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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19장 성경 강해설교] 붉은 암송아지 정결 잿물(민 19:1-22)

복음의 능력 2024. 1. 4. 2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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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19장 성경 강해설교는 붉은 암송아지 정결 잿물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붉은 암송아지는 예수님을 상징하는 동물입니다. 붉은 암송아지로 만든 잿물은 단 번에 죄인을 의롭게 만드는 능력이 있습니다. 부정한 자를 정결하게 만들었습니다. 예수님의 피는 단 번에 죄를 씻겨 의인이 되게 만듭니다. 예수님의 피 외에는 구원받을 수 없고 죄를 씻김 받을 수 없습니다.

 

붉은 암송아지 정결 잿물(민 19:1-22)

 

암송아지를 불태우고 그 재로 정결케 하는 물을 만들 것 (1-10)

19:1-3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가라사대 여호와의 명하는 법의 율례를 이제 이르노니 이스라엘 자손에게 일러서 온전하여 흠이 없고 아직 멍에 메지 아니한 붉은 암송아지를 네게로 끌어 오게 하고 너는 그것을 제사장 엘르아살에게 줄 것이요 그는 그것을 진 밖으로 끌어 내어서 자기 목전에서 잡게 할 것이며

여기서는 정결케 하는 물을 만드는 법을 가르쳐 준다. 암송아지를 태워 그 잿물로 씻어 정결케 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보혈로 택자의 죄를 정결케 해주는 것을 상징한다. 히브리서9:13-14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 거룩케 하거든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 하겠느뇨라고 했다.

흠이 없고 아직 멍에 메지 않은 송아지는 그리스도의 무죄성과 순수성을 상징하며 붉은 빛은 그리스도의 보혈을 상징한 것이다.

너는 그것을 제사장 엘르아살에게 줄 것이요 암송아지는 모든 죄를 다 짊어지고 불사름이 되기 때문에 그 일을 대제사장 아론이 직접 하지 않았다. 아론은 대제사장이므로 잠시라도 부정해지는 일에 동참하지 않고 하나님의 거룩한 일을 하게 하기 위함이다. 진 밖으로 끌어내어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예루살렘 성 밖에서 십자가에 죽으실 것을 상징한다(13:11-12).

19:4-5 제사장 엘르아살은 손가락에 그 피를 찍고 그 피를 회막 앞을 향하여 일곱 번 뿌리고 그 암소를 자기 목전에서 불사르게 하되 그 가죽과 고기와 피와 똥을 불사르게 하고

엘르아살은 손가락에 송아지의 피를 찍어서 회막 앞을 향하여 일곱 번 뿌려야 한다. 모든 것이 피로써 정결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피로써 정결케 될 것을 가리킨다.

암송아지 가죽과 피와 모든 살 전체와 똥까지 불사른 것은 그리스도의 완전한 순종과 완전한 희생을 상징한다. 박윤선 목사는 제사장 엘르아살의 피를 뿌리는 사역은 신약시대의 성령의 역사를 비유한다고 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성령으로 그리스도가 제물 되게 하시고 성령으로 그리스도를 믿게 하여 믿는 자를 정결케 해 나가신다.

19:6-8 동시에 제사장은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실을 취하여 암송아지를 사르는 불 가운데 던질 것이며 제사장은 그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은 후에 진에 들어갈 것이라 그는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송아지를 불사른 자도 그 옷을 물로 빨고 물로 그 몸을 씻을 것이라 그도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송아지를 불사를 때에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실을 송아지와 같이 불살라야 된다. 백향목은 향기를, 우슬초는 고난을, 홍색실은 속죄를 상징하는 것으로 이것은 그리스도의 죽으심이 고난, 향기, 속죄가 될 것을 가르킨다.

제사장이나 재를 거둔 자가(10) 다 옷을 빨고 진에 나아가야 되고 저녁까지 부정한 자로 있어야 한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짊어지신 자기 백성들의 죄가 얼마나 더러운 것인가를 가르쳐 주는 것이다. 물로 씻어야 정결케 된다는 것은 복음의 말씀으로 씻어야 정결케 될 것을 가리킨다(엡5:26).

19:9 이에 정한 자가 암송아지의 재를 거두어진 밖 정한 곳에 둘지니 이것은 이스라엘 자손 회중을 위하여 간직하였다가 부정을 깨끗케 하는 물을 만드는데 쓸 것이니 곧 속죄제니라

불사른 암송아지의 재를 거두어 진 밖 정한 곳에 두었다가 부정해진 자를 정결케 하는 물을 만드는 데 사용하게 했다. 그리스도의 속죄의 도는 정결한 것이며 죄인을 위하여 필요한 것이다. 마태복음9:13에 예수님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고 죄인을 부르러 왔다고 하였다.

19:10 암송아지의 재를 거둔 자도 그 옷을 빨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이는 이스라엘 자손과 그중에 우거 하는 외인에게 영원한 율례니라

이스라엘 자손 중에 우거하는 이방인도 같은 방법으로 정결케 하라고 하셨다. 이것은 이방인도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정결케 될 것을 가리킨다.

시체로 인하여 부정한 자가 깨끗하게 되는 법(11-13)

19:11 사람의 시체를 만진 자는 칠 일을 부정하리니

위에서 정결케 하는 재를 만드는 법을 가르쳤고 본절 이하는 그 재를 어떤 때에 사용해야 하는 가를 가르쳐 준다. 사람의 시체를 만진 사람은 7일 동안 부정하다. 사람의 죽음은 죄값으로 인한 것이므로 죽음은 죄를 상징한다. 그러므로 죽은 믿음도 부정하다(약2:26). 또한 신앙이 죽은 사람과 가까이 한 사람도 부정케 된다.

