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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36장 주일설교말씀] 이스라엘 땅의 회복 예언 말씀(겔 36:1-38)

복음의 능력 2024. 5. 2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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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36장 주일설교말씀은 이스라엘 땅의 회복 예언 말씀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은 바벨론에 의해서 유다 백성이 포로로 끌려가게 했는데 때가 되면 회복시켜 주신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을 버리지 않고 계속해서 붙잡고 있다는 것을 우리가 알아야 합니다.

 

이스라엘 땅의 회복 예언 말씀(겔 36:1-38)

 

대적들을 심판하고 이스라엘을 회복시킬 것을 약속하심 (1-15)

36:1 인자야 너는 이스라엘 산들에게 예언하여 이르기를 이스라엘 산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인자(入子)는 에스겔을 가리킨다. 이스라엘 산들에게 예언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전쟁으로 인하여 죽거나 사로잡혀 가고 그 땅은 황폐해지고 산들만 남겠으므로 이스라엘 산을 향하여 예언한 것이다.

36:2 주 여호와의 말씀에 대적이 네게 대하여 말하기를 하하 옛적 높은 곳이 우리의 기업이 되었도다 하였느니라

대적은 전장(35)에서 언급된 에돔 족속을 가리키고(5), 옛적 높은 곳은 이스라엘을 가리킨다. 이스라엘 백성은 옛적부터 하나님의 복을 받아 모든 민족에게 존경을 받았으나 범죄로 인하여 하나님께 징계를 받아 망하게 되었다. 그때에 에돔 족속들은 이스라엘을 자기들의 소유로 삼고 기뻐하였다. 하나님의 백성이 망하는 것을 보고 기뻐하며 자기들의 유익을 보려 하는 자들은 하나님이 진노하신다.

36:3 그러므로 너는 예언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그들이 너희를 황무케 하고 너희 사방을 삼켜서 너희로 남은 이방인의 기업이 되게 하여 사람의 말거리와 백성의 비방거리가 되게 하였도다

이스라엘이 범죄하였기 때문에, 원수들에게 삼키운 바 되고, 황무지가 되게 하고 남은 이방인들의 기업이 되며 사람의 말거리와 비방거리가 되게 되었다는 것이다. 남은 이방인은 바벨론 왕이 포로로 잡아 간 유다 민족과 그 부근 이방 나라 백성을 제외한 남아 있는 다른 민족들, 즉 에돔과 모압과 암몬 등을 가리킨다.

36:4 그러므로 이스라엘 산들아 주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주 여호와께서 산들과 멧부리들과 시내들과 골짜기들과 황무한 사막들과 사면에 남아 있는 이방인의 노략거리와 조롱거리가 된 버린 성읍들에게 말씀하셨느니라

산들과 멧부리들과 시내들과 골짜기들과 황무한 사막들과, 버린 성읍들은 유다 온 지경을 가리킨다. 여호와께서 그 온 땅에 대하여 예언하신 것이다.

36:5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진실로 내 맹렬한 투기로 남아 있는 이방인과 에돔 온 땅을 쳐서 말하였노니 이는 그들이 심히 즐거워하는 마음과 멸시하는 심령으로 내 땅을 빼앗아 노략하여 자기 소유를 삼았음이니라

하나님께 징계를 받는 이스라엘 백성을 멸시하며 그 땅을 점령하고 기뻐할 때에 하나님께서 심히 질투하셨다. 이스라엘 땅을 노략하여 자기들의 소유로 삼은 에돔과 남아 있는 이방인(암몬이나 모압 등)을 하나님께서 쳐서 징계한다고 하였다. 유다 백성이 범죄하므로 하나님이 징계했지만 이방 사람이 그것을 보고 즐거워하고 기뻐하며 노략하는 것을 볼 때 하나님이 질투하셔서 그 이방을 치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은 마치 아버지가 사랑하는 아들을 채찍으로 징계하여 잠시 내어 좇았으나 다른 사람들이 그 아들을 멸시하고 조롱하며 소유를 빼앗아 갈 때에 그 아버지가 질투하며 노하는 것과 같다.

36:6 그러므로 너는 이스라엘 땅을 대하여 예언하되 그 산들과 멧부리들과 시내들과 골짜기들을 대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내 투기와 내 분노로 말하였나니 이는 너희가 이방의 수욕을 당하였음이니라

이방 사람들이 이스라엘을 점령하고 능욕(凌辱)을 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투기(妬忌)와 분노(忿怒)로 그들을 보수(報警)하고 그들 중에서 이스라엘을 건져내려는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지극히 사랑하는 증거이다.

36:7 그러므로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맹세하였은즉 너희 사면에 있는 이방인이 자기 수욕을 정녕 당하리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괴롭게 한 이방 사람들을 심판하시기로 맹세하셨다는 것이다. 그러나 성도에게는 복을 주시겠다고 맹세하셨다(히6:13-14).

