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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과 신약 성경공부] 구약(옛언약)과 신약(새언약)의 관계

복음의 능력 2023. 5. 3.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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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과 신약은 하나의 맥으로 관통하고 있다. 메시아인 예수님을 담고 있다. 구약의 창세기부터 신약의 요한계시록은 구속사적으로 흘러가고 있다. 성경에서 예수님을 발견하지 않으면 구원받을 수 없다. 성경은 모두가 예수님의 이야기다. 구약은 옛 언약으로서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실 것을 계속해서 말씀하고 있다. 신약은 예수님이 탄생하신 것과 다시 오실 것을 예언하고 있다. 예수님을 통해서 우리에게 새 언약을 주셨다. 옛 언약과 새 언약을 통해서 우리는 다시 재림하실 예수님을 맞이할 준비를 해야 한다.

 

구약(옛 언약)과 신약(새 언약)의 관계

 

1. 이단들이 주장하는 구약과 신약의 관계에 대하여

이단들이 항상 주장하는 것은 성경을 가지고 정통교회 교인들을 미혹한다. 정통교회 교인들의 교리적인 약점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거짓된 교리를 주입시켜 잘못된 믿음을 갖게 한다.

1) 모든 이단들의 주장하는 성경의 관계는 윤회적인 구원관을 주장한다.

말하자면 시대가 돌고 돌기 때문에 메시아도 그 시대에 맞게 와야 된다고 주장하는 것이 다.

2) 시대별 구원자를 주장한다. - 성경을 삼시대로 구분하여 각 시대마다 구원자가 있다고 한다.

신천지 주장 : 구약시대 - 신약시대 - 계시록 시대

통일교, J.M.S, 안상홍증인회 주장 : 구약시대 - 신약시 대 - 성령시대

3) 모든 이단들의 공통점은 구약에는 여호와하나님이 통치하시는 시대이고 신약은 예수님이 통치하시는 시대이고 현재는 성령이 역사하는 시대인데 그것은 바로 자신들(교주) 들이라고 주장한다.

4) 구약에 여호와 하나님의 영이 신약에 예수님에게 임했고 현재는 예수님의 영이 각각(교주)에게 임했다고 하면서 자신이 이 시대에 보혜사, 이긴자, 재림주 라고 말하고 있다.

5) 예수님은 하나님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하나의 인간에 불과하였고 하나님의 피조물로 보 고 있다.

2. 복음적인 구약과 신약의 관계에 대하여

하나님과 사람의 관계는 언약으로 이루어진다. 하나님은 언약을 주시고 사람은 그 언약을 믿음으로 받는다. 그래서 성경은 하나님의 언약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는 성경에서 하나님의 약속을 받고 그 약속을 믿음으로 하나님과 관계를 갖는다.

1) 옛 언약 - 예수 그리스도

옛 언약은 이스라엘 백성에게만 주신 것이다.

2:11-14 그러므로 생각하라 너희는 그 때에 육체로 이방인이요 손으로 육체에 행한 할례당이라 칭하는 자들에게 무할례당이라 칭함을 받는 자들이라 그 때에 너희는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이스라엘 나라 밖의 사람이라 약속의 언약들에 대하여 외인이요 세상에서 소망이 없고 하나님도 없는 자이더니 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와졌느니라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중간에 막힌 담을 허시고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세운 것이다.

8:9 또 주께서 가라사대 내가 저희 열조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저희와 세운 언약과 같지 아니 하도다 저희는 내 언약 안에 머물러 있지 아니하므로 내가 저희를 돌아보지 아니하였노라

양과 염소의 피로 세워진 언약이다.

9:18-19 이러므로 첫 언약도 피 없이 세운 것이 아니니 모세가 율법대로 모든 계명을 온 백성에게 말한 후에 송아지와 염소의 피와 및 물과 붉은 양털과 우슬초를 취하여 그 책과 온 백성에게 뿌려

옛 언약은 기간이 만료된 언약이다. 십자가로 소멸된 언약이다.

8:13 새 언약이라 말씀하셨으매 첫 것은 낡아지게 하신 것이니 낡아지고 쇠하는 것은 없어져가는 것이니라

옛 언약은 모형으로 세워진 언약이다. 다가올 아주 좋은 것(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옛 언약은 십자가로 인해서 도말되었고 제하여진 것이다. 그렇다고 옛 언약을 폐기하면 안 된다. 옛 언약이 없이는 새 언약도 없다.

옛 언약의 이름은 무엇인가?

율법 - 1: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의문 - 2:27 또한 본래 무할례자가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의문과 할례를 가지고 율법을 범하는 너를 판단치 아니하겠느냐

초등학문 - 2:20 너희가 세상의 초등 학문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거든 어찌하여 세상에 사는 것과 같이 의문에 순종하느냐

옛 언약은 폐한 것이고 끝난 것이다.

10:9 그 후에 말씀하시기를 보시옵소서 내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셨으니 그 첫 것을 폐하심은 둘째 것을 세우려 하심이니라

옛 언약이 폐했다고 하는 것은 율법으로 구원받을 수 없음을 의미한다. 새 언약을 통해서 구원받고 나면 율법을 지켜서 거룩한 생활을 해야 한다.

2) 새 언약 - 영생

예수님을 믿는 모든 족속에게 주셨다.

