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설교 알쓸잡

[이사야 33장 강해 설교말씀] 악인의 멸망과 의인의 구원(사 33:1-24)

복음의 능력 2023. 10. 14. 13:38
반응형

이사야 33장 강해 설교말씀은 하나님이 악은 멸망시키고 의인은 구원하신다는 말씀이다. 악인은 하나님께 대적하기 때문에 진노를 받아 저주받게 된다. 의인은 하나님을 앙망하여 바라보기 때문에 구원하고 축복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서 구원받고 하나님만 섬겨야 한다.

 

악인의 멸망과 의인의 구원(사 33:1-24)

 

악한 자는 심판하고 성도는 구원함 (1-6)

33:1 화 있을진저 너 학대를 당치 아니하고도 학대하며 속임을 입지 아니하고도 속이는 자여 네가 학대하기를 마치면 네가 학대를 당할 것이며 네가 속이기를 그치면 사람이 너를 속이리라

이는 앗수르가 유다를 침략 하다가 망할 것을 가리킨다. 학대를 당치 아니하고도 학대하며 속임을 입지 아니하고도 속이는 자는 앗수르가 유다에게 학대를 당한 적이 없고, 유다에게 속은 적이 없지만, 유다를 속이고 학대하였다. 유다 백성들이 앗수르에게 학대를 받고 속게 된 것은 하나님의 징계였다. 그러나 때가 차면 앗수르도 역시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학대를 당케 되고 속임을 당하게 된다는 것이다(13:10 참조).

33:2 여호와여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소서 우리가 주를 앙망하오니 주는 아침마다 우리의 팔이 되시며 환난 때에 우리의 구원이 되소서

아침마다 우리의 팔이 되시며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에게는 여호와께서 계속적으로 도와주신다는 것이다. 여호와께서는 성도를 언제나 도와주시고, 특별히 환난 때에 구원해 주신다. 그러므로 환난 때 여호와를 앙망하고 부르짖으면 반드시 하나님의 권고와 위로를 받는다.

33:3 진동시키시는 소리로 인하여 민족들이 도망하며 주께서 일어나시므로 인하여 열방이 흩어졌나이다

진동시키시는 소리는 하나님의 진노의 소리요 심판의 소리이다. 일어나심 대적을 물리치기 위해 하나님이 행동하실 것을 가리킨다. 민족들, 열방은 앗수르 군대로 모집된 앗수르의 식민지 백성들이다. 그들이 하나님의 심판으로 다 흩어지고 도망갈 것이다.

33:4 황충의 모임 같이 사람이 너희 노략물을 모을 것이며 메뚜기의 뛰어 오름같이 그들이 그 위로 뛰어 오르리라

앗수르가 망할 때 그의 대적들이 메뚜기의 뛰어 오름 같이 달려들 것이요 황충의 모임 같이 앗수르인의 노략물을 모아 가게 된다는 것이다. 앗수르가 노략했던 모든 노략물을 그의 대적이 다시 노략해 간다는 것이다.

33:5-6 여호와께서는 지존하시니 이는 높은 데 거하심이요 공평과 의로 시온에 충만케 하심이라 너의 시대에 평안함이 있으며 구원과 지혜와 지식이 풍성할 것이니 여호와를 경외함이 너의 보배니라

여호와께서는 지존하시니 여호와께서 그 영광을 빼앗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여호와께서 악한 자를 심판하시고 성도를 구원하는 것은 그 높으신 영광 때문이요 의와 공의가 충만하시기 때문이다. 높은 데 거하심이요 하나님은 죄에서 멀리 떠나 계시고 도덕적으로 높은 곳에 거한다는 것이다.

