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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27장 주석 강해설교] 이스라엘의 회복(사 27:1-13)

복음의 능력 2022. 5. 28. 0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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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27장에서는 하나님께서 세상을 심판하실 것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종말이 되면 하나님은 심판하십니다. 예수님이 재림하시면 이 세상은 불로 심판하신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선택한 백성은 구원하십니다. 하나님 백성이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않으면 징계를 내립니다. 구원받았다고 해서 끝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원하시는 성화 구원을 이루어나가야 합니다. 우리도 거룩한 삶을 살면서 예수님의 재림을 준비하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이스라엘의 회복(사 27:1-13)

 

[1] 그날에 여호와께서 그 견고하고 크고 강한 칼로 날랜 뱀 . . . .

이사야는 말한다. “그날에 여호와께서 그 견고하고 크고 강한 칼로 날랜 뱀 리워야단 곧 꼬불꼬불한 뱀 리워야단을 벌하시며 바다에 있는 용을 죽이시리라.” ‘그날은 앞에서 말한 땅의 거민의 죄악을 벌하실, 곧 세상의 마지막 심판 날이다. ‘견고하다는 원어(카쉐)사납다, 흉포하다는 뜻이다. ‘리워야단’(리우야산)은 ‘바다 괴물을 가리킨다(BDB). ‘이라는 원어(탄닌)큰 바다 동물을 가리킨다. ‘날랜이라는 원어(바리아크)는 ‘나는’ (fleeing)이라는 말로서 날듯이 빠른이라는 뜻이라고 본다. ‘날랜 뱀 리워야단 곧 꼬불꼬불한 뱀 리워야단바다에 있는 용은 창세기 3장에 나오는 간교한 뱀, 곧 요한계시록 12:9에 말씀한, 온 세상을 미혹하는 사탄을 가리킨다고 본다(재미슨-포셋-브라운). 그는 마침내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납고 강한 칼로 그를 죽이실 것이다. 요한계시록 20:10은 마귀가 마지막 심판 때에 불과 유황 못 즉 지옥불에 던지울 것이라고 증거하였다.

[2-5] 그날에 너희는 아름다운 포도원을 두고 노래를 . . . .

이사야는 말한다. “그날에 너희는 아름다운(케메르)[포도주의](KJV, NASB) 포도원을 두고 노래를 부를지어다. 나 여호와는 포도원지기가 됨이여, 때때로(리르가임)[매 순간](BDB, KJV, NASB) 물을 주며 밤낮으로 간수하여 아무든지 상해하지 못하게 하리로다. 나는 포도원에 대하여 노함이 없나니 질려와 형극[찔레와 가시들]이 나를 대적하여 싸운다 하자. 내가 그것을 밟고 모아 불사르리라. 그리하지 아니할 것 같으면 나의 힘을 의지하고 나와 화친하며 나로 더불어 화친할 것이니라.”

포도원은 이스라엘 나라를 상징하였다. 포도원이 다시 포도주를 생산할 수 있게 되듯이, 황폐된 이스라엘 나라가 다시 회복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포도원지기처럼 친히 이스라엘을 관리하시고 매 순간 물을 주듯이 성령의 감동과 힘을 주시고 밤낮 지키시고 아무도 그들을 해치지 못하게 보호하실 것이다. 하나님께 감사하자.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 대해 노함이 없을 것이다. 이스라엘 사회에서 혹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들이 일어날지라도 하나님께서 그들을 제압하시고 진멸하실 것이다.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의 힘을 의지하고 하나님과 화목해야 할 것이다.

[6] 후일에는 야곱의 뿌리가 박히며 이스라엘의 움이 돋고 . . . .

이사야는 또 말한다. “후일에는 야곱의 뿌리가 박히며 이스라엘의 움이 돋고 꽃이 필 것이라. 그들이 그 결실로 지면에 채우리로다.” ‘후일에라는 원어(핫바임)는 옛날 영어성경은 오는 자들(KJV)이라고 번역했으나, 원어사전은 ‘오는 날들에, 후일에라는 관용구로 본다(BDB, NASB, NIV). 이스라엘의 회복의 시대 곧 그리스도의 구원의 은혜가 온 세상에 충만할 시대가 올 것이다.

[7-8] 주께서 그 백성을 치셨은들 그 백성을 친 자들을 치심과 . . . .

