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설교 알쓸잡

[설교] 설교의 형태와 구분 및 특성에 관하여

복음의 능력 2020. 7. 27.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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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도 알쓸잡에 오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설교 중에서 설교의 형태와 구분 및 특성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설교의 형태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알려지고 시행되고 있는 설교의 형태들에는 본문 설교 제목 설교 강해설교 등이 있고 그 외에도 일부에서 선호하고 있는 예화 설교나 간증 설교 등 같은 것들이 있다. 본문 설교는 성경에서 본문을 길지 않게 두서너 절을 골라서 정한다. 그리고 그 본문 안에서 주제를 정하고 설교의 내용도 본문 내용의 진행 과정에 따라서 작성한다.

 

 

이 설교 형태는 대부분의 설교자들이 많이 선호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복음의 내용을 왜곡시킬 소지나 위험성이 언제나 내포되어 있는 설교 형태의 하나이다. 그 이유는 성경 전체를 모르는 상태에서 한 부분만을 바르게 이해하기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오해의 소지가 너무도 다분하기 때문이다.

 

 

제목 설교는 적당한 양의 성경 본문에서 제목만을 정하고 설교 내용은 설교자가 자유롭게 구상에서 논리를 전개하는 형태를 취한다. 이러한 설교 형태는 비교적 자유로운 신앙 노선을 따르는 설교자란 소위 부흥사로 자처하는 교회의 신종 지도자들 계층에서 많이 선호하는 유형의 설교이다. 이 설교는 신학적으로 완벽하게 정립되지 못한 설교자에게 있어서는 참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멀리하고 진리를 왜곡시킬 위험성이 가장 많은 유형의 설교이다.

 

 

강해설교는 성경 내용 그 자체를 풀어서 전달하는 설교 형태인데 가장 건전하고 바른 유형의 설교이다. 그 구체적인 설교 방법은 성경의 전체 내용의 논리적 흐름을 따라서 본문을 우선 문법적으로 이해를 시키고 다음으로는 역사적 내용을 파악하게 한 다음에 신학적인 의미를 통해 본문에 계시된 하나님을 가르쳐주는 것이다.

 

 

이 설교는 일반적으로 아주 어렵고 힘든 설교로 알려져 있다. 그 이유는 우선 성경 본문의 통일성이나 일관성을 찾기가 어려운 데 있고 그 결과로 종합적인 신학체계를 발견하기가 어렵다는 데 있다. 그러므로 강해설교의 필수적인 요건은 신. 구약성경 전체 내용의 논리 흐름을 따라 어는 한 부분을 바르게 강해할 수 있어야 한다.

 

 

기타 예화 설교나 간증 설교는 설교라고 하기에는 너무도 무리가 가는 유형의 설교라고 알 수 있다. 그것은 그 내용 자체가 설경과는 전연 무관한 경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유형의 설교는 대부분 건전하지 못한 교회 안에서 많이 행해지고 있는 설교라고 할 수 있다.

 

 

설교의 구분

 

 

앞에서는 현대 교회 안에서 행해지고 있는 설교의 형태들을 그 유형별로 알아보았다. 이제는 성경 전체에서 발견되는 설교에 대한 종류를 그 성질에 따라 구분해 보려고 한다. 성경의 전체적인 내용 속에 나타나는 설교는 예언자적 설교 사도직 설교 교사직 설교로 구분이 된다.

 

 

예언자적 설교는 주로 구약성경에 나타나는 것으로서 모세를 비롯한 여러 선지자들의 예언적인 설교를 일컫는 말이다. 이 설교의 특징은 하나님께 직접 부르심을 받은 선지자들이 백성들에게 전하는 설교의 내용을 주로 하나님께 직접 받아서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라는 데 있고 그 설교 내용 자체가 대부분 예언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는 데 있으며 그 예언적 설교 내용이 곧 구약 성경 내용으로 기록되어 있다는 점 등이다. 그래서 구약성경 그 자체 내용이 대부분 선지자들의 예언적 설교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도적 설교는 신약성경에 나타나는 것인데 주로 예수께로부터 부르심을 받은 사도들의 설교를 일컫는 말이지만 예수님의 설교까지를 포함해서 지칭하는 말이다. 이 설교의 특징을 보면 예수께서 제자들이나 많은 무리들에게 설교를 하실 때에 비유나 여러 교훈을 비롯해서 사도들이 직접 승천하신 그리스도께서 보내신 성령의 감동을 받은 것으로 설교했다는 데 있다. 이 같은 특징은 구약시대의 예언자적 설교와 구분되는 것으로서 현대 신약교회의 교사적 설교 외도 분명하게 구분이 되는 설교이다.

