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기 22장 회개 설교말씀은 엘리바스가 욥에게 회개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의로움을 주장하는 욥에게 엘리바스는 회개하라고 말합니다. 엘리바스는 욥에게 회개를 권유하여 하나님께 회개하라고 말합니다.
엘리바스가 욥에게 회개를 촉구(욥 22:1-30)
사람이 하나님께 유익하게 못함(1-3)
• 22:1-3 데만 사람 엘리바스가 대답하여 가로되 사람이 어찌 하나님께 유익하게 하겠느냐 지혜로운 자도 스스로 유익할 따름이니라 네가 의로운들 전능자에게 무슨 기쁨이 있겠으며 네 행위가 온전한들 그에게 무슨 이익이 있겠느냐
욥의 친구 데만 사람 엘리바스가 욥의 말을 듣고 대답하였다. 하나님은 완전하시기 때문에 사람이 하나님께 무슨 유익을 줄 수 없고 하나님을 기쁘게 할 수도 없고 하나님을 도와 드릴 것이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사람이 하나님께 영광 돌린다고 하면 그 사람이 복을 받고 또 하나님을 위한다고 해도 그 사람이 하나님의 은혜를 받고 유익을 받을 것이다. 또 사람이 하나님의 일을 도와 드린다고 해도 하나님이 도움 받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하나님의 도움을 받는 것이다. 사람이 하나님께 물질을 바친다고 해도 하나님께 유익을 주는 것이 아니라 바친 그 사람이 은혜를 받는 것이다. 사람이 하나님께 바친 무슨 물질도 그 자체가 하나님의 것이다. 천지 만물이 다 하나님의 것이므로 하나님께는 부족한 것이 없다. 무슨 유익을 드리겠는가. 하나님을 위하는 것만큼 바치는 것만큼 전부 내게로 돌아오는 것이다.
사람의 의와 지혜도 하나님께 유익이나 기쁨을 주지 못한다. 왜냐하면 사람의 의와 지혜도 하나님이 주신 것이며 하나님은 모든 것이 충만하고 기쁨도 충만하므로 인간의 것을 더 가산 (加算)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인간의 의와 지혜와 능력 등 모든 것을 이용하여 당신의 일을 해 나가는 것뿐이다. 사람은 하나님께 이용당한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
엘리바스가 이 진리를 말한 것은 욥의 의는 하나님 앞에 아무 것도 아니라는 것, 즉 욥의 경건과 의를 부인하기 위하여 말한 것이다. 진리를 이용하여 다른 진리를 부인하는 것은 마귀의 역사이다. 마귀가 성경을 가지고 예수님을 시험했다. 마태복음4:5-6에 “이에 마귀가 예수를 거룩한 성으로 데려다가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하였으되 저가 너를 위하여 그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저희가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않게 하리로다 하였느니라”고 하였다. 이것은 마귀가 시편91:11-12을 가지고 와서 시험한 것이다. 마귀도 성경을 가지고 시험한다.
엘리바스가 욥에게 죄가 있다고 책망함(4-14)
• 22:4-5 하나님이 너를 책망하시며 너를 심문하심이 너의 경외함을 인함이냐 네 악이 크지 아니하냐 네 죄악이 극하니라
엘리바스는 하나님께서 욥을 책망하신다고 했다. 그것은 욥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까닭이 아니고 욥의 죄 때문이라고 했다. 욥이 하나님을 경외한다고 하면서 죄를 짓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욥이 큰 고난받는 것은 욥에게 큰 죄가 있는 증거라는 것이다. 이 말은 욥에게 정당하지 못하다. 왜냐하면 욥은 죄 때문에 고난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 22:6-9 까닭 없이 형제의 물건을 볼모 잡으며 헐벗은 자의 의복을 벗기며 갈한 자에게 물을 마시우지 아니하며 주린 자에게 식물을 주지 아니하였구나 권세 있는 자가 토지를 얻고 존귀한 자가 거기서 사는구나 네가 과부를 공수로 돌아가게 하며 고아의 팔을 꺾는구나
엘리바스가 오해와 추측(推測)으로 욥을 정죄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까닭 없이 형제의 물건을 볼모잡았고, 둘째, 헐벗은 자의 의복을 벗겼고, 셋째, 목마른 자에게 물을 마시우지 아니했고, 넷째 주린 자에게 식물(食物)을 주지 아니하였고, 다섯째, 권세 있는 자와 합세하여 토지를 빼앗아 존귀하게 살고, 여섯째, 과부를 돌아보지 않고 공수(空手)로 돌려보냈고, 일곱째, 고아의 팔을 꺾었다. 엘리바스가 이와 같이 욥을 가혹하게 정죄하였다. 그러나 31:13- 23에 보면 욥은 남을 멸시하지 않았으며, 남종과 여종을 도와주었고 젊었을 때부터 고아를 길렀고 과부를 인도해 주었고 목마른 사람, 궁핍한 사람, 입을 것이 없는 사람에게 모든 필요한 것으로 도와주었다. 그러나 엘리바스는 사실과는 반대로 욥을 정죄한 것이다. 욥이 고난받음으로 사람에게 죄인 취급을 당하나 하나님은 다 아시고 공의대로 심판해 주실 것이다.
