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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라 2장 히브리어 성경말씀] 이스라엘 귀환자 명단과 숫자(스 2:1-35)

복음의 능력 2021. 7. 17. 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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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에스라 2장 히브리어 성경 말씀 중에서 이스라엘 귀환자 명단과 숫자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 갔던 유다 백성들이 고레스 칙령에 의해서 다시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바벨론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던 백성의 명단과 숫자에 대해서 기록했습니다.

이스라엘 귀환자 명단과 숫자(스 2:1-35)

 

1절 베엘레 베네 하메디나 하올림 미쉐비 하골라 아쎄르 헤겔라 네부카드네초르 멜렉크 바벨 레바벨 바야슈부 리루솰람 비후다 이쉬 레이로

성 경: [스2:1]

스2:1 옛적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에게 사로잡혀 바벨론으로 갔던 자들의 자손들 중에서 놓임을 받고 예루살렘과 유다 도로 돌아와 각기 각자의 성읍으로 돌아간자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본장과 1장 과의 문맥 연결은 다소 어색하다. 왜냐하면 1장에서는 고레스가 성전 기명들을 세스바살에게 넘긴 사실이 기록된 반면에(1:8) 본장 초두에는 스룹바벨의 인도 하에 포로민들이 귀환하는 장면이 언급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난점은 스룹바벨과 세스바살을 동일인으로 본다면 쉽게 해결된다(1:8 주석 참조).

󰃨 사로잡혀 바벨론으로 갔던 자 - 유다 사람들은 세 차례, B.C. 605년과 597년 그리고 586년에 바벨론으로 끌려갔다. 그때 그곳으로 끌려갔던 사람들은 대부분 왕족 및 귀족 그리고 제사장 계급 혹은 기술자 등이었다(왕하 24:14; 25:6, 7; 1:3).

󰃨 자손 중에서 - 이것은 바벨론에 살던 유대인들 모두가 돌아오지는 아니했음을 강력히 시사한다.

󰃨 놓임을 받고...돌아와 - `놓임을 받고'는 원문에는 직접 나타나 있지 않은 번역자의 의도적 삽입 문구이다. 한편, `돌아와'(슈브)는 부당하게 빼앗긴 물건을 돌려받을 때 사용되기도 한 단어이다(20:7; 21:34; 삼상 6:3; 삼하 9:7). 따라서 저자는 이러한 단어를 사용함으로써, 유대인들의 팔레스틴으로의 귀환이 지극히 당연한 일임을 강조하고 있다.

󰃨 예루살렘과 유다도...각기 본성 - 바벨론에서 귀환한 유대인들의 행선지가 오직 예루살렘만은 아니었음을 잘 보여준다. 그들은 팔레스틴으로 귀환한 후 유다의 여러 지역에 흩어져 살았었다(3:2-19; 7:20-35). 한편 `'(메디나)는 당시 유다가 독립 국가가 아닌 페르시아의 일개 피정복지였음을 분명히 보여주는 단어이다(11:3). 아울러 이 단어는 유다가 인접 지역에 소속되었다가 그나마 그 자체의 행정단위로 새롭게 인정받은 상태임을 시사한다(Kidnr). 한편 `각기 본성'은 문자적으로 `각각의 그의 성읍'이란 의미이다. , 원래 자신들의 조상들이 살았던 곳을 말한다.

2절 아쎄르 바우 임 제루바벨 예슈아 네헤므야 세라야 레엘라야 모르도카이 빌르샨 미세파르 비게바이 레훔 바아나 미세파르 안세 암 이스라엘

성 경: [스2:2]

스2:2 곧 스룹바벨과 예수아와 느헤미야와 스라야와 르엘라야와 모르드개와 빌산과 미스발과 비그왜와 르훔과 바아나 등과 함께 나온 이스라엘 백성의 명수가 이러하니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본절에 언급되어 있는 인물들은 유대인 공동체에서 지도적 위치에 있었던 자들인 듯하다(Fensham, 7:7).

󰃨 스룹바벨 - 이 이름의 의미는 `바벨론의 자손', 혹은 `바벨론에서 태어났다'이다. 이 사람은 `스알디엘'의 아들이며(3:2; 1:1). 여호야긴 왕의 손자(1:12; 3:27)이다. 역대상 3:19에서 그가 `스알디엘'의 형제인 `브다야'의 아들로 언급되고 있는 까닭은, `스알디엘'이 후사 없이 죽은 관계로 그의 동생인 `브다야'가 고대 히브리인들의 법을 좇아서 형의 아내와 결혼하여 `스룹바벨'을 낳은 때문이었을 것이다(신25:5-10). 이에 따라 `스룹바벨'은 실제적으로는 역대상 3:19의 언급처럼 `브다야'의 아들이지만, 법적으로는 `스알디엘'의 아들이 되는 셈이다.

