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설교 알쓸잡

[부활 주일 설교] 부활하신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나타남(막 16:14-20)

복음의 능력 2024. 3. 21. 22:05
반응형

마가복음 16장 부활 주일설교 말씀은 부활하신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나타나서 사명을 주신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나타나서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고 했습니다.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는다고 했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나타남(막 16:14-20)

 

. 파송되는 제자들 16:14-18

1. 그리스도께서 사도들에게 그의 부활이 사실임을 확신시킴(14)

주님은 그들이 함께 모여서 음식 먹을 때에 나타나심으로 그들에게 충분한 만족을 주시기 위해 그들과 함께 음식을 잡수실 기회를 가지셨던 것이다. 사도행전 10:41을 참조하라. 그리스도는 그들에게 나타내 보이셨을 때 '저희의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으셨다'(14). 복음의 진리에 대한 증거들이 아주 많기 때문에 그 진리를 영접하지 않는 사람들은 그들의 불신에 대해 마땅히 책망을 받을 것이다. 그것은 그들의 마음이 완악하여 둔하고 어리석기 때문이다.

비록 그들이 지금까지 그리스도를 직접 만나지 못했다 해도 그리스도의 '살아난 것을 본 자들의 말을 믿지 아니함'(14)으로 그들이 비난을 받은 것은 당연하다. 저 심판 날에 우리가 우리의 불신에 대한 변명을 할 때 "우리는 그리스도가 살아난 뒤로 그를 만나지 못했다"라고 말한다면 그것은 충분한 이유가 되지 못할 것이다. 그 이유는 우리가 그리스도를 보았던 사람들의 증거를 믿었어야 했기 때문이다.

2. 제자들로 하여금 복음을 전함으로 그의 나라를 세울 것을 분부하심(15-18)

(1) 그들이 복음을 전파해야 할 대상 : 이제까지 그들은 '이스라엘의 잃어버린 양'들에게만 보내졌으며 이방인의 길로 가거나 사마리아의 땅에 들어가는 것이 금해졌었다. 그러나 이제 그들은 모든 피조물 즉 유대인뿐 아니라 이방인들에게도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기 위하여 온 세상으로 갈 권한이 부여되었다. 다시 말해서 그들은 복음을 영접할 수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파할 수 있은 권한을 부여받은 것이다. 그런데 이 열 한 명의 사도들만으로는 온 세상에 퍼져있는 모든 사람은 말할 것도 없고 온 세상으로 가서 복음을 전하는 일도 할 수 없었다.

그러나 훗날 이들과 더불어 다른 제자들이 함께 여러 지역으로 흩어져 어디를 가더라도 복음을 전하게 되었다. 그들은 온 정성을 다하여 세상 끝까지 그 기쁜 소식들에 대해 전하는 것을 그들의 생업으로 삼아야 했다. 그리고 그 소식을 즐거움이나 오락의 대상으로서가 아니고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보내시는 엄숙한 메시지인 동시에 인간을 행복하게 하는 약속된 방법으로서 전해야 한다.

(2) 그들이 전파하게 될 복음의 개요 : 복음의 개요는 세상 사람들에게 생사와 선악에 관한 것을 드러내 보이고 그들에게 가서 다음과 같은 사실을 말하라는 것이다. 첫째로 만일 세상 사람들이 복음을 믿고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기 위하여 자신을 포기한다면, 다시 말해서 그들이 마귀와 세상 일과 육신의 정욕과의 관계를 끊고 그리스도에게 헌신한다면 그들은 죄와 죄의 권세로부터 구원을 받을 것이다. 그리고 그 죄와 죄의 권세가 그들을 지배하여 그들로 하여금 멸망에 이르도록 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참 그리스도인은 오직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구원을 받을 것이다. 세례식은 그리스도를 영접한 사람들이 그것을 통하여 그를 시인하는 첫 의식으로 제정되었다. 둘째로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16). 그들은 복음을 경멸한 대가로 정죄를 받을 것이며 율법을 범한 죄까지 지게 될 것이다. 그리고 영혼을 구제하지 못하게 하는 불신의 죄만이 인간을 정죄하게 되리라는 것도 복음 곧 좋은 소식이 된다는 것이다.

