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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경인물 하나님말씀] 사울-사울에 대한 사무엘의 책망

복음의 능력 2021. 3. 3. 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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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구약성경인물 하나님 말씀 중에서 사울 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울이 왕이 되기 전에는 겸손했지만 왕이 된 이후에는 하나님 말씀을 듣지 않습니다. 번제도 자신 멋대로 드렸습니다. 그래서 사무엘은 사울 왕을 책망합니다. 인간이 요구하여 왕이 된 사람은 하나님을 배반하게 됩니다. 다윗은 하나님이 요구하여 세워진 왕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 연단을 받게 됩니다. 연단을 받고 나니 항상 겸손하여 회개하게 됩니다. 우리도 다윗처럼 하나님께 겸손함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여 나가는 자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사울-사울에 대한 사무엘의 책망

 

1. 블레셋과의 전투

 

1) 경건한 아들 요나단의 습격(16:30, 삼상 14:6)

삿 16:30 삼손이 이르되 블레셋 사람과 함께 죽기를 원하노라 하고 힘을 다하여 몸을 굽히매 그 집이 곧 무너져 그 안에 있는 모든 방백들과 온 백성에게 덮이니 삼손이 죽을 때에 죽인 자가 살았을 때에 죽인 자보다 더욱 많았더라

삼상 14:6 요나단이 자기의 무기를 든 소년에게 이르되 우리가 이 할례 받지 않은 자들에게로 건너가자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일하실까 하노라 여호와의 구원은 사람이 많고 적음에 달리지 아니하였느니라 

 
이스라엘 왕정 초기에 있어서 최대의 적은 블레셋이었습니다. 사사 시대에도 그러했지만 특히, 사울과 다윗은 그들이 왕으로 있던 시기를 거의 블레셋과의 전쟁을 하는데 보냈습니다. 사울은 왕이 된 지 2년 만에 3천 명의 군인을 소집하여 2천 명은 자기와 함께 있게 하고, 천 명은 요나단과 함께 있게 했습니다. 사울의 아들인 요나단은 매우 경건하고 용맹스러운 사람으로서 블레셋과의 여러 전투에서 그의 신앙과 용맹을 과시했습니다. 당시 이스라엘에는 철제 무기가 없었으며, 이스라엘 군대에서 무기를 가진 자는 사울과 요나단뿐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요나단은 블레셋 군대를 공격하는 일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요나단은 먼저 게바의 블레셋 수비대를 공격했습니다.

2) 강대한 블레셋과 열약한 이스라엘(삼상 13:19-20)

삼상 13:19 그 때에 이스라엘 온 땅에 철공이 없었으니 이는 블레셋 사람들이 말하기를 히브리 사람이 칼이나 창을 만들까 두렵다 하였음이라 

삼상 13:20 온 이스라엘 사람들이 각기 보습이나 삽이나 도끼나 괭이를 버리려면 블레셋 사람들에게로 내려갔었는데 

이 소식을 들은 사울은 온 이스라엘을 길갈로 소집했습니다. 그러나 실제 전력에 있어서 이스라엘은 블레셋과 비교조차 할 수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블레셋은 이스라엘과 전쟁하기 위하여 병거 3, 마병 6, 해변의 모래와같이 많은 백성들을 이끌고 나와 믹마스에 진을 쳤습니다. 군사 전략가들은 한 군대가 다른 군대와 싸워서 이기려면 적군보다 군대의 숫자가 3배는 많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이스라엘은 블레셋에 비하여 수적으로 열세할 뿐 아니라, 그들의 무기에 있어서도 압도적으로 열세했던 것입니다.

 

3) 전장에서의 이스라엘의 두려움(6:2, 14:10)

삿 6:2 미디안의 손이 이스라엘을 이긴지라 이스라엘 자손이 미디안으로 말미암아 산에서 웅덩이와 굴과 산성을 자기들을 위하여 만들었으며

출 14:10 바로가 가까이 올 때에 이스라엘 자손이 눈을 들어본즉 애굽 사람들이 자기들 뒤에 이른지라 이스라엘 자손이 심히 두려워하여 여호와께 부르짖고 

 
요나단의 블레셋 수비대 기습 소식을 듣고 벌떼처럼 모여들었던 이스라엘은 블레셋의 위용에 놀라 숨기에 바빴습니다. 그들은 굴과 수풀, 바위 틈, 은밀한 곳, 그리고 웅덩이 등 숨을 만한 곳을 찾아 숨기에 바빴습니다. 심지어 어떤 이들은 요단 강을 건너 멀리 도망쳐 버리기도 했습니다. 이스라엘은 본격적인 싸움을 벌이기도 전에 겁을 먹고 두려워 하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2. 사울의 제사

 

1) 사무엘을 기다리는 사울의 경건(삼상 17:47, 17:11)

삼상 17:47 또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창에 있지 아니함을 이 무리에게 알게 하리라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그가 너희를 우리 손에 넘기시리라

출 17:11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기더니 

 
온 이스라엘이 두려움에 떨게 되었지만 왕인 사울은 숨거나 도망하지 않았습니다. 그 역시 블레셋 군대를 보고 두려움을 느꼈지만 하나님께서 도우시면 이길 수 있으리라는 확신을 가졌습니다. 이것은 참으로 현명한 판단이었습니다. 성경은 전쟁이 하나님께 속해 있으며 하나님께서 이기게도 하시고 지게도 하신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2) 이레의 기한은 시험의 기간(삼상 15:15, 1:12)

