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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16장 하나님 말씀] 모압의 멸망(사 16:1-14)

복음의 능력 2022. 4. 5.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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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16장에서는 모압이 멸망당할 것을 말씀합니다. 이사야 15장에서도 모압의 멸망에 대해서 예언을 했는데 모압 백성은 여호와 하나님 앞에서 교만했기 때문에 하나님이 심판할 수밖에 없습니다. 

 

모압의 멸망(사 16:1-14)

 

[1-2] 너희는 이 땅 치리자에게 어린양들을 드리되 . . . .

이사야는 말한다. “너희는 이 땅 치리자에게 어린양들을 드리되 셀라에서부터 광야를 지나 딸 시온산으로 보낼지니라. 모압의 여자들은 아르논 나루에서 떠다니는 새 같고 보금자리에서 흩어진 새 새끼 같을 것이라.” ‘이 땅 치리자는 유다 왕을 가리킨 것 같다. 유다 왕은 하나님의 대리자이다. ‘셀라는 모압 남쪽 에돔의 보스라 부근 도시를 가리키든지, 아니면 모압 땅의 한 지역을 가리켰을 것이다. 선지자는 모압이 유다 왕에게 조공을 드리며 그를 섬기라고 권면한다. 유다 왕에게 복종하라는 말은 유다 왕이 섬기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복종하라는 뜻을 포함한다. 아르논은 모압의 북부 국경으로서 동서로 가로질러 사해로 흐르는 강이다. 모압이 멸망할 때 모압의 여자들은 보금자리를 떠난 새들처럼 방황할 것이다.

[3-4] 너는 모략을 베풀며 공의로 판결하며 오정 때에 밤같이 . . . .

이사야는 또 말한다. “너는 모략을 베풀며 공의로 판결하며 오정 때에 밤같이 그늘을 짓고 쫓겨난 자를 숨기며 도망한 자를 발각시키지 말며 나의 쫓겨난 자들로 너와 함께 있게 하되 너 모압은 멸절하는 자 앞에서 그 피할 곳이 되라. 대저 토색하는 자가 망하였고 멸절하는 자가 그쳤고 압제하는 자가 이 땅에서 멸절하였으며.”

본문은, 모압이 시온의 통치자에게 말하는 내용으로 해석하기도 하지만(Amplified Bible, NASB, NIV), 선지자가 모압에게 계속 말하는 내용으로 보인다(한글개역, KJV, Poole, 박윤선). 그렇다면, 선지자는 모압에게, 모략을 베풀며 공의로 판단하여 유다 피난민들을 대낮에 밤같이 그늘을 짓고 쫓겨난 자를 숨기며 도망한 자를 발각시키지 말며 그 쫓겨난 자들로 그와 함께 있게 하고 멸절하는 자 앞에서 그들의 피할 곳이 되라고 말한다. 선지자가 그렇게 권면하는 까닭은, 이스라엘 백성을 토색하는 자가 망하고 멸절하는 자가 그치고 압제하는 자가 이 땅에서 멸절할 것이기 때문이다. ‘토색하는 자’ ‘멸절하는 자’ ‘압제하는 자는 이스라엘을 괴롭혔던 앗수르 사람들을 가리킬 것이다. ‘망하였고’ ‘그쳤고’ ‘멸절하였으며라고 과거형으로 표현된 것은 확실한 미래의 사건을 나타내는 표현법이다.

[5] 다윗의 장막에 왕위는 인자함으로 굳게 설 것이요 . . . .

이사야는 또 말한다. “다윗의 장막에 왕위는 인자함으로 굳게 설 것이요 그 위에 앉을 자는 충실함으로 판결하며 공평을 구하며 의를 신속히 행하리라.” 본문은 다윗 왕국의 회복을 예언한다. 그 왕국은 인자함과, 충실함 혹은 진실함과, 공평과 의로 굳게 설 것이다. 세상 나라는 망해도 하나님의 나라는 마침내 굳게 설 것이다. 다윗 왕국의 회복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신약교회 안에서 시작되었으나 장차 천국에서 완전한 모습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6] 우리가 모압의 교만을 들었나니 심히 교만하도다. 그의 . . . .

이사야는 또 말한다. “우리가 모압의 교만을 들었나니 심히 교만하도다. 그의 거만하며 교만하며 분노함도 들었거니와 그 과장이 헛되도다.” ‘그 과장이 헛되도다라는 원어(로 켄 밧다우)그의 헛된 말들은 옳지 않도다라는 뜻이다. 모압의 문제는 교만이었다. 모압은 심히 교만하고 거만하며 자신을 헛되이, 과장되이 자랑했다. 그러나 그 자랑하는 말들은 다 옳지 않았다. 교만은 하나님 대신 자기 자신을 높이는 태도이다. 교만한 자는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의 계명에 순종할 수 없다. 교만은 패망의 지름길이다.

