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설교 알쓸잡

[출애굽기 17장 주석 설교말씀] 르비딤 사건들(출 17:1-16)

복음의 능력 2022. 4. 2. 22:17
반응형

출애굽기 17장에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르비딤에 왔을 때 마실 물이 없어서 모세와 하나님을 원망했습니다. 그때 하나님은 호렙 산의 반석을 때리라고 했습니다. 그랬더니 반석에서 물이 나왔습니다. 또한 아말렉 전투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르비딤 사건들(출 17:1-16)

 

1-7, 맛사와 므리바

[1-3]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여호와의 명령대로 . . . .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은 하나님의 명령대로 신 광야에서 떠나 그 노정대로 행하여 르비딤에 장막을 쳤으나 백성이 마실 물이 없었다. 하나님의 명령대로 행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 성도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행함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문제를 만날 때가 있다. 우리는 이 세상 사는 동안 여러 가지 환난을 당한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은 마실 물이 없는 어려움을 당했을 때 모세와 다투었다. “우리에게 물을 주어 마시게 하라.” 모세는 그들에게 말하였다. “너희가 어찌하여 나와 다투느냐?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를 시험하느냐?” 이스라엘 백성은 모세를 원망하며 말하였다. “당신이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어서 우리와 우리 자녀와 우리 가축들로 목말라 죽게 하느냐?” 이스라엘 백성이 모세와 다투며 모세를 원망한 것은 곧 하나님과 다투고 하나님을 원망한 것이었다. 만일 그들에게 하나님께 대한 참된 믿음과 경외심이 있었다면 그들은 모세와 다투거나 그를 원망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들은 고요히 하나님을 의지하며 하나님께 기도하며 참고 기다렸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하나님께 대한 참된 믿음과 경외심이 없었다.

[4-7]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가로되 내가 이 백성에게 . . . .

그때 모세는 하나님께 부르짖어 말했다. “내가 이 백성에게 어떻게 하리이까? 그들이 얼마 아니면 내게 돌질하겠나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마음이 상하여 모세에게 돌질할 정도까지 되었다. 사람의 마음은 변화무쌍하여 한 때는 모세를 향해 감사하게 생각하고 그를 존중하며 따랐을 그들이 어려운 일을 당하자 돌변했다. 이것이 무지하고 믿음 없는 인생의 모습이며, 하나님 앞에서 우리의 연약한 모습이다. 모세는 불평하며 원망하는 이스라엘 백성으로 인한 하나님의 마음의 고통을 경험하였다. 그러나 그때 모세는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했다. 그는 기도로 그 상황을 대처하였다.

여호와께서는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백성 앞을 지나가서 이스라엘 장로들을 데리고 강물을 치던 네 지팡이를 손에 잡고 가라. 내가 거기서 호렙산 반석 위에 너를 대하여 서리니 너는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리니 백성이 마시리라.” 이 말씀은 몇 가지 내용을 가진다. 첫째는 백성들 앞을 지나가라는 것이다. 모세는 백성 앞에서 위축되지 말고 당당히, 담대히 그의 직무를 수행해야 했다. 둘째는 장로들을 데리고 가라는 것이다. 장로들은 백성의 대표자들이었다. 그들은 모세를 통해 전달되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자들이요 하나님의 하시는 일들을 볼 자들이었다. 그들이 친히 하나님의 일을 목격하는 것은 이스라엘 회중을 위해 유익할 것이다. 셋째는 네 지팡이를 잡고 가라는 것이다. 모세가 손에 든 지팡이는 하나님의 약속의 지팡이이며 하나님의 능력의 지팡이이었다. 오늘 우리에게는 지팡이보다 더 귀한 성경이 있다. 성경은 하나님의 약속의 책이다. 우리는 이 책을 읽고 믿고 실천하면서 담대히 살아가자!

넷째는 하나님의 약속이다. 하나님께서는 내가 호렙산 반석 위에 너를 대하여 서리니 너는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리니 백성이 마시리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께서 친히 그 일에 관여하시겠다는 말씀이다. 하나님께서 관여하시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반석에서 물이 나오는 것은 상식적으로는 맞지 않다. 그러나 하나님께는 불가능한 것이 없다. 하나님께서는 말씀으로 천지 만물을 창조하셨다. 그는 전능(全能)하시다. 모세는 이스라엘 장로들 앞에서 그대로 행하였다. 즉 그는 반석을 쳐서 물이 나게 했고 모든 백성으로 그 물을 마시게 하였다. 이것은 놀라운 기적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역사 속에서 이런 기이한 능력의 일들을 많이 행하셨다.

