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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14장 성경 좋은 말씀] 우상 숭배자에게 임할 심판 말씀(겔 14:1-23)

복음의 능력 2023. 10. 25. 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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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14장 성경 좋은 말씀은 우상 숭배자들을 하나님이 심판하겠다고 예언한 내용이 기록되었다. 반면에 하나님의 선택한 남은 자는 구원하신다고 했다. 하나님은 우상을 숭배하는 자를 좋아하지 않는다. 성도는 오직 하나님을 섬기고 예수님을 믿어야 한다.

 

우상숭배자에게 임할 심판 말씀(겔 14:1-23)

 

자기 우상을 마음에 두고 기도하는 것은 하나님이 듣지 않으심(1-9)

14:1 이스라엘 장로 두어 사람이 나아와 내 앞에 앉으니

이스라엘 장로 두어 사람이 에스겔에게 나아왔다. 그들이 에스겔에게 하나님의 뜻을 묻고, 재앙을 면하는 방법과 복 받는 길을 물으려고 온 것이다. 아마 중요한 사건이 있을 때마다 장로들이 포로 된 백성을 대표하여 선지자에게 나아와 물어본 것 같다

14:2-3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인자야 이 사람들이 자기 우상을 마음에 들이며 죄악의 거치는 것을 자기 앞에 두었으니 그들이 내게 묻기를 내가 조금인들 용납하랴

그 장로들은 자기 우상을 마음에 들이고 죄악의 거치는 것을 자기 앞에 두고 하나님께 나아왔으므로 하나님께서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 우상이 하나님의 얼굴을 돌이키게 하였고 그 죄악의 거치는 것이 하나님과 그들 사이를 막았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응답과 도움을 받지 못하게 된 것이다.

자기 우상은 자기가 섬기는 우상, 자기가 사랑하는 우상을 가리킨다.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고 하나님보다 더 귀히 여기고 하나님보다 더 의지하고 하나님의 지배보다 더 지배받는 것이 다 우상이다. 그러므로 돈이나 사람(자녀, 남편, 아내 등)이나 직업이나 단체나 국가 등도 우상이 될 수 있다. 또 자기 명예나 위신이나 목숨을 하나님 말씀보다 더 귀히 여기고 사랑하면 자기 자신이 우상이 된다. 사도 바울은 살든지 죽든지 내 몸에서 그리스도가 존 귀히 되게 하려 하나니라고 하였다(1:20). 자기가 죽어야 그리스도가 존귀케 된다면 죽어야 된다. 그때에 죽지 못하면 자기 목숨이 우상이 된 증거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응답이나 도움을 받으려면 자기 우상을 버려야 된다. 하나님께 기도하여 자기 욕심을 채우려는 자는 자기 우상을 더욱 크게 하려는 자이다.

죄악의 거치는 것은 죄나 죄 지을 만한 요소를 가리킨다. 죄악은 하나님 앞에 나가는데 거치는 것이 된다. 얽매이는 것과 무거운 것(히12:1), 진리에 위반되고 양심에 가책되는 것이 죄악의 거치는 것이다. 이런 것들을 자기 앞에 둔 자는 하나님이 용납지 않으신다. 믿음의 길을 걷는데 거치는 일, 거치는 사업, 거치는 사람, 거치는 단체를 떠나지 않고 그냥 두고 나가는 것이 죄악의 거치는 것을 자기 앞에 둔 것이다. 거치는 것을 자기 앞에 두고 하나님께 묻는 것은 하나님께서 듣지 않고 용납하지 않으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기 우상을 버리고, 말씀에 거치는 것과 신앙 양심에 거치는 것을 회개하여 끊어버리고 깨끗하고 정결한 양심을 가지고 하나님께 나아가야 된다. 그래야 하나님과 교통하는 기도를 하게 되고, 하나님이 그 기도를 들어주시고 응답해 주신다.

14:4-5 그런즉 너는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라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스라엘 족속 중에 무릇 그 우상을 마음에 들이며 죄악의 거치는 것을 자기 앞에 두고 선지자에게 나아오는 자에게는 나 여호와가 그 우상의 많은 대로 응답하리니 이는 이스라엘 족속이 다 그 우상으로 인하여 나를 배반하였으므로 내가 그들의 마음에 먹은 대로 그들을 잡으려 함이니라

 

[민수기 21장 불뱀과 놋뱀 설교] 구원의 표시 놋뱀(민 21:4-9)

민수기 21장에서는 불뱀과 놋뱀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 길을 따라 에돔 땅을 우회하려고 할 때 마음이 상하여 하나님께 원망했습니다. 모세를 원망하고 불평했습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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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우상을 마음에 두고 죄악의 거치는 것을 자기 앞에 두고 하나님께 구하면 하나님께서 구하는 대로 주지 않고 그 죄대로 갚아 준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그 우상이 많은 대로 보응하시고, 죄악의 거치는 것이 많은 대로 보응하신다. 하나님은 심은 대로 거두게 해 주시고 행한 대로 갚아 주신다.

