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에스겔 4장 히브리어 강해 중에서 예루살렘에 닥칠 기근 예언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다 백성이 부정해지니 하나님은 기근을 보내려고 작정하셨습니다. 에스겔을 통해서 예루살렘에 기근이 들 것을 직접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성경에서 보면 여호와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숭배할 때 기근이 왔습니다.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를 버리면 안 됩니다. 항상 주님을 섬기면서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예루살렘에 닥칠 기근 예언(겔 4:9-17)
9절 베아타 카흐 레카 히틴 우세오림 우폴 바아다쉼 베도한 베쿠세밈 베나타타 오탐 비켈리 에하드 베아시타 오탐 레카 렐라헴 미스파르 하야밈 아쎄르 아타 쇼케브 알 치드카 쉘로쉬 메오트 베티쉐임 욤 토칼레누
성 경: [겔4:9]
겔4:9 너는 밀과 보리와 콩과 팥과 조와 귀리를 가져다가 한 그릇에 담고 너를 위하여 떡을 만들어 네가 옆으로 눕는 날수 곧 삼백구십 일 동안 먹되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
주제2: [기근 예고]
너는 밀과 보리와 콩과 팥과 조와 귀리를...먹되 - '밀'은 일반적으로 부유층의 곡식이었고(신 32:14;시 81:16;렘 12:13;41:8), '보리'는 주로 가난한 자가 먹었다(13:19;호 3:2;요 6:9). 그리고 '콩'이나 '팥'은 고대 근동 지방의 사람들에게 귀하게 여겨진 반면에 '조'나 '귀리'는 질이 낮은 곡식으로 여겨졌다. 그런데 이런 재료들을 혼합하여 만든 떡은 맛이 거칠고 좋지 않다고 한다(Calvin, Plumtre). 그러므로 본절은 앞절들처럼 하나의 비유로서 이스라엘 백성이 온갖 궁핍과 기근에 시달릴 것을 암시한다.
10절 우마아칼르카 아쎄르 토칼레누 베미쉐콜 에세림 쎄켈 라욤 메에트 아드 에트 토칼레누
성 경: [겔4:10]
겔4:10 너는 음식물을 달아서 하루 이십 세겔씩 때를 따라 먹고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
주제2: [기근 예고]
하루 이십 세겔 중 - 한 세겔은 약 11.4g이므로 이십 세겔은 약 228g이다. 이는 한 사람이 하루 동안 먹기에는 너무 적은 양이다. 따라서 본 구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겪게 되는 기근의 참담한 모습을 잘 예시해 준다. 이 같은 사실은 예루살렘 성의 함락 때에 실제로 입증되었다(왕하 25:3).
11절 우마임 비메슈라 티쉐테 쉬쉬트 하힌 메에트 아드 에트 티쉐테
성 경: [겔4:11]
겔4:11 물도 육분의 일 힌씩 되어서 때를 따라 마시라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
주제2: [기근 예고]
물도 힌 육분 일씩...마시라 - 액체 한 힌은 3.67리터, 2되이다(출 29:40). 따라서 육분일 힌은 약 0.61리터로 아주 극소량이다.
12절 베우가트 세오림 토칼레나 베히 베겔렐레 체아트 하아담 테우게나 레에네헴
성 경: [겔4:12]
겔4:12 너는 그것을 보리떡처럼 만들어 먹되 그들의 목전에서 인분 불을 피워 구울지니라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
주제2: [기근 예고]
보리떡처럼 만들어 먹되 - 고대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보리떡'은 주로 가난한 자들이 먹었다(삿 7:13;겔 13:19). 이들은 타는 숯불 위에 떡반죽을 구워 먹었는데(왕상 19:6;사 44:15, 19), 후대에 와서는 평평한 돌이나 철판 위에 놓고 나무 땔감이 부족할 경우 동물의 분(糞) 등으로 구워 먹었다. 본절 역시 심한 기근으로 인해 음식 사정이 궁핍함을 엿보게 한다.
그들의 목전에서...구울지니라 - 인분(人糞)은 구약 율법에서 부정한 것으로 간주되어졌다(신 23:12-14). 따라서 인분으로 구워 먹는 것도 또한 부정한 일이었다(레 7:21 참조). 그런데 하나님께서 이 부정한 떡을 이스라엘 목전에서 굽도록 하신 것은 이스라엘 백성의 부정함을 암시할 뿐만 아니라 특히 유다의 멸망으로 인해 그 백성이 이방 땅에 포로로 잡혀가서 부정한 음식을 먹게 될 것을 나타낸다(13절, Alexander).
13절 바요메르 아도나이 카카 요켈루 베네 이스라엘 에트 라헤맘 타메 바고임 아쎄르 아디헴 솸
성 경: [겔4:13]
겔4:13 또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여러 나라들로 쫓아내어 흩어 버릴 이스라엘 자손이 거기서 이같이 부정한 떡을 먹으리라 하시기로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
주제2: [기근 예고]
내가 열국으로 쫓아 홑을 이스라엘 자손이 - 이스라엘 백성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가나안(출 3:8;신 1:25)에서 열국의 땅으로 쫓겨나 흩어지는 것은 율법의 언약을 준수하지 못하고 하나님께 범죄할 경우 임할 것으로서 율법에 이미 예언되어졌다(레 26:33, 36-39;신 28:36, 37, 64, 65, 68). 그리고 이는 영적인 측면에서 볼 때, 하나님을 불순종하고 떠난 자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지는 하늘의 신령한 복들을 상실하고 영적으로 가난하고 굶주리는 비참한 처지에 이르는 것을 예표해 준다(엡 1:3;히 4:1-11 참조).