36:8-11 그러나 너희 이스라엘 산들아 너희는 가지를 내고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과실을 맺으리니 그들의 올 때가 가까이 이르렀음이니라 내가 돌이켜 너희와 함께 하리니 사람이 너희를 갈고 심을 것이며 내가 또 사람을 너희 위에 많게 하리니 이들은 이스라엘 온 족속이라 그들로 성읍들에 거하게 하며 빈 땅에 건축하게 하리라 내가 너희 위에 사람과 짐승으로 많게 하되 생육이 중다하고 번성하게 할 것이라 너희 전 지위대로 사람이 거하게 하여 너희를 처음보다 낫게 대접하리니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회복시켜 주시겠다는 약속이다. 너희는 가지를 내고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과실을 맺으리니 황무케 되었던 이스라엘을 나무가 가지를 내는 것처럼 소생케 하여 모든 과실을 풍성하게 해 주신다는 약속이다.

그들의 올 때가 가까이 이르렀음이니라 포로 되어 갔던 이스라엘 백성이 다시 고토로 돌아올 때가 가까웠다는 것으로 이스라엘 회복을 가리킨다. 이것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신령한 이스라엘이 회복될 것, 즉 신약교회 시대도 가리킨다. 그때에는 하나님께서 그들과 같이 계시고, 땅을 갈고 종자를 심을 것이며(9), 그들로 견고한 성읍에 거하여 보호를 받게 할 것이며, 집을 많이 건축케 하고 거기 거하게 할 것이며(10), 생육이 중다하여 번성할 것이며, 이전보다 낫게 대우해 줄 것이다(11). 타락하여 집을 나갔던 자식이 회개하고 돌아오면 육신의 부모도 전보다 더욱 사랑하게 된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도 회개하고 돌아오는 성도에게 축복해 주시고 더욱 사랑해 주신다. 그러므로 성도는 날마다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나가야 한다.

36:12 내가 사람으로 너희 위에 행하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 이스라엘이라 그들은 너를 얻고 너는 그 기업이 되어 다시는 그들로 자식들을 잃어버리지 않게 하리라

황무했던 이스라엘 땅에 이스라엘 백성이 다시 거하게 될 것을 가리킨다. 그들은 너를 얻고 너는 그 기업이 된다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 땅을 얻고 그 땅은 그들의 기업이 된다는 것이다.

다시는 그들로 자식들을 잃어버리지 알게 하리라 과거와 같이 포로로 잡혀가게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이는 장차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이 신령한 가나안 땅을 소유할 것이며 그들을 한 사람이라도 잃어버리지 않을 것을 가리킨다(요6:37-39). 그들은 영원히 그리스도 안에서 살게 될 것이다.

36:13-14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들이 너희에게 이르기를 너는 사람을 삼키는 자요 네 나라 백성을 제한 자라 하거니와 네가 다시는 사람을 삼키지 아니하며 다시는 네 나라 백성을 제하지 아니하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그들이 너희에게 이르기를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리키고, “너희는 이스라엘 산들과 땅을 가리킨다. 과거에 이스라엘 백성이 말하기를 이스라엘 땅은 사람을 삼키는 땅이요 그 나라 백성을 제()한 땅이라고 했지만 이제 다시는 그 땅이 사람을 삼키지 않을 것이며, 자기 나라(이스라엘 나라) 백성을 제하지 않는 땅이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신약교회시대에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을 하나도 버리지 않는다는 뜻도 있다.

36:15 내가 또 너로 열국의 수욕을 듣지 않게 하며 만민의 비방을 다시 받지 않게 하며 네 나라 백성을 다시 넘어뜨리지 않게 하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셨다 하라

너로 열국의 수욕을 듣지 않게 하며 만민의 비방을 다시 받지 않게 하며 회개하고 여호와께로 돌아와서 여호와의 사랑을 받는 자,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 진리에 서 있는 자는 열국의 수욕을 받지 않고 만민의 비방을 받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네 나라 백성을 다시 넘어뜨리지 않게 하리라 그리스도 안에 있는 성도는 다시 넘어지지 않으며 한번 중생한 사람은 절대로 지옥가지 않는다(요5:24, 벧전1:23, 요일5:13 참조).

