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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수아 히브리어 강해] 아이 성 참패의 원인 규명 사건(수 7:10-15)

복음의 능력 2021. 8. 29.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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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여호수아 히브리어 강해 중에서 아이 성 참패의 원인 규명 사건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아이 성에서 실패하여 돌아오자 백성들의 마음이 녹아내렸습니다. 하나님은 아이 성 참패의 원인에 대해서 말씀하시고 죄악을 제거할 것을 명령하고 있습니다. 아간이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했기 때문에 아이 성 공략이 참패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아이 성 참패의 원인 규명 사건(수 7:10-15)

 

10절 바요메르 아도나이 엘 예호슈아 쿰 라크 라마 제 아타 노펠 알 파네이카

성 경: [수7:10]

수7:10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일어나라 어찌하여 이렇게 엎드렸느냐 

주제1: [아이 성 전투 패배]

주제2: [여호와의 죄악 제거 명령]

󰃨 일어나라 - 히브리어 '''힘을 내라', '담대하라'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4:14; 60:1). 따라서 본절은 여호와의 언약이나 신실성을 절대 의심치 말고, 아이 성 패배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여 다시는 그러한 일이 없도록 배전의 노력을 다하라는 의미이다(Knobel, Keil).

11절 하타 이스라엘 베감 오브루 에트 베리티 아쎄르 치비티 오탐 베감 라케후 민 하헤렘 베감 가네부 베감 키하슈 베감 사무 비켈레헴

성 경: [수7:11]

수7:11 이스라엘이 범죄하여 내가 그들에게 명령한 나의 언약을 어겼으며 또한 그들이 온전히 바친 물건을 가져가고 도둑질하며 속이고 그것을 그들의 물건들 가운데에 두었느니라 

주제1: [아이 성 전투 패배]

주제2: [여호와의 죄악 제거 명령]

󰃨 이스라엘이 범죄하여 - 본절은 이스라엘이 하나의 유기적인 언약 공동체라는 차원에서 1절과 마찬가지로 개인의 범죄를 이스라엘 백성 전체의 범죄로 규정하고 있는데, 이 다음 문구에서 1절에서는 설명되지 않은 범죄의 구체적인 내용이 지적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당신의 뜻을 거스리는 죄를 범하는 것을 결코 용납하시지 않았다.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 후 곧장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고 40년 동안 광야를 방황한 실패의 생활을 한 것도 바로 하나님의 뜻을 거스린 죄 때문이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갈렙과 더불어 출애굽과 광야 생활을 경험한 유일한 생존자로서 이사실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여호수아에게 아이 성 전쟁 실패의 원인도 바로 당신의 뜻을 거스린 죄에 있음을 깨우치고 있는 것이다.

󰃨 내가 그들에게 명한 나의 언약을 어기었나니 - 하나님께 바친 물건을 취하면 화를 당할 것(7:26)이라는 금지 규정을 어긴 것을 말한다. 이것은 단순한 죄가 아니라, 하나님의 진노를 불러일으킬만한 신성 모독죄였다(Calvin).

󰃨 바친 물건 - 6:17; 27:28 참조.

󰃨 취하고 도적하고 사기하여...두었느니라 - 위 문구에 언급된 '범죄하다', '언약을 어기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다. 한편 여기서 '취하다', '도적하다', '사기하다','두다' 등의 동사가 히브리 성경 원어에서는 4개의 '뿐만 아니라'()로 연결되어 있는데, 이는 그 범죄 행위가 얼마나 큰가를 여실해 보여준다. 즉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심으로써 자칫 가볍게 생각할지도 모를 그러한 죄악의 극악성을 극명하게 나타내고자 하신 것이다(Calvin).

