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기 8장 성경 주석 설교말씀은 욥의 친구인 빌닷의 인과응보적인 해석에 대해서 말씀한다. 빌닷은 하나님의 공의에 대한 것을 인과응보론적으로 해석한다. 하나님의 공의를 설명하면서 욥이 죄를 지었기 때문에 징계를 받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욥의 친구인 빌닷의 인과응보 해석(욥 8:1-22)
욥의 자녀들이 죄로 인해 죽었다고 빌닷이 말함(1-4)
• 8:1 수아 사람 빌닷이 대답하여 가로되
욥의 세 친구 가운데 두 번째로 수아 사람 빌닷이 욥의 말에 대하여 대답하였다. 수아는 에돔 근처로서 아브라함의 후처 그두라가 살던 곳이다.
• 8:2 네가 어느 때까지 이런 말을 하겠으며 어느 때까지 네 입의 말이 광풍과 같겠는가
광풍(狂嵐)은 거칠고 거세며 방향이 없는 바람인데, 빌닷은 욥이 광풍과 같이 경망(輕妄)스럽고 거칠고 헛된 말을 한다는 것이다.
• 8:3 하나님이 어찌 심판을 굽게 하시겠으며 전능하신 이가 어찌 공의를 굽게 하시겠는가
빌닷은 하나님께서 심판과 공의를 굽게 하는 법이 없고 공정하게 하시기 때문에 욥이 고난 받는 것도 하나님이 공의대로 징계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것은 빌닷이 깊은 진리를 깨닫지 못한데서 나온 말이다. 빌닷은 사람이 죄가 없어도 하나님께서 시험과 고난을 주어서 더 좋은 사람을 만들려고 하는 것을 깨닫지 못하였다. 깊은 진리를 깨닫지 못한 사람은 깊은 진리를 깨달아 신앙의 길을 걸어가는 사람을 이해하지 못하여 정죄하고 공격하는 경우 가 많이 있다.
[이사야 7장 설교 말씀] 임마누엘의 징조(사 7:1-25)
• 8:4 네 자녀들이 주께 득죄하였으므로 주께서 그들을 그 죄에 붙이셨나니
빌닷은 욥의 자녀들이 죽은 것은 그들의 죄값으로 죽었다고 단정 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욥을 연단시키려고 그의 자녀를 데려 간 것이며 그 자녀들의 죗값으로 데려간 것이 아니다. 빌닷이 하나님의 오묘하고 깊은 섭리를 깨닫지 못하고 초보적인 진리만 알았기 때문에 욥의 자녀들을 범죄자로 판단하였다.
빌닷이 욥을 권면함(5-7)
• 8:5-7 네가 만일 하나님을 부지런히 구하며 전능하신 이에게 빌고 또 청결하고 정직하면 정녕 너를 돌아보시고 네 의로운 집으로 형통하게 하실 것이라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
빌닷은 욥이 하나님께 회개하면 하나님께서 욥을 형통케 하실 것이라고 권면하였다. 그 내용은,
첫째, 하나님을 부지런히 구하라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을 신뢰하고 그를 찾는 것을 제일로 삼으라는 뜻이다. 욥이 전에 의롭다고 하던 것과 의지하던 것이 다 외식이고 거짓된 것이기 때문에 그 가운데서 돌이키고 하나님을 부지런히 찾으라고 빌닷이 욥에게 권면한 것이다.
둘째, 전능하신 이에게 빌라는 것이다.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이시기 때문에 성도가 구하는 것을 능히 들어주실 수 있고 어떠한 고난 속에서도 건져 주실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청결하라는 것이다. 이것은 언행심사에 흠과 점이 없게 하라는 것이다. 요한一서3:3에 “주를 향하여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고 하였다
넷째, 정직하라는 것이다. 이것은 모든 일을 곧고 바르게 처리하라는 뜻이며 신앙 양심을 쓰고 하나님 말씀대로 행하라는 것이다.
사람이 정직하게 행하지 않으면 마귀의 시험에 든다.