유다 백성이 범죄로 인하여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혔음 (16-21)

36:16-19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인자야 이스라엘 족속이 그 고토에 거할 때에 그 행위로 그 땅을 더럽혔나니 나 보기에 그 소위가 월경 중에 있는 여인의 부정함과 같았느니라 그들이 땅 위에 피를 쏟았으며 그 우상들로 더럽혔으므로 내가 분노를 그들의 위에 쏟아 그들을 그 행위대로 심판하여 각국에 흩으며 열방에 헤쳤더니

이스라엘 백성이 포로 되어 가기 전 본향에 있을 때에 우상을 섬기고 살인하는 죄를 많이 지었다. 그 죄가 하나님 보시기에 월경 중에 있는 여인같이 부정하였으므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분노를 쏟아 포로 되어 가게 하였다는 것이다.

36:20-21 그들의 이른바 그 열국에서 내 거룩한 이름이 그들로 인하여 더러워졌나니 곧 사람들이 그들을 가리켜 이르기를 이들은 여호와의 백성이라도 여호와의 땅에서 떠난 자라 하였음이니라 그러나 이스라엘 족속이 들어간 그 열국에서 더럽힌 내 거룩한 이름을 내가 아꼈노라

이스라엘 백성이 죄 값으로 열국에 포로 되어 갔을 때에 그들로 인하여 여호와의 거룩한 이름이 더럽힘을 당했다. 그들을 향하여 열국 백성들이 이들은 여호와의 백성이라도 여호와의 땅에서 떠난 자라고 하면서 여호와의 이름을 더럽혔다.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보호하지 못하여 다른 나라에 포로 되어 갔으니 여호와도 다른 나라 신들보다 별로 나은 것이 없다고 하며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혔다. 성도가 잘못하면 하나님의 이름에 욕이 돌아가고 잘하면 하나님의 이름에 영광이 돌아간다. 성도가 잘못할 때에는 매를 때릴 수밖에 없고 매를 때리면 하나님의 이름에 욕이 돌아간다. 마치 자녀가 잘못하면 그 부모에게 욕이 돌아가는 것과 같다.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을 위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해 주시겠다고 하심(22-31)

36:22-23 그러므로 너는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이스라엘 족속아 내가 이렇게 행함은 너희를 위함이 아니요 너희가 들어간 그 열국에서 더럽힌 나의 거룩한 이름을 위함이라 열국 가운데서 더럽힘을 받은 이름 곧 너희가 그들 중에서 더럽힌 나의 큰 이름을 내가 거룩하게 할지라 내가 그들의 목전에서 너희로 인하여 나의 거룩함을 나타내리니 열국 사람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혔지만 하나님께서는 친히 당신의 이름을 아끼시고 거룩하게 하셨다(21). 그것은 포로 되어 갔던 자기 백성을 본국으로 돌아오게 하는 것이다. 포로가 하나님의 큰 권능으로 돌아오는 것을 보고 열국 백성이 하나님을 두려워할 것이요, 하나님의 능력을 보고 하나님께 굴복할 것이요,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크신 구원을 보고 하나님을 경외하며 영광을 돌릴 것이다. 이것이 여호와의 이름이 거룩해 지는 것이다.

36:24-25 내가 너희를 열국 중에서 취하여 내고 열국 중에서 모아 데리고 고토에 들어가서 맑은 물로 너희에게 뿌려서 너희로 정결케 하되 곧 너희 모든 더러운 것에서와 모든 우상을 섬김에서 너희를 정결케 할 것이며

하나님이 열방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모아 고토로 돌아오게 하여 그곳에서 맑은 물로 정결케 하신다는 것이다.

맑은 물로 너희에게 뿌려서 너희로 정결케 한다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친히 깨끗케 씻어주실 것을 가리킨다. 구약시대에는 물을 뿌려서 정결케 하였고 또 피를 뿌려서 정결케 하기도 하였다(36:25).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그의 피로 택한 백성의 죄를 사해 주실 것을 가리킨다. 신약시대에는 그 표로서 물세례를 준다. 물세례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 받고 정결케 되었다는 표로써 주는 것이다.

너희 모든 더러운 것에서와 모든 우상을 섬김에서 너희를 정결케 할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피는 우리를 모든 더러운 것에서 정결케 하며 우상 섬김에서 정결케 하신 것이다.

36:26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이것은 물과 성령으로 중생한 영을 주신다는 것이다(3:5). 그 중생한 영은 새로 살아난 영이요 새 생명이다.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중생한 영이 사용하는 마음은 새 마음이다. 육신의 부패성에 이용되는 마음은 악하고 더럽고 전적 부패한 마음이요, 중생한 영에게 이용되는 마음은 새 마음이요 새롭게 된 마음이요 변화된 마음이다(롬12:2). 예수 믿는 사람에게는 중생한 영이 사용하는 새 마음의 역사가 있다. 이 새 마음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사람을 사랑한다. 또 진리의 말씀을 사모하고, 영적 세계를 사모하며 하나님으로 즐거워하고 선을 좋아한다.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성령과 중생한 영으로 사는 사람은 돌과 같이 굳은 마음이 살()과 같이 부드러워진다. 돌과 같이 굳은 옛사람의 마음, 완고하고 패역한 마음이 성령의 인도를 받을 때 살과 같이 부드러운 마음으로 변한다.

