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어 원어성경 시편 9편 주석 강해 설교말씀은 악인들로부터 구원을 간구하는 시편 기자의 시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풀어 달라고 간구하고 있습니다. 악인들이 스올로 돌아가게 해 달라고 합니다. 하나님을 잊어버린 이방 나라들도 그렇게 되기를 시편 기자는 원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구원을 간구해야 합니다.
악인들로부터 구원을 하나님께 간구(시 9:13-20)
성 경: [시9:13] 하니네니 아도나이 리에 아니이 미시니아 미로미미 미샤아레 마베트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찬송의 분위기에서 기도의 분위기로 바뀌는 전환점이다.
여호와여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 - 다윗은 3-6절에서 하나님의 놀라운 일, 곧 원수들을 물리치게 하신 과거의 경험을 노래한 바 있다. 이로 미루어 볼 때, 다윗은 이 당시 당연히 원수들의 압제에서 자유로운 몸이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본 구절에서 다윗은 하나님께 도움을 요청하고 있다. 이에 대해 혹자는 다윗이 과거의 경험으로 되돌아가 그때의 심정으로 이와 같이(13-20절) 기도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한다(Kraus). 하지만 그의 기도의 간절 성으로 볼 때 본 기도는 현재의 고통에서 건져달라는 기도인 것으로 보인다(Calvin, Rawlinson). 즉, 다윗은 과거의 놀라온 체험으로 어느 정도 원수로부터 자유하게 된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껏 그를 위협하는 세력들이 그 주변에 잔존하고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그는 이러한 위기 중에 하나님의 도움을 간구하고 있는 것이다.
사망의 문 - 14절의 '시온의 문'과 대조되는 어구로서 하나님을 섬기고 싶어도 섬길 수 없는 죽음(음부)의 세계를 의미한다(107:18;욥 38:17). 음부에 대해서는 6:5 주석을 참조하라.
성 경: [시9:14] 리마안 아사피라 콜 티힐라테카 비샤아레 바트 치욘 아길라 비슈아테카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딸 같은 시온의 문에서 주의 구원을 기뻐하리이다 - '딸 같은 시온'은 정확한 번역이 아니다. 따라서 이 말은 '시온의 딸'로 번역되어야 자연스럽다. 일반적으로 '시온의 딸'은 예루살렘을 의미한다(Craigie, Rawlinson). 이렇게 볼 때 본절은 예루살렘에서 집회를 열고 주를 찬송하며 경배하겠다는 의미를 지닌다.
성 경: [시9:15] 타비우 고임 비샤하트 아수 비레셰트 주 타마누 닐리키다 라길람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열방은 자기가 판 웅덩이에 빠짐이여 - 이는 기도 응답의 결과에 대한 노래이다. 여호와의 응답은 하나님의 백성을 괴롭힌 악인들에 대한 재앙으로 실현되었다. 이와 같이 열방의 멸망은 하나님의 재앙으로 말미암은 것이지만 또한 자기들이 악을 행한 보응으로써 받은 자연스러운 결과였다(Craigie). 본 구절을 통해 볼 때 다윗을 괴롭힌 대적들은 주위의 이방 나라들이며 이들은 다윗을 대적하여 전쟁을 시도했으나 결국 그 전쟁에 의해 파멸당했음을 알 수 있다.
그 숨긴 그물 - '웅덩이'와 마찬가지로 '그물'은 고대인들의 사냥에 쓰인 도구로(Alexander), 본 구절은 의인을 파탄의 지경에 몰아놓기 위해 꾸민 악인들의 계략을 비유한다.
성 경: [시9:16] 노다 아도나이 미쉬파트 아사 비포알 카파이브 노케쉬 라샤 히가욘 셀라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여호와께서 자기를 알게 하사 - 하나님께서 심판을 행하심으로 자신이 어떠한 분이신가를 자신을 대적한 모든 사람들에게 알리셨음을 의미하는 말이다(Rawlinson).
