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설교 알쓸잡

[이사야 38장 구원 설교말씀] 히스기야 왕의 생명 연장 예언(사 38:1-22)

복음의 능력 2023. 11. 9. 08:17
반응형

이사야 38장 구원 설교말씀은 히스기야 왕의 생명 연장 예언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히스기야가 병에 걸려서 죽게 되었을 때 하나님은 히스기야의 기도를 듣고 응답하셨다. 하나님은 히스기야에게 생명을 15년 연장시켜 주신다고 예언했다. 그리고 히스기야의 병도 치유해 주셨다. 

 

히스기야 왕의 생명 연장 예언(사 38:1-22)

 

히스기야의 질병과 이사야의 예언 (1)

38:1 그 즈음에 히스기야가 병들어 죽게 되니 아모스의 아들 선지자 이사야가 나와서 그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너는 네 집에 유언하라 네가 죽고 살지 못하리라 하셨나이다

그 즈음 이 때는 히스기야 14년 즉, 앗수르 군대 185천명이 멸망당하고 물러갔을 때이다. 왜냐하면 히스기야가 총 29년 왕위에 있었고 이 때부터 15년 수한 연장함을 받았기 때문이다(왕하 18:1-2; 36:1;37:36;38:5). 그때 히스기야가 병들어서 죽게 되었다. 선지자 이사야가 히스기야왕에게 와서 왕이 죽을 것이라고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 주며 유언하라고 하였다.

히스기야가 병들었을 때 기도함 (2-3)

38:2 히스기야가 얼굴을 벽으로 향하고 여호와께 기도하여

얼굴을 벽으로 향하고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은 세상 모든 것을 뒤에 놓고 하나님만 바라보면서 기도하는 태도이다. 히스기야가 의사나 약을 의지하거나 세상을 바라보지 않고 전심으로 하나님께 돌이켜서 하나님만 의지하는 기도를 하였다. 하나님으로만 모든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이다. 왕으로서 병들면 유명한 의사나 좋은 약을 찾는 것이 보통인데(대하 16:12) 히스기야가 그렇게 하지 않고 먼저 하나님을 향하여 기도한 것을 보면 믿음이 좋은 왕이다. 성도들도 큰 환난이 닥쳤을 때 하나님을 바라보고 기도하는 신앙을 가져야겠다.

38:3 가로되 여호와여 구하오니 내가 주의 앞에서 진실과 전심으로 행하며 주의 목전에서 선하게 행한 것을 추억하옵소서 하고 심히 통곡하니

이것은 히스기야가 자기의 과거의 공로를 봐서 병을 낫게 해 달라는 기도가 아니다. 물론 히스기야왕은 언제나 주님 앞에서 살고, 주의 목전에 바로 하려고 하였고 진실과 전심으로 행하며 선을 행하였다. 이것은 히스기야가 과거의 신앙을 추억하면서 처음 사랑, 처음 믿음을 다시 찾고자 하는 회개의 기도이며, 현재에도 그런 신앙의 세계에 들어가려고 갈망하는 기도이다. 이런 기도가 하나님 앞에 상달된다.

병들어 죽게 되었을 때에 과거에 독실하게 주님을 섬겼던 것을 추억하면서 그 은혜의 자리를 다시 찾으려고 회개하면서 기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한계시록 3:3그러므로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키어 회개하라 만일 일깨지 아니하면 내가 도적같이 이르리니 어느 시에 네게 임할는지 네가 알지 못하리라”고 했다. 과거에 받은 은혜, 과거에 신앙 생활하던 것을 추억하고 현재 상태와 비교해 보며 처음 신앙에서 떨어진 것을 찾으면서 회개하는 기도가 중요하다.

심히 통곡하니 자기 죄를 회개하며 하나님께 간구하는 자세이다. 처음 신앙에 도달하려는 자세요, 영적 생명의 세계에 들어가서 하나님만 의지하려는 신앙이다.

