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설교 알쓸잡

[창세기 22장 히브리어 주석강해] 모리아 산의 이삭 번제(창22:1-14)

복음의 능력 2021. 2. 11. 13:5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세기 22장 히브리어 주석 강해 중에서 모리아 산의 이삭 번제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시험하기 위해서 이삭을 모리아의 한 산에서 번제물로 바치라고 했습니다. 이삭을 더 사랑하는지 하나님을 더 사랑하는지를 시험하기 위함입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구속사 관점으로 볼 때 이삭은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 됩니다. 십자가에서 화목 제물로 바쳐진 주님의 모형입니다. 아브라함은 이삭을 번제로 바치기로 마음을 먹고 길을 떠납니다. 아브라함에게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내가 죽여도 하나님께서 다시 살릴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마음을 아시고 숫양을 준비해 주셨습니다. 우리의 신앙도 이 세상의 재물보다 그 어떤 것보다 주님을 더 사랑해야 하겠습니다. 십자가 복음을 따라서 인생을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우리도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고 이 시간 주님께 드리는 성도가 되기를 바랍니다.

모리아 산의 이삭 번제(창 22:1-14)

 

히브리어 원문 성경으로 보겠습니다. 22절은 바예히 아하르 하데바림 하엘레 베하엘로힘 니사 에트 아브라함 바요메르 엘라이브 아브라함 바요메르 힌네니입니다.

창 22:1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22:1

그 일 후에 - 여기서 ''(다바르)이란 문자적으로 ''(言語)을 의미한다(11:1). 따라서 지금까지 주어진 축복 혹은 언약의 통괄 지칭으로 볼 수 있. 그러나 한편으로는 '사건'(3:18)이란 뜻도 지니므로 '그 일 후에'란 지금까지 일어난 일들과는 다른 새로운 국면 전개에 대한 머리말로 이해할 수도 있으며 앞의 사건과 어느 정도의 시간적 격차가 있음을 나타내 주는 문장 연결어로도 볼 수 있다. 이때는 이삭이 번제용 나무를 지고 산을 오를 만큼 충분히 자랐을 때이다(6).

시험하시려고 - 성경에 나타난 시험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사단에게서 기원한 시험으로(2:2), 인간을 타락케 하는 유혹(temptation)이다(3:1-6). 그리고 다른 하나는 하나님에 의한 시험으로 성도의 신앙을 증험(證驗) 해 보는 테스트(test)이다(23:10). 여기서 아브라함이 당한 시험은 후자의 경우로 그를 믿음의 조상으로 연단시키려는 하나님의 뜻에 인간적인 생각을 완전히 굴복시켜야 하는 순종의 시험이었다.

그를 부르시되 - 일전에 말씀으로 아브라함에게 계시하였던 것과 동일한 방식의 계시이다.

아브라함아 하시니 - 명령을 계시하시기 위한 부르심인데 단 한 마디로 이루어져 있는 것은 아브라함으로 하여금 당시 상황의 긴박성과 긴장감을 느끼게 하기에 충분하였을 것이다.

내가 여기 있나이다 - 무슨 일이든지 이르는 대로 청종하겠다는 결의에 찬 응답이다(6:8). 이는 성도가 항상 준비해 두어야만 하는 대답인데 언제 어느 곳에 처해 있을지라도 자신의 영적 현주소는 '하나님 앞'(coram Deo)이란 사실을 잊지 않을 때만이 자연스레 나올 수 있다.

2절은 바요메르 카흐 나 에트 빈카 에트 예히드카 아쎄르 아하브타 에트 이츠하크 베레크 레카 엘 에레츠 하모리야 베하알레후 솸 레올라 알 아하드 헤하림 아쎄르 오마르 엘레이카입니다.

창 22:2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일러 준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22:2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 - 3중으로 강조된 점층법적 표현이다.즉 (1) 하나님의 피조물 중에서도 가장 고귀한 사람 (2) 그중에서도 100세에 낳은, 이 세상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아들이자 (3) 이스마엘이 떠난 후 자신에게 넘은 유일한 혈통이25년을 기다려 얻은 '언약의 아들'이란 점을 강조한 말이다. 이 말에는 이삭에 대한 아브라함의 애정을 최고도로 불러일으켜 절박한 상황을 만들어 놓은 후 그러한 상황 하에서도 자신의 명령에 순종토록 하시려는 하나님의 연단의 의미가 담겨있다.

