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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예수님 성경말씀] 행위로 열매 맺는 삶(마 7:1-29)

복음의 능력 2021. 10. 7.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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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은 산상수훈 말씀을 통해서 비판하지 말 것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먼저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를 보라고 했습니다. 성도가 어떻게 하나님 앞에서 기도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가르치고 있습니다. 대접을 받으려거든 먼저 대접을 하라고 했습니다. 성도는 넓은 문이 아닌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고 말합니다. 이 시대 거짓 선지자들이 많이 있는데 그들의 말을 따르지 말라고 합니다. 거짓 선지자들을 잘 구분하여 거짓 복음을 따라가지 말 것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행위로 열매 맺는 삶(마 7:1-29)

 

1-6, 비판에 대하여

[1-5]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너희의 . . . .

예수께서는 또 말씀하셨다.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너희의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

주께서는 비판에 대해 말씀하셨다. 우리는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간혹 남을 비판한다. 우리는 남을 비판하는 일을 매우 자제해야 한다. 그러나 주께서는 우리가 남을 비판하는 일을 완전히 금하신 것은 아니라고 본다. 우리는 남의 잘못된 사상이나 행동을 판단하고 비판해야 그것을 따르지 않고 본받지 않을 수 있다. 주께서는 특히 교회의 질서와 거룩을 위해 교리적 오류나 윤리적 오류를 판단하고 비평할 책임을 교회 전체, 특히 목사들과 장로들에게 주셨다. 그는 마태복음 18:18에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무엇이든지 너희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고 말씀하셨다. 이것이 교회의 권징의 권세이다.

사도 바울도 로마서 16:17에서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교훈을 거스려[거슬러] 분쟁을 일으키고 거치게 하는 자들을 살피고 저희에게서 떠나라”고 말했고, 또 디도서 3:10에서는 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고 했다. 사도 요한도 요한일서 4:1에서 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시험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니라”고 말하였다.

주께서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고 말씀하신 것은 우리의 비판의 행위 자체를 정죄하신 것이 아니고 그 비판이 우리 자신에게도 적용되기 때문에 비판을 매우 조심하라는 뜻이다. 우리가 남에 대한 비판을 매우 조심해야 하는 이유는 우리도 같은 잘못을 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주께서는 너희의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더욱이, 주께서는 말씀하셨다. “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보라, 네 눈 속에 들보가 있는데 어찌하여 형제에게 말하기를 나로 네 눈 속에 있는 티를 빼게 하라 하겠느냐? 외식하는 자여, 먼저 네 눈 속에서 들보를 빼어라. 그 후에야 밝히 보고 형제의 눈 속에서 티를 빼리라.”

는 작은 결점을 가리키고 들보는 큰 결점을 가리킨다. 사람은 자신의 결점은 보지 못하거나 보아도 작게 여기고 남의 결점은 잘 보고 또 그것을 크게 여기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자신에게 큰 결점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남의 작은 결점을 크게 여기고 그것을 비평하기 쉬운 것이다. 자신의 큰 결점을 보지 못하고 남의 작은 결점을 지적하는 것은 모순일 뿐만 아니라, 실상 위선이다. 왜냐하면 그런 사람은 자신에게 결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결점이 없는 자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주께서는 그런 사람을 외식하는 자여라고 부르셨다. 사람에게는 누구나 자신이 옳고 남이 틀렸으며 자신이 선하고 남이 악하다고 생각하는 위선의 기질이 있는 것 같다. 이것은 교만한 마음에서 나오는 것일 것이다. 그러나 생각해보면, 우리 자신이 더 큰 결함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주께서는 외식하는 자여, 먼저 네 눈 속에서 들보를 빼어라. 그 후에야 밝히 보고 형제의 눈 속에서 티를 빼리라”고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먼저 우리 자신의 큰 결점을 발견하고 고치지 않고서 형제의 작은 결점을 비평하는 것은 합당치 않다.