삼상 15:15 사울이 이르되 그것은 무리가 아말렉 사람에게서 끌어 온 것인데 백성이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하려 하여 양들과 소들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남김이요 그 외의 것은 우리가 진멸하였나이다 하는지라

단 1:12 청하오니 당신의 종들을 열흘 동안 시험하여 채식을 주어 먹게 하고 물을 주어 마시게 한 후에

 
전쟁에 앞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고자 한 것은 아마도 사무엘이었던 것 같습니다. 사무엘은 사울에게 사람을 보내어 이레의 기한을 정했습니다. 그리하여 사울은 이레 동안 기다렸지만 사무엘은 오지 않았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사울은 정확히 이레 동안을 기다리지 못했습니다. 사무엘은 약속대로 이레째 되는 날에 길갈에 도착했기 때문입니다. 이 이레라는 기간에 어떤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다면 그것이 일정한 시험 기간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제사 드림은 제사장의 권한(대하 26:16, 3:9-10)

대하 26:16 그가 강성하여지매 그의 마음이 교만하여 악을 행하여 그의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 하되 곧 여호와의 성전에 들어가서 향단에 분향하려 한지라

민 3:9 너는 레위인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맡기라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아론에게 온전히 맡겨진 자들이니라 

민 3:10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세워 제사장 직무를 행하게 하라 외인이 가까이하면 죽임을 당할 것이니라

 

약속한 이레가 되자 사울은 더 이상 기다릴 수가 없었습니다. 블레셋 군사들이 언제 쳐들어올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사무엘이 오지 않는 것에 실망한 백성들은 하나둘씩 흩어지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결국 사울은 스스로의 손으로 번제와 화목제를 드렸습니다. 그는 이것을 통하여 흩어지는 백성들의 마음을 안심시키려 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제사드리는 일은 오직 하나님이 정하신 제사장만의 일로서 그 외에는 누구도 제사를 주관할 수 없다고 정하고 있습니다.

 

3. 사무엘의 책망

 

1) 직무 오용에 대한 책망(삼상 15:11, 삼하 7:15)

삼상 15:11 내가 사울을 왕으로 세운 것을 후회하노니 그가 돌이켜서 나를 따르지 아니하며 내 명령을 행하지 아니하였음이니라 하신지라 사무엘이 근심하여 온 밤을 여호와께 부르짖으니라

삼하 7:15 내가 네 앞에서 물러나게 한 사울에게서 내 은총을 빼앗은 것처럼 그에게서 빼앗지는 아니하리라 

 
사울이 제사드리기를 끝내자마자 사무엘이 도착했습니다. 아마도 사무엘은 일이 이렇게 될 것을 알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사무엘은 곧 사울의 잘못을 지적하고 책망합니다. 사울은 자신이 왕이라는 것을 오용하여 왕이 할 수 없는 제사드리는 일까지 하는 망령된 행동을 한 것입니다. 만약 사울이 하나님의 법도를 그대로 따랐다면 이스라엘 왕조의 보다 긴 세월이 사울의 가문에 의해서 다스려질 것이었지만 사울의 교만과 불경건은 그 기회를 없애 버리고 말았습니다.

 

2) 회개가 없는 사울의 변명(3:12, 삼하 12:13)

창 3:12 아담이 이르되 하나님이 주셔서 나와 함께 있게 하신 여자 그가 그 나무 열매를 내게 주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삼하 12:13 다윗이 나단에게 이르되 내가 여호와께 죄를 범하였노라 하매 나단이 다윗에게 말하되 여호와께서도 당신의 죄를 사하셨나니 당신이 죽지 아니하려니와 


이러한 사무엘의 책망에 대하여 사울은 자기를 변호하기 위한 변명을 하기에 급급했습니다. 그는 자신이 처한 상황의 위급성을 강조하면서 자신의 행위가 부득이했음을 주장했습니다. 사울의 변명하는 모습은 후에도 계속됩니다(참조, 삼상 15:15, 20-21, 24-25, 30). 그의 이러한 태도는 잘못을 지적받았을 때 즉각적으로 회개했던 다윗의 태도와 대조됩니다. 바로 이점에서 사울과 다윗의 운명이 엇갈리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변명하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시며 다만 회개하기를 원하시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의 유기를 선고받은 사울(6:6, 13;22)

창 6:6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하사 마음에 근심하시고

행 13:22 폐하시고 다윗을 왕으로 세우시고 증언하여 이르시되 내가 이새의 아들 다윗을 만나니 내 마음에 맞는 사람이라 내 뜻을 다 이루리라 하시더니


사무엘은 마지막으로 사울에 대한 하나님의 유기를 선언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사울을 버리시고 하나님의 마음에 맞는 다른 사람을 세우시기로 작정하셨습니다. 그가 바로 다윗입니다. 그러나 사울은 이러한 책망을 받고서도 그의 행실을 바로잡지 않았습니다. 그는 아말렉의 진멸 명령을 마음대로 무시해 버렸으며, 자신의 왕자와 권세를 지키기에 급급한 사람이 되었던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책망을 듣고서도 그것을 고칠 줄 모르는 자는 결국 사울과 같이 멸망당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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