모리아 땅 - 당시 아브라함이 거주하던 브엘세바(21:32-34)에서 사흘 길거리에 위치한 예루살렘의 산악 지대이다. 한편 '모리아'(모리야)는 '마르에'와 '예호와'의 합성어로 '여호와께서 보이신 곳'이란 뜻인데 이는 하나님께서 이미 그곳을 지정하시고 선택하셨음을 의미한다. 즉 하나님께서는 이곳을 이삭을 제물로 바치는 곳뿐 아니라 훗날 솔로몬 성전이 건립될 장소(대하 3:1)로 이미 택정 해 놓으셨던 것이다.

번제로 드리라 - 인신 제물(人身祭物)로 바치라는 뜻이다. 이러한 하나님의 명령은 인간의 이성으로서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것이나 신앙으로는 받아들여야만 하는 난제(難題)였음에 틀림없다. 왜냐하면 (1) 이는 피 흘리는 것을 싫어하며 생명의 존엄성을 강조하던 하나님의 속성(9:4-6)과 상치되며 (2) 거듭된 약속과 맹세 속에 겨우 태어난 유일한 약속의 씨 이삭을 다시 거두어 가려하시는 것 역시 하나님의 약속(17:5, 6)과는 일견 모순되는 듯하기 때문이다.

3절은 바야쉐켐 아브라함 바보케르 바야하보쉬 에트 하모로 바이카흐 에트 쉐네 네아라이브 이토 베에트 이츠하크 베노 바예바카 아체 올라 바야콤 바옐레크 엘 하마콤 아쎄르 아마르 로 하엘로힘입니다.

창 22:3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두 종과 그의 아들 이삭을 데리고 번제에 쓸 나무를 쪼개어 가지고 떠나 하나님이 자기에게 일러주신 곳으로 가더니

==================================22:3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 명령에 순종하기 위한 서두름이다. 그렇다고 해서 아브라함이 기쁜 마음으로 명령에 순종했다고 이해할 수는 없다. 그는 밤잠을 못 이루면서 심한 고통과 갈등을 겪였을 것이다. 그러나 신앙의 길은 순종밖에 없고 하나님은 어떠한 식으로든 약속한 것을 능히 이루어 주실 줄 믿었기에(4:21) 그는 모든 갈등을 극복하고 하나님의 뜻을 준행하였을 것이다(14:36).

번제에 쓸 나무 - 번제(Burnt Sacrifice)는 짐승을 제물로 잡아 죽인 후 각을 떠서 불에 태워 하나님께 드리는 화제(火祭)이다. 따라서 불을 피우는 데 사용될 나무가 필요하다. 그런데 팔레스틴의 구릉 지대엔 대부분 나무들이 없었기에 번제용 나무를 미리 준비해야 했다. 한편 아브라함의 집에는 제물로 사용할 수 있는 각종 짐승과 다른 종들도 있었는데 굳이 하나님께서 이삭을 불에 태워 바치라고 요구하셨으니 이것은 분명히 성경에서 말하는 '시련하려고 오는 불 시험'(벧전 4:12)이었음을 알 수 있.

지시하시는 곳으로 가더니 - 모리아 산까지의 삼일 길, 즉 약 80Km 여정(旅程)하나님과 인간 사이를 이어 주는 헌신과 순종의 길이자 지성소를 향한 속죄의 길이었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곳에서 이삭을 대신하여 수양이 번제로 드려졌듯이(13) 훗날 이곳에 세워진 솔로몬 성전에서도 역시 인간을 대신한 희생 제물이 하나님께 드려졌기 때문이다(대하 5:6).

4절은 바욤 하쉘리쉬 바이사 아브라함 에트 에나이브 바야르 에트 하마콤 메라호크입니다.

창 22:4 제삼일에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그 곳을 멀리 바라본지라

===============================22:4

제 삼일에 - 지시받은 날(1)로부터는 나흘째이다. 상징적이긴 하나 이것은 유월절 나흘 전에 미리 양을 준비하라고 지시한 것(12:3,6)과 일치한다.

