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 자료 알쓸잡

[히브리어 성경공부] 히브리어 단어 거룩의 의미

복음의 능력 2023. 6. 24. 11:58
반응형

거룩이라는 단어가 성경에 많이 나옵니다. 하나님은 거룩하다고 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거룩한 신앙생활을 해야 합니다. 오늘도 복음 말씀을 들으면서 하나님 앞에서 거룩한 신앙생활을 하는 성도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히브리어 단어 거룩의 의미

 

거룩하게 드리다(6942, 카다쉬)

거룩하다, 성별하다, 봉헌하다

카다쉬(동사)는 코데쉬(6944)에서 유래했으며, '거룩하다, 거룩하게 하다, 성별하다, 봉헌하다, 성화(성결)하게 하다'를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150회 나오며, 칼형, 피엘형, 니팔형, 푸알형, 히필형, 히트파엘형이 사용되었다.

(a) 16:38에서 고라 자신의 향료들이 거룩하다고 한다. 29:21; 29:37; 30:29에서 제사 의식에 사용된 특정 물품이 하나님께 봉헌됨으로써 거룩한 것으로 여긴다.

(b) 어떤 사람이 부정함으로 인하여 공동체의 생활에서 일시적으로 배제되어 있을 때 그는 자신을 깨끗하게 한다(삼하 11:4).

(c) 또는 그가 하나님과 접촉하려 할 때 그는 자신을 성결하게 한다. 19:14 전후에 나오는 신의 현현 기사, 삼상 21:5이하에 나오는 거룩한 전쟁에 관한 기록, 그리고 삼상 16:5에 나오는 이새의 가족이 제사드리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 제사에서 여호와께서는 그 가문의 가장 높은 친척이 되신다.

(d)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들을 거룩히 구별하거나(삼상 7:1에서는 엘리아살이 제사장 직분으로 성별 된다), 사물들을 거룩히 구별한다(17:3 등에서는 은을, 왕상 8:64에서는 성전의 앞 뜰을 거룩히 구별한다).

(e) 거룩하다는 개념의 윤리적 의미는,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의 영역을 혼란시키는 행위에 대한 금지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22:32). 하나님은 죄를 심판함으로써 자기의 거룩함을 입증하신다(10:3; 20:13; 28:22). 그의 거룩함은 또한 자기 약속들을 굳게 지킨다는 점에서 예증된다(20:41; 28:25; 39:27).

[참고 - 동사 카다쉬(6942)는 칼형에서 거룩함의 영역에 속한 것의 상태를 뜻한다. 그러므로 그것은 평범한 것이나 속된 것과는 구별된다. 피엘형과 히필형에서는 구별을 하게 만드는 행위를 의미한다. 이 단어는 명사에서 유래한 동사이다.

어근 카데쉬가 원래의 두 글자 어근이 ('자르다' cut)에서 파생되었다는 견해는 주목을 끌기는 하지만 두 글자 어근이 세 글자 어형으로 변형된다는 점의 불확실성을 고려해 볼 때 가능성이 희박하다. '나누다' to separate라는 의미가 많은 학자들의 지지를 받았으나, 카데쉬가 비종교적 의미로 나타나는 일이 있다 할지라도 좀처럼 나타나지는 않는다는 사실로 미루어 볼 때 이 점에 있어서 여하한 긍정적 결론도 내리기는 어렵다. 다시 말해 언어학상으로 비교해 볼 수 있는, 그 밑바탕이 되는 증거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단어는 '깨끗하다, 순결하다, 거룩하다' to be clean, pure, consecrated라는 기본 의미를 지닌 채 아카드어의 몇몇 방언에서 등장한다. 우가릿에서 나온 가나안 문헌에서 이 어근의 기본 의미는 '거룩한' holy이며 이것이 항상 제사적 의미로 사용된다.

이 용어의 명확한 용법이 16:38 [H17:3]에 나온다. 고라 자손의 향로들이 거룩한 것으로 간주되었는데 이는 그것들이 여호와께 바쳐졌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향로들이 제사 의식에 힘입어 거룩한 영역에 들어간 것으로 간주되었으며(v.17 [H16:18]) 성소에서 특별한 위치를 부여받았다. 향로들을 봉헌함으로써 신성불가침의 상태가 형성되었을 것이며 이로써 범속한 방법으로 그것들을 다룬다는 것이 허용될 수 없었다. 어근 카데쉬가 '거룩한' holy 것의 영역을 묘사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가장 타당할 것 같다.

칼형에서 동사 카다쉬(6942)는 레위기의 의식에 의해 이루어진 봉헌의 상태를 묘사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29:21, 37, 30:29의 기록에 의하면 레위기의 제사 의식에 사용된 특정 물품이 하나님께 봉헌됨으로써 거룩한 차원에 속한 것으로 인지되었다. 이와 같이 바쳐진 사람이나 물건과 접촉하는 모든 것에 거룩한 상태가 전이된다고 하였는데 이러한 사실이 반드시 전이될 수 있는 신적 에너지가 그 '거룩한' 것 속에 내재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오히려 생각컨대, 그 사람이나 물건이 거룩한 상태에 들어갔다는 것은, 기타 거룩한 사람들이나 사물들이 그러하듯이, 종교적 영역에 제한되고 부속되었다는 뜻이며 이것은 또한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의 혼란을 피하기 위함이었을 것이다(참조, 제사장직의 거룩한 위치[21:1-8], 그리고 속죄제물의 피가 우연히 튀긴 의복에도 그러한 제한이 적용됨<6:27[H20]).

피엘형에서 이 단어는 거룩하게 하는 행위와 관련하여 가장 빈도 높게 사용되었다. 19:23의 기록에 따르면, 시내산 주변에 경계를 설정하여 그곳을 거룩하게 함으로써 하나님의 거룩한 임재를 모독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것의 접근을 막았다.

거룩하다는 개념의 윤리적 의미는,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의 영역을 혼란시키는 행위에 대한 금지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22:32).

니팔형에서 동사 카다쉬(6942)는 '거룩함을 입증하다' to prove one's holiness라는 개념을 내포할 수 있다. 하나님은 죄를 심판함으로써 자기의 거룩함을 입증하신다(10:3, 참조, 10:1-2, 20:13, 28:22). 그의 거룩함은 또한 자기 약속들을 굳게 지킨다는 점에서 예증된다(20:41, 28:25, 39:27).

[사사 드보라 설교말씀] 드보라와 바락이 시스라 군대를 물리침(삿 4:1-24)

 

[사사 드보라 설교말씀] 드보라와 바락이 시스라 군대를 물리침(삿 4:1-24)

사사기 4장에서는 하솔 왕 야빈이 이스라엘 백성을 학대했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 부르짖었고 하나님은 사사 드보라를 세워서 그들을 물리치게 했다. 랍비돗의 아내 여선지자 드보라와

skh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