) 서론 이 시편은 다윗이 무도한 적들로 의해 위험에 빠졌을 때에 드린 기도이다. 일부 사람들은 7절에서 "성전"(솔로몬이 건축한)을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이 시편은 다윗이 쓴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7절에서 언급된 "성전"(헤칼)은 "성막"을 나타내는 말로도 사용되었기 때문에(삼상 1;9, 3:3), 다윗의..

[히브리어 동사 성경공부] עני(6041, 아니) 가난한, 비천한, 억압 받는

히브리어 동사 성경공부 중에서 오늘은 가련하고 가난하다.라는 단어 중에 아니가 있습니다. 이 단어는 가난한, 비천한, 억압받는, 이라는 단어입니다. 유대인들의 가난은 정상에서 벗어난 것이 가난입니다. 그래서 여호와 하나님은 가난한 자를 구제하라고 했습니다. 과부나 고아나 나그네가 가난한 사람들인데 이 사람들은 정상에서 벗어난 사회적 약자입니다. 가련하다 עני(6041, 아니) 가난한, 비천한, 억압 받는 아니(형용사)는 아나(6031)에서 유래했으며, '가난한 poor, 비천한 humble, 낮은 lowly, 억압(압제) 받는 oppressed'을 의미한다(레 19:10, 삼하 22:28, 욥 29:12, 시 10:9, 사 3:14 등).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77회 나온다. 아니는 억압하는 자에 관..

[마틴 로이드 존스 설교] 복음에 접근하는 자세(출애굽기 3:3-5)

마틴 로이드 존스 설교 중에서 구약을 사용한 복음 설교에서 출애굽기를 배경으로 설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구약 성경을 대하면서 구속사 관점에서 설교해야 합니다. 예수님을 발견하여 선포하는 것이 목사가 해야 할 일입니다. 어떤 목사는 구약에 무슨 예수가 있느냐고 반문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예수님은 구약 이전에도 존재하고 있었던 분이며 이 세상을 창조할 때도 계셨던 분입니다. 이런 예수님이 구약에 없다면 성경을 기록한 의미가 없습니다. 우리는 구약을 통해서 예수님을 발견하고 예수님을 선포하여 성도가 구원받을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복음에 접근하는 자세[출애굽기 3:3-5] 제가 이 사건에 그토록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이유는, 이 사건이 우리 주요 구세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시편 16편 원어성경 강해설교]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 찬양(시 16:1-11)

시편 16편 히브리어 원어성경 강해설교 말씀은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시편 기자는 자기를 훈계하신 여호와를 송축한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이 생명의 길을 자기에게 보여주셔서 주님의 앞에는 충만한 기쁨이 있고 주의 오른쪽에는 영원한 즐거움이 있다고 했습니다. 우리도 예수님을 따라서 인생을 살면 영혼이 기뻐하고 육체가 즐거워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 찬양(시 16:1-11) 성 경: [시16:1] 미케탐 레다비드 솨메레니 엘 키 하시티 바크 주제1: [죽음을 초월한 신앙] 주제2: [하나님의 임재 속에서 누리는 기쁨] 󰃨 하나님이여 나를 보호하소서 - 다윗은 보호를 위한 간구로써 본시를 시작하고 있다. 이로써 우리는 그가 특별한 위기 중에 있음을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마태복음 산상수훈 강해설교] 황금률(마 7:12)

마태복음 7장 산상수훈 강해설교 말씀은 황금률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고 했습니다.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라고 예수님이 말씀했습니다. 아브라함은 부지 중에 손님을 대접하여 복을 받았다고 했습니다. 천사를 대접하므로 복을 받았습니다. 우리도 대접받기를 원하면 남을 대접해 주면 됩니다. 황금률(마 7:12) "그러므로 무엇이든 사람들이 너희에게 해 주기를 바라는 모든 것을, 너희도 그들에게 그대로 해 주라. 이것이 율법이요 대언자들이니라."(마 7:12) 황금률에 관한 주님의 논평은 "이것이 율법이요 대언자들이니라"입니다. 바꾸어 말하면 황금률은 율법과 대언자의 요약입니다. 황금률은 율법과 대언자들의 전(全) 목적이요 목표입니다. 주님께서는 무슨 뜻으..