히스기야의 수한을 15년 연장해 줌 (4-8)

38:4-5 이에 여호와의 말씀이 이사야에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너는 가서 히스기야에게 이르기를 네 조상 다윗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노라 내가 네 수한에 십 오년을 더하고

하나님께서 히스기야의 기도를 들으시고 그의 수명을 15년 연장시켜 주겠다고 하셨다.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면서 하나님과 교통하는 자리에 들어가 하나님의 생명과 능력을 힘입을 때 하나님의 응답이 내려온다. 하나님은 성도의 기도와 눈물을 헛된 데로 돌려보내지 않으신다. 하나님은 사람의 생명을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고 연장시켜 주시기도 하신다.

 

[이사야 7장 설교 말씀] 임마누엘의 징조(사 7:1-25)

이사야 7장에서는 임마누엘의 징조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는다고 했다.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고 했다. 신약에서 마리아가 예수님을 낳은 것으로 성취되었다.

skh123.tistory.com

여기서 히스기야의 수한을 15년 더 살게 해주신 것은 하나님이 생명을 주관하시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또 하나님은 우리에게 생명을 주시는 분이심을 보여 주시는 것이다. 육신의 생명만 아니라 영원한 영적 생명을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이심을 우리가 믿어야 한다. 15년 더 사는 것은 영의 생명이 영원히 사는 것에 비해 아무것도 아니다. 15년 더 사는 것이 당시에는 큰 것 같아도 영원에 비하면 한순간에 지나지 않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생명을 주관하시며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께서 영원히 사는 영생을 우리에게 주신 것이 큰 줄 알고 그것을 감사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겠다.

히스기야의 수한을 15년 연장시켜 주신 것은 하나님의 예정이 변한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예정하실 때에 히스기야가 병들어 죽게 되었다가 그가 기도하므로 수한을 15년 연장시켜 주시기로 하나님께서 예정하셨던 것이다. 우리가 기도해서 이루어진 것은 다 하나님의 예정대로 된 것이다.

38:6 너와 이 성을 앗수르 왕의 손에서 건져내겠고 내가 또 이 성을 보호하리라

하나님께서 히스기야의 기도를 들어주시고 예루살렘 성을 앗수르 왕의 손에서 건져내고 보호해 주신다고 약속하셨다.

38:7-8 나 여호와가 말한 것을 네게 이룰 증거로 이 징조를 네게 주리라 보라 아하스의 일영표에 나아갔던 해 그림자를 뒤로 십도를 물러가게 하리라 하셨다 하라 하시더니 이에 일영표에 나아갔던 해의 그림자가 십도를 물러가니라

하나님께서 히스기야에게 수한을 15년 연장시켜 주시고 앗수르의 손에서 유다를 건져 주시는 약속의 보증(6)으로 징조를 보여주셨다. 그 징조는 해의 그림자가 일영표에서 뒤로 십도를 물러가는 것이다. 열왕기하 20:10히스기야가 대답하되 그림자가 십도를 나아가기는 쉬우니 그리할 것이 아니라 십도가 물러갈 것이니이다라고 했다. 히스기야는 해의 그림자가 앞으로 나아가는 것보다 뒤로 물러가는 것을 원했으며 하나님은 그대로 이루어 주셨다. 해 그림자가 뒤로 물러간 것은 앞으로 나아가는 것보다 어려운 일이며, 또 히스기야가 젊어지는 상징이기도 하다.

일영표(日影表)는 표 위에 나타난 해 그림자의 이동으로 시간을 알 수 있도록 고안된 해시계이다. 해 그림자가 십도를 물러간 것은 큰 이적이다. 이것은 여호수아 때에 태양이 머물고 달이 그친 것과 같은 하나님의 이적적 역사이다(10:12-14). 하나님은 자연 만물을 창조하시고 주관하신다.