󰃨 예수아 - `여호수아'라는 이름의 보다 후기 형태로서(Schultz), `여호수아'라는 이름과 마찬가지로 `여호와는 구원이시라'는 의미이다. 이 사람은 스룹바벨과 함께 성전 건축을 완료하는 데 큰 기여를 하였다(5:2). 그의 중조부는 대제사장 스라야로서(대상 6:14). 느부갓네살에 의해서 살해당하였다(왕하 25:18-21). 한편 `예수아'의 부친은 바벨론으로 끌려간 `여호사닥'이다(3:2; 대상 6:15; 1:1).

󰃨 느헤미야 - `여호와께서 불쌍히 여기심'이란 의미이다. 그러나 이 사람은 약 한 세기 후에 활약했던 `느헤미야'와는 별개의 인물이다(3:16; 7:7)

󰃨 스라야 - `여호와께서 주관자가 되셨다'라는 의미이다. 7:7 에서는 `아사랴'로 나온다.

󰃨 르엘라야 - 7:7 에서는 `여호와께서 천둥을 치셨다'라는 의미를 갖는(Rudolph) `라아먀'로 나온다. `르엘라야'라는 이름의 의미는 밝혀져 있지 않다.

󰃨 모르드개 - 바벨론의 주신(主神) `말둑'에서 기원한 바벨론식 이름이다. 에스더의 삼촌 모르드개(2:5)와는 동명이인(同名異人)이다.

󰃨 빌산 - `묻는 사람' 혹은 `그들의 주인'이라는 뜻이다.

󰃨 미스발 - `수효'(數爻)의 의미로서, 7:7 에서는 `미스베렛'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 비그왜 - 페르시아식인 이 이름의 의미는 `행복스럽다'이다. 한 가족의 족장인 그는 바벨론에서 귀환하면서 약 2천 명의 자손을 데리고 왔다(14; 7:19).

󰃨 르훔 - `자비로운'이라는 뜻이다. 7:7에서는 `느훔'으로 나온다.

󰃨 바아나 - `압제'(壓制)의 아들'이라는 의미이다. 평행 구절인 느 7:7과 외경 에스드라상 5:8 에서도 나온다.

3절 베네 파르오쉬 알파임 메아 쉬브임 우쉐나임

성 경: [스2:3]

스2:3 바로스 자손이 이천백칠십이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바로스 자손 - `바로스'가 언제 살았던 사람인지 또 어느 지파에 속했는지는 분명치 않다. 아무튼 `바로스'는 가계의 이름이다.

4절 베네 쉐파트야 쉘로쉬 메오트 쉬브임 우쉐나임

성 경: [스2:4]

스2:4 스바댜 자손이 삼백칠십이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스바댜 자손 - `스바댜'는 '여호와께서 심판하셨다'라는 뜻이다. 본서 8:8과 외경 에스드라상 8:34 에서도 나온다.

5절 베네 아라흐 쉐바 메오트 하미솨 베쉬브임

성 경: [스2:5]

스2:5 아라 자손이 칠백칠십오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아라 자손 - `아라'`여행자'라는 뜻이다. 7:10과 외경 에스드라상 5:10에도 나온다.

6절 베네 파하트 모아브 리브네 예슈아 요아브 알파임 쉐모네 메오트 우쉐넴 아사르

성 경: [스2:6]

스2:6 바핫모압 자손 곧 예수아와 요압 자손이 이천팔백십이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바핫모압 자손 - `바핫모압'`모압의 통치자'라는 뜻이다. 이 사람은 모압 지방에서 관리 생활을 했었던 것 같다. 그의 자손으로서 바벨론에 남아 있던 200명이 에스라와 함께 귀환하기도 하였다(8:4).

󰃨 예수아와 요압 자손 - 당시 `바핫모압 자손'을 구성했던 두 가족인 듯하다. `예수아'는 대제사장 `예수아'와 동명 이인이다(2). `요압'`여호와는 아버지이시다'라는 뜻이다. 그의 자손 중의 일부는 후에 에스라와 함께 귀환하였다(7:11).

7절 베네 엘람 엘레프 마타임 하미쉼 베아르바아

성 경: [스2:7]

스2:7 엘람 자손이 천이백오십사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엘람 자손 - `엘람'`높은 지대'라는 의미이다. 이들은 고라 자손, 곧 레위인들이었던 것 같다(대상 26:3; 12:42).