 

 

교사적 설교는 사도시대 이후 곧 신약성경 계시가 완성된 이후에 주님의 몸 된 교회 안에서 가르치는 은사를 받은 목사나 전도자들의 설교를 말한다. 이 설교의 특징은 설교의 내용이 이미 완성된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인 신 구약성경에 국한된다는 데 있고 더 이상 하나님의 직접적인 계시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데 있다. 그러므로 교사적 설교는 하나님께서 이미 구약의 선지자들을 통하여 계시해 주시고 예수님을 비롯해서 성령께서 사도들을 통하여 계시해 주신 신 구약성경만을 풀어 가르치는 신약시대 사도들처럼 성령의 직접적인 계시를 받아 설교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신약교회 시대에는 목사에게 성경을 깨닫게 하는 성령의 감화나 조명은 있으나 직접적인 설교 내용에 대한 성령의 계시는 없기 때문이다.

 

 

설교의 특성

 

 

결론을 맺기 전에 성경적인 바른 설교에 대한 이해를 한층 더 돕기 위해서 그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이 유익할 것이라 생각된다. 설교의 특징은 여러 가지로 말할 수 있겠으나 그 내용이 포함하고 있는 대표적인 몇 가지의 특성만을 밝혀 본다면 절대성과 계시 성과 단순성을 지적할 수가 있다.

 

 

설교의 절대성은 그 내용이 신적이라는 의미나 불변성이라는 의미 등을 포함하는 말이다. 성경적인 바른 설교의 내용은 절대자이신 하나님께로 말미암은 것이기 때문에 그 내용이 시대에 따라 변하는 것이 아니라 절대로 변하지 않는 절대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일반적인 정치나 교육이나 도덕이나 철학 또는 사상 등의 강연 내용과 근본적으로 성질을 달리하는 부분이다. 분명한 차이점은 성경적인 설교는 신적이라면 일반적인 강연은 어디까지나 인간적이라는 점이다 전자가 불변적이라면 후자는 상대적이라는 점이다.

 

 

설교의 계시 성은 그 내용이 계시의 당사자이신 하나님께서 자기를 나타내 주신 것이라는 의미를 표현하는 말이다. 성경적인 바른 설교는 그 내용이 계시된 하나님에 대한 존재와 속성을 확실하게 설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간 스스로가 사색하거나 연구한 내용을 발표하는 학술 강연과는 그 성질이 원천적으로 다른 계시 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 점이 성경적 설교만이 가지는 또 하나의 특징이다. 성경적인 설교 내용이 창조주 하나님께로부터 피조되어진 만물이나 섭리된 사건 등에 대한 미숙한 증거이다.

 

 

설교의 단순성은 그 내용의 구조가 다양하거나 복잡하지 아니하고 아주 단조롭고 순수하다는 것을 표현하는 말이다. 일반적으로는 설교의 내용이 아주 다양하고 복잡하다고 알고 있다. 그러나 성경적인 바른 설교는 그 내용이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을 증거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학술 강연과 같이 그 주제가 다양하거나 내용이 복잡한 것이 아니라 아주 단조롭고 순수한 단순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미 앞장에서 설교의 내용에 대하여 언급한 바와 같이 설교의 근본 원천이 되는 성경 내용이 구약에서는 하나님은 여호와이심을 증거하고 신약에서는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신 구약성경의 두 주제는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시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여호와이시다는 하나의 주제로 정리가 된다. 그리고 이 주제는 하나님께서 여호와이심을 계시하시려고 예수를 그리스도로 보내어 주셨다는 뜻을 담고 있다. 그러므로 신 구약성경 전체는 결국 하나님께서 여호와이심을 계시하시려는 내용임을 알 수 있다 바로 성경적인 설교는 하나님은 여호와이시다는 단조롭고 순수한 주제만을 증거 하는 단순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맺는말

 

지금까지 시작하는 말과 함께 설교라는 말의 뜻을 비롯해서 설교의 내용 목적 형태 구분 특성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설교라는 말이 기쁜 복은 소식을 선포하는 것”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나 결론적인 정의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통하여 하나님이 여호와이심을 증거 하는 것이라고 요약해서 말할 수 있다. 그것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정의한다면 건전한 성경적 설교는 설교자가 하나님께서 계시하신 말씀인 신 구약성경을 내용으로 해서 하나님이 여호와이심을 알게 할 목적으로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성경 내용을 자세히 풀어서 모든 자에게 증거 하는 것이다.

 

 

건전한 성격적 설교는 지상교회의 유일한 임무인 진리 수호에 유일한 수단이다. 진기가 수호되는 곳에만 건전한 교회가 존재한다. 그런 의미에서 현대 교회의 설교에 대한 개혁은 역사의 무거운 요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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