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관련 알쓸잡

[심리 상담] 심리학적 관점으로 본 정신 건강

복음의 능력 2020. 6. 28. 19:13
반응형

오늘도 알쓸잡에 오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심리 상담 중에서 정신 건강 연구에서 심리학적 관점으로 본 정신 건강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2. 심리학적 관점

 

 

심리학이 그리스도인들을 곁길로 가게 만들 수도 있지만, 그리도인들 역시 여전히 심리학적 측면에서도 보아야 하는 존재 들이다. 불교신자들이나 힌두교인들과는 달리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는 각 사람의 영혼이 값지다는 사실이 강조되고 있다. 심리학의 눈을 통해서 우리 자신을 바라볼 수 있다. 단지 그것이 인간의 영적 목적을 부인할 경우에는 사람들로 하여금 참된 자아를 찾도록 도와주는 일에는 못 미칠 것이다. 그 누구도 자신의 눈을 통해서는 스스로를 알지 못한다. 사람은 다른 사람과 부딪칠 때에라야 비로소 자신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심리 치료는 전체적인 그리스도인의 세계관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에 대한 이해도 증강시켜 준다. 정서적 문제가 모두 영적 문제는 아니며, 심리 치료는 성경적 개념이다.

 

 

첫째, 성경 자체는 그러한 분야의 존재와 필요를 인정하고 있다.

둘째로, 성경은 고린도전서 12장에서 하나님께서 여러 영적 선물들을 주셨는데, 이중 하나는 병 고치는 은사이다.

셋째, 그것이 사실상 상호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마련해 주는 반면 설교나 성경은 일반적으로 일방적인 의사소통 방법이다.

 

 

성경은 죄악의 병에 대한 교과서이다. 반면 정서적인 병은 인간 관계와 관련되어 있는 왜곡 상태, 상처, 좌절 등을 다루고 있다. 더우기 성경의 진리는 합리적이고 정상적인 사람들에게 주어진 것이며, 정서적으로 불안한 사람들과 교통 한 것은 아니다. 모든 진리는 하나님으로부터 왔으나, 이 진리 가운데 많은 것들은 성경에 있는 진리의 범위 바깥에 있다.

 

 

심리 치료가 정당한 권리를 갖는 또 하나의 주된 이유는 그것이 다른 지식수준이 공급하지 못하는 어떤 특정한 요구를 채워준다는 것이다. 모든 병에는 그에 합당한 처방이 있으며, 심리 치료는 다른 방법으로 채워질 수 없는 어떠한 요구를 채워준다는 점에서 정당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심리 치료는 죄의 원인을 찾아낼 수 있는 방법들을 제공해준다. 또한 심리 치료의 존재는 이 세상에서 사람의 다른 큰 필요들을 만족시키는 수단으로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의 구속의 사랑과 구원의 계획을 증거 하는 수단으로도 매우 중요하다.

 

 

모든 질병은 악에 뿌리를 박고 있으나, 죄의 결과들을 다루는 데에는 한 가지 이상의 방법이 있다. 정서적인 병의 원인 및 치료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원죄의 보편적인 영향으로 사람들은 두려움과 죄책감을 가지게 되었으며, 세상은 불완전하게 되었다. 그러나 분명 죄는 인간의 정서적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으나, 그 사람의 특정한 죄가 그의 모든 정서적인 문제의 직접적인 원인이라는 점에 있어서는 이의를 제기해야 한다.

 

 

죄의 개념은 과녁을 빗나갔다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모든 삶 속에서 죄의 존재와 영향을 인식하고 있다. 연약한 에고를 지닌 사람은 죄로부터 자유롭기가 힘든데, 신학은 이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심리학과 신학은 동전의 앞, 뒷면처럼 이런 견해에 대하여 궁극적으로 같은 견해를 보이고 있으며, 정서적 및 영적 성숙 역시 이러한 관계에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일을 행하실 때에 반드시 사람들을 사용하셨다. 심리학과 그 치료에 정당한 권리가 있다면 훈련받은 카운슬러들은 필요한 변화를 제공함에 있어서 매우 중대한 연결의 역할을 한다. 이 때 전문적인 상담은 주체성을 명백히 해 주며, 현실을 보는 눈을 수정하여 준다. 이러한 개인상담의 필요성에 대하여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있으나, 비록 주님만을 의지하여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에게도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살펴볼 때 심리학을 잘 사용할 때 구원과 건강을 효과적으로 연결시켜주는 고리가 될 수 있다. 물론 어떤 학문이든지 그것을 사용하는 자의 관점에 따라 천차만별로 차이가 나겠지만 심리학을 통해서 건강을 회복시켜나가면서 구원을 이뤄가는 것은 큰 도움이 될 수 있겠다.

 

 

[신명기 8장 강해] 고난 후의 축복(신 8:1-10)

안녕하세요. 오늘도 알쓸잡에 방문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신명기 8장에서 고난 후의 축복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제 목 : 고난 후의 축복 구 절 : 신 8:1-10 기독교는 십자가와 부활

skh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