8절 베네 자투 테샤 메오트 베아르바임 바하미솨

성 경: [스2:8]

스2:8 삿두 자손이 구백사십오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삿두 자손 - `삿두'는 그 의미가 밝혀지지 않고 있다. `삿두 자손'의 일부는 이방 여인과 통혼하기는 했으나, 에스라의 신앙적 권면에 따라 그들과 헤어지는 결단을 내렸다(10:27).

9절 베네 자카이 쉐바 메오트 베쉬쉼

성 경: [스2:9]

스2:9 삭개 자손이 칠백육십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삭개 자손 - `삭개'`여호와께서 기억하셨다'는 뜻의 이름으로서 `스가랴'의 축약형인 듯하다. 바로 이 `삭개'는 신약 시대의 `삭개오'라는 이름으로 변천하였다(마카비하 10:19; 눅 19:2). 이 이름은 느 7:14에도 나온다. 특히 외경 에스드라상 5:12에도 나오는데, 거기서는 `코르베'로 되어 있다.

10절 베네 바니 셰쉬 메오트 아르바임 우쉐나임

성 경: [스2:10]

스2:10 바니 자손이 육백사십이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바니 자손 - `바니'`세우다'의 의미이다. 느 7:15과 외경 에스드라상 5:12에도 나온다. 그러나 느 7:15 에서 만은 `빈누이'로 되어있다.

11절 베네 베바이 셰쉬 메오트 에세림 우쉘로솨

성 경: [스2:11]

스2:11 브배 자손이 육백이십삼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브배 자손 - `브배'`아버지와 같은' 혹은 `자애로운'의 의미이다.

12절 베네 아즈가드 엘레프 마타임 에세림 우쉐나임

성 경: [스2:12]

스2:12 아스갓 자손이 천이백이십이 명이요 

주제1: [귀환자의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및 백성들]

󰃨 아스갓 자손 - '아스갓'은 '하나님은 강하시다'의 뜻이다. 이 '아스갓' 자손의 나머지는 에스라가 귀환할 때 함께 팔레스틴으로 돌아왔다.

13절 베네 아도니캄 셰쉬 메오트 쉬쉼 베쉬솨

성 경: [스2:13]

스2:13 아도니감 자손이 육백육십육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아도니감 자손 - `아도니감'은 `주께서 일어나셨다'의 의미이다. 이 자손의 일부는 에스라와 함께 귀환하였다(8:13).

14절 베네 비게바이 알파임 하미쉼 베쉬솨

성 경: [스2:14]

스2:14 비그왜 자손이 이천오십육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비그왜 자손 - `비그왜'에 대해서는 2절 주석을 참조하라.

15절 베네 아딘 아르바 메오트 하미쉼 베아르바아

성 경: [스2:15]

스2:15 아딘 자손이 사백오십사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아딘 자손 - `아딘'`즐거운'이란 뜻이다. 이 아딘 자손은 후에 에스라가 제창한 율법 준수 운동에 인()을 침으로써 참여하였다(8:6; 7:20; 10:16).

16절 베네 아테르 리히즈키야 티쉐임 우쉐모나

성 경: [스2:16]

스2:16 아델 자손 곧 히스기야 자손이 구십팔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아멜 자손 곧 히스기야 자손 - 히브리 원문대로 할 경우, `히스기야를 통한 아델 자손'으로 번역된다. 여기서 `히스기야'는 유다의 명군(名君) `히스기야' 와는 별개의 인물이며 `아델 자손'42절의 `아델 자손'과는 분명히 구분된다. 그 의미는 `절름발이' 혹은 `왼손잡이'이다.

17절 베네 베차이 쉘로쉬 메오트 에세림 우쉘로솨

성 경: [스2:17]

스2:17 베새 자손이 삼백이십삼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베세 자손 - `베새'`짓밟힌'이란 의미이다. `베새 자손' 은 레위인들로서, 성전에서 비교적 비천한 일을 담당했던 것 같다(49).

18절 베네 요라 메아 우쉐넴 아사르

성 경: [스2:18]

스2:18 요라 자손이 백십이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요라 자손 - `요라'`가을비'라는 의미이다(박윤선). `요라'는 느 7:24에서는 `하립'으로 불렸다.