 

[민수기 11장 설교말씀] 다베라와 기브롯핫다아와 사건(민 11:1-35)

민수기 11장 설교말씀은 다베라와 기브롯핫다아와의 사건에 대해서 말씀한다.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 하나님 앞에서 원망하고 불평하게 된다. 하나님이 만나를 주셨는데 불평했고 메추라기를

skh123.tistory.com

공평과 의로 시온에 충만케 하심이라 시온은 예루살렘을 가리키는데 하나님께서 앗수르를 공의로 심판하사 예루살렘을 의로 세울 것을 가리킨다. 시온은 교회를 상징하는데 하나님은 교회에 공평과 의로 충만케 하신다. 너의 시대 역사적으로 히스기야왕 때를 말하며, 영적으로는 그리스도의 복음 시대를 가리킨다. 그 때에는 구원과 신령한 지혜와 진리의 지식과 평안이 넘쳐흐른다.

여호와를 경외함이 너의 보배라 사람이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곧 보배를 소유한 것이다. , , 보석으로 구속을 받지 못하고 영생을 얻지 못하나,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여호와를 경외하므로 영생을 얻다.

여호와께서 적국을 심판하심 (7-14)

33:7 보라 그들의 용사가 밖에서 부르짖으며 평화의 사신들이 슬피 곡하며

용사의 히브리 원어 (에르엘)영웅”, “하나님의 사자(獅子)”를 의미한다. 유다인들이 앗수르의 도움을 구하려고 부르짖는 모습을 사자가 부르짖는 것처럼 묘사했다. 평화의 사신(使臣)은 유다인들이 앗수르의 침략을 받으면서도 앗수르 나라에 사신을 보내어 화친하려고 했으나 실패하고(왕하 18:14-17) 곡하게 될 것을 가리킨다.

33:8 대로가 황폐하여 행인이 끊치며 대적이 조약을 파하고 성읍들을 멸시하며 사람을 생각지 아니하며

대로가 황폐하여 행인이 끊치며 전쟁으로 모든 길이 차단되는 것을 가리킨다. 대적이 조약을 파하고 성읍들을 멸시하며 사람을 생각지 아니하며 앗수르가 유다와 맺은 평화 조약을 파하고 쳐들어와서 무자비하게 살륙할 것을 가리킨다.

33:9 땅이 슬퍼하고 쇠잔하며 레바논은 부끄러워 마르고 사론은 사막과 같고 바산과 갈멜은 목엽을 떨어치는도다

앗수르의 침략으로 레바논이 부끄러워지겠고, 유다의 기름지고 아름다운 땅 사론 평야는 사막같이 되고, 과실과 나무가 많은 바산과 갈멜은 잎 떨어진 삼림같이 쓸쓸해진다는 것이다.

33:10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이제 일어나며 내가 이제 나를 높이며 내가 이제 지극히 높이우리니

내가 이제 일어나며 하나님께서 심판하시기 위해서 일어서심을 가리킨다. 내가 이제 나를 높이며 대적을 심판하시므로 여호와께서 높아지실 것을 가리킨다.

33:11 너희가 겨를 잉태하고 짚을 해산할 것이며 너희의 호흡은 불이 되어 너희를 삼킬 것이며

겨를 잉태하고 짚을 해산한다는 것은 앗수르의 침략 계획이 헛된 데로 돌아간다는 것이다. 그들이 침략 계획을 품은 것은 겨를 잉태한 것과 같고, 그 결과(해산)는 짚과 같이 아무 소들이 없다는 것이다. 너희의 호흡은 불이 되어 너희를 삼킬 것이며 앗수르가 자신이 일으킨 전쟁에서 자기가 망할 것을 가리킨다.

33:12 민족들은 불에 굽는 횟돌 같겠고 베어서 물에 사르는 가시나무 같으리로다

민족들은 유다를 침략하러 온 앗수르 속국민들을 가리킨다. 이들은 불에 굽는 횟돌 같이 쉽게 부서지고 가시나무가 불에 살라짐 같이 속히 멸망한다는 것이다.

33:13 너희 먼 데 있는 자들아 나의 행한 것을 들으라 너희 가까이 있는 자들아 나의 권능을 알라

먼 데 있는 자는 이방 민족들을 가리키며, 가까이 있는 자들은 유다 민족을 가리킨다.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행하심과 권능을 알고 주의를 기울이라는 것이다.