[7-8] 그러므로 모압이 모압을 위하여 통곡하되 다 통곡하며 . . . .

이사야는 또 말한다. “그러므로 모압이 모압을 위하여 통곡하되 다 통곡하며 길하레셋 건포도 떡을 위하여 그들이 슬퍼하며 심히 근심하리니 이는 헤스본의 밭과 십마의 포도나무가 말랐음이라. 전에는 그 가지가 야셀에 미쳐 광야에 이르고 그 싹이 자라서 바다를 건넜더니 이제 열국 주권자들이 그 좋은 가지를 꺾었도다.” ‘건포도 떡이라는 원어(아쉬쉐)건포도 떡(BDB, NASB)이라는 뜻이든지, 아니면 기초들(KJV), ‘파괴로 드러난 기초들(Gesenius)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길하레셋은 모압의 수도이다. 모압은 성읍들의 멸망과 밭의 곡물들과 열매들의 없음을 인하여 슬퍼하며 통곡할 것이다.

[9-10] 그러므로 내가 야셀의 울음처럼 십마의 포도나무를 . . . .

이사야는 또 말한다. “그러므로 내가 야셀의 울음처럼 십마의 포도나무를 위하여 울리라. 헤스본이여, 엘르알레여, 나의 눈물로 너를 적시리니 너의 여름실과, 너의 농작물에 떠드는 소리가 일어남이니라(나팔)[소멸됨이니라]. 즐거움과 기쁨이 기름진 밭에서 떠났고 포도원에는 노래와 즐거운 소리가 없어지겠고 틀에는 포도를 밟을 사람이 없으리니 이는 내가 그 소리를 그치게 하였음이라.”

이사야는 모압의 멸망을 동정하며 눈물을 흘린다. 모압은 이전에 풍성한 포도와 그 외의 여름실과의 수확으로 인해 즐거워하며 기뻐하던 그 즐거움과 기쁨을 잃어버릴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징벌하신 일이다. 세상의 모든 일은 하나님의 섭리 안에 있다.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기쁨을 주기도 하시고 그것을 빼앗기도 하신다.

[11-12] 이러므로 나의 마음이 모압을 위하여 수금같이 . . . .

이사야는 또 말한다. “이러므로 나의 마음이 모압을 위하여 수금같이 소리를 발하며 나의 창자가 길하레셋을 위하여 그러하도다. 모압 사람이 그 산당에서 피곤하도록 봉사하며 자기 성소에 나아가서 기도할지라도 무효하리로다.” 이사야는 모압을 인해 마음 깊은 곳에서부터 슬퍼한다. 모압 사람들은 그 산당에서 피곤하도록 그들의 신 그모스를 섬겼고 기도하였지만, 그들의 모든 종교적 행위와 기도가 헛되었다. 종교라고 다 똑같은 것이 아니며, 신이라고 다 괜찮은 것이 아니며, 경건하다고 다 선한 것이 아니다. 바른 경건이어야 하고 참 신을 섬겨야 하고 참 종교를 가져야 한다. 참된 경건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된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을 믿고 섬기는 것이다. 우리는 창조자요 섭리자이신 하나님을 믿고 섬기며 하나님께서 인간의 생활법칙으로 주신 십계명을 행해야 한다.

[13-14] 이는 여호와께서 전에 모압을 들어 하신 말씀이어니와 . . . .

이사야는 말한다. “이는 여호와께서 전에 모압을 들어 하신 말씀이어니와 이제 여호와께서 말씀하여 가라사대 품꾼의 정한 해와 같이 3년 내에 모압의 영화와 그 큰 무리가 능욕을 당할지라. 그 남은 수가 심히 적어 소용이 없이 되리라 하시도다.” ‘소용이 없이라는 원어(로 캅비르)는 ‘힘이 있지 않다혹은 수가 많지 않다는 뜻이다(BDB). 모압의 멸망은 일찍 예언된 바이었지만, 이제 3년 내에 모압의 영화와 그 큰 무리가 능욕을 당할 것이며 그 남은 수는 심히 적고 그 국가는 미약하게 될 것이다.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모압은 헛된 우상숭배를 하며 심히 교만하다가 멸망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교만하지 말자. 사람이 교만하면 멸망한다. 또 사람이 교만하면 불경건과 우상숭배에 떨어진다. 그러나 우리는 모든 교만을 버리고 오직 하나님 중심으로만 살자.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은 모든 경건생활의 시작이다. 우리는 하나님께 대한 바른 지식과 믿음을 가지자. 성경적 신앙을 가지자. 여호와 하나님만 섬기고, 모든 우상을 버리자.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과 뜻에 절대복종하자. 우리는 세상의 것들에는 절대라는 말을 쓰지 않지만 하나님께는 쓴다. 하나님의 요구는 그를 경외하여 그 모든 도를 행하고 그를 사랑하며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는 것이다(10: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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