빌닷은 욥이 회개하고 바로 서면 첫째,, 하나님이 정녕 욥을 돌아보실 것이라고 했다. 성도가 어려운 처지에 있을 때에 하나님께 부르짖고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구해 주신다. 둘째, 하나님께서 의로운 욥의 집으로 형통하게 하실 것이라고 했다. 과거와 같이 욥의 가정을 회복시켜 주시고 모든 일을 형통하게 해 준다는 뜻이다. 셋째, 욥의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욥의 나중은 심히 창대 할 것이라고 하였다. 현재는 보잘것없는 처지이지만 자기의 죄를 회개하고 바로 서면 나중에 하나님이 크게 번성하도록 해 주신다는 것이다. 성도들도 처음에는 미약하고 보잘것없어도 회개하고 믿음을 지키면 하나님이 반드시 창성케 해주신다(창12:1-3)
열조의 터득(擄得)한 것을 배우라고 함(8-10)
• 8:8 청컨대 너는 옛 시대 사람에게 물으며 열조의 터득한 일을 배울지어다
옛 시대 사람에게 물으며 이것은 경험 있는 자에게 그 경험을 물으라는 것이다.
열조의 터득한 일을 배울지어다 선조들이 경건하게 살면서 깨달았던 지혜를 배우라는 것이다.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다. 갑자기 된 것이 아니라 오랜 역사를 통해서 많은 사람이 경험하고 연구하여 이룩해 놓은 터 위에 이루어진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과거에 열조가 이루어 놓은 모든 것을 무시하는 것은 아주 큰 잘못이다. 자기가 연구해서 하려고 하면 늙어 죽도록 해도 중요한 것 한 가지도 연구하지 못하는 수가 있다. 그러므로 배우는 것이 중요하고 그것을 실행하는 사람이 희망이 있다. 또 아무리 많이 배운다고 해도 잘못을 고치지 않는 사람은 희망이 없다.
[에스겔 24장 성경 주석설교말씀] 가마솥 비유(겔 24:1-27)
세상에서 제일 불쌍한 사람은 배울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부지런히 고치는 사람은 성자(聖者)보다 낫다. 신앙의 세계에서도 바로 배운 기초가 있어야 되고 그 기초 위에서 연구하고 발전시켜 나아가야 된다. 빌닷이 욥을 권면하는 목적은 욥이 붙들고 나가는 깊은 진리를 버리고 자기를 따라오라는 것이다. 욥은 바른 진리의 길을 가고 있는데 그것을 버리고 자기(빌닷)가 주장하는 보편적인 원리를 따라 오라는 것이다. 빌닷이 하는 말은 옳은 말이지만 그 말씀을 바로 사용하지 못하였다. 그때에 욥이 자기의 옳은 주장을 버리지 않으면서 열조의 터득(攄得)한 것을 배운다고 하면 좋은 것이다. 우리도 확실히 깨달은 바른 진리는 어떠한 일이 있어도 양보하면 안 된다.
• 8:9-10 (우리는 어제부터 있었을 뿐이라 지식이 망매하니 세상에 있는 날이 그림자와 같으니라) 그들이 네게 가르쳐 이르지 아니하겠느냐 그 마음에서 나는 말을 발하지 아니하겠느냐
우리는 어제부터 있었을 뿐이라 지난 세대에 비하면 비교될 수 없을 정도의 짧은 기간을 살아왔다는 것이다. 지식이 망매(茫崍)하니 지식이 어둡다는 뜻이다. 경첩도 없고 지식도 없다는 것이다. 세상에 있는 날이 그림자와 같으니라 인류의 장구(長久)한 역사에 비하면 인생의 일생은 그림자와 같이 빨리 지나간다는 것이다.
악한 자의 뿌리는 뽑히게 됨(11-19)
• 8:11 왕골이 진펄이 아니고 나겠으며 갈대가 물 없이 자라겠느냐
왕골은 애굽 나일 강변의 파피루스를 의미하는데 갈대와 같은 것이다. 이것은 종이나 배를 제조하는 재료이다. 진펄은 물에 잠겼다 드러났다 하는 곳으로 마른땅도 아니고 물도 아닌 질척 질척한 땅이다. 왕골은 이런 곳에서 난다.
갈대가 물 없이 자라겠느냐 갈대는 물 있는 곳에서만 자라나는 풀이다. 이 뜻은 악한 사람들은 어떤 기반을 가지고 세력을 얻고 성공한다는 것이다. 또 사회적인 여건(與件)이 그렇게 되어 있기 때문에 악한 사람이 나와서 성공을 한다는 것이다. 그런 사회적 기반이 없다고 하면 악한 사람이 성공하지 못한다.