힉가욘, 셀라 - 내용상 하나의 주제가 끝났음을 알리는 표시로 이해된다(Kraus). '힉가욘'은 '연주 방법'을 지시하는 용어이다. 이 용어가 '묵상하다', '슬퍼하다', '탄식하다'는 뜻의 동사 '하가'에서 파생된 것이 사실이라면, 이는 '엄숙하게', '조용하게', '부드럽게'라는 의미를 가질 것이다. 이 '하가'라는 단어는 현악기로 반주한 92:3에 사용되었다(Craigie).
성 경: [시9:17] 야슈부 리샤임 리쉬올라 콜 고임 쉬케헤 엘로힘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악인이 음부로 돌아감이여 - 음부는 모든 활동이 중지된 곳이다.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6:5 주석을 참조하라. 한편, 본 구절에 사용된 '돌아간다'(슈브)는 표현은 인간이 다시금 죽음, 곧 본래의 존재인 흙으로 돌아간다는 의미에서 파생되었지만(Kidner), 여기에서는 악인들이 본래 계획했던 것이 수포로 돌아가고 말았다는 비유적 의미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Calvin). 이는 15절과 부합된 해석이다.
하나님을 잊어버린 모든 열방 - 이는 악인과 동의어이며 악인의 성격을 좀 더 구체적으로 규정한 말이다.
성 경: [시9:18] 키 로 라네차흐 이샤카흐 에비욘 티크바트 아나빔 토바드 라아드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궁핍한 자가 항상 잊어버림을 보지 아니함이여 - 본절은 17절과 대조되는 구절이다. 여기서 '궁핍한 자'는 17절의 '악인', 곧 '하나님을 잊어버린 모든 열방'과는 완전히 반대되는 사람으로서 단순히 부요치 못한 자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며 악인들에게 부당하게 고통을 당하나 하나님께 소망을 둔 의로운 사람들을 의미한다. 이러한 자들은 '가난한 자'로도 표현되며 하나님의 기억의 대상이 되어 악인들로부터 구원받는다.
성 경: [시9:19] 쿠마 아도나이 알 야오즈 에노쉬 이샤피투 고임 알 파네카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여호와여 일어나사 - 하나님의 즉각적인 개입(간섭)을 요청하는 말이다. 이에 대한보다 자세한 내용은 7:6 주석을 참조하라.
인생으로 승리를 얻지 못하게 하시며 - 여기서 '인생'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아노쉬'는 '죽을 수밖에 없는 연약한 인간'을 가리킬 때 사용된다. 이 용어는 아마도 '약하다', '병들다'는 뜻의 동사 '아나쉬'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인다(TWOT). 다윗이 일반적으로 '사람'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히브리어 '아담'이란 말 대신에 이 용어를 본 문맥에서 사용한 것은 하나님의 전능성에 인간의 연약함을 의도적으로 대조시키기 위함이다(Craigie, Kraus). 이와 같이 인생은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을 받을 때 여지없이 멸망당할 수밖에 없는 연약한 존재인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인생이 하나님을 이기려 하는 행위는 실로 가증스러운 일이다(Rawl- inson).
성 경: [시9:20] 쉬타 아도나이 모라 라헴 예디우 고임 에노쉬 헴마 셀라
주제1: [구원의 하나님께 대한 찬송]
주제2: [공의로우신 심판주]
여호와여 저희로 두렵게 하시며 - 본 구절을 직역하면, '여호와여 저들에게 두려움을 두시고'이다. 여기서 '두려움'이란 출애굽과 같은 놀랄 만한 일(신 4:34, '두려운 일')을 의미한다. 대적들은 이와 같이 하나님의 두려운 일을 생각할 때마다 자신의 연약함과 한계성을 기억하게 될 것이다.
자기는 인생뿐인 줄 알게 하소서 - 여기서 인생은 19절의 인생과 같이 '아노쉬'이다. 다윗이 이 단어를 거듭 사용한 것은 그만큼 인간이 연약하며 제한된 존재임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인생은 하나님의 심판 앞에서 아무것도 아닌 자신의 존재를 알게 될 것이다.
[시편 112편 성경주석 설교말씀] 올바른 자가 복됨(시 11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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