• 22:10-11 이러므로 올무들이 너를 둘러 있고 두려움이 홀연히 너를 침범하며 어두움이 너로 보지 못하게 하고 창수가 너를 덮느니라
엘리바스가 욥에게 죄값으로 올무가 왔으며 두려움이 침범하였으며 어두움이 와서 보지 못하게 하였으며 창수(漲水)가 덮어서 헤어나올 수가 없게 되었다고 공박(攻駁)한다.
• 22:12 하나님이 높은 하늘에 계시지 아니하냐 보라 별의 높음이 얼마나 높은가
하나님은 높은 하늘에 계신다. 별이 높음같이 하나님은 땅 위에 있는 피조물보다 높이 떠나 계시므로 사람은 누구나 그 앞에 설 수 없고 비천하다. 그러므로 누구나 하나님 앞에서 자기가 옳다고 하는 자는 하나님께 용납될 수 없다는 것이다. 엘리바스가 이 진리를 가지고 욥의 경건과 의와 순전함을 부인하려고 한다. 일면의 진리를 가지고 다른 면의 진리를 파괴시키려고 하는 것은 마귀의 역사이다(마4:5-6).
• 22:13-14 그러나 네 말은 하나님이 무엇을 아시며 흑암 중에서 어찌 심판하실 수 있으랴 빽빽한 구름이 그를 가리운즉 그가 보지 못하시고 궁창으로 걸어다니실 뿐이라 하는구나
엘리바스가 욥이 하지 않은 말을 들어 정죄한 것이다. 욥이, 첫째, 하나님이 무엇을 아실 수 없다고 했으며, 둘째 하나님은 흑암 중에서 심판하실 수 없다고 했으며, 셋째 빽빽한 구름이 하나님을 가리워서 하나님이 보지 못하시고 궁창으로 걸어 다니실 뿐이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욥이 벌을 받는 것을 보니 욥이 그러한 죄를 범한 것이 증명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욥은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 엘리바스가 거짓말을 지어서 욥을 정죄한 것이며 욥은 억울한 일을 당하고 있다.
악인은 벌받고 의인은 기뻐함(15-20)
• 22:15 네가 악인의 밟던 옛적 길을 지키려느냐
옛적에 악한 자들이 악한 길을 걸어 가다가다 망했는데 욥이 그 길을 지금 지키려고 하고 있다고 엘리바스가 욥을 비꼬았다. 이것은 욥이 악한 길을 파수(把守)하여 그 길을 무너지지 않게 할 생각이라는 뜻이다.
• 22:16 그들은 때가 이르기 전에 끊어 버리웠고 그 터는 하수로 인하여 함몰되었느니라
전에 있던 악한 사람들은 때가 이르기 전에 끊어져 멸절(滅絶)되었고, 그 터는 폐허(廢墟)가 되어 하수(河水)가 흐르게 되었으므로 욥도 그와 같이 된다는 것이다.
• 22:17-18 그들이 하나님께 말하기를 우리를 떠나소서 하며 또 말하기를 전능자가 우리를 위하여 무엇을 하실 수 있으랴 하였으나 하나님이 좋은 것으로 그 집에 채우셨느니라 악인의 계획은 나와 판이하니라
욥이 21:14-16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 적이 있다. “그러할지라도 그들은 하나님께 말하기를 우리를 떠나소서 우리가 주의 도리 알기를 즐겨하지 아니하나이다 전능자가 누구기에 우리가 섬기며 우리가 그에게 기도한들 무슨 이익을 얻으랴 하는구나 그들의 복록이 그들의 손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니라 악인의 계획은 나와 판이하니라” 이것은 욥이 악한 자들이 하는 말을 인용한 것이다. 그런데 이 말을 욥이 직접 하나님께 대하여 한 말이라고 뒤집어 씌워 엘리바스가 욥을 공격한 것이다.
욥은 악한 사람이 즉시로 망하는 자도 있고 어떤 악한 자는 죽을 때까지 망하지 않고 세상에서 잘되다가 경각간에 음부에 내려가는 수도 있다고 하였으며(21:13), 죄 없는 사람도 심판을 받는 수가 있다고 말한 것이다. 엘리바스는 그 말(21:7-16)을 받아서 어찌해서 악한 사람도 잘되는 수가 있다고 하느냐고 하면서 그것이 잘못이라고 책망한다. 욥의 친구들은 악한 사람은 반드시 징벌을 받는다고 하는 것만 알고 있다. 그리하여 욥을 악한 자로 인정한 것이다. 그들은 얕은 한 가지 진리를 가지고 깊은 진리를 파괴하는 자들이다.
죄가 있으면 반드시 망한다는 말은 진리이다. 그러나 죄가 있어도 죽을 때까지 잘되는 자도 있다(21:7-13). 또 의인도 고난받는 경우가 있다. 욥의 고난은 여기에 속한다. 욥이 죄 없이 고난 당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욥에게 더 좋은 것을 주시려고 그런 고난을 당하게 하신 것이다.
