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기 13장 강해 설교말씀은 블레셋 압제와 삼손이 출생하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블레셋이 이스라엘 백성을 압제하여 괴롭힐 때 삼손이 출생했다. 삼손은 태어나면서부터 나실인이었다. 하나님이 나실인으로 선택하여 사용했다. 성경에서 스스로 되는 나실인이 있고 하나님이 선택하여 나실인이 된 사람이 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선택한 나실인이다.
블레셋 압제와 삼손의 출생(삿 13:1-25)
이스라엘을 40 년간 블레셋에 붙임(1)
• 13:1 이스라엘 자손이 다시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그들을 사십 년 동안 블레셋 사람의 손에 붙이시니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이 악을 행하면 원수의 손에 붙이고, 회개하면 건져 주시는 것은 사사 시대에 있어서 공식(公式)이었다. 이스라엘 백성이 악을 행했기 때문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블레셋 사람의 손에 40년간 붙이셨다. 그리하여 40년이라는 오랜 기간을 블레셋 사람의 압박을 받으며 종살이하게 되었고, 그동안 많은 회개를 하며 하나님께 부르짖게 되었다.
여호와의 사자가 마노아의 아내에게 나타나 아들 낳을 것을 예고함(2-7)
• 13:2-3 소라 땅에 단 지파의 가족 중 마노아라 이름하는 자가 있더라 그 아내가 잉태하지 못하므로 생산치 못하더니 여호와의 사자가 그 여인에게 나타나시고 그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가 본래 잉태하지 못하므로 생산치 못하였으나 이제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이스라엘 백성이 회개하며 하나님께 부르짖으므로 하나님께서 구원자, 즉 이스라엘을 구원할 사사를 보내시려고 역사하셨다. 단 지파 가운데 신앙은 좋으나 잉태하지 못하는 마노아의 아내가 있었는데, 여호와의 사자(使者)가 그녀에게 나타나 아들을 주겠다고 약속하였다. 그리고 그 아들은 모태에서부터 나실인이 되어 장차 블레셋에게서 이스라엘을 구원할 자라고 하였다(5절). 하나님께서 왜 잉태치 못하는 사람을 통해서 이스라엘을 구원할 자가 태어나게 하셨을까?
마노아의 아내가 잉태하지 못하였으므로 하나님께 기도를 많이 했을 것이고, 하나님을 간절히 사모하였을 것이며, 또 하나님이 아이를 낳게 해 주면 그 아이를 하나님께 바치기로 서원하였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람에게 하나님의 사람(삼손)을 보내 주어야 아이를 믿음으로 잘 기르고 하나님께 바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는 일이 되겠기 때문에, 잉태하지 못하는 마노아의 아내를 통해 태어나게 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일을 사모하며 귀히 여기고, 그 일을 감당할 만한 사람에게 일을 맡기신다.
• 13:4-5 그러므로 너는 삼가서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지며 무릇 부정한 것을 먹지 말지니라 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머리에 삭도를 대지 말라 이 아이는 태에서 나옴으로부터 하나님께 바치운 나실인이 됨이라 그가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시작하리 라
하나님의 사자가 마노아의 아내에게 잉태할 아이에 대해 해야 할 일을 가르쳐 주었다. 그것은 곧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고 무릇 부정한 것을 먹지 말며, 그 아이의 머리에 삭도(削刀)를 대지 말라는 것이다. 이것은 아이를 모태에서부터 구별하여 어려서부터 하나님께 바쳐진 나실인으로 거룩하게 키워야 될 것을 가르쳐 준 것이다. 나실(나지르)은 “뛰어난 자” “구별된 자”라는 뜻이다.
[이사야 7장 설교 말씀] 임마누엘의 징조(사 7:1-25)
이사야 7장에서는 임마누엘의 징조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는다고 했다.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고 했다. 신약에서 마리아가 예수님을 낳은 것으로 성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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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 바친 바된 나실인은 ①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라고 하였다(민 6:1-4). 이것은 세상에 취하지 말아야 할 것을 가리킨다. ② 머리에 삭도를 대지 말라고 하였다(민 6:5). 이것은 하나님께 전적으로 순종해야 할 것을 가리킨다(고전 11:10). ③ 시체를 만지지 말라고 하였다(민 6:6-7). 시체는 죄를 상징하는 것으로서 이것은 죄에서 멀리 떠나라는 것이다. 하나님은 하나님께 몸 바쳐 세상에 취하지 않고, 늘 깨어 순종하며, 죄에서 멀리 떠나 구별된 생활하는 자를 기뻐하시고 사용하신다.