또 사람의 품은 마음에 관하여는, 하나님만이 그것을 판단하실 수 있기 때문에 서로 판단하지 말아야 한다. 그래서 바울은 고린도전서 4:5에서, “때가 이르기 전 곧 주께서 오시기까지 아무것도 판단치 말라. 그가 어두움에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고 마음의 뜻을 나타내시리니 그때에 각 사람에게 하나님께로부터 칭찬이 있으리라”고 말했다.

[6]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 . . .

예수께서는 또,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 저희가 그것을 발로 밟고 돌이켜 너희를 찢어 상할까 염려하라”고 말씀하셨다.

거룩한 것과 진주는 하나님의 거룩하고 귀한 진리의 말씀을 가리킨다고 보며, 개와 돼지는 무지하고 악한 자들을 가리키는 것 같다. 그들은 복음을 알지 못할 뿐 아니라, 고의로 하나님과 그의 종들과 그들이 전하는 진리를 거절하고 대적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진리를 발로 밟을 뿐만 아니라, 전도자들에게 해를 입힌다.

하나님의 진리 속에는 죄의 지적과 정죄, 즉 하나님의 심판과 지옥 형벌의 진리가 포함되어 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죄를 깨닫는 자는 회개하며 구원의 진리를 감사하게 받을 것이지만, 그러나 회개치 않는 악인들에게는 하나님의 진리가 기분 나쁜 말들에 불과할 것이다. 사도행전에 많이 기록된 대로, 사도들이 두루다니며 복음을 전할 때 악한 자들은 그들을 비방하였고 다른 이들까지 선동하여 그들을 핍박하였다(13:45-46; 13:50-51; 19:9). 사람이 참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을 얻으려면, 먼저 하나님을 알고 그를 경외함이 있어야 하고 자신의 죄를 깨닫고 뉘우침이 있어야 한다. 참된 구원은 회개, 즉 겸손히 자신의 죄와 부족을 깨닫고 뉘우치는 것을 동반한다.

7-12, 기도의 응답에 대하여

[7-8]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 . . .

예수께서는 또 말씀하셨다.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주께서는 기도에 대해 말씀하셨다. 세상 일도 이치가 비슷하겠지만, 이것은 기도에 대한 진리이다. ‘구하라,’ ‘찾으라,’ ‘두드리라는 말은 더 간절해지는 기도를 나타낸다. 그러면이라는 말의 반복은 기도의 응답을 강조한다. 하나님을 향하여 구하고 찾고 문을 두드리면 응답을 얻을 것이다. 그러나 구하지 않으면 무엇을 받을 수 없다.

기도는 단지 우리가 어떤 필요와 부족을 느낄 때가 아니라 하나님을 알고 의지할 때 더 잘할 수 있다. 기도는 우리의 믿음에 비례한다. 믿음이 없으면 하나님께 기도할 수 없으며, 믿음이 적으면 조금 기도할 것이며, 믿음이 강하면 많이 기도할 수 있을 것이다. 주께서는 하나님의 아들이시지만 기도의 본을 보이셨다. 그는 새벽 미명에 기도하셨고 또 밤에 기도하셨으며 때로는 밤새도록 기도하셨다.

주께서는 기도 응답을 강조하시면서 기도하라고 말씀하셨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실 것이라는 지식과 믿음을 가질 때 낙심치 않고 더욱 잘 기도할 수 있다. 기도의 응답을 알지 못하고 믿지 않는 자는 응답이 더디면 낙심할 수도 있겠으나, 기도의 응답을 믿는 자는 낙심치 않고 더욱 열심히 기도할 것이다.

[9-11]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면 돌을 주며 . . . .

예수께서는 또 말씀하셨다.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면 돌을 주며 생선을 달라 하면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주께서는 기도의 응답에 대해 인간적 비유로 설명하셨다. 사람도 무엇을 구하는 자녀에게 좋은 것을 주려고 한다. 떡을 달라 하는데 돌을 주거나 생선을 달라 하는데 뱀을 줄 부모는 없을 것이다. 악한 사람도 그러하거든, 하물며 선하신 하나님 아버지께서 자기 자녀들이 무엇을 구할 때 좋은 것을 주시지 않겠는가? 그는 좋은 것으로 주실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기도 응답을 믿을 뿐 아니라, 하나님께서 좋은 것으로 응답하실 것을 믿어야 한다. 그는 좋으신 아버지이시며 능력의 하나님이시다. 그는 온 세상을 섭리하시며 특히 참된 교회들을 가장 선한 길로 인도하신다. 사도 바울은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고 말했다(8:28).