12절 베로 유켈루 베네 이스라엘 라쿰 리프네 오예베헴 오레프 이페누 리프네 오예베헴 키 하이우 레헤렘 로 오시프 리헤요트 임마켐 임 로 타쉐미두 하헤렘 미키르베켐

성 경: [수7:12]

수7:12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들이 그들의 원수 앞에 능히 맞서지 못하고 그 앞에서 돌아섰나니 이는 그들도 온전히 바친 것이 됨이라 그 온전히 바친 물건을 너희 중에서 멸하지 아니하면 내가 다시는 너희와 함께 있지 아니하리라 

주제1: [아이 성 전투 패배]

주제2: [여호와의 죄악 제거 명령]

󰃨 자기도 바친 것이 됨이라 - 여기 '바친것'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헤렘''저주받은 것'을 뜻한다<6:17; 레 27:28>. 따라서 본절은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저주받아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이 되었음을 의미한다(1; 6:18). 왜냐하면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은 반드시 파멸을 당해야 하는데도, 이스라엘이 이 진노의 대상이 된 것(바친 물건)을 훔쳤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 또한 진노의 대상, 즉 바친 것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13절 쿰 카데쉬 에트 하암 베아마르타 히트카드슈 레마하르 키 코 아마르 아도나이 엘로헤 이스라엘 헤렘 베키르브카 이스라엘 로 투칼 라쿰 리프네 요예베이카 아드 하시르켐 하헤렘 미키르브켐

성 경: [수7:13]

수7:13 너는 일어나서 백성을 거룩하게 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내일을 위하여 스스로 거룩하게 하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에 이스라엘아 너희 가운데에 온전히 바친 물건이 있나니 너희가 그 온전히 바친 물건을 너희 가운데에서 제하기까지는 네 원수들 앞에 능히 맞서지 못하리라 

주제1: [아이 성 전투 패배]

주제2: [여호와의 죄악 제거 명령]

󰃨 너희는 스스로 성결케 하여 - 이스라엘은 거룩하신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이었다(출19:6).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 전체가 거룩하신 하나님의 사역을 기대할 때 그들은 무엇보다도 스스로를 거룩하게 하여야 했다. 따라서 그들은 시내 산에서 율법을 받고자 했을 때(19:10), 요단 강 도하를 목전에 두었을 때(3:5) 등에 서도 먼저 성결케 될 것을 지시받았었다. 그러므로 지금 아이 성 패전의 원인인 '바친 물건'을 범한 자를 가려내고자 하는 여기서도 성결케 될 것을 명령받고 있는 것이다. 이는 그들이 하나님께 율법의 심판을 받을 때이기 때문이다(Matthew Henry). 동시에 이 명령은, 범죄자는 빨리 자신을 돌아보고 회개하며 자복하라는 촉구 명령이기도 했다(Calvin).

󰃨 바친 물건 - 6:17; 27:28 참조.

14절 베니케라브템 바보케르 레쉬브테켐 베하야 하셰베트 아쎄르 이레케데누 아도나이 이크라브 라미쉐파호트 베하미쉐파하 아쎄르 이레케데나 아도나이 티크라브 라바팀 베하바이트 아쎄르 이레케데누 아도나이 이크라브 라게바림

성 경: [수7:14]

수7:14 너희는 아침에 너희의 지파대로 가까이 나아오라 여호와께 뽑히는 그 지파는 그 족속대로 가까이 나아올 것이요 여호와께 뽑히는 족속은 그 가족대로 가까이 나아올 것이요 여호와께 뽑히는 그 가족은 그 남자들이 가까이 나아올 것이며 

주제1: [아이 성 전투 패배]

주제2: [여호와의 죄악 제거 명령]

󰃨 지파...족속...가족...남자대로 - '지파'(tribe), '족속'(family - KJV, RSV; clan - NTV, Living Bible), '가족'(household - KJV, RSV;family - NTV, Living Bible), '남자'(man)는 이스라엘 민족을 구성하고 있는 네 가지 기본 단위이다(Keil). 그런데 여기서 '지파 '(쉐베트)는 물론 이스라엘 12지파를 가리킨다. 그리고 '족속'( 미쉬파하)은 여러 가족들이 모인 혈연 집단을 가리키며, '가족'(바이트)은 아버지와 아들을 주요 구성원으로 하는 제 1세대의 집안을 가리킨다. 그리고 '남자'(게베르)'강한'(strong)이란 뜻의 '가바르'에서 파생된 말로, 직역하면 '용사'란 뜻이다. 따라서 이 말은 싸움에 출전할 만한 나이인 20세 이상의 성인 남자를 가리키는 말이다(1:3).