• 13:6-7 이에 그 여인이 가서 그 남편에게 고하여 가로되 하나님의 사람이 내게 임하였는데 그 용모가 하나님의 사자의 용모 같아서 심히 두려우므로 어디서부터 몬 것을 내가 묻지 못하였고 그 도자기 이름을 내게 이르지 아니하였으며 그가 내게 이르기를 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며 무릇 부정한 것을 먹지 말라 이 아이는 태에서 나음으로부터 죽을 날까지 하나님께 바치운 나실인이 됨이라 하더이다
마노아의 아내는 하나님의 사자가 나타나서 말해 준 것을 남편에게 다 고했다. 아들을 낳을 것과, 그 아들은 이스라엘을 구원할 자이므로 잉태 중에도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고 부정한 것을 먹지 말라고 한 것과 어려서부터 구별되게 길러야 할 것을 다 고했다.
여호와의 사자가 다시 마노아 부부에게 나타남(8-20)
• 13:8-9 마노아가 여호와께 기도하여 가로되 주여 구하옵나니 주의 보내셨던 하나님의 사람을 우리에게 다시 임하게 하사 그로 우리가 그 낳을 아이에게 어떻게 행할 것을 우리에게 가르치게 하소서 하나님이 마노아의 목소리를 들으시니라 여인이 밭에 앉았을 때에 하나님의 사자가 다시 그에게 임하셨으나 그 남편 마노아는 함께 있지 아니한지라
마노아는 자기에게 이스라엘을 구원할 아들을 주시겠다는 기쁜 소식을 듣고 그 아이를 어떻게 길러야 될 것을 알기 위해 하나님께 기도했다. 하나님이 그 기도를 들으시고 다시 사자를 보내 주셔서 그 사자가 마노아의 부인에게 또 나타났다.
하나님의 사자가 마노아의 부인에게 나타난 이유는 마노아의 가정의 신앙의 호주는 그 아내이기 때문이다. 가정적 호주는 마노아 이지만 신앙적으로는 아내가 호주이다. 그러므로 아내를 통해서 남편에게 전달하도록 한 것이다.
하나님은 항상 쓰는 기관이 있고 언제나 그 기관을 통해서 말해 주신다. 히스기야 왕이 기도했을 때도 이사야를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해 주었다. 하나님은 누구에게서든지 기도를 다 들어주시지만 쓰는 기관을 통해서 들어주시고 일하신다. 우리는 그 기관을 무시하면 안 된다. 국가적으로나 교회적으로나 가정적으로나 반드시 하나님이 쓰는 기관이 있다. 하나님은 그 기관을 통해서 당신의 뜻을 전달해 주신다
• 13:10-14 여인이 급히 달려가서 그 남편에게 고하여 가로되 보소서 전일에 내게 임하였던 사람이 또 내게 나타났나이다 마노아가 일어나 아내를 따라가서 그 사람에게 이르러 그에게 묻되 당신이 이 여인에게 말씀하신 사람이니이까 가라사대 그로라 마노아가 가로되 당신의 말씀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이 아이를 어떻게 기르오며 우리가 그에게 어떻게 행하오리이까 여호와의 사자가 마노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여인에게 말한 것들을 그가 다 삼가서 포도나무의 소산을 먹지 말며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며 무릇 부정한 것을 먹지 말아서 내가 그에게 명한 것은 다 지킬 것이니라
마노아는 아내에게 나타난 여호와의 사자에게 큰 기대를 가지고 아이를 어떻게 길러야 되겠느냐고 물어 보았으나 여호와의 사자는 전과 같이 마노아에게 아내로 하여금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말고 부정한 것을 먹지 말도록 하라고 지시하였다. 이것을 보면 실행이 문제이다. 복합한 세칙(細則)이 문제가 아니고 원리원칙대로 바로 하면 된다. 이미 요긴한 것은 다 말해 주었으므로 그대로 행하기만 하면 된다.
여호와의 사자가 마노아와 그 아내에게 지시한 내용은
①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말라는 것이다. 그 뜻은 무엇에나 도취되지 말고 깨어 있는 신앙을 가지라는 것이다. 세상에 도취되든지 돈 버는데 도취가 되든지 어떠한 것에 도취가 되면 안 된다. 취하는 것은 신앙이 잠자는 것이다. 자신부터 깨어 있는 생활을 하여야 아이가 난 다음에 그 아이도 깨어 있을 수 있다.
② 부정한 것을 먹지 말라는 것이다. 그 뜻은 죄 가운데서 사는 생활을 떠나라는 것이다. 항상 깨어 있고 부정한 생활에서 떠나 깨끗한 양심으로 하나님을 섬겨야 앞으로 아이를 낳으면 하나님이 귀히 쓰는 그릇이 된다. 아이 잘 기르는 법은 부모가 언제나 부정한 것에서 떠나 깨어 있는 신앙을 가지는 것이다.
③ 머리에 삭도를 대지 말라는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 말씀을 순종하라는 뜻이다. 순종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능력이 역사한다.
④ 낳은 아이를 하나님께 바치라는 것이다. 나실인으로서 어려서부터 하나님께 바쳐 놓아야 한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그 아이를 잘 길러서 귀히 쓰는 자가 되게 하신다(4-5절 참조).