[12]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 . . .

주께서는,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고 말씀하셨다.

황금률이라고 알려진 예수님의 이 말씀은 물론 인간관계에도 적용될 수 있다. 우리가 이웃에게 좋은 것을 받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이웃에게 좋은 것을 주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이웃에게 받기를 원하는 대로 그에게 주어야 한다. 사랑은 이기적이지 않고 이타적이다. 그것은 무엇을 받는 것이 아니고 주는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의 이 말씀은 단순히 인간 관계에 대한 교훈이 아니고 문맥이 보이는 바와 같이 기도의 교훈의 결론이다.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께로부터 좋은 것을 받기 원한다면, 먼저 하나님께 좋은 것을 드려야 함을 교훈하신 것이다. 만일 우리가 평소에 하나님을 위해 시간과 돈과 힘을 드린다면, 그는 우리에게 좋은 것을 주실 것이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평소에 하나님을 위해 살지 않고 하나님을 위해 시간과 돈과 힘을 드리지 못하고 드려도 부스러기를 조금 드리고 오히려 그의 미워하시는 것들, 세상의 죄악 되고 헛된 것들을 행한다면, 어떻게 그가 우리에게 좋은 것을 주시리라고 기대할 수 있겠는가? 우리가 좋은 기도 응답을 기대한다면, 우리는 마땅히 그에게 좋은 것, 아니 가장 좋은 것을 드려야 할 것이다.

1-12절의 교훈을 정리해보자. 첫째로, 우리는 남을 비판하는 일을 매우 조심해야 한다. 우리는 먼저 자신의 부족을 성찰해야 한다. 우리는 자신에게 큰 결점이 있는데 남의 작은 결점을 지적하는 잘못을 범해서는 안 될 것이다. 우리가 교만하지 않고 겸손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다면 그렇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꼭 필요한 경우, 남을 비판할 수 있겠지만, 그것도 매우 덕스럽게 해야 한다. 우리는 먼저 당사자에게 말해야 하고, 또 그 다음에 교회에 말해야 한다. 우리는 결코 뒤에서 남을 비난하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

둘째로, 우리는 구원의 거룩하고 복된 진리를 지혜롭게 전해야 한다. 우리가 그것을 무지하고 악한 자들에게 그냥 던지듯이 전하면 우리는 핍박을 받을 각오를 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먼저 그에게 하나님이 계심과 인생이 하나님을 두려워해야 함을 전하며 깨우쳐야 하며 또 인생은 누구나 죄인임과 그 죄의 심각함을 깨우쳐야 할 것이다. 우리는 사람이 구원을 얻을 때 필요한 이런 준비를 위해 기도해야 한다.

셋째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좋은 것을 주실 줄 믿고 열심히 기도해야 한다. 기도는 신자의 특권이다. 하나님을 믿는 자는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고 또 기도하는 자는 하나님께 좋은 것을 받을 수 있으나, 믿음이 없는 자는 기도하지 않을 것이며 또 기도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께 좋은 것을 받을 수 없을 것이다. 또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복을 주시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하나님께 가장 좋은 것을 드려야 한다. 우리는 날마다 성경 읽기와 기도, 믿음과 순종으로 살아야 한다.

13-14, 좁은 문, 좁은 길

[13-14]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 . . .

예수께서는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이가 적음이니라”고 말씀하셨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자는 좁은 길을 걸어야 한다. ‘은 구원의 도, 종교, 신앙관, 인생관을 가리키며, ‘은 생활방식을 가리킨다고 말할 수 있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는 것은 주님의 모든 말씀과 성경 전체에서 볼 때 예수 그리스도만 믿고 따르라는 뜻이다.