이사야는 또 말한다. “주께서 그 백성을 치셨은들 그 백성을 친 자들을 치심과 같았겠으며 백성이 살륙을 당하였은들 백성을 도륙한 자의 살륙을 당함과 같았겠느냐? 주께서 백성을 적당하게 견책하사 쫓아내실 때에 동풍 부는 날에 폭풍으로 그들을 옮기셨느니라.” ‘적당하게라는 원어(베사스아)는 ‘그를 몰아내심으로써라는 뜻이거나(BDB, NASB), ‘정확하게’(measure by measure)(게세니우스, 델리취, RSV) 혹은 어느 정도, 적당하게’(in measure) (KJV, ASV)라는 뜻이라고 한다. 본문의 뜻은, 주께서 이방 나라들을 치셨듯이 이스라엘을 치시지는 않았지만, 그들을 엄하게 징벌하셨다는 뜻인 것 같다.

[9-11] 야곱의 불의가 속함을 얻으며 그 죄를 없이 함을 얻을 . . . .

이사야는 또 말한다. “야곱의 불의가 속함을 얻으며 그 죄를 없이 함을 얻을 결과는 이로 인하나니 곧 그가 제단의 모든 돌로 부서진 횟돌 같게 하며 아세라와 태양상으로 다시 서지 못하게 함에 있는 것이라. 대저 견고한 성읍은 적막하고 거처가 황무하며 버림이 되어 광야와 같았은즉 송아지가 거기서 먹고 거기 누우며 그 나무 가지를 먹어 없이하리라. 가지가 마르면 꺾이나니 여인이 와서 그것을 불사를 것이라. 이 백성이 지각이 없으므로 그들을 지으신 자가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시며 그들을 조성하신 자가 은혜를 베풀지 아니하시리라.” 본문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어떻게 징벌하셨는지를 말한다. 하나님께서는 우상을 섬기던 제단과 우상들을 다 부서뜨리시고, 견고한 성읍들을 적막하고 황무하게 만드실 것이며, 거기에 송아지들이 먹고 누울 것이다. 그 백성이 하나님께 대한 깨달음과 지식이 없으므로 그들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 않으시고 징벌하실 것이다. 그러나 그 징벌로 인해 그들은 이제 하나님의 긍휼로 구속(救贖)함을 얻을 것이다.

[12-13] 너희 이스라엘 자손들아, 그날에 여호와께서 . . . .

이사야는 또 말한다. “너희 이스라엘 자손들아, 그날에 여호와께서 창일하는 하수에서부터 애굽 시내에까지 과실을 떠는 것같이 너희를 일일이 모으시리라. 그날에 큰 나팔을 울려 불리니 앗수르 땅에서 파멸케 된 자와 애굽 땅으로 쫓겨난 자가 돌아와서 예루살렘 성산에서 여호와께 경배하리라.” ‘하수’(나하르)는 유브라테스 강을 가리킨다. ‘시내라는 원어(나칼)는 비가 올 때만 흐르는 물이 있는 시내 즉 와디라고 부르는 시내를 가리킨다. 이스라엘의 회복의 날에, 하나님께서는 저 북쪽 유브라테스 강부터 남방 애굽 시내까지에 흩어진 이스라엘 백성을 일일이곧 한 사람, 한 사람씩 다 불러모으실 것이다. 그들은 돌아와 예루살렘의 거룩한 산에서 여호와께 경배할 것이다. 참 신앙생활은 모든 헛된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살아계신 참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다(살전 1:9).

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마귀의 운명을 알자. 인류와 온 세상을 미혹했던 영인 마귀는 마침내 지옥불에 던지울 것이다. 주께서는 지옥이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영한 불이라고 말씀하셨다(25:41). 요한계시록 20:10은 세상을 미혹하던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지울 것이라고 예언하였다. 사도 바울은 평강의 하나님께서 속히 사단을 너희 발 아래서 상하게 하시리라”고 말했다(16:20).

둘째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다 구원하실 것을 알자.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지키시고 영육의 필요를 공급하시는 자이시다. 그는 자기 백성의 모든 죄와 불의를 다 씻으실 것이다. 그는 온 세계에 흩어진 하나님의 백성을 일일이 다 불러모으실 것이다. 구원은 하나님께 있다. 예수께서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고 말씀하셨다(6:39-40).

셋째로, 우리는 모든 우상을 버리고 오직 살아계신 참 하나님만 섬기자. 모든 우상은 다 파괴되어야 한다. 우리에게는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것이 없어야 하고, 하나님 대신 사랑하는 것이 없어야 한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계명을 순종하는 것이 인생의 본분이다(12:13).

[예레미야 28장 하나님 말씀] 하나냐의 거짓 예언(렘 28: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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