이 반석은 영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했고 거기서 나오는 물은 영생수를 예표했다. 고린도전서 10:4,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저희를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요한복음 4:10, 14,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 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줄 알았더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주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는 영원한 생명이시요 힘과 위로이시다.

모세는 그곳 이름을 맛사라 또는 므리바라 불렀다. 그것은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와 다투었고 여호와를 시험하여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신가 아닌가 하였기 때문이다. ‘맛사는 히브리말로 시험이라는 뜻이고, ‘므리바다툼이라는 뜻이다.

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본문은 성도가 고난 중에서 사람과 다투고 사람에게 불평하며 원망하지 말고 하나님을 바라며 하나님께 기도해야 함을 교훈한다. 이스라엘 백성은 맛사와 므리바에서 마실 물이 없었을 때 믿음 없이 모세와 다투며 그를 원망했으나, 모세는 그런 상황에서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했고, 하나님은 응답하셔서 모세로 반석을 쳐서 물을 내게 하셨다. 그것은 온 백성이 마실 풍성한 물이었다. 불평과 원망은 하나님을 믿지 않고 하나님을 시험하는 죄가 된다. 우리는 어려운 일을 당할 때 낙심치 말고 하나님을 앙망하며 기도해야 한다. 혹시 생각나는 죄가 있으면, 고백하고 회개하면서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며 잠잠히 기다리고 또 기대해야 한다(7:7; 4:6-7).

8-16, 아말렉과 싸워 이김

[8-9] 때에 아말렉이 이르러 이스라엘과 르비딤에서 . . . .

이스라엘 백성이 모세와 다투며 원망했던 때에, 아말렉 사람들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싸움을 걸어왔다. 아말렉 사람들은 에서의 손자 아말렉의 자손들이다(36:12, 16). 전쟁에는 두 종류가 있다. 첫째는, 이기적인 동기로 이웃 나라를 침략하는 것이며, 둘째는, 이웃의 침략을 받았을 때 자기 나라를 방어하는 것이거나 침략받은 나라를 돕는 것이다. 침략 전쟁은 악하지만, 방어 전쟁이나 세계의 정의와 평화를 위한 전쟁은 정당성을 가진다. 아말렉은 악한 전쟁을 일으켰고 이스라엘은 정당방위적 전쟁을 치르게 되었다.

모세는 여호수아에게 말하였다. “우리를 위하여 사람들을 택하여 나가서 아말렉과 싸우라. 내일 내가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고 산꼭대기에 서리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위해 싸우실 것이다. 모세는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고 산꼭대기에 서서 이스라엘을 위해 기도하겠다고 말한다. 모세가 가지고 있는 하나님의 지팡이는 하나님의 능력과 도움을 상징하는 지팡이였다.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불러 이스라엘 백성의 구원자로 보내실 때 그 지팡이를 들고 가게 하셨었다(4:20). 모세의 그 지팡이는 애굽에서 열 가지 재앙을 내릴 때 사용되었고 홍해를 가를 때나 반석을 칠 때에 사용되었다. 모세는 그 지팡이를 들고 산꼭대기에 설 것이다.

[10-11] 여호수아가 모세의 말대로 행하여 아말렉과 싸우고 . . . .

여호수아는 모세의 말에 순종하였다. 그는 모세의 말대로 사람들을 모아 아말렉과 싸우려고 나갔다. 모세는 아론과 훌과 함께 산꼭대기에 올라갔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몇 명의 동역자들을 주셨다. 그는, 나가서 전쟁할 여호수아를 주셨고, 함께 산에 오를 아론과 훌을 주셨다. 오늘날도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일을 위해 주의 종들에게 몇 명의 신실한 동역자들을 주실 것이다.