19절 베네 하숨 마타임 에세림 우쉘로솨

성 경: [스2:19]

스2:19 하숨 자손이 이백이십삼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하숨 자손 - `하숨'은 `넓은 코'라는 의미이다(박윤선). 이 `하숨'은 에스라가 율법을 낭독할 때 옆에 섰었던 `하숨'과는 구별되어야 한다(느 7:22; 8:4).

20절 베네 기바르 티쉐임 바하미솨

성 경: [스2:20]

스2:20 깁발 자손이 구십오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깁발 자손 - `깁발'은 `크다'란 의미이다. 7:25에는 `기브온'이라는 지명으로 나온다. 그러므로 `깁발'`기브온'이 잘못 표기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여기서부터 35절까지에서는 귀환자들이 출신지별로 구분되고 있다.

21절 베네 베이트 라헴 메아 에세림 우쉘로솨

성 경: [스2:21]

스2:21 베들레헴 사람이 백이십삼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베들레헴 사람 - `베들레헴'`떡의 집'이라는 의미이며 이 성읍은 유다 땅에 위치해 있다. 따라서 `베들레헴 사람'은 유다 지파의 후예들이다.

22절 안세 네토파 하미쉼 베쉬솨

성 경: [스2:22]

스2:22 느도바 사람이 오십육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느도바 사람 - `느도바'`떨어짐'이란 의미이다. 이 성읍은 `베들레헴' 남동쪽에 위치해 있다. 따라서 `느도바 사람'도 유다 지파에 속했다.

23절 안세 아나토트 메아 에세림 우쉐모나

성 경: [스2:23]

스2:23 아나돗 사람지 백이십팔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아나돗 사람 - `아나돗'은 베냐민 지파의 지경 중에서 레위 사람들을 위하여 할당된 6개 성읍 중의 하나였다(21:18). `아나돗'이라는 지명은 가나안 족속의 여신 `아나드'(Anath)에서 기원한 것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이는 이 성읍에서 `아나드'여신에 대한 숭배가 성했었음을 암시한다. 또한 이곳은 예레미야 선지자의 고향이기도 하다(1:1). 그 위치는 예루살렘 북쪽 약 4.8Km 지점이다.

24절 베네 아즈마베트 아르바임 우쉐나임

성 경: [스2:24]

스2:24 아스마웻 자손이 사십이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아스마웻 자손 - `아스마웻'은 `죽음은 강하다'란 뜻이다. 예루살렘 북동쪽 약 2.5Km 지점의 베냐민 직경에 위치해 있다.

25절 베네 키르야트 아림 케피라 우베에로트 쉐바 메오트 베아르바임 우쉘로솨

성 경: [스2:25]

스2:25 기랴다림과 그비라와 브에롯 자손이 칠백사십삼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기랴다림과 그비라와 브에롯 자손 - `기랴다림'은 `여러 성읍 중의 성읍'의 의미로서, 베냐민 지경의 남단에 위치한 `기럇여아림'을 말한다(삼상 6:21; 7:1). `그비라'는 `마을' 혹은 `작은 촌락'의 의미로서 그 위치는 기브온 서쪽 약 5Km 지점이며, 베냐민 지파의 땅이다(9:17). 그리고 `브에롯'`우물들'이라는 뜻으로서, 그 위치는 기브온 남쪽 약 2.5Km 지점이다(Aharoni).

26절 베네 하라마 바가바 셰쉬 메오트 에세림 베에하드

성 경: [스2:26]

스2:26 라마와 게바 자손이 육백이십일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라마와 게바 자손 - `라마'`높은 곳'이라는 의미이다. 그 위치는 예루살렘 북쪽 약 8.8Km이며, 베냐민 지파에게 할당된 성읍이었다(18:25). 그리고 이곳은 초기 이스라엘의 선지자 사무엘의 활동 중심지였다(삼상 7:16,17; 19:18-24). 한편 `게바'`반석'이라는 의미이다. 이곳은 베냐민 지파에게 할당된 성읍으로서(18:24,28) 예루살렘 북쪽 약 11 Km 그리고 기브아 북동쪽 약 4.8Km 지점에 위치했다. 이스라엘이 남북으로 분열된 직후 남국의 아사 왕은 라마에서 가져온 돌로 이곳에 요새를 건설하기도 하였었다(왕상 15:22; 대하 16:6).

27절 안세 미크마스 메아 에세림 우쉐나임

성 경: [스2:27]

스2:27 믹마스 사람이 백이십이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믹마스 사람 - `믹마스'`감추어진'이란 뜻으로서 그 위치는 벧엘 동남쪽 약 9.6Km 지점이다.