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만 유일한 구주로 믿어야 한다. 이것은 좁은 문이다. 사도 베드로의 증거한 바와 같이(4:12),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외에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다. 하나님께서는 인류에게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주신 일이 없다.

하나님께서는 구약시대에 이사야 선지자를 통해 해 뜨는 곳에서든지 지는 곳에서든지 나밖에 다른 이가 없는 줄을 무리로 알게 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다른 이가 없느니라,” “땅 끝의 모든 백성아, 나를 앙망하라. 그리하면 구원을 얻으리라. 나는 하나님이라 다른 이가 없음이니라”고 말씀하셨다(45:6; 45:22). 창조주 하나님만 또한 구주이신 것을 증거하신 것이다. 예수께서 유일한 구주이시라는 말씀은 그가 하나님의 아들, 곧 신적 구주이심을 의미한다.

예수께서는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고 말씀하셨다(14:6). 예수 그리스도는 인생이 하나님께로 가는 유일한 길이요 구원의 진리이며 영생이 되신다. 사도 바울도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고 증거하였다(딤전 2:5).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유일한 중보자이시다.

예수 그리스도는 유일한 구주이시다. 그는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고 말씀하셨다(11:28). 모든 사람은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이다. 그러나 그들이 예수께로 나오면, 그는 그들에게 참 안식을 주실 것이다.

예수께서는 또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고 말씀하셨다(6:35, 39).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고 마지막 날 부활할 것이다. 우리에게 영생과 부활을 주는 자는 예수 그리스도밖에 없다.

또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만 따라야 한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교훈을 순종하고 그의 모범을 따라야 한다. 그것이 좁은 문으로 들어가 좁은 길로 가는 것이다.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아비나 어미를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는 내게 합당치 아니하고 아들이나 딸을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도 내게 합당치 아니하고 또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지 않는 자도 내게 합당치 아니하니라”고 말씀하셨다(10:37-38). 우리는 가족들보다도, 심지어 우리 자신보다도 더 예수님을 사랑하며 우리 자신을 부정하고 그를 따라야 한다.

예수께서는 얼마 후에도 또 말씀하시기를,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고 하셨다(16:24-25). 또 누가복음에 기록된 말씀을 보면, 그는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고 말씀하셨다(눅 9:23-24).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길은 고난의 길이다. 예수께서는 고난의 길을 가셨다. 그는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셨다. 그러므로 그를 믿고 따르는 자는 고난을 각오해야 할 것이다. 예수께서는 큰 희생, 어려운 희생을 요구하셨다. 예수께서는 무릇 내게 오는 자가 자기 부모와 처자와 형제와 자매와 및 자기 목숨까지 미워하지 아니하면 능히 나의 제자가 되지 못하고 누구든지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지 않는 자도 능히 나의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고 말씀하셨고 또 너희 중에 누구든지 자기의 모든 소유를 버리지 아니하면 능히 내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고 말씀하셨다(눅 14:26-27, 33). 사도 요한은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라고 말했다(요일 2:15).

사도 바울은 소아시아 지방에 복음을 전하여 교회를 세운 후 그들을 돌아보며 그들의 마음을 굳게 하며, “이 믿음에 거하라 권하고 또 우리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려면 많은 환난을 겪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빌립보서에서 그리스도를 위하여 너희에게 은혜를 주신 것은 다만 그를 믿을 뿐 아니라 또한 그를 위하여 고난도 받게 하심이라”고 말했고(1:29), 디모데후서에서는 무릇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는 핍박을 받으리라”고 말했다(딤후 3:12). 예수를 믿고 따르는 길은 고난의 길이다.

이와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삶은 좁은 문으로 들어가서 좁은 길을 걷는 것이다. 그것은 참으로 좁은 문이며 좁은 길이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만 믿고 예수 그리스도만 따르며 어려운 희생과 고난도 각오해야 하는 길이기 때문이다.