[룻기 1장 주석 강해설교] 엘리멜렉과 나오미의 모압 이주(룻 1:1-22)

룻기 1장 주석 강해설교 말씀은 엘리멜렉과 나오미가 모압으로 모든 재산을 정리하고 이주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베들레헴에 기근이 임하자 엘리멜렉 가족은 모압으로 갔습니다. 영적으로 보면 모압은 세상을 상징합니다. 베들레헴을 버리고 모압으로 갔는데 엘리멜렉은 죽고 두 아들인 말론과 기룐도 죽었습니다. 나오미와 두 며느리만 남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교회를 다니면서 어려움이 있다고 교회를 떠나고 예수님을 버리고 세상으로 가면 더 힘든 일을 당할 수 있다는 것을 룻기 1장을 보면서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엘리멜렉과 나오미의 모압 이주(룻 1:1-22) ● 1,2절 ----------------------------------------------------------- 사사들이 치리 하던 때..

[부활 주일 설교] 부활하신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나타남(막 16:14-20)

마가복음 16장 부활 주일설교 말씀은 부활하신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나타나서 사명을 주신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나타나서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고 했습니다.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는다고 했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나타남(막 16:14-20) Ⅲ. 파송되는 제자들 16:14-18 1. 그리스도께서 사도들에게 그의 부활이 사실임을 확신시킴(14) 주님은 그들이 함께 모여서 음식 먹을 때에 나타나심으로 그들에게 충분한 만족을 주시기 위해 그들과 함께 음식을 잡수실 기회를 가지셨던 것이다. 사도행전 10:41을 참조하라. 그리스도는 그들에게 나타내 보이셨을 때 '저희의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

[고난주간 설교] 예수님을 장사지내는 아리마대 요셉(마 27:57-66)

마태복음 27장 고난주간 설교 말씀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고 난 후에 아리마대 사람 요셉이 빌라도에게 찾아가서 예수님의 시체를 달라고 하여 장사를 지내게 됩니다. 우리가 고난 주간을 맞이하여 예수님의 죽음에 대해서 생각해야 합니다. 아리마대 사람 요셉은 예수님의 죽음이 자기의 죽음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자기가 들어갈 새 무덤에 예수님을 장사 지냈습니다. 아리마대 요셉은 예수님의 부활을 준비하는 사람입니다. 고난주간에 우리도 요셉처럼 예수님의 부활을 준비하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예수님을 장사지내는 아리마대 요셉(마 27:57-66) Ⅵ. 그리스도의 장사 지내심 27:57-66 이 본문에는 그리스도의 장사 지내심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1) 예수의 시체를 무덤에 넣어 둔 그의 친구들의 호의와 선의. (..

[구약 성경 지형 공부] 이스라엘이 들어간 가나안(Canaan) 땅

구약 성경 지리 공부는 이스라엘이 들어간 가나안 땅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약속했습니다. 가나안 땅에 살고 있는 원주민들의 죄가 관영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4대 만에 가나안 땅에 들어간다고 했습니다. 가나안:Canaan(지) 뜻: 낮은 땅 [1] 이 땅에 관한 사항 [2] 이 땅의 명칭 [3] 이 땅에 대한 하나님의 허락 [4] 허락한 가나안 땅의 범위 [5] 이 땅의 형편 [6] 이 땅의 산물 [7] 이 땅에 임한 기근 [8] 이 땅의 정복 [1] 이 땅에 관한 사항 1.지 경 가나안의 지경은 시돈에서부터 그랄을 지나 가사까지와 소돔과 고모라와 아드마와 스보임을 지나 라사까지 였더라(창 10:19) 2.비옥함 내가 내려와서 그들을 애굽인의 손에서 건져내고 그들을 그 땅에서 인도..

[사도행전 4장 성경말씀] 예수는 건축자들의 버린 돌(행 4:1-14)

사도행전 4장 성경말씀은 예수님은 건축자들의 버린 모퉁이 돌입니다.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믿지 않았습니다. 특히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과 서기관들과 장로들은 예수님을 구원자로 믿지 않았고 십자가에 못 박아 죽였습니다. 예수님을 믿은 사람들은 어부들과 병자들과 여인들이었습니다. 예수는 건축자들의 버린 돌(행 4:1-14) Ⅰ. 베드로와 요한이 옥에 갇힘 4:1-4 본문에서 우리는 제자들을 지지하려고 맞서는 악의 세력을 보게 된다. 즉, 그리스도의 종들이 매우 담대해질수록 사단의 대리자들은 더욱 사악해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사단의 대리자들이 매우 사악해질수록 그리스도의 종들은 더욱더 담대해져야만 한다. 1.사도들의 활동(1-4) 사도들, 곧 베드로와 요한은 계속 임무를 수행하였으며, 그들의 노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