그곳을 멀리 바라본지라 - 하나님께서 친히 당신이 지정한 곳으로 아브라함을 인도하셨다. 유대 전승에 의하면 이때 하나님은 햇빛에 영롱히 반사되는 구름 덩어리를 그곳 모리아 산에 머물게 하심으로 아브라함이 쉽게 제단 쌓을 곳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한다.

5절은 바요메르 아브라함 엘 네아라이브 쉐부 라켐 포 임 하하모르 바아니 베하나아르 넬카 아드 코 베니쉐타하베 베나쓔바 알레이켐입니다.

창 22:5 이에 아브라함이 종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귀와 함께 여기서 기다리라 내가 아이와 함께 저기 가서 예배하고 우리가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 하고 

============================22:5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 - 원어 성경에 의하면 이 문장의 주어는 '우리'라는 복1인칭이다. 이는 종들을 따돌리기 위한 아브라함의 거짓말로 이해될 수도 있으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약속을 믿음으로, 죽은 것과 같은 자신의 몸에서 독자 이삭의 기적적 탄생을 체험한 아브라함(4:18-22)은 비록 지금 이삭이 죽임 당하나 하나님의 능력에 의해 다시 살아날 줄을 믿었다(11:17-19)고 성경이 친히 증거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브라함은 내가 이삭과 함께 모리아 산에 올라갔다가 함께 내려오겠다고 말한 것이다. 이미 올라가기 전에 아브라함은 이삭이 살아날 것을 믿고 있었다는 증거다.

6절은 바이카흐 아브라함 에트 아체 하올라 바야셈 알 이츠하크 베노 바이카흐 베야도 에트 하에쉬 베에트 하마아켈레트 바옐르쿠 쉐네헴 야헤다브입니다.

창 22:6 아브라함이 이에 번제 나무를 가져다가 그의 아들 이삭에게 지우고 자기는 불과 칼을 손에 들고 두 사람이 동행하더니

=============================22:6

이삭에게 지우고 - 하나님께서 인간들이 짊어져야 할 십자가를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에게 옮겨 지우신 대속(代贖) 사역(사 53:4-6;19:17)을 연상시켜 주는 장면으로 예표론적 의미를 지닌다.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를 메고 골고다로 올라갔다.

두 사람이 동행하더니 - 아들을 죽음의 현장으로 이끌고 가는 아브라함의 내적 고통은 그를 침묵케 하였을 것이고 평소와 다른 아버지의 표정은 이삭에게 긴장감과 당혹감, 참된 여행 목적에 대한 궁금증 등을 불러일으켰을 것이다.

7절은 바요메르 이츠하크 엘 아브라함 아비브 바요메르 아비 바요메르 힌네니 베니 바요메르 힌네 하에쉬 베하에침 베아예 하세 레올라입니다.

창 22:7 이삭이 그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 아버지여 하니 그가 이르되 내 아들아 내가 여기 있노라 이삭이 이르되 불과 나무는 있거니와 번제 할 어린양은 어디 있나이까

=================================22:7

내 아버지여... 내 아들아 - 어색한 긴장감과 침묵을 깨는 대화로 부자(父子) 간의 끈끈한 정이 넘치는 존경과 애정의 부름과 응답이다.

번제 할 어린양은 어디 있나이까 - 이는 (1) 이스라엘의 제사 제도가 이미 모세 시대 이전부터 시작되었음을 증거해 주며 (2) 아브라함의 경건 생활과 제사 행위를 통해 이삭이 제사를 드리는 절차와 방법, 필요한 제물에 대하여 소상히 알고 있었음을 나타내 준다. 한편 이 질문은 이러한 사실적 의미 외에도 영적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곧 불확실성의 시대를 살아가는 오늘날의 모든 인류가 안타깝게 부르짖는 공동의 물음이란 점이다. 이스라엘 민족은 수없는 어린양을 죽이고서도 그 '어린양'어디에 있는지 해답을 찾지 못했다(1:11-14). 그러나 성경은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 누구이신지를 분명히 증거해 주고 있는데 곧 예수 그리스도이시.(1:29).

8절은 바요메르 아브라함 엘로힘 이르에 로 하세 레올라 베니 바옐르쿠 쉐네헴 야하드브입니다. 