14:6 그런즉 너는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는 마음을 돌이켜 우상을 떠나고 얼굴을 돌이켜 모든 가증한 것을 떠나라

하나님은 자기 백성들이 마음을 돌이켜 우상에게서 떠나고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것을 간절히 원하신다. 이는 하나님께서 복 주시기 위함이다.

14:7-8 이스라엘 족속과 이스라엘 가운데 우거하는 외인 중에 무릇 나를 떠나고 자기 우상을 마음에 들이며 죄악의 거치는 것을 자기 앞에 두고 자기를 위하여 내게 묻고자 하여 선지자에게 나아오는 자에게는 나 여호와가 친히 응답하여 그 사람을 대적하여 그들로 놀라움과 감계와 속담거리가 되게 하여 내 백성 가운데서 끊으리니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우상이나 거치는 것을 마음에 두고 나가는 사람은 이스라엘 족속이나 이스라엘 중에 우거하는 외국인이나, 하나님께서 반드시 심판하여 놀라움과 감계(鑑戒)와 속담거리가 되게 하신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심판은 공의대로 하신다. 그때 그들이 하나님이 살아계심과 공의대로 심판하시는 분이심을 알게 된다.

14:9 만일 선지자가 유혹을 받고 말을 하면 나 여호와가 그 선지자로 유혹을 받게 하였음이어니와 내가 손을 펴서 내 백성 이스라엘 가운데서 그를 멸할 것이라

선지자가 유혹 받아 거짓을 예언하는 것은 그것이 하나님께 벌 받는 것이다. 데살로니가후서 2:11-12이러므로 하나님이 유혹을 저의 가운데 역사하게 하사 거짓 것을 믿게 하심은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는 모든 자로 심판을 받게 하려 하심이니라”고 하였다. 진리를 사랑하지 않고 진리를 순종치 않는 사람은 하나님이 심판하려고 유혹을 받도록 내버려 두신다. 그들은 하나님 말씀을 전적으로 믿지 않고 따라가지 않기 때문에 벌하려고 내버려 둔 것이다. 알곡과 쭉정이를 바람으로 갈라놓는 것처럼 하나님께서는 진리를 믿지 않고 사랑하지 않는 자를 갈라내어 심판하기 위해 유혹하는 세력을 허락하는 것이다. 유혹을 받고 다른 사람들을 유혹하는 선지자는 하나님께서 반드시 멸하신다.

거짓 선지자와 그에게 묻는 자는 같이 벌을 받음(10-11)

14:10 선지자의 죄악과 그에게 묻는 자의 죄악이 같은즉 각각 자기의 죄악을 담당하리니

잘못 가르치는 선지자자의 죄악과 선지자에게 묻는 자의 죄악이 같다. 그들은 같이 심판받고 같이 멸망한다. 잘못된 교역자와 그 잘못된 교역자에게 물어보는 자의 죄악이 같고 벌도 같이 받는다. 그러므로 인도하는 자가 성경대로 안 하면 즉시로 떠나야 된다. 이사야9:15머리는 곧 장로와 존귀한 자요 꼬리는 곧 거짓말을 가르치는 선지자라”고 하였다. 열차의 머리가 잘못된 길로 가면 그 열차에 탄 사람도 다 잘못된 길로 가게 된다. 진리에서 탈선된 선지자에게 갈 길을 물어보고 그 인도대로 따라가면 같이 망한다. 기독교의 영적 구원 운동을 사회 구원 운동으로 전락시킨 해방 신학, 민중 신학자들과 육신의 감정으로 전락시킨 그릇된 신비주의자들은 잘못된 자들이다. 바로 인도하지 못하는 사람을 따라가면 인도하는 자나 가르침을 받는 자가 다같이 함정에 빠지게 된다(사9:16).