33:14 시온의 죄인들이 두려워하며 경건치 아니한 자들이 떨며 이르기를 우리 중에 누가 삼키는 불과 함께 거하겠으며 우리 중에 누가 영영히 타는 것과 함께 거하리요 하도다

시온의 죄인들, 경건치 아니한 자들은 예루살렘에 사는 범죄자들을 가리키는데, 그들이 하나님께서 심판하시는 것을 보고 두려워하며 부르짖게 된다는 것이다.

사도행전 3장 헬라어 성경말씀 앉은뱅이 치유 사건

삼키는 불, 영영히 타는 것은 진노하시는 하나님을 가리키는데 죄인들과 경건치 아니한 자들이 진노하시는 하나님과 함께 거할 수 없다는 것이다.

높고 견고한 곳에 거할 자의 자격 (15-16)

33:15-16 오직 의롭게 행하는 자, 정직히 말하는 자, 토색한 재물을 가증히 여기는 자, 손을 흔들어 뇌물을 받지 아니하는 자, 귀를 막아 피 흘리려는 꾀를 듣지 아니하는 자, 눈을 감아 악을 보지 아니하는 자, 그는 높은 곳에 거하리니 견고한 바위가 그 보장이 되며 그 양식은 공급되고 그 물은 끊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죄인과 경건치 않는 자들은 하나님과 함께 거할 수 없다. 오직 하나님과 함께 거하며 높은 곳, 즉 신령한 곳에 거할 수 있는 사람은, 의롭게 행하는 자이다. 하나님은 의로우시므로 언제나 의롭게 행하는 사람과 함께 하여 주신다. 양심을 써서 하나님 앞에 옳게 행해야 하나님과 함께 거할 수 있다.

정직히 말하는 자이다. 말을 언제나 정직하게 해야 한다. 남을 속이고, 외식하는 것은 하나님이 미워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사람의 중심을 살피고 계신다.

토색한 재물을 가증히 여기는 자이다. 토색은 남의 물질을 부정당하게 취하는 것이다. 토색한 재물을 하나님이 가증히 여기신다.

손을 흔들어 뇌물을 받지 아니하는 자이다. 뇌물을 받는 사람은 함정에 빠지게 된다. 성도는 진실하고 모든 것을 정당히 해야 한다. 그리하면 하나님이 보호해 주신다.

귀를 막아 피 흘리려는 꾀를 듣지 아니하는 자이다. 악인의 불의한 일에 동참하지 않아야 한다. 불의한 이를 위하여 다른 사람을 억울케 하고 손해 주는 일을 하는 것은 하나님이 미워하신다.

눈을 감아 악을 보지 아니하는 자이다. 이것은 악한 것을 보지 않으려고 힘쓰고, 그 일에 참여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런 자들은 하나님이 높여 주며, 그리스도께서 견고한 바위와 보장이 되며, 신령한 양식을 공급해 주고 영적 생수가 끊치지 않다.

예루살렘이 회복됨 (17-22)

33:17 너의 눈은 그 영광 중의 왕을 보며 광활한 땅을 목도하겠고

영광 중의 왕은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장차 유다에서 그리스도가 나서 원수를 멸하고 구원해 주실 것을 가리킨다. 광활한 땅은 아주 먼 땅을의미하며, 그리스도의 통치하는 손길이 먼 데까지 미친다는 것이다.

33:18 너의 마음에는 두려워하던 것을 생각하여 내리라 계산하던 자가 어디 있느냐 공세를 측량하던 자가 어디 있느냐 망대를 계수하던 자가 어디 있느냐

유다 사람들이 두려워하던 앗수르 사람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서 다 없어진다는 것이다. 계산하던, 공세를 측량하던 앗수르 군이 군비로 사용하기 위하여 유다 사람들에게 세금과 물품을 취하여 계산하던 것을 가리킨다. 이처럼 그들은 유다인들에게 심히 두려운 존재였으나 하나님의 심판으로 다 없어졌다는 것이다.