왜 우리는 좁은 문으로 들어가야 하는가? 왜냐하면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이가 적기 때문이다.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다. 그것은 다원주의, 포용주의의 문이다. 그것은 무슨 종교든지 포용하는 종교다원주의이다. 그것은 무슨 철학 사상이든지 포용한다. 그것은 무슨 인생관, 가치관이든지 포용한다. 그것은 기독교라는 이름을 가진 무슨 신앙관이든지 포용한다. 그것은 자유주의를 포용하고 천주교회를 포용하고 은사주의를 포용한다. 그것은 세속주의, 물질주의, 육신적 쾌락주의를 포용한다. 또 그 길, 즉 그 생활방식도 넓다.

거기에서는 오직 한 가지의 덕만 있다. 그것은 관용과 포용만이 덕이다. 거기에서는 어떤 사상을 가지고 있든지 상대방을 존중해야 한다. 거기에서는 오직 한 가지만 악이다. 거기에서는 기독교 같은 배타주의만 악으로 간주되고 배척을 받는다.

그러나 그 문과 그 길은 멸망으로 인도한다. 다원주의, 포용주의의 사상은 마귀의 사상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진리와 배치된다. 그것은 오류에 빠져 있는 자들로 하여금 회개치 못하게 만들며 그 죄 가운데 거하게 만든다. 요한계시록 18:2, “힘센 음성으로 외쳐 가로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정신]의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의 모이는 곳이 되었도다.” 세상은 각종 더러운 정신들의 집결지이다. 교회들도 배교하며 다원주의적이고 포용주의적이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리로 가는 자들이 많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 많은 종교인들이 그리로 가고 있고 또 그리스도인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 많은 교인들도 그리로 가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그들은 참된 신자나 그리스도인이 아닐 것이다.

반면에,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힘들어서 찾는 이가 적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고 말씀하셨다(20:3). 하나님께서는 유일하신 하나님이시며 그는 우상숭배를 용납하지 않으시며 우상숭배를 가장 큰 죄로 간주하신다. 그것은 배타주의이다. 기독교는 배타주의이다.

예수께서도 아비나 어미를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는 내게 합당치 아니하고 아들이나 딸을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도 내게 합당치 아니하고 또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지 않는 자도 내게 합당치 아니하니라”고 말씀하셨고(10:37-38),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고 말씀하셨다(14:6). 또 그는 마지막으로 제자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고 하셨다(16:16).

사도 베드로도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고 말했고(4:12), 사도 바울도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고 말했다(딤전 2:5). 성경적 기독교는 배타주의이다.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만 구주이시며 다른 구주는 없다고 고백하며 증거한다.

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길은 우리의 주관대로 사는 것이 아니고, 우리 자신을 부정하며 자신을 절제하며 성경의 교훈에 복종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 얻은 우리에게도 죄성과 죄의 습관이 남아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는 항상 내면적 싸움이 있다. 우리가 자신을 부정하고 절제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더욱이, 오늘날같이 교회가 넓어져서 속화된 때에 옛신앙, 성경적 신앙, 보수신앙을 지키는 것은 좁은 길을 걷는 것이다. 많은 교회들과 목사들과 교인들이 세상을 사랑하면서 예수를 믿는다고 말한다. 이런 배교와 타협과 혼란의 시대에 시대적 풍조를 반대하고 옛길을 붙드는 것은 편협하거나 극단적이게 보이는 외로운 일이다. 그러나 우리는 오직 성경의 교훈대로 가는 좁은 길을 걸어야 한다. 이 길이 어려운 길, 힘든 길이지만, 이 길은 영생에 이르는 길이다.

그러나 이 문을 찾고 이 길을 걷는 것은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이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전서 1장에서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말했고,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고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고 했고,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고 했다(고전 1:18, 21, 22-24). 하나님께서 은혜 주시는 자는 좁은 문으로 들어갈 것이다.

