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알쓸잡에 오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어린이 성경 공부 중에서 주일학교 학생 성경 공부 교수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과 공부 교수법
교수 학습방법의 유형
1. 목적중심
이 유형은 내용중심, 목표중심, 교사 중심 그리고 주입식 방법으로 이끌어 가는 전통적인 형태이다.
1) 학습의 내용과 자료를 절대시
2) 목표 성취에 역점을 둔다.
3) 교사 중심의 학습지도
4) 교수 학습방법이 주입식
2. 과정중심
삶의 중심, 학생 중심, 문제 해결을 통한 경험 중심을 말한다.
1) 삶 그 자체를 중요시하며 교육의 내용으로 취급한다.
2) 학생 중심의 교육 행위를 강조한다.
3) 경험의 방법을 중요시한다.
3. 만남을 향한 교육유형
목적중심과 과정 중심의 유형이 지니는 강점을 변증법적으로 종합.
1) 지식과 삶을 동시에 중요시한다.
2)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새로운 관계 구조와 역할을 의미한다.
3) 역동적으로 교수-학습을 진행한다.
성서학습 교안 작성 방법
무엇을 가르칠까?(개념)
성경의 내용에 따라 전달할 중심이 되는 개념을 주의 깊게 선택한다.
학생들이 무엇을 배울까?(목표)
학생이 어떻게 변하기를 기대하는지 생각하고, 학생의 행위를 위한 교수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주의집중(도입)
학생이 잘 아는 흥미 있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학생의 일상생활과 관계있는 것.
학생이 공부할 동기를 일으킬 수 있는 것.
성서학습으로 들어가는 다리가 될 수 있는 것.
아는 것에서 모르는 것으로 다양성 있는 방법을 선택하자.
목적 있는 성경공부(전개)
성경을 함께 읽는다.
다양한 성경연구방법연구(질문, 학생의 재발표, 시각 자료이용, 토의 등)
나에게 주는 의미(결론)
성경의 말씀이 주는 의미를 생각하게 한다.
반응격려와 실천(적용)
느끼게 하고, 실천할 계획들을 세워보게 한다.;
헌신-구체적 결단
교사 평가
교수 방법에 대한 질문들
학습계획은 적절했는가?
학습의 단계들은 적절한 비율로 구성되었는가?
교실 등의 학습환경이 학습에 효율적이었는가?
학습에 사용된 방법들이 적절한 것이었나?
교사 자신에 대한 질문들
최선을 다하여 가르쳤는가?
하지 말아도 좋았던 것은 무엇인가?
이전의 학습보다도 오늘의 가르침이 가장 효과적인 것이었나?
가장 효과적인 것이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고 그렇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목표에 도달했는가?
언제 학생의 주의 집중이 가장 산만했는가? 그 이유는?
언제 학생이 제일 흥미 있게 공부했나? 그 이유는?
'구약 설교 알쓸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모스 7장 설교문] 이웃 사랑(암 7:7-17) (0) | 2020.08.08 |
---|---|
[다니엘서 강해 설교문] 다니엘의 역사적 배경 (0) | 2020.08.07 |
[다니엘 1장 설교문] 다니엘의 신앙모습(단 1:1-16) (0) | 2020.08.07 |
[역대상 4장 족보 설교문] 유다와 시므온의 족보 (0) | 2020.08.06 |
[구원] 구원의 뜻에 대하여 (0) | 2020.08.05 |
[죄] 죄의 실체에 대해서 (0) | 2020.08.05 |
[설교] 설교의 형태와 구분 및 특성에 관하여 (0) | 2020.07.27 |
[설교] 설교의 내용과 설교의 목적 (0) | 2020.07.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