󰃨 가까이 나아오라 - 하나님 앞으로, 다시 말하면 '여호와의 성소 앞에 나아오라' 는 뜻이다(Keil).

󰃨 여호와께서 뽑히는 - 여기서 '뽑히는'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라카드'에는 '잡다', '선택하다'란 뜻이 있는데, 삼상 14:41, 42에 따르면 이 낱말은 제비를 뽑아 사람을 선택할 때 사용되었다. 특히 이 제비뽑기는 목격자가 없어 범죄자가 누구인지 판명되지 아니할 경우에 흔히 사용되었던 것이다(1:7; 18:18). 선지자가 활발히 활동하기 이전 시대에 이 제비뽑기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뜻을 나타내는 일종의 계시 도구로 사용하셨고, 또한 당시 백성들은 그 결과가 온전히 하나님의 뜻에 의해 좌우된다는 사실을 확신하였다(16:33). 한편 제비가 어떠한 방법으로 뽑혔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그러나 추측컨데(18:6, 10, 11; 19:1), 작은 판(tablet)이나 그릇을 사용하여 그 속에 이름이 적혀 있는 제비(lot)를 뽑은 것 같다(Keil & Delizsch, Vol. II.p. 80). 그리고 '제비'(고랄)란 말이 '작은 돌' 또는 '자갈'을 지칭하는 단어인 만큼, 그 모양은 매끄러운 작은 돌처럼 생겼던 듯하다(Lange).

15절 베하야 하닐르카드 바헤렘 이사레프 바에쉬 오토 베에트 콜 아쎄르 로 키 아바르 에트 베리트 아도나이 베키 아사 네발라 베이스라엘

성 경: [수7:15]

수7:15 온전히 바친 물건을 가진 자로 뽑힌 자를 불사르되 그와 그의 모든 소유를 그리하라 이는 여호와의 언약을 어기고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망령된 일을 행하였음이라 하셨다 하라 

주제1: [아이 성 전투 패배]

주제2: [여호와의 죄악 제거 명령]

󰃨 바친 물건 - 히브리어로 '헤렘'인데, 이는 곧 하나님께 '저주받은 물건'으로서 결코 인간이 소유할 수 없었고, 온전히 죽이거나 불태워 하나님께 바쳐져야만 했다(6:17; 27:28).

󰃨 뽑힌 자를 불사르되 - 25절에 따르면 산채로 불사르지 않고 먼저 돌로 쳐 죽인 후에, 그 시체를 불로 태우는 것을 가리킨다(Fay). 특히 시신(屍身)을 매우 중히 여겼던 고대 사회에서 범죄자에 대한 이와 같은 화형(火刑)은 극한적인 형벌로 간주되었다(Keil). 모세 율법은 아내와 장모를 함께 취한 자는 그들과 함께 불사르라고 하였고(20:14), 제사장의 딸이 행음(行淫)을 하면 불에 태워 죽이라고 하였다(21:9). 한편 바친 물건을 훔친 자에게 이처럼 중한 형벌이 가해진 것은 '바친 물건', 곧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이 되어 저주받아야 할 물건을 자신이 소유함으로써 물건과 더불어 그 물건을 훔친 자 역시 하나님의 불타는 진노를 면할 길 없었기 때문이다. 이울러 그 범죄 행위가 언약 공동체인 이스라엘 전체를 하나님께로부터 소원(疏遠)케 만들었기 때문이다.

󰃨 그와 그 모든 소유를 그리하라 - 24절을 통해 볼 때 여기서 '그 모든 소유''은과 외투와 금덩이와 그 아들들과 딸들과 소들과 나귀들과 양들과 장막과 무릇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가리키며, '그리하라'는 말은 '불태우라'는 뜻이다.

󰃨 망령된 일(네발라) - 이는 '멍청한'(stupid), '사악한'(wicked)이란 뜻의 '나발'에서 파생된 말로, '매우 어리석고도 사악한 범죄 행위'를 가리킨다. 특히 성경적 의미로는 언약 백성으로서의 영광과 명예 및 자부심을 짓밟는 범죄 행위를 가리킨다. 한편, 같은 단어가 창 34:7에서는 '부끄러운 일'로 번역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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