부정한 떡을 먹으리라 - 하나님께 범죄함으로 스스로 부정한 가운데 처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심판 결과 그 부정함 가운데 던져지고 만다는 의미이다. 이는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저희를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에 내어 버려두사 저희 몸을 서로 욕되게 하셨으니'라는 롬 1:24 말씀을 상기시킨다.
14절 바오마르 아하흐 아도나이 아도나이 힌네 나페쉬 로 메투마아 우네벨라 우테레파 로 아칼르티 미네우라이 베아드 아타 베로 바 베피 베사르 피굴
성 경: [겔4:14]
겔4:14 내가 말하되 아하 주 여호와여 나는 영혼을 더럽힌 일이 없었나이다 어려서부터 지금까지 스스로 죽은 것이나 짐승에게 찢긴 것을 먹지 아니하였고 가증한 고기를 입에 넣지 아니하였나이다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
주제2: [기근 예고]
내가 가로되 오호라 주 여호와여 - 이는 에스겔의 간절한 호소문에 종종 등장하는 표현이다(9:8;11:13;20:49). 여기서 '오호라'에 해당하는 '아하'는 주로 고통이나 슬픔을 표현하는 감탄사로서 렘 1:6;4:10;14:13 등에서는 '슬프도소이다'로 번역되었다. 나는 영혼을 더럽힌 일이 없었나이다 - 구약 율법에 의하면 부정은 전염성이 있어 부정한 것이나 부정한 사람에게 접촉될 경우 그 또한 부정케 되었다(렘 7:24;15:1-12 ). 따라서 에스겔 선지자가 부정한 인분으로 구운 떡을 먹을 경우 이는 곧 그의 영혼을 더럽히는 일이었다. 스스로 죽은 것이나 짐승에게 찢긴 것 - 이것을 먹는 일도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율법으로 금해져 있었다(출 22:31;레 7:24;17:15;22:8). 특히 에스겔은 제사장 가문의 사람으로서 율법 준수에 대한 교육을 누구보다도 엄격히 받았을 것인 바(레 21:1-22 :16), 위와 같은 금지 음식을 먹지 않았을 것이다. 가증한 고기란 구약 율법에서 식용 금지로 규정된 여러 짐승들의 고기를 뜻한다(레 11:4-8, 10-23;신 14:3-21).
15절 바요메르 엘라이 레에 나타티 레카 에트 체푸에 하바카르 타하트 겔렐레 하아담 베아시타 에트 라헤므카 알레헴
성 경: [겔4:15]
겔4:15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보라 쇠똥으로 인분을 대신하기를 허락하노니 너는 그것으로 떡을 구울지니라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
주제2: [기근 예고]
쇠똥으로 인분을 대신하기를 허하노니 - 이는 부정케 되기를 원치 않았던 선지자의 열망을 하나님께서 들어주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부정한 이스라엘 자손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뜻(13절)을 경감하신 것은 아니다.
16절 바요메르 엘라이 벤 아담 힌네니 쇼베르 마테 레헴 비루솰람 베오켈루 레헴 베미쉐칼 우비드아가 우마임 비메슈라 우베쉬마몬 이쉐투
성 경: [겔4:16]
겔4:16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예루살렘에서 의뢰하는 양식을 끊으리니 백성이 근심 중에 떡을 달아 먹고 두려워 떨며 물을 되어 마시다가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
주제2: [기근 예고]
예루살렘에서 의뢰하는 양식을 끊으리니 - 이는 예루살렘에 기근이 엄습해 오도록 하신다는 말씀이다. 이것 역시 율법을 어길 경우 성취될 것으로 예언된 사항인데(레 26:26, 29;신 28:55-57) 예루살렘에 대한 바벨론의 포위 공성(攻城)시에 이루어졌다(왕하 25:3;애 2:20;4:9, 10). 한편 본절의 '의뢰하는 양식'이란 히브리어로는 '마테 레헴'으로서 문자적으로는 '떡의 지팡이'(the staff of bread)를 뜻한다(Calvin, Cooke, Brownlee, Wycliffe). 이는 육신의 양식만을 의뢰하는 자들의 어리석음과 허망함을 넌지시 비꼬는 표현으로 이해된다(5:16;14:13;레 26:26;시 105:16). '경겁 중에'(비데아가)란 '근심 중에'(with anxiety, NASB)란 뜻이다.
민답 중에(베쉬맘몬) - 3:15 주석을 참조하라.
17절 레마안 야흐세루 레헴 바마임 베나샤무 이쉬 베아히브 베나마쿠 바아오남
성 경: [겔4:17]
겔4:17 떡과 물이 부족하여 피차에 두려워 하여 떨며 그 죄악 중에서 쇠패하리라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
주제2: [기근 예고]
그 죄악 중에서 쇠패하리라 - 이는 유다 족속이 당하는 하나님의 징벌이 다른 원인에 기인하지 않고 그들 자신의 죄악에 그 근본 원인이 있으므로 변명하거나 원망할 하등의 근거가 없음을 나타내준다. 한편, 이와 같은 사실은 이 땅에 사망과 질병 등의 온갖 저주가 임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 아니고 인간의 죄로 인해 초래된 것임을 다시 한번 엿보게 한다(창 2:17;3:17-19;애 3:33, 39;롬 6:23;8:20, 21).
[느헤미야 주석 설교말씀] 예루살렘으로 귀환하는 느헤미야(느 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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