28절 안세 베이트 엘 베하아이 마타임 에세림 우쉘로솨

성 경: [스2:28]

스2:28 벧엘과 아이 사람이 이백이십삼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벧엘과 아이 사람 - `벧엘'`하나님의 집'이라는 의미이다(28:19,22). 이곳은 예루살렘 북쪽 약 19.2 Km 지점에 위치하였다. 그리고 그곳의 언덕 정상 가까이에는 매우 좋은 샘이 있었기 때문에,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는 훌륭한 거주지로 각광을 받았다. 한편, `아이'`무더기' 혹은 `폐허'의 의미로서 그 위치는 벧엘 동남쪽 약 3.2 Km 지점이다(7:2).

29절 베네 네보 하미쉼 우쉐나임

성 경: [스2:29]

스2:29 느보 자손이 오십이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느보 자손 - `느보'`'의 다른 지명이다. 우리가 이같이 봐야 되는 까닭은 본 문단(21-35), 특히 24-35절 베냐민 지경에 속한 성읍들만을 언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느보'를 베냐민 땅에 있었던 제사장의 성읍 `'으로 본다(삼상 21:1). 이 성읍의 위치는 예루살렘 북쪽 4.2Km 지점이고 그 의미는 `번창해짐'이다.

30절 베네 마게비쉬 메아 하미쉼 베쉬솨

성 경: [스2:30]

스2:30 막비스 자손이 백오십육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막비스 자손 - `막비스'는 그 지명의 뜻이나 그 성읍의 위치가 모두 불분명하다. 다만 베냐민 지파에 속했던 성읍 정도로만 알려져 있다.

31절 베네 엘람 아헤르 엘레프 마타임 하미쉼 베아르바아

성 경: [스2:31]

스2:31 다른 엘람 자손이 천이백오십사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다른 엘람 자손 - 이것은 7절의 `엘람 자손'과 동일시되어 왔다. 그 까닭은 양쪽의 수효가 동일하게 1,254명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같이 봐야 될 더 분명한 근거는 없다. 여기서 저자가 `다른'이라는 형용사를 특별히 사용한 까닭은, 7절의 `엘람'이라는 `인명'과 구별하려는 의도 때문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성읍의 정확한 위치는 알려져 있지 않다.

32절 베네 하림 쉘로쉬 메오트 베에세림

성 경: [스2:32]

스2:32 하림 자손이 삼백이십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하림 자손 - `하림'`바친', 혹은 `봉헌된'이란 의미이며 그 성읍의 위치는 분명치 않다.

33절 베네 로드 하디드 베오노 쉐바 메오트 에세림 바하미솨

성 경: [스2:33]

스2:33 로드와 하딧과 오노 자손이 칠백이십오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로드와 하딧과 오노 자손 - `로드'는 샤론 평야의 남쪽이며, 욥바 동남쪽 약 18Km 지점에 위치해 있다. 한편, `하딧'은 `로드' 북동쪽 약 6.2Km에 위치해 있고, `오노'`로드'의 북서쪽 약 10.8Km 지점에 위치해 있다. 한편이 세 성읍들의 지명이 갖는 의미들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다.

34절 베네 예레호 쉘로쉬 메오트 아르바임 바하미솨

성 경: [스2:34]

스2:34 여리고 자손이 삼백사십오 명이요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여리고 자손 - `여리고'`향기의 도시', `()의 고을' 그리고 `종려나무의 성'등의 의미이다. 올브라이트(Albright) 교수는 그중에서 `달의 고을'을 맞는 것으로 보고 `여리고'라는 지명을 고대 셈족의 월신(月神), 야리(Yarih) 숭배와 관련시킨다. 한편 그 위치는 예루살렘 북동쪽 약 27Km 지점이다.

35절 베네 세나아 쉘로쎄트 알라핌 베셰쉬 메오트 우쉘로쉼

성 경: [스2:35]

스2:35 스나아 자손이 삼천육백삼십 명이었더라 

주제1: [귀환자 명단]

주제2: [귀환한 지도자 및 백성들]

󰃨 스나아 자손 - `스나아'의 의미는 `가시가 많은'이다. 그 위치는 여리고 근방일 것으로 추측된다. 한편, `스나아 자손'은 후에 예루살렘 성벽의 재건에 조력하였다(3:3).

스스로 있는 자니라(출 3:13-22)

 

[출애굽기 3장 히브리어 원어 강해] 스스로 있는 자니라(출 3:13-22)

안녕하세요. 오늘은 출애굽기 3장 히브리어 원어 강해 중에서 모세에게 스스로 있는 자니라는 성경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은 때가 되매 모세를 부르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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