창 22:8 아브라함이 이르되 내 아들아 번제할 어린 양은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시리라 하고 두 사람이 함께 나아가서

============================22:8

하나님이... 친히 준비하시리라 - 라아의 동사를 사용했다. 보다라는 뜻이다. 미완료 시제를 사용함으로 하나님께서 계속해서 준비하실 것이라는 암시를 하고 있다. 이삭의 질문에 대한 거짓말도 아니고 하나님께서 사전에 이삭을 대신할 다른 제물을 준비해 놓으시겠다고 자신에게 말씀하셨다는 뜻도 아니다. 다만 이것은 앞으로 되어질 모든 일이 하나님의 뜻 안에서 온전히 그리고 선하게 이루어질 것임을 믿는 확신에 찬 대답일 뿐이다(히 11:17-19). 이러한 그의 태도는 이전의 몇몇 경솔했던 처신(12:10-20; 6:1, 2;20:1-18)을 교훈 삼아 아브라함이 보다 현명하고 성숙된 신앙인으로 변화하였음을 보여 준다.

9절은 바야보우 엘 하마콤 아쎄르 아마르 로 하엘로힘 바이벤 솸 아브라함 에트 하미즈베아흐 바야아로크 에트 하에침 바야아코드 에트 이츠하크 베노 바야셈 오토 알 하미즈베아흐 미마알 라에침입니다.

창 22:9 하나님이 그에게 일러주신 곳에 이른지라 이에 아브라함이 그 곳에 제단을 쌓고 나무를 벌여 놓고 그의 아들 이삭을 결박하여 제단 나무 위에 놓고

==================================22:9

이삭을 결박하여 - 이로써 이삭은 아브라함이 자신을 제물로 삼아 제사를 드리려 한다는 것을 분명히 깨닫게 되었을 것이다. 따라서 혈기 왕성한 이삭은 하려고만 하였다면 노쇠한 아버지의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얼마든지 뿌리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삭은 아버지의 뜻에 묵묵히 순종하였는데 아마 아브라함의 행위가 하나님의 뜻 안에서 작정된 것임을 알았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점에서 이삭의 순종은 하나님의 뜻에 따라 스스로를 대속 제물로 십자가에 내어 주기까지 한 그리스도의 순종(2:8)과 속죄 사역(53:5)을 예표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성부 하나님의 명령에 의해서 십자가에서 순종함으로 화목 제물이 되었다.

10절은 바이쉘라흐 아브라함 에트 야도 바이카흐 에트 하마아켈레트 리쉐호트 에트 베노입니다.

창 22:10 손을 내밀어 칼을 잡고 그 아들을 잡으려 하니

=============================22:10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친 바위는 현재는 회교사원이다>

칼을 잡고 - 아브라함이 할 수 있었던 순종의 마지막 행위이다. 따라서 이제 이삭은 죽은 목숨이나 다름없다. 그러므로 구태여 이삭을 죽이지 않더라도 아브라함의 신앙은 입증되었으며 제사의 정신도 성취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 이삭을 살리신 까닭(12)이 바로 여기에 있는데 비록 이삭은 죽지 않았으나 죽었고, 죽었으나 다시 살아났다. 바로 이것이 기독교의 페러독스(paradox)이다(마 10:39; 16:25; 12:15). 한편 여기서도 이삭의 순종은 간과되어선 안 되는데 아브라함의 칼 앞에서 잠잠했던 이삭의 모습은 병정들의 창칼 앞에서 잠잠했던 그리스도의 모습을 예표해 준다(26:47-56).

11절은 바이크라 엘라이브 말아크 아도나이 민 하솨마임 바요메르 아브라함 아브라함 바요메르 힌네니입니다.

창 22:11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그를 불러 이르시되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하시는지라 아브라함이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매

================================22:11

여호와의 사자 - 일전에 하갈에게 현현하셨던 분(16:7)과 동일한 성육신(成肉身) 이전의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예수 그리스도는 영원 전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셨다.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 다급한 반복은 사태의 긴박성과 함께 이름이 지니고 있는 의미를 분명히 보여 주기 위함이다. 즉 이삭은 결코 죽임 당해서는 안 되며 아브라함은 약속의 상속자인 이삭을 통해서만 진정 열국의 아비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해 준다(17:5).