우리는 좁은 문으로 들어가며 좁은 길로 가자. 우리는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구하며 걸어가는 넓은 문으로 들어가지 말고 넓은 길로 가지 말자. 우리는 하나님만 믿고 예수 그리스도만 믿고 성경만 믿고 성경의 교훈대로만 살자. 우리는 특별히 이 혼란한 시대에 연합주의, 신복음주의, 은사주의로 가지 말고, 오직 역사적 기독교 신앙, 배교와 타협과 분리된 근본주의적 개혁신앙, 즉 보수정통신앙을 굳게 지키자.

우리는 죄성과 연약성과 죄의 습관을 가진 자기를 부정하고 인내하며 영광스러운 천국만 바라보고 땅의 좋은 것들을 헛되게 여기며 하나님의 교훈대로, 신구약 성경의 가르침대로, 경건하고 거룩하고 의롭고 정정당당하게 살고, 또 주 예수님을 본받아 항상 온유하고 겸손하고 선하고 진실하게 살아가자. 그것이 승리하는 길이다.

15-23,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15]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 . . .

예수께서는 마지막으로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고 말씀하셨다.

선지자는 하나님의 뜻을 전하는 자, 즉 진리만 전하고 바른말만 해야 하는 자이다. 오늘날의 목사이다. 그러나 세상에는 거짓 선지자들, 거짓 목사들이 있다. 그들은 하나님의 뜻이 아닌 것을 전하는 자들, 즉 비진리를 전하고 올바르지 않은 말을 하는 자들이다. 그들은 거짓말하는 자들, 자기의 생각을 전하는 자들, 세상적인 이야기를 하는 자들, 자기 자랑이 많은 자들, 세상적 수준의 생각과 도덕을 전하는 자들, 성경의 충실한 본문 해석 대신에 예화를 많이 하는 자들, 하나님과 멀어지게 하는 자들, 성경 진리와 멀어지게 하는 자들, 바른 교회와 멀어지게 하는 자들, 바른 종들을 비방하는 자들, 바른 종들과 멀어지게 하는 자들(고후 12:16-17; 4:17)이다.

주께서는 그들이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고 말씀하셨다. 거짓 목사들은 이중적이며 위선적이며 겉과 속이 다르다.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죽이려고 와 있는 사탄의 사자들이다. 그러므로 겉만 보아서는 잘 모른다. 그의 인격성을 보아야 알 수 있다. 그들은 사심(私心)이 있고, 물질욕, 명예욕, 권세욕 등이 있다. 그런 자들은 교회 헌금을 불필요한 일과 부당한 일에 과다 지출하고 헌금을 남용하고 교회 공금을 부당하게 취하고 헌금을 세상적인 사업에 투자하고 교인들의 투자금을 떼어먹는다. 교회는 이런 거짓 목사들을 분별하여 물리쳐야 한다.

[16-20]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 . . .

예수께서는 또 말씀하셨다.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지우느니라. 이러므로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나무는 그 열매로 안다. 좋은 나무는 좋은 열매를 맺고 나쁜 나무는 나쁜 열매를 맺는다. 좋은 열매를 맺지 않는 나무는 찍혀 불에 던지운다. 이와 같이 참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 참 목사와 거짓 목사를 구별하는 기준은 그의 행위이다. 우리는 단순히 그의 외모의 훤칠함이나 유창한 말만 가지고 그를 판단해서는 안 된다. 사탄의 사자들도 그런 점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사탄의 종들이 흉내 낼 수 없는 것은 그 행위이다. 사람은 그의 행위로 판별된다. 선한 행위라는 말은 경건성과 도덕성을 가리킨다. 그의 행위가 경건한가, 깨끗한가, 의롭고 정직한가, 선한가, 진실한가--이것이 사람을 분별할 수 있는 바른 잣대이다. 참 생명은 단순히 말에 있지 않고 인격과 삶에 있다.

하나님의 종들과 마귀의 종들, 하나님의 자녀들과 마귀의 자녀들은 명백히 구별된다. 요한일서 3:10, “이러므로 하나님의 자녀들과 마귀의 자녀들이 나타나나니 무릇 의를 행치 아니하는 자나 또는 그 형제를 사랑치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하니라”고 말한다. 거짓 목사들은 그 행위로 구별된다.