14:11 이는 이스라엘 족속으로 다시는 미혹하여 나를 떠나지 않게 하며 다시는 모든 범죄함으로 스스로 더럽히지 않게 하여 그들로 내 백성을 삼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려 함이니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셨다 하라

하나님께서 그릇된 선지자들을 심판하여 다시는 자기 백성을 미혹되지 않게 하시고 하나님을 떠나지 않게 하며 다시는 더럽히지 않게 하여 그들로 하나님의 백성을 삼고 하나님은 그들의 하나님이 되게 하신다는 것이다.

범죄한 나라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12-20)

14:12-14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인자야 가정 어느 나라가 불법하여 내게 범죄하므로 내가 손을 그 위에 펴서 그 의뢰하는 양식을 끊어 기근을 내려서 사람과 짐승을 그 나라에서 끊는다 하자 비록 노아, 다니엘, 욥 이 세 사람이 거기 있을지라도 그들은 자기의 의로 자기의 생명만 건지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성경해석방법 기독교의 성경해석 원리 방법 연구

어떤 나라든지 범죄하면 그들의 의뢰하는 양식을 끊어서 사람과 짐승들을 끊어 버리신다는 것이다. 그 나라에 노아, 다니엘, 욥과 같은 의인이 있어도 그들은 자기 의로 인하여 자기 생명만 건질 뿐이고 그 나라의 재앙을 면케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예루살렘 거리에 의인 한 사람만 있어도 멸망치 않겠다는 말씀(렘5:1)과 소돔 고모라에 의인 열 사람만 있어도 그들의 죄를 사하겠다는 말씀(창18:32)과 모순되는 것같이 보인다. 그러나 이때는 예루살렘에 죄가 너무 관영하였으므로 하나님의 진노가 쏟아져 심판하기로 작정된 때이다. 그러므로 그 심판을 돌이킬 수 없으며 의인이 있어도 하나님의 진노를 돌이킬 수 없다는 것이다.

예레미야5:1에서는 진노를 붓기로 작정되기 전이므로 의인 한 사람만 있어도 그 의인이 전파하는 의와 그 영향을 받아서 다른 사람들도 바로 될 가능성이 있을 때이고, 이때에는 죄악이 너무 잔인하고 깊어져서 몇 사람의 의인이 있어도 바로 될 가능성이 없는 때이다. 이때는 하나님이 심판하기로 작정하신 때이다. 아이들은 나무를 줍고 아비는 불을 피우고 부녀는 우상을 위하여 가루를 반죽하며 온 식구가 합하여 우상 섬기는 때였다(렘7:18-20). 이때는 전체가 다 악해져서 의인이 잡혀 죽임을 당할 때이므로 의의 영향이 미치지 못하고 빛이 전혀 비춰 나가지 못하게 되었으므로 의인이 있어도 하나님의 진노를 만회할 수 없다.

노아, 다니엘, 욥 이들은 자기의 의로 자기의 생명만 건지리라 노아는 사고 팔고 먹고 마시고 음란 방탕한 세대 가운데서도 의를 지킨 사람이었다. 다니엘은 에스겔보다 8년 전에 바벨론에 포로 잡혀가서(다니엘은 1차 포로 때 잡혀갔고 에스겔은 2차 포로 때 잡혀갔다) 그곳에서 3년 동안 채식만 하며 여러 가지 시험을 이겨서 의를 지킨 사람이다(다니엘이 사자굴에 들어간 것은 에스겔이 포로되어 간 후의 일이다). 또 욥은 동방에서 제일가는 부자였으나 하루아침에 재산을 다 잃고 아들 딸 열 명이 다 죽고 아내와 친구들에게 정신적 고통을 받고 자신의 몸이 병난 가운데서도 신앙을 지킨 사람이다. 노아와 다니엘과 욥은 이렇게 어려운 환경 가운데서도 의와 믿음을 지켰다. 그러므로 이들은 하나님의 심판 가운데서도 구원을 받은 것이다.

14:15-16 가령 내가 사나운 짐승으로 그 땅에 통행하여 적막케 하며 황무케 하여 사람으로 그 짐승을 인하여 능히 통행하지 못하게 한다 하자 비록 이 세 사람이 거기 있을지라도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그들은 자녀도 건지지 못하고 자기만 건지겠고 그 땅은 황무하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범죄 상태가 너무도 심하여 하나님께서 사나운 짐승을 보내어 그 나라를 벌할 때 거기에 노아, 다니엘, 용과 같은 의인이 있을지라도 자기들만 구원받고 하나님의 진노를 멈출 수가 없다는 것이다.