히스기야가 병나을 때에 기록한 글 (9-20)

38:9-11 유다 왕 히스기야가 병들었다가 그 병이 나을 때에 기록한 글이 이러하니라 내가 말하기를 내가 중년에 음부의 문에 들어가고 여년을 빼앗기게 되리라 하였도다 내가 또 말하기를 내가 다시는 여호와를 뵈옵지 못하리니 생존 세계에서 다시는 여호와를 뵈옵지 못하겠고 내가 세상 거민 중에서 한 사람도 다시는 보지 못하리라 하였도다

히스기야가 죽을 병에서 하나님의 은혜로 고침을 받고 하나님께 감사 찬송을 하였다. 히스기야가 병이 나서 중태에 빠졌을 때 말하기를 자기는 음부(무덤)의 문에 도달했고 생존 세계에서 다시는 여호와의 세상 거민을 보지 못하리라고 하였었다.

38:12 나의 거처는 목자의 장막을 걷음 같이 나를 떠나 옮겼고 내가 내 생명을 말기를 직공이 베를 걷어 말음 같이 하였도다 주께서 나를 틀에서 끊으시리니 나의 명이 조석 간에 마치리이다

마태복음 히브리어 성경말씀 귀신을 쫓아내신 예수님

목자가 장막을 치고 임시 거처하다가 때가 되면 장막을 걷어 다른 데로 이동한다. 또 직공이 베를 다 짜면 걷어서 만다. 이처럼 히스기야가 자기의 생명이 마치게 됨을 표현한 것이다. 우리 인생의 생명은 하나님의 주권에 있으며 장막과 같다. 때가 되면 그 장막을 걷듯이 우리의 생명을 거두어 가신다(고후 5:1).

38:13 내가 아침까지 견디었사오나 주께서 사자 같이 나의 모든 뼈를 꺾으시오니 나의 명이 조석간에 마치리이다

사자가 뼈를 꺾임 당하는 것같이 히스기야왕이 질병으로 인하여 심한 고통 중에 있었으며 조석간에 그 목숨이 마치게 되었던 것이다.

38:14 나는 제비같이 학같이 지저귀며 비둘기 같이 슬피 울며 나의 눈이 쇠하도록 앙망하나이다 여호와여 내가 압제를 받사오니 나의 중보가 되옵소서

히스기야왕이 고통 속에서도 제비와 학과 비둘기같이 슬피 울며 하나님을 앙망하며 부르짖고 간구하였다. 중보가 되옵소서 하나님께서 히스기야에게 보증과 위로가 되어 달라는 기도이다.

38:15-16 주께서 내게 말씀하시고 또 친히 이루셨사오니 내가 무슨 말씀을 하오리이까 내 영혼의 고통을 인하여 내가 종신토록 각근히 행하리이다 주여 사람의 사는 것이 이에 있고 내 심령의 생명도 온전히 거기 있사오니 원컨대 나를 치료하시며 나를 살려주옵소서

주께서 내게 말씀하시고 또 친히 이루셨사오니 하나님께서 히스기야에게 병이 낫겠다고 말씀해 주신 것과 그 나을 징조로서 일영표의 그림자가 십도 뒤로 물러가게 한 것을 가리킨다. 그러나 아직 실제로 병이 낫지 않았기 때문에(20) 영혼이 고통 당하면서 종신토록 각근히 행하기로 결심한 것이다. 각근(恪勤)히 행하리이다 하나님의 징치를 깨달아 여생을 참되게 보내려 결심한다는 것이다.

주여 사람의 사는 것이 이에 있고 하나님의 말씀에 있다는 것이다. 신명기 8:3너를 낮추시며 너로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너로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고 했다. 그러므로 사람이 사는 것과 영적 생명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있다.

38:17 보옵소서 내게 큰 고통을 더하신 것은 내게 평안을 주려 하심이라 주께서 나의 영혼을 사랑하사 멸망의 구덩이에서 건지셨고 나의 모든 죄는 주의 등뒤에 던지셨나이다

히스기야가 큰 고통을 당하게 된 것은 하나님께서 더 좋은 평안을 주시려 하심을 깨달았다. 이것은 하나님의 사랑이요 하나님의 은혜이다.