• 8:12 이런 것은 푸르러도 아직 벨 때 되기 전에 다른 풀보다 일찌기 마르느니라
왕골이나 갈대가 물이 없으면 기한이 되기 전에 마르는 것처럼 악한 자도 잠깐 있다가 갑자기 망하게 되므로 찾아보려고 해도 보이지 않게 된다. 악한 자가 자기의 환경과 사회적 여건(與件)을 악하게 이용하여 큰 성공을 하지만 기한 전에 실패하고 만다.
• 8:13 하나님을 잊어버리는 자의 길은 다 이와 같고 사곡한 자의 소망은 없어지리니
하나님을 잊어버리는 자의 길 자신의 힘만 의지하고 하나님을 전혀 의지하지 않는 자는 일시적으로 잘되는 것 같으나 망하게 된다는 것이다(렘17:5-6). 사곡한 자는 하나님을 떠나 잘못된 길로 가는 사람을 가리키는데, 이들의 소망은 다 사라지고 만다는 것이다.
• 8:14 그 믿는 것이 끊어지고 그 의지하는 것이 거미줄 같은즉
하나님과 진리를 떠나서 물질이나 세상 권력을 의지하는 것은 거미줄을 의지하는 것과 같아서 바람만 세게 불어도 끊어지고, 또 우박이나 비가 와도 끊어지고 만다. 즉 악한 사람들은 거미줄 치는 것처럼 조직망(組織網)을 치고 사방에 줄을 얽어 놓아 굉장히 많은 것을 잡아먹을 것처럼 해 놓아도 그 줄들이 갑자기 다 끊어지고 망하고 만다.
• 8:15 그 집을 의지할지라도 집이 서지 못하고 굳게 잡아도 집이 보존되지 못하리라
하나님을 떠난 자의 집과 계획한 경영(經營)은 아무리 굳게 잡고 있다고 할지라도 견고치 못하고 마침내 무너지고 만다는 것이다 (시127:1-2).
[학개 1장 하나님 말씀] 성전 건축 지연의 책망과 명령(학 1:1-15)
• 8:16-18 식물이 일광을 받고 푸르러서 그 가지가 동산에 뻗어가며 그 뿌리가 돌무더기에 서리어서 돌 가운데로 들어갔을지라도 그곳에서 뽑히면 그 자리도 모르는 체하고 이르기를 내가 너를 보지 못하였다 하리니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고 불경건한 사람은 일광을 받은 푸른 덩쿨같이 왕성하게 모든 것을 점령해 나아가고 뿌리가 돌무더기에 서리운 것처럼 튼튼하게 자리 잡고 있으나 마침내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망하므로 모든 사람의 기억에서 사라지고 만다는 것이다.
• 8:19 그 길의 희락은 이와 같고 그 후에 다른 것이 흙에서 나리라
그 길의 회락은 이와 같고 악한 자가 일시적으로 득세(得勢)하여 희락(喜樂)을 누리지만 그 결과는 갑작스럽게 망하고 그것을 다른 사람이 차지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 후에 다른 것이 흙에서 나리라 악한 자가 파멸한 후에는 그 자리를 다른 사람이 차지한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순전한 사람을 버리지 않음(20-22)
• 8:20-21 하나님은 순전한 사람을 버리지 아니하시고 악한 자를 붙들어 주지 아니하신즉 웃음으로 네 입에, 즐거운 소리로 네 입술에 채우시리니
순전한 사람은 버리지 아니하시고 하나님은 죄를 회개하고 깨끗하게 된 자를 업신여기지 않으신다는 뜻이다. 그런 자는 앞길이 평탄하다. 욥이 죄를 회개하여 악을 버리고 순전한 믿음에 선다고 하면 하나님이 반드시 그를 붙들어 주시고 또 웃음으로 그의 입에 채워 주시며 즐거운 소리로 그의 입술에 채워 주실 것이라고 빌닷이 말했다.
• 8:22 너를 미워하는 자는 부끄러움을 입을 것이라 악인의 장막은 없어지리라
욥이 회개하면 그를 미워하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고 악인의 장막은 없어질 것이라 하여 욥에게 소망을 주며 죄를 책망하였다. 그러나 욥은 죄 때문에 고난 당하는 것이 아니므로 빌닷의 이 말은 욥에게 해당되지 않는다.
[에스더 3장 성경 좋은 말씀] 모르드개가 하만에게 절하지 않음(에 3: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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