(3) 그들이 전파하게 될 교훈을 확증하기 위해 부여받아야 할 권세 :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를 것이다(17). 그들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적을 행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기도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권능에 힘입고 그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다. 이 본문에는 몇 가지의 특별한 표적들이 언급되었다. 첫째로 그들은 '귀신을 쫓아낼 것'이다. 이 권세는 어느 누구보다도 그리스도인들 가운데서 더 흔하게 나타난다. 둘째로 그들은 '새 방언을 말할 것'이다. 그들은 이 방언을 배운 적도 없었고 알지도 못했다.

이 방언의 복음의 진리를 확증할 수 있는 기적이기도 하지만 그 복음을 들어보지도 못했던 열방 가운데서 복음을 전파하는 수단이기도 했다. 셋째로 그들은 '뱀을 집을 것'이다. 이 말씀은 바울을 통하여 이행되었다. 그는 그의 손을 물었던 독사에 의해 아무 상처도 받지 않았던 것이다(28:3). 그 일은 원주민들에 의해 큰 기적으로 인식되었다(28:5,6). 넷째로 그들은 핍박자들에 의하여 강제로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해로운 일로부터 보호를 받을 뿐 아니라 사람들에게 선을 행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이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을 것'이다. 야고보서에 기록된 것처럼 교회의 많은 장로들이 이런 권세를 가졌다. 야고보서엔 그들이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발랐다고 기록되어 있다(5;14). 그들이 이런 기적들을 행할 수 있는 자격을 받았을 때, 성공에 대하여 얼마나 큰 확신을 갖고 그들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었겠는가!

. 예수님의 승천 16:19,20

1. 하늘로 영접되신 그리스도(19)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리우셨다. 그는 제자들에게 말씀을 마치신 뒤에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신 것이다. 사도행전 1:9에는 특별히 이 구름에 관계된 내용이 설명되어 있다. 그는 하늘에서 하나님 우편에 앉으셨다. 이제 그는 창세 이전에 누렸던 영광으로 영화롭게 되신다.

2. 지상에서 영접받으신 그리스도(20)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이 지상에서 환영을 받았는지 알아보자. 첫째로 이 구절에는 사도들이 그리스도를 위하여 부지런히 복음을 전파하는 내용이 나타난다. 제자들이 나가 두루 전파할쌔. 비록 복음이 세상의 정신과 풍조에 직접적으로 대치되며 수많은 반대에 부딪혔다 해도 그 복음 전파자들은 두려워하거나 부끄러워하지 않았다. 둘째로 이 구절에는 하나님께서 효과적으로 그들과 '함께 역사하여'그들의 수고가 좋은 결과를 낳게 되는 내용이 나타난다.

그들의 수고가 좋은 결과는 낳는 것은 '그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확실히 증거'함으로써 나타난다. 그것은 부분적으로는 사람들의 몸에 일어난 기적에 의해 나타나며 부분적으로는 그 기적이 사람들의 마음에 끼친 영향에 의해 나타난다. 이것들은 당연히 다음과 같은 말씀을 따르는 표적들이다. 곧 세상을 개혁하고 우상을 말하며 죄인들을 변화시키고 성도들에게 위로를 주는 말씀이다.

이 표적들은 아직도 그 말씀을 따른다. 그리고 본 복음서 기자인 마가는 그 표적들이 그리스도의 영광과 인류의 선을 위하여 더욱더 말씀을 따르도록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면서 우리가 아멘으로 대답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하늘에 계신 아버지 당신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당신의 나라가 임하옵소서.

[고난주간 설교] 예수님을 장사지내는 아리마대 요셉(마 27:57-66)

 

[고난주간 설교] 예수님을 장사지내는 아리마대 요셉(마 27:57-66)

마태복음 27장 고난주간 설교 말씀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고 난 후에 아리마대 사람 요셉이 빌라도에게 찾아가서 예수님의 시체를 달라고 하여 장사를 지내게 됩니다. 우리가 고난 주간을 맞

skh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