28:19-20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예수 그리스도가 보내지심으로 세워진 언약이다.

그리스도의 피로 세워진 언약이다.

눅 22:20 저녁 먹은 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 가셨느니라

영으로 세워진 언약이다.

고후 3:6 저가 또 우리로 새 언약의 일군 되기에 만족케 하셨으니 의문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영으로 함이니 의문은 죽이는 것이요 영은 살리는 것임이니라

새 언약의 이름은 무엇인가?

더 좋은 언약 - 8:6 그러나 이제 그가 더 아름다운 직분을 얻으셨으니 이는 더 좋은 약속으로 세우신 더 좋은 언약의 중보시라

보배로운 약속 - 벧후 1:4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

복음 - 1: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영생 - 딛 1:2 영생의 소망을 인함이라 이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한 때 전부터 약속하신 것인데

3) 새 언약과 옛 언약의 비교

옛 언약은 율법을 기초로 한다.

1: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4)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새 언약은 십자가를 기초로 하고 있다.

9: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옛 언약은 십자가를 바라봄이요, 새 언약은 십자가에서 확증이다.

11:39-40 이 사람들이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증거를 받았으나 약속을 받지 못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더 좋은 것을 예비하셨은즉 우리가 아니면 저희로 온전함을 이루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옛 언약은 돌비에 새 언약은 심비에 기록한 것이다.

고후 3:3 너희는 우리로 말미암아 나타난 그리스도의 편지니 이는 먹으로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살아 계신 하나님의 영으로 한 것이며 또 돌비에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육의 심비에 한 것이라

옛 언약은 죽이는 것이고 새 언약은 살리는 것이다.

고후 3:6-8 저가 또 우리로 새 언약의 일군 되기에 만족케 하셨으니 의문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영으로 함이니 의문은 죽이는 것이요 영은 살리는 것임이니라 돌에 써서 새긴 죽게 하는 의문의 직분도 영광이 있어 이스라엘 자손들이 모세의 얼굴의 없어질 영광을 인하여 그 얼굴을 주목하지 못하였거든 하물며 영의 직분이 더욱 영광이 있지 아니하겠느냐

옛 언약은 정죄의 직분이요 새 언약은 의의 직분이다.

고후 3:9 정죄의 직분도 영광이 있은즉 의의 직분은 영광이 더욱 넘치리라

옛 언약은 없어질 영광이요 새 언약은 영원한 영광이다.

고후 3:10-11 영광되었던 것이 더 큰 영광을 인하여 이에 영광될 것이 없으나 없어질 것도 영광으로 말미암았은즉 길이 있을 것은 더욱 영광 가운데 있느니라

옛 언약은 묶는 것이요 새 언약은 자유 함이다.

고후 3:15-18 오늘까지 모세의 글을 읽을 때에 수건이 오히려 그 마음을 덮었도다 그러나 언제든지 주께로 돌아가면 그 수건이 벗어지리라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4) 새 언약의 내용 - 구원받은 자에게 주신다. 약속의 자녀에게 필요하다.

속죄의 약속이다. -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보혈의 대가이다.

10:17-18 또 저희 죄와 저희 불법을 내가 다시 기억지 아니하리라

하셨으니 이것을 사하셨은즉 다시 죄를 위하여 제사드릴 것이 없느니라

긍휼히 여겨 속죄하신다는 약속이다.

8:12 내가 저희 불의를 긍휼히 여기고 저희 죄를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딛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그리스도의 피로 속죄하셨다는 약속이다.

26:28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영생의 약속이다.

요1 2:25 그가 우리에게 약속하신 약속이 이것이니 곧 영원한 생명이니라

이 약속은 감추었던 약속이다.

딛 1:2 영생의 소망을 인함이라 이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한 때 전부터 약속하신 것인데

약속을 듣고 믿으면 영생을 얻는 것이다.

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믿는 자에게 선물로 주신다는 약속이다.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성령의 약속이다. - 출애굽에서 50일 만에 시내산에서 모세가 율법을 받고 예수님 부활 후 50일 만에 성령이 마가의 다락방에 임했다.

모든 믿는 자에게 성령을 선물로 약속하셨다.

2:38-39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그리스도인의 삶을 위하여 성령을 약속하셨다.

8:10-11 또 주께서 가라사대 그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으로 세울 언약이 이것이니 내 법을 저희 생각에 두고 저희 마음에 이것을 기록하리라 나는 저희에게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내게 백성이 되리라 또 각각 자기 나라 사람과 각각 자기 형제를 가르쳐 이르기를 주를 알라 하지 아니할 것은 저희가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앎이니라

기업의 약속이다. - 율법으로 기업을 받는 것이 아니라, 죄 사함 받고 구원받으면 하나 님 자녀로서 상속권을 받는 기업이다.

하나님과 새로운 관계를 가지게 된다.

8:17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하나님의 자녀로 기업을 상속받게 된다. -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이다.

3:26-29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주 자나 남자나 여자 없이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너희가 그리스도께 속한 자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

영원한 하늘의 기업을 상속받는다. - 천국을 소유하는 기업이다.

벧전 1:4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결론 : 이단들은 성경을 교주의 입장으로 해석한다. 그러나 모든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기록이 되었다. 우리는 완전한 옛 언약과 새 언약의 내용을 통해서 하나님의 기업을 상속받은 자녀라는 사실을 깊이 인지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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