망대를 계수하던 자는 전쟁 중에 유다인들이 사용하던 망대를 계수하여 자기네 왕에게 보고하던 자들이다. 이런 자가 다 없어진다는 것이다.

 

[사사 드보라 설교말씀] 드보라와 바락이 시스라 군대를 물리침(삿 4:1-24)

사사기 4장에서는 하솔 왕 야빈이 이스라엘 백성을 학대했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 부르짖었고 하나님은 사사 드보라를 세워서 그들을 물리치게 했다. 랍비돗의 아내 여선지자 드보라와

skh123.tistory.com

33:19 네가 강포한 백성을 다시 보지 아니하리라 그 백성은 방언이 어려워서 네가 알아듣지 못하며 말이 이상하여 네가 깨닫지 못하는 자니라

강포한 백성은 앗수르 백성을 가리킨다. 그들이 유다인들에게 말이 안 통하므로 야수를 대하듯 폭력으로 괴롭혔으나 이제는 멀리 떠났다는 것이다.

33:20-21 우리의 절기 지키는 시온 성을 보라 네 눈에 안정한 처소된 예루살렘이 보이리니 그것은 옮겨지지 아니할 장막이라 그 말뚝이 영영히 뽑히지 아니할 것이요 그 줄이 하나도 끊치지 아니할 것이며 여호와께서는 거기서 위엄 중에 우리와 함께 계시리니 그 곳은 마치 노질하는 배나 큰 배가 통행치 못할 넓은 하수나 강이 둘림 같을 것이라

예루살렘은 다시 옮겨지지 않는 장막이 되며, 영영히 안정한 처소가 되어 여호와께서 함께 계시고, 넓은 하수나 강이 둘림 같이 풍성한 복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장차 그리스도가 와서 이루어 놓으실 신령한 구속의 세계를 가리키는데, 그 구속의 세계는 영적 축복이 풍성하여 생수가 강같이 흐를 것을 말한다.

33:22 대저 여호와는 우리 재판장이시요 여호와는 우리에게 율법을 세우신 자시요 여호와는 우리의 왕이시니 우리를 구원하실 것임이니라

여호와는 재판장이 되어서 공의로 재판하며, 의로 그 나라를 세워 나갈 것이며, 율법과 진리로 교훈 하신다. 또 왕이 되시어서 하나님의 나라를 의로 통치하시며, 성도들에게 자비와 긍휼을 베푸시며, 능력으로 보호해 주신다.

앗수르의 패망과 유다의 구원 (23-24)

33:23 너의 돛대 줄이 풀렸었고 돛대 밑을 튼튼히 하지 못하였었고 돛을 달지 못하였느니라 때가 되면 많은 재물을 탈취하여 나누리니 저는 자도 그 재물을 취할 것이며

앗수르는 돛을 달지 못한 배와 같아서 아무 맥을 못 추고 망한다는 것이다. 때가 되면 많은 재물을 탈취하며 나누리니 저는 자도 그 재물을 취할 것이며 앗수르가 망할 때 유다인 중에 불구자도 앗수르의 재물을 탈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앗수르가 비참하게 망하고, 유다는 자유를 얻고 창성할 것을 가리킨다.

33:24 그 거민은 내가 병들었노라 하지 아니할 것이라 거기 거하는 백성이 사죄함을 받으리라

그 거민은 유다 백성 곧 택한 백성을 가리킨다. 장차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모든 택한 백성들이 죄 사함을 받고, 영적 병을 고치고, 강건해질 것을 말한다.

 

[여호수아 4장 설교말씀] 요단강에 세운 12돌 기념비(수 4:1-24)

여호수아 4장에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요단강을 건너다가 가운데에 12개의 돌을 세웠다. 하나님이 기적을 베풀어 주신 것을 기념했다.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을 건너가기 위해서 건넌 요단강

skh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