14:17-18 가령 내가 칼로 그 땅에 임하게 하고 명하기를 칼아 이 땅에 통행하라 하여 사람과 짐승을 거기서 끊는다 하자 비록 이 세 사람이 거기 있을지라도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그들은 자녀도 건지지 못하고 자기만 건지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이스라엘 백성의 죄악이 너무 심하여 하나님께서 칼의 재앙, 즉 전쟁을 일으켜서 벌할 때 거기에 노아와 다니엘과 욥 같은 의인이 있어도 하나님의 심판을 막을 수 없고 자기들의 생명만 구한다는 것이다.

14:19-20 가령 내가 그 땅에 온역을 내려 죽임으로 내 분을 그 위에 쏟아 사람과 짐승을 거기서 끊는다 하자 비록 노아, 다니엘, 욥이 거기 있을지라도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그들은 자녀도 건지지 못하고 자기의 의로 자기의 생명만 건지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시니라

 

[심방 예배 대표 기도문] 결혼 실패자를 위한 심방 예배 설교말씀

결혼 실패자를 위한 심방 예배 설교말씀 심방 예배 주제 말씀 1 : 절망 속에서도 소망이 [욥 14:7-10] 7 나무는 소망이 있나니 찍힐지라도 다시 움이 나서 연한 가지가 끊이지 아니하며 8 그 뿌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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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 온역, 즉 전염병으로서 그 범죄한 나라를 심판할 때가 있었다. 거기에 노아, 다니엘, 욥 이 세 사람의 의인이 있을지라도 하나님의 심판을 막지 못하고 자기만 구원받고 그 나라는 다 멸망한다는 것이다. 죄악이 관영 할 때는 하나님께서 기근(13), 짐승(15), (17), 온역(19) 등으로 그 나라에 벌을 내린다. 그때에는 아무리 의인이 있다고 해도 하나님의 심판을 막을 수가 없다는 것이다. 거기에 있는 의인들은 자기들만 구원받고 그 나라는 구원치 못한다.

예루살렘의 멸망과 그곳에 남은 자들(21-23)

14:21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나의 네 가지 중한 벌 곧 칼과 기근과 사나운 짐승과 온역을 예루살렘에 함께 내려 사람과 짐승을 그 중에서 끊으리니 그 해가 더욱 심하지 않겠느냐 그러나 그 가운데 면하는 자가 남아 있어 끌려 나오리니 곧 자녀들이라 그들이 너희에게로 나아오리니 너희가 그 행동과 소위를 보면 내가 예루살렘에 내린 재앙 곧 그 내린 모든 일에 대하여 너희가 위로를 받을 것이라 너희가 그 행동과 소위를 볼 때에 그들로 인하여 위로를 받고 내가 예루살렘에서 행한 모든 일이 무고히 한 것이 아닌 줄을 알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나님께서 네 가지 재앙, 즉 칼과 기근과 짐승과 온역으로 예루살렘을 멸망시킬 때에 남아 있어 끌려 나온 자들이 있을 것인데, 아는 그들의 자녀들이다. 마치 애굽에서 나온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멸망하고 광야에서 새로 태어난 자녀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갔던 것과 같다(여호수아와 갈렙 포함).

자녀들은 악한 일에 동참하지 않고 죄악에 물들지 않은 자들을 가리킨다. 이들은 니느웨 성의 좌우를 분별치 못하는 12만 명과 같다. 그것은 그루터기를 남겨서 거기서 새싹이 나오게 하기 위함이다. 이사야6:13에 밤나무, 상수리나무는 다 베임을 당하여도 그루터기를 남겨 둔다고 하였다. 하나님께서 진노 중에서라도 긍휼을 베풀어 자녀들 가운데서 생명 있는 신앙으로 나오도록 하시는 것이다. 하나님은 다 망하는 가운데서도 좀 남겨 놓아서 그것으로 하나님의 긍휼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하신다. 그것을 보고 하나님이 내리신 재앙에 대하여 위로를 받게 된다.

또 그 남은 사람들의 회개하는 행동과 신앙의 소위를 보고,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에 재앙을 헛되이 내리신 깃이 아님을 알게 된다. 곧 불탄 나무 그루터기에서 새싹이 나오고 새 생명의 역사가 일어나는 것을 볼 때에 하나님이 재앙을 연고 없이 내린 것이 아님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

 

[디도서 3장 강해설교말씀] 이방인의 문제(딛 3:9-15)

디도서 3장에서는 이단에 대해서 말씀한다. 이단에 속한 사람은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고 했다. 복음을 전해주어도 그들은 듣지 않기 때문이다. 지금도 많은 거짓 이단들이 있다. 성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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