12절은 바요메르 알 티쉘라흐 야드카 엘 하나아르 베알 타아스 로 메움마 키 아타 야다에티 키 예레 엘로힘 아타 베로 하사케타 에트 빈카 에트 예히드카 미메니입니다.

창 22:12 사자가 이르시되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그에게 아무 일도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까지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22: 12

네 손을 대지 말라 - '아무 일도 행하지 말라'는 뜻이다. 이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믿음과 순종을 인정하셨다는 의미로 이제 그에 대한 시험이 끝났음을 시사한. 왜냐하면 아브라함의 마음속에 하나님께 절대복종하는 믿음만이 가득 차 있는 이상 더 이상의 시험이 불필요하기 때문이다.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 하샤크라는 동사로서 억제하다라는 의미다. 칼 완료 시제를 사용하였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자신의 아들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 온전히 바쳤다는 의미다. 여호와의 사자가 자신과 하나님을 동일시하고 있음은 그가 제2위 성자(聖子) 하나님이심을 뒷받침해 준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 자신이 근본 하나님이면서도 여호와의 사자가 이처럼 하나님을 객관화시켜 이야기하고 있는 것은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 같이 구별된 위(位格)이 있음을 시사해 준다.

아노라(야다티) - 이는 체험을 통해 전인격적으로 수용한 지식을 가리킨다. 하나님은 이삭 헌납 사건을 통해 아브라함의 믿음이 온전함을 확인하셨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의 속마음을 아셨다는 의미다. 칼 능동태 완료 시제를 사용하였다. 

13절은 바이사 아브라함 에트 에나이브 바야르 베힌네 아일 아하르 네에하즈 바세바크 베카르나이브 바옐레크 아브라함 바이카흐 에트 하아일 바야알레후 레올라 타하트 베노입니다.

창 22:13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한 숫양이 뒤에 있는데 뿔이 수풀에 걸려 있는지라 아브라함이 가서 그 숫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

===============================22:13

수양(아일) -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시리라'(8)는 문장(엘로힘 이르에 로)의 첫 글자를 모아 만든 단어와 우연히 일치하는데 아브라함의 믿음이 실제로 성취되었음을 보여 주는 분명한 물증(物證)이다.

수풀(사바크) - 팔레스틴에 흔히 있는 잡목들의 가지가 어지럽게 뒤엉킨 상태를 두고 한말이다(74:5). 숫양이 수풀에 걸렸는데 아하즈라는 동사를 사용했다. 닢알 수동태를 사용하여 이 숫양은 수풀에 걸릴 수밖에 없음을 말한다. 스스로 걸린 것이 아니라 걸린 것이다. 이것은 구속사적으로 하나님께서 이삭 대신 숫양을 번제물로 준비해 놓았다는 것을 암시한다.

아들을 대신하여 - 이삭을 대신하여 죽은 한 수양뿐 아니라 역사 이래 인간의 죄를 대신하여 수없이 죽어간 흠 없는 짐승들(12:5;29:1 1:3; 6:14)은 오로지 흠 없는 한 어린양의 영원한 제사, 즉 십자가 위에서 이루어진 그리스도의 대속 죽음을 계시한다(9:11-14; 13:11, 12).

14절은 바이크라 아브라함 솀 하마콤 하후 아도나이 이르에 아쎄르 예아메르 하욤 베하르 아도나이 예라에입니다.

창 22:14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 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날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22:14

여호와 이레 - '여호와께서 돌보신다'는 뜻으로 8절에 의거하여 명명한 이름이. 즉 하나님께서는 성도의 쓸 것을 미리 아시고 때에 따라 공급해 주시는 분(마 6:25-32) 임을 찬양한 기념비적 이름이다.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 문자적인 뜻은 '여호와의 산에서 보게 되리라'.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온전히 헌신하였던 바로 그때 하나님이 마련해 둔 수양을 보게 되는 축복을 얻었듯이 성도의 구원은 하나님께서 미리 예비해 두신 구원 계획에 우리가 믿고 순종할 때 비로소 온전히 주어지는 것임을 시사해 준다(1:10-12).

 

 

[전도서 10장 주일설교말씀] 하나님의 주권(전 10:4-9)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도서 10장 주일설교말씀 중에서 하나님의 주권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간은 하나님께서 만드신 피조물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해야 합

skh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