• 13:15-16 마노아가 여호와의 사자에게 말씀하되 구하옵나니 당신은 우리에게 머물러서 우리가 당신을 위하여 염소 새끼 하나를 준비하게 하소서 여호와의 사자가 마노아에게 이르시되 네가 비록 나를 머물리나 내가 너의 식물을 먹지 아니하리라 번제를 준비하려거든 마땅히 여호와께 드릴지니라 하니 이는 마노아가 여호와의 사자인 줄 알지 못함을 인함이었더라
마노아는 여호와의 사자에게 염소 새끼를 준비해서 대접하여 드리려고 하였다. 그때 하나님의 사자는 식물(食物)을 먹지 않겠다고 하였고 번제를 드리려거든 마땅히 하나님께 드릴 것이라고 하였다. 마노아의 행동은 잘못된 것이다. 번제와 영광은 하나님께만 드려야 된다.
• 13:17-18 마노아가 또 여호와의 사자에게 말씀하되 당신의 이름이 무엇이니이까 당신의 말씀이 이를 때에 우리가 당신을 존숭하리이다 여호와의 사자가 그에게 이르시되 어찌하여 이를 묻느냐 내 이름은 기묘니라
마노아가 너무 감사하여 그 여호와의 사자 이름을 물으니 여호와의 사자가 자기 이름은 “기묘”(奇妙)라고 하였다.
기묘(필이)는 “비밀의”, “신비한”, “놀라운”이라는 뜻이다. 이사야 9:6에 예수님의 이름을 기묘자라고 하였다. 여호와의 사자가 자기 이름을 예수님의 이름과 같이 말한 것은 그가 하나님과 예수님의 대행자이기 때문이다. 천사가 하나님의 대행자로 나타나는 때가 있었다. 이것을 비의적현상(秘儀的現像)이라고 한다.
[신약 히브리어성경] 38년 된 병자를 베데스다 연못에서 치유(요 5:1-18)
요한복음 5장에서는 베데스다 연못에서 예수님이 38년 된 병자를 고쳐주셨다. 이 사람은 혼자 물이 동할 때 못에 들어갈 수가 없었다. 예수님이 찾아오셔서 이 병자를 고쳐주셨다. 예수님은 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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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19-20 마노아가 염소 새끼 하나와 소제물을 칠하여 반석 위에서 여호와께 드리매 사자가 이적을 행한지라 마노아와 그 아내가 본즉 불꽃이 단에서부터 하늘로 올라가는 동시에 여호와의 사자가 단 불꽃 가운데로 좇아 올라간지라 마노아와 그 아내가 이것을 보고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리니라
마노아가 염소 새끼와 소제물을 취하여 반석 위에 놓으매, 하나님의 사자가 불꽃이 단에서부터 하늘로 올라가는 이적을 행했다.
그 동시에 여호와의 사자가 그 불꽃을 타고 불꽃 가운데로 좇아 올라갔다. 그것을 본 마노아의 부부는 그 광경이 너무 위엄스럽기 때문에 땅에 엎드렸다.
마노아의 부부가 은총의 하나님을 깨달음(21-23)
• 13:21-23 여호와의 사자가 마노아와 그 아내에게 다시 나타나지 아니하니 마노아가 이에 그가 여호와의 사자인 줄 알고 그 아내에게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을 보았으니 반드시 죽으리로다 그 아내가 그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우리를 죽이려 하셨더면 우리 손에서 번제와 소제를 받지 아니하셨을 것이요 이 모든 일을 보이지 아니하셨을 것이며 이제 이런 말씀도 우리에게 이르지 아니하셨으리이다 하였더라
구약 시대에는 사람이 여호와를 보면 죽는다고 믿었다. 그래서 마노아는 죽게 되었다고 하였으나 그 아내는 죽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 이유는 여호와께서 만약 죽이려 하셨더면 번제와 소제를 받지 아니 하셨을 것이고, 또 아이를 낳게 해주겠다고 하지도 않았을 것이고, 아이에 대한 말씀들도 해주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은총의 하나님을 발견한 것이다.
삼손이 출생함(24-25)
• 13:24 여인이 아들을 낳으매 이름을 삼손이라 하니라 아이가 자라매 여호와께서 그에게 복을 주시더니
마노아 부부가 아이를 낳아 그 이름을 “삼손”이라 하였다.
• 13:25 소라와 에스다올 사이 마하네단에서 여호와의 신이 비로소 그에게 감동하시니라
삼손이 자라나매 여호와의 신이 그와 함께 계시므로 큰 감동과 역사가 있었다. 이것은 여호와께서 삼손을 통해 이스라엘을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 구원하기 위함이었다.
[사사 드보라 설교말씀] 드보라와 바락이 시스라 군대를 물리침(삿 4:1-24)
사사기 4장에서는 하솔 왕 야빈이 이스라엘 백성을 학대했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 부르짖었고 하나님은 사사 드보라를 세워서 그들을 물리치게 했다. 랍비돗의 아내 여선지자 드보라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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