그런데 그 산꼭대기에서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겼다. 원문에 이라는 말이 복수가 아니고 단수인 것을 보면, 모세가 양손을 든 것이 아니고 오른손과 왼손을 번갈아 들었던 것 같다. 손을 드는 것은 하나님을 의지하며 그의 능력과 도우심을 간구하는 의미가 있다고 본다. “오 하나님, 우리가 주의 능력과 도우심을 간구하오니 이 전쟁에서 이기게 하옵소서.” 그것은 모세의 믿음의 표시이며 믿음으로 하는 기도이었다.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모세가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긴 것은 이스라엘 군대의 승리가 병사들의 전투 기술이나 용맹에 있지 않고 전적으로 하나님의 능력과 도우심에 있음을 증거한다. 소년 다윗이 블레셋 장수 골리앗을 물리칠 때 한 고백과 같이(삼상 17:47), 전쟁은 하나님께 속하며 그 승리와 실패는 단순히 칼과 창 같은 전쟁 무기에 달려 있지 않고 오직 하나님께 달려 있다.

[12-13] 모세의 팔이 피곤하매 그들이 돌을 가져다가 . . . .

모세의 팔이 피곤하였다. ‘이라는 원어는 손들이라는 뜻이다. 모세는 오른손과 왼손을 번갈아 들었던 것 같고, 그는 그의 두 손이 다 피곤하였다. 그때 아론과 훌은 돌을 가져다가 모세의 아래에 놓아 그로 그 위에 앉게 하고 좌우에 서서 그의 피곤한 손들을 붙들어 주었다. 그래서 모세의 손은 해가 지도록 내려오지 않았다. 그의 손은 피곤할 수밖에 없었으나, 동역자들의 도움으로 계속 높이 들렸다. 주의 일에 있어서 서로 위로하며 격려하고 서로의 믿음과 기도를 돕는 것은 복되다. 마침내 그 전쟁은 승리로 끝났다. 여호수아는 아말렉을 쳐서 파하였다. 그러나 그의 승리는 자신에게서나 모세에게서 나온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능력과 도우심으로 말미암은 것이었다.

[14-1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책에 . . . .

여호와께서는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고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라. 내가 아말렉을 도말하여 천하에서 기억함이 없게 하리라.” 이 전쟁은 하나님의 뜻을 전하는 계시 사건이었다. 이것은 책에 기록되어 후대에 교훈이 될 것이었고, 우리는 지금 그 내용을 읽고 교훈을 받고 있다.

모세는 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고 부르며 말하였다. “여호와께서 맹세하시기를 여호와가 아말렉으로 더불어 대대로 싸우리라고 하셨도다.” ‘여호와 닛시라는 원어는 여호와는 나의 깃발이라는 뜻이다. 이것은 그 전쟁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대장이셨고 그들이 하나님으로 인해 승리하였음을 의미한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과 항상 함께하시며 그들을 승리케 하신다.

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전쟁의 승패는 하나님께 달려 있다.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이스라엘이 승리한 것은 여호수아나 이스라엘 군대의 힘이나 지혜에 있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은혜와 도우심에 있었다.

그러므로 성도는 영적 전쟁에서 하나님을 의지하며 힘써 싸워야 한다. 모세는 여호수아에게 사람들을 택하여 나가서 싸우게 하였고 자신은 산꼭대기에 올라가 손을 들어 기도했다. 땅 위의 교회는 전투하는 교회이다. 성도들은 이 세상에서 영적인 전쟁을 치루는 자들이다. 우리의 원수는 마귀와 악령들이다(6:10-20). 우리는 원수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믿고 그에게 기도하면서 이 전쟁을 수행하자.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깃발이시며 친히 우리를 위해 싸우실 것이다. 우리는 이 전투에서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이길 것이다.

우리는 이 전투에서 서로 위로하며 격려하고 합력해야 한다. 아론과 훌은 모세를 도와 그의 피곤한 손을 붙들어 주었다. 그들의 협력은 그 전쟁의 승리에 있어서 매우 필요하였다. 오늘날도 하나님의 일을 함에 있어서 뜻과 힘을 같이할 동역자들이 필요하며 그런 동역자들이 되자.

[창세기 30장 주석 강해설교] 야곱의 하란 생활-재산(창 30:1-43)

 

[창세기 30장 주석 강해설교] 야곱의 하란 생활-재산(창 30:1-43)

창세기 30장에서는 야곱이 라반의 집에서 재산을 불려 나가는 것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야곱이 열심히 일을 했지만 라반은 야곱에게 품삯을 주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야곱에게 축복해

skh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