19:12-13 그는 제삼일과 제칠 일에 이 잿물로 스스로 정결케 할 것이라 그리하면 정하려니와 제삼일과 제칠 일에 스스로 정결케 아니하면 그냥 부정하니 누구든지 죽은 사람의 시체를 만지고 스스로 정결케 아니하는 자는 여호와의 성막을 더럽힘이라 그가 이스라엘에서 끊쳐질 것은 정결케 하는 물을 그에게 뿌리지 아니하므로 깨끗케 되지 못하고 그 부정함이 있음이니라

정결하게 하는 법은 암송아지를 사른 재를 물에 타서 시체를 만진 사람에게 그 물을 뿌려야 된다. 3일에 한 번 뿌리고 제7일째에 다시 한 번 뿌려야 된다. 3일에 뿌리는 것은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로 인하여 죽으셨다가 3일만에 부활하심으로 부정한 것을 정결케 할 것을 가리키고, 7일에 뿌리는 것은 그리스도의 피로 완전케 될 것을 가리킨다. 7수는 만수이다.

이것은 나아만이 요단 강물에 일곱 번 목욕하고 정결케 된 것과 같다(왕하5:14).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믿음으로 정결케 되고 그 피를 힘입어 완전케 되어 나아간다.

이 잿물은 진리와 성령으로 인한 생명의 역사를 가리킨다. 성도는 성령과 그리스도의 피로 정결함을 받아서 점점 완전케 되어 나아간다.

장막에서 사람이 죽었을 때에 깨끗케 하는 법(14-19)

19:14-16 장막에서 사람이 죽을 때의 법은 이러하니 무릇 그 장막에 들어가는 자와 무릇 그 장막에 있는 자가 칠일 동안 부정할 것이며 무릇 뚜껑을 열어 놓고 덮지 아니한 그릇도 부정하니라 누구든지 들에서 칼에 죽이운 자나 시체나 사람의 뼈나 무덤을 만졌으면 칠일동안 부정하리니

장막에서 사람이 죽으면 그 장막 안에 있는 사람이나 뚜껑을 덮지 않은 그릇이나 그 장막에 들어가는 사람이 다 부정하다. 또 들에서 칼에 죽은 자나 시체나 사람의 뼈나 무덤을 만진 자도 다 부정하다. 시체는 죄를 상징하며 또 죽은 영혼과 죽은 신앙 등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시 광야에서 장막을 짓고 살 동안에 사람이 죽으면 그 장막에 있는 사람 전체가 다 부정해졌다. 뚜껑을 열어 놓고 덮지 아니한 그릇이 부정하다는 것은 죄로 인하여 사람 속이 더러워지는 것을 가리킨다.

19:17-19 그 부정한 자를 위하여 죄를 깨끗하게 하려고 불사른 재를 취하여 흐르는 물과 함께 그릇에 담고 정한 자가 우슬초를 취하여 그 물을 찍어서 장막과 그 모든 기구와 거기 있는 사람들에게 뿌리고 또 뼈나 죽임을 당한 자나 시체나 무덤을 만진 자에게 뿌리되 그 정한 자가 제삼일과 제칠 일에 그 부정한 자에게 뿌려서 제칠 일에 그를 정결케 할 것이며 그는 자기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라 저녁이면 정하리라

장막 안에서 사람이 죽어 부정케 된 사람이나 모든 것을 정케하는 법은 흐르는 물을 그릇에 담아 암송아지의 재를 타서 그물을 우슬초로 찍어 장막과 사람과 모든 기구에 뿌려 정결케 한다. 그 잿물을 뿌림받은 사람은 자기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어야 되며 저녁까지 부정하다. 이것은 죄가 얼마나 더럽다는 것을 가르쳐 주고 그 죄에서 정케 되는 법은 그리스도의 대속의 피로써만 정케 될 것을 가리킨다(히9:13-14).

부정한 자가 정결케 아니하면 이스라엘에서 끊어짐 (20-22)

19:20 사람이 부정하고도 스스로 정결케 아니하면 여호와의 성소를 더럽힘이니 그러므로 총회 중에서 끊쳐질 것이니라 그는 정결케 하는 물로 뿌리움을 받지 아니하였은즉 부정하니라

시체로 인하여 부정해진 자가 암송아지의 재로 청결케 하지 아니하면 이스라엘의 총회에서 끊어진다. 이것은 처벌받을 것을 가리킨다 오늘날 수찬 정지(受餐停止)나 출교(黜敎)와 같은 벌이다. 사람이 부정하게 되지 않을 수 없으나 부정해진 때는 즉시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그 생명의 은혜에 즉시 참여하여 참된 생명의 세계에 들어가야 한다.

19:21-20 이는 그들의 영영한 율례니라 정결케 하는 물을 뿌린 자는 그 옷을 빨 것이며 정결케 하는 물을 만지는 자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며 부정한 자가 만진 것은 무엇이든지 부정할 것이며 그것을 만지는 자도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시체로 부정해진 자에게 정결케 하는 물을 뿌린 자도 부정하고 부정한 자가 만진 기구들도 부정하고 그 기구를 다른 사람이 만지면 그 사람도 부정하다. 이와 같이 죄는 전염성이 강하다. 고린도전서15:33에 악한 동무는 선한 행실을 더럽힌다고 했다. 믿음이 죽은 사람이 하는 종교 행위도 더럽다. 로마서14:23下에 “믿음으로 좇아하지 아니하는 모든 것이 죄니라”고 했다. 그 일에 동참하는 자도 더러워진다. 우리는 믿음으로 하지 않는 모든 일에 참여하지 말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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