• 22:19-20 의인은 보고 기뻐하고 무죄자는 그들을 비웃기를 우리의 대적이 끊어졌고 그 남은 것이 불사른 바 되었다 하느니라
악한 사람이 멸망할 때 의인이 기뻐한다는 것이다. 의인을 치던 악인은 반드시 끊어진다. 그러므로 욥도 반드시 망한다고 엘리바스가 말한다. 이것은 보편적인 진리이다. 보편적인 진리를 가지고 특수한 신앙의 길을 걷는 욥을 몰아붙여 정죄하는 것은 잘못이다.
죄를 떠나 하나님과 화목하면 복 받음(21-30)
• 22:21-24 너는 하나님과 화목하고 평안하라 그리하면 복이 네게 임하리라 청컨대 너는 그 입에서 교훈을 받고 그 말씀을 네 마음에 두라 네가 만일 전능자에게로 돌아가고 또 네 장막에서 불의를 멀리 버리면 다시 흥하리라 네 보배를 진토에 버리고 오빌의 금을 강가의 돌에 버리라
엘리바스가 욥에게 복 받는 길을 가르쳐 준다. 그것은 하나님과 화목하고 평안함을 얻는 것이다. 그 방법은,
첫째, 하나님의 입에서 교훈을 받고 그 말씀을 마음에 두라는 것이다. 언제나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서 그 말씀을 마음에 두고 그 말씀대로 살면 평안과 복이 온다.
둘째, 전능자에게로 돌아가라는 것이다.
셋째, 회개하고 장막에서 불의한 일을 버리라는 것이다. 그러면 다시 흥한다고 하였다.
넷째, 보배를 진토(塵土)에 버리고 오빌의 금을 강가의 돌에 버리라고 했다. 보배와 오빌의 금과 같이 소중히 여겨 의지하는 것을 다 내어버리라는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이 보배가 되고 생명이 된다. 그것들이 우상이 되면 복을 받지 못한다. 엘리바스가 제시한 복 받는 법은 진리이다. 그러나 욥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욥은 재물을 의지하고 정금(精金)을 기뻐하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이다(31:24-25).
• 22:25 그리하면 전능자가 네 보배가 되시며 네게 귀한 은이 되시리니
성도가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재물이 우상이 되어 그것을 의지하고 살면 하나님이 떠나신다. 마태복음6:24에 두 주인을 겸하여 섬길 수가 없다고 했다. 성도는 마음을 재물에 두지 말고 하나님만 바라보고 하나님 말씀으로 교훈을 삼고 하나님께 전적으로 돌아와서 하나님만 의지하고 하나님으로만 살아야 한다. 그리하면 첫째, 하나님이 보배가 되고 생명이 되고 존귀가 된다는 것이다.
• 22:26 이에 네가 전능자를 기뻐하여 하나님께로 얼굴을 들것이라
둘째, 전능자를 기뻐하여 하나님께로 얼굴을 들게 된다는 것이다. 하나님으로 즐거워하는 자는 벌써 낙원에서 사는 자이다. 하나님 앞에 얼굴을 들게 된다는 것은 하나님 앞에 부끄러움 없는 자가 되고 하나님과 교통하는 생활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 22:27 너는 그에게 기도하겠고 그는 들으실 것이며 너의 서원한 것을 네가 갚으리라
셋째, 하나님께 기도하면 하나님은 그 기도를 들어주시고, 하나님께 서원(誓願)한 것은 갚게 된다는 것이다. 서원을 갚는다는 것은 일이 잘되는 것을 가리킨다. 일이 잘못되면 갚을 수가 없다.
• 22:28 네가 무엇을 경영하면 이루어질 것이요 네 길에 빛이 비취리라
넷째, 무엇을 경영하든지 다 이루어지고 길에는 빛이 비취게 된다고 하였다. 하나님만 의뢰하고 악에서 멀리 떠나서 하나님의 말씀만 순종하면 하나님이 경영(經營)을 다 이루어 주시고 실족(失足)하지 않도록 형통한 길을 열어 주신다는 것이다.
• 22:29 네가 낮춤을 받거든 높아지리라고 말하라 하나님은 겸손한 자를 구원하시느니라
다섯째, 하나님은 겸손한 자를 구원하시기 때문에 낮춤을 받더라도 하나님이 높아지게 하신다는 것이다. 이렇게 은, 금을 다 버리고 보화를 진토에 버리고 하나님만 찾고 그 말씀대로 살기 위해 낮아지면 반드시 하나님께서 높여서 모든 사람 위에 뛰어나게 해 주신다.
• 22:30 무죄한 자가 아니라도 건지시리니 네 손이 깨끗함을 인하여 그런 자가 건지심을 입으리라
여섯째, 무죄한 자가 아니라도(죄인이라도)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와 그 말씀대로만 살면 그 손이 깨끗함을 인하여 하나님께 건지심을 입는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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