좋은 열매 맺지 아니하는 나무가 찍혀 불에 던지우듯이, 불경건, 사욕(私慾), 불의, , 교만, 거짓을 추구하고 행하는 목사들은 천국에서 제외되고 영원한 지옥불에 던지울 것이다. 참된 경건과 도덕성이 없는 자들은 심판을 받고 지옥불에 던지울 것이다.

[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 . . .

예수께서는 또 말씀하셨다.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주여, 주여하는 고백은 입술만의 고백이며 입에 발린 말에 불과한 고백이다. 진정한 고백은 마음의 고백이어야 하며, 그것은 행위로 나타나는 고백이다. 인간의 행위는 마음에서 시작되며 마음먹기에 크게 좌우된다. 거짓된 목사들은 입술로는 주님을 부르지만, 그들의 고백이 진실한 마음의 고백이 아니므로 행위가 뒤따르지 않는다. 헛된 고백은 구원받을 수 없는 고백이다.

주께서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천국에] 들어가리라”고 말씀하셨다. 예수께서는 하나님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라고 부르셨다. 하나님과 예수님은 특별한 의미에서 부자(父子) 관계이시다. 하나님의 뜻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진실히 믿는 것이고 의롭고 선하고 진실하게 사는 것이다.

선한 행위가 없는 입술만의 고백은 죽은 고백에 불과하다. 의롭고 선한 행위는 참된 믿음의 표시이다. 사람이 행위로 구원받는 것이 아니고 오직 믿음으로만 받지만, 구원받은 자는 반드시 의롭고 선한 행함이 있어야 한다. 천국에 들어가는 자격자는 선한 행위가 있는 자이다. 행위는 구원의 조건이 아니지만 구원의 증거가 된다. 행위로 천국 가는 것은 아니지만 행위 없이 천국 가는 것도 아니다. 생명은 반드시 인격과 행위의 변화로 나타난다. 입술의 신앙고백이 있어도 선한 행위가 없다면 그는 구원받은 자가 아닐 것이다. 그의 고백은 헛된 고백에 불과할 것이다(3:8-10). 행위는 마음의 표현이며, 선한 마음은 반드시 선한 행위로 나타날 것이다.

[22-23]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 . . .

예수께서는 또 말씀하셨다.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못했으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그 날은 심판 날이다. 많은 사람들이 구원받지 못할 것이다. 그 중에는 거짓 선지자들, 즉 거짓 목사들이 많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의 일을 열심으로 하시듯이, 사탄도 하나님의 일 방해하기를 열심으로 행할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의 사자들을 일으켜 일하게 하시듯이, 사탄도 그의 사자들을 일으켜 거짓된 운동을 일으킬 것이다.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을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도 쫓아내고 많은 기적도 행할 것이다. 본문은 사탄도 그의 종들을 통해 기적들을 행할 것을 보인다.

그러나 거짓 목사들의 위선은 그들이 불법을 행하는 데서 드러난다. 주께서는 그들에게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라고 말씀하실 것이다. ‘도무지라는 원어(우데포테)는 “내가 너희를 안 적이 없다는 뜻이다. 이 말씀은 그들의 기적 행위가 주님과 상관없이 행해졌음을 뜻한다. 거짓 목사들이 주님께 거절당한 까닭은 불법을 행하는 자들이었기 때문이다. 사람의 행위가 문제이다. 하나님께서는 행한 대로 심판하신다.

누구든지 악을 행하면서 주께 인정받을 줄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주께서는 악인을 구원하시지만, 그를 악에서 건져 선한 사람을 만드시는 것이지 악한 그대로 버려두시는 것이 아니다. 행위는 사람의 구원을 판별할 수 있는 표이다. 아직도 악을 떠나지 않은 자는 구원받지 못한 자라고밖에 볼 수 없다. 그가 참으로 구원을 받았다면, 그는 모든 죄를 버리고 주 앞에 복종하는 자가 되었을 것이다. 우리는 의롭고 선한 행실로 우리의 믿음의 진실함을 나타내어야 한다.