36:27 또 내 신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내 신은 성령을 가리킨다. 하나님께서 성령의 감동과 능력을 주셔서 하나님의 율례와 규례를 다 지켜 행하게 하신다. 사람으로서는 할 수 없지만 하나님의 영과 하나님의 능력으로서는 다 할 수 있다. 산을 옮길 수도 있고 뽕나무 뿌리를 뽑아 바다에 심을 수도 있다.

36:28 내가 너희 열조에게 준 땅에 너희가 거하여 내 백성이 되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리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시고 그 가나안 땅에서 하나님을 섬기도록 하여 주신다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신약시대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받은 성도가 신령한 가나안 생활을 할 것을 가리킨다.

36:29-31 내가 너희를 모든 더러운 데서 구원하고 곡식으로 풍성하게 하여 기근이 너희에게 임하지 아니하게 할 것이며 또 나무의 실과와 밭의 소산을 풍성케 하여 너희로 다시는 기근의 욕을 열국에게 받지 않게 하리니 그때에 너희가 너희 악한 길과 너희 불선한 행위를 기억하고 너희 모든 죄악과 가증한 일을 인하여 스스로 밉게 보리라

하나님께서 영적 가나안에서 사는 성도에게 풍성하게 하여 주시겠다는 것이다. 그들에게 신령한 양식을 풍성히 주시고 기근이 임하지 않게 해주시며 가나안의 복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이방 사람에게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도록 해주신다는 것이다. 그 때에 그들이 과거에 지은 죄를 스스로 회개하면서 범죄 한 자기를 밉게 여기며, 자기를 가증하게 여기고, 자기를 낮추어 원통히 회개하며, 사형 받아 마땅한 자처럼 여겨 그 길에서 돌이키게 될 것이다. 이것이 진정한 회개이다.

이스라엘의 회개와 축복(32-36)

36:32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이렇게 행함은 너희를 위함이 아닌 줄을 너희가 알리라 이스라엘 족속아 너희 행위를 인하여 부끄러워하고 한탄할지어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여 다시는 이방에 부끄러움을 당치 않게 해 주시는 것은 그 백성들의 행위가 옳기 때문이 아니고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을 위해서 한 것이다.

36:33-36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너희를 모든 죄악에서 정결케 하는 날에 성읍들에 사람이 거접되게 하며 황폐한 것이 건축되게 할 것인즉 전에는 지나가는 자의 눈에 황무하게 보이던 그 황무한 땅이 장차 기경이 될지라 사람이 이르기를 이 땅이 황무하더니 이제는 에덴동산같이 되었고 황량하고 적막하고 무너진 성읍들에 성벽과 거민이 있다 하리니 너희 사면에 남은 이방 사람이나 여호와가 무너진 곳을 건축하며 황무한 자리에 심은 줄 알리라 나 여호와가 말하였으니 이루리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가나안 땅에 돌아오게 하시고 정결케 하시며 황폐된 땅을 기경(起耕)시켜 에덴 동산처럼 아름답게 하여 주시고, 하나님이 같이 하여 주시고, 또 각 성에 성벽을 세우고 거민이 많게 하실 때에 이방인들도 하나님의 능력을 보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이스라엘 백성을 우러러 볼 것이다.

하나님의 예정과 기도(37-38)

36:37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래도 이스라엘 족속이 이와 같이 자기들에게 이루어 주기를 내게 구하여야 할지라 내가 그들의 인수로 양떼같이 많아지게 하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복 주시기로 예정하셨지만 그들이 하나님께 구하여야만 주신다는 것이다. 하나님이 복 주시기로 작정되었으니까 구하지 않아도 주실 것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것이다. 하나님이 주시기로 예정된 것도 구하여야 주신다. 하나님이 복 주시기로 예정하실 때에 그 사람이 구하는 것도 예정하신 것이다. 하나님은 어떤 것을 예정할 때에 그 방편까지 예정하신다.

그러므로 예정된 사람은 구하게 되고 구하지 않는 사람은 복 주시기로 예정되지 않은 사람이다. 하나님께 은혜 받기를 사모하고 간절히 구하는 사람은 은혜받기로 예정된 사람이다

36:38 제사드릴 양떼 곧 예루살렘 정한 절기의 양 떼같이 황폐한 성읍에 사람의 떼로 채우리라 그리한즉 그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하셨느니라

이스라엘이 회복되면 예루살렘에 절기 지키려고 끌고 오는 많은 양 떼와 같이 사람들이 많아지겠다는 것이다. 이것은 장차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받을 사람이 많을 것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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