나의 모든 죄는 주의 등 뒤에 던지셨나이다 히스기야는 자기가 죄인인 줄 깨닫고 회개하므로 하나님께서 그 죄를 다 사해 주시고 등뒤에 던진 것처럼 다시 기억도 아니하실 것을 믿었다.

38:18-19 음부가 주께 사례하지 못하며 사망이 주를 찬양하지 못하며 구덩이에 들어간 자가 주의 신실을 바라지 못하되 오직 산 자 곧 산 자는 오늘날 내가 하는 것과 같이 주께 감사하며 주의 신실을 아비가 그 자녀에게 알게 하리이다

 

[히브리어 성경공부] 히브리어 단어 거룩의 의미

거룩이라는 단어가 성경에 많이 나옵니다. 하나님은 거룩하다고 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거룩한 신앙생활을 해야 합니다. 오늘도 복음 말씀을 들으면서 하나님 앞에서 거룩한 신앙생활

skh123.tistory.com

음부, 사망, 구덩이는 사람의 죽음 혹은 무덤을 가리키는 것으로 죽게 되면 육신으로는 주께 사례하지 못하고 주를 찬양하지도 못하고 또 주의 신실을 바라보지도 못한다는 것이다(30:9). 사람이 이 세상에 살아 있으면 육신을 가지고 주께 감사할 수도 있고, 주님의 신실하심을 그 자녀(후손)에게까지 알게 할 수도 있다는 증거이다.

38:20 여호와께서 나를 구원하시리니 우리가 종신토록 여호와의 전에서 수금으로 나의 노래를 노래하리로다

히스기야는 여호와께서 구원해 주실 것을 믿고 그 구원에 대하여 하나님께 찬송하며 하나님의 신령한 전에 들어가서 새 노래를 부르겠다고 하였다. 그가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에 감격하여 늘 찬송하는 생활을 하기로 결심했다.

병 낫는 일과 무화과 한 뭉치 (21-22)

38:21-22 이사야는 이르기를 한 뭉치 무화과를 취하여 종처에 붙이면 왕이 나으리라 하였었고 히스기야도 말하기를 내가 여호와의 전에 올라갈 징조가 무엇이뇨 하였었더라

히스기야가 이사야에게 하나님의 전에 올라갈 징조를 구했고(왕하 20:8-9) 이사야는 무화과 한 뭉치를 종처에 붙이면 낫는다고 말하고, 무화과 반죽을 가져오라 해서 종처에 불이니 그 병이 나았다(왕하 20:7). 이것은 하나님께서 병을 고쳐 주실 때에 어떠한 방편을 써서 고치시는 수도 있다는 것을 가르쳐 준다. 물론 하나님은 어떤 방편이 없이도 낫게 하실 수 있다. 그러므로 성도가 병이 났을 때 의사의 치료나 약을 사용할 수 있다.

여호와의 전에 올라갈 징조가 무엇이뇨 이 말씀은 히스기야가 병들었을 때에 이사야에게 병 낫는다는 말을 듣고 그 병이 나아서 성전에 올라갈 징조를 구한 것이다. 거기에 대해서 일영표가 십 도 뒤로 물러갈 것을 답변해 주었다. 본문에는 순서가 바뀌어 있으나, 열왕기하 20:7-9에 보면 징조 구한 사실이 일영표 그림자 물러간다는 말 전에 기록되어 있다.

 

[이사야 15장 설교 말씀] 하나님이 모압이 멸망할 것에 대해서 예언(사 15:1-9)

이사야 15장 설교 말씀은 하나님이 모압을 멸망시킬 것에 대해서 예언하고 있다. 하룻밤 사이에 모압이 멸망당하게 된다. 하나님의 심판이 준비할 틈도 없이 홀연히 임할 것을 말씀하고 있다. 우

skh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