주께서는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고 말씀하셨다. 그들의 실패의 원인은 불법을 행하는 데 있었다. 그들은 하나님과 상관없는 자들이며 천국과 영생과 상관없는 자들이고 마귀와 상관된 자들이며 지옥과 상관된 자들이다.

[24-27]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 . . .

주께서는 또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히되 무너지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초를 반석 위에 놓은 연고요, 나의 이 말을 듣고 행치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히매 무너져 그 무너짐이 심하니라.”

주께서는 그의 산상설교의 결론으로 행위에 대한 강조를 하신다. 계명의 실천이 중요하다. ‘누구든지는 모든 제자들과 모든 사람에게 해당한다. ‘나의 이 말은 산상보훈 전체를 가리킨다. 주님의 말씀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사람과 같다. 여기에 은 그의 인격과 삶을 가리킨다고 본다. 주의 말씀 순종의 행위는 그의 신앙 인격과 삶을 견고하게 만든다. 그런 자는 정말 주님을 믿고 따르는 자이다. 폭우나 폭풍은 우리가 세상에서 당하는 시험과 환난, 질병과 궁핍 등을 상징한다. 순종의 행위로 자기의 신앙을 견고케 한 자에게는 그 어떤 시험과 환난도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그는 하나님의 은혜로 모든 시험과 환난을 이기고 또 이길 것이다.

그러나 주의 말씀을 듣고 행하지 않는 자는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사람과 같다. 말씀 순종의 행위가 없는 자의 인격과 삶이라는 것은 겉모양은 살아 있으나 실상 죽은 것과 같다. 그가 교회생활을 하고 있다 하더라도 그의 교회생활은 형식적인 것에 불과하다. 그는 집을 모래 위에 짓는 어리석은 자와 같다. 이런 자의 집은 폭우와 폭풍이 올 때에 무너지며 그 무너짐이 심할 것이다. 행함이 없는 교인들은 시험과 환난이 닥쳐올 때 크게 흔들리고 넘어질 것이다. 참 믿음은 순종하는 믿음,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이다(5:6).

[28-29]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매 무리들이 . . . .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자, 무리들은 그의 가르치심에 놀랐다. 왜냐하면 그의 가르치시는 것은 권세 있는 자와 같고 그들의 서기관들과 같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서기관들은 말의 아름다움으로 가르쳤으나, 주께서는 하나님의 권위와 권세로 가르치셨기 때문이다.

15-29절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거짓 선지자들을 조심해야 한다. 거짓 선지자들은 오늘날 거짓 목사들을 가리킨다. 나무는 열매로 알듯이, 참 목사와 거짓 목사를 분별하는 기준은 그들의 인격과 행위이다. 바른 교리와 경건성은 기본이며, 특히 도덕성 즉 선함과 진실의 행위가 그가 참 목사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표가 된다. 정통적 교리와 경건성을 갖지 않은 자라면 두말 할 것도 없고, 선하고 진실한 도덕성이 없다면 그는 확실히 거짓된 목사일 것이다.

둘째로, 정직하고 선한 행위는 천국에 들어가는 자들의 한 증표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이라고 부르는 입술만의 고백, 즉 입에 발린 고백으로는 천국에 들어갈 수 없다. 주께서는 나더러 주여, 주여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고 말씀하셨다(21). 우리에게는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입술의 고백뿐 아니라, 마음의 고백이 필요하고, 그 마음의 고백은 반드시 정직하고 선한 행위로 나타날 것이다.

셋째로, 주의 말씀을 실천하는 자는 반석 위에 집을 짓는 자와 같다. 주께서는 주의 말씀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자이며 홍수가 나고 폭풍이 불어도 그 집이 무너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24-25). 우리의 믿음은 주의 모든 말씀, 즉 성경의 모든 말씀의 실천 즉 순종의 행위를 통해 성장하고 견고 해지며, 그러면 어떠한 시험과 환난이 닥쳐도 넘어지지 않고 굳게 설 것이다.

[사무엘상 히브리어 주석강해] 나실인으로 바쳐지는 사무엘(삼상 1: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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