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설교 알쓸잡

[다니엘 1장 설교문] 다니엘의 신앙모습(단 1:1-16)

복음의 능력 2020. 8. 7. 11:5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알쓸잡에 오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다니엘 1장 설교문 중 다니엘의 신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 목 : 다니엘의 신앙 모습

구 절 : 1:1-16

 

 

다니엘은 이스라엘의 귀족 출신이요 신앙이 좋은 가정에서 태어난 사람으로서 하나님을 진실로 섬기는 훌륭한 인물입니다. 다니엘이 어릴 때에 바벨론으로 붙잡혀 갔으며 바벨론에서의 다니엘은 시기함과 참기 어려운 시험, 환난, 핍박, 고통을 받으며 살았지만 이 모든 것을 믿음으로 견디어내므로 마침내 승리한 신앙의 영웅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위대한 신앙의 사람 다니엘을 보면서 현재의 신앙 상태를 점검하여 보고자 합니다.

 

 

1. 시험을 받으면 사는 다니엘입니다. 이방 땅에서의 다니엘은 어떤 시험을 받았습니까?

 

1) 사상의 시험입니다.

 

단1:4절에 "그들에게 갈대아 사람의 학문과 방언을 가르치게 하였고" 하였는데 하나님만 섬기는 이스라엘 민족의 신본주의 사상을 이방신을 섬기게 하고 우상을 섬기는 사상으로 변화시키려는 사상의 위험입니.

 

 

2) 물질로 유혹하는 시험입니다.

 

단1:5 "또 왕이 지정하여 자기의 진미와 자기의 마시는 포도주에서 그들의 날마다 쓸 것을 주어 삼 년을 기르게 하였으니"이것은 먹는 음식의 문제인데 우상의 제물일 수도 있고 부정한 음식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이것으로 자신을 더럽히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성경에는 분명히 말씀하시기를 신8:3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라고 하였습니다.

 

 

3) 인격적인 시험입니다.

 

단1:7 "환관장이 이름을 고쳐 다니엘은 벨드사살이라라고"하였는데 이 이름은 원하지 않는 것이요 특별히 벨드사살이라는 이름은 이방인들이 섬기는 우상의 명칭입니다. 이것은 바로 인격적으로 모욕하는 것입니다.

 

 

2. 역경을 돌파하는 다니엘입니다. 모든 시험을 믿음으로 이겨냈습니.

 

1) 결백한 생활을 하였습니다.

 

단1:8절에는 왕의 진미를 먹지 않겠다고 뜻을 정하였습니다. 다시 말하면 우상의 제물일 수도 부정스러운 음식을 수도 있기에 신앙상 거리낌이 있기 때문에 먹지 않겠다는 결백한 생활을 결심하고 살았습니다.

 

 

2) 결사적으로 기도생활을 하였습니다.

 

단6:1절에는 보면 왕의 명령을 위반하면서도 하루에 세 번하던 기도를 계속하였습니다. 왕 외에 어떤 신도 섬길 수 없는 법을 알면서도 하던 기도를 쉬지 않고 기도한 것은 결사적으로 기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죽음을 각오한 생활이었습니다.

 

단6:16절에 보면 왕이 다니엘을 끌어다가 사자 굴속에서 집어넣었습니다. 죽는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면서도 믿음을 지켰습니다. 죽음을 각오하고 생활하였습니다. 눅17:33 '무릇 자기 목숨을 보전하고자 하는 자는 잃을 것이요 잃는 자는 살리리라"라고 하였습니다.

 

 

3.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다니엘입니다.

 

신앙을 지켜 승리한 후에 하나님의 살아계심이 증거 되었고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어떤 역사입니까?

 

1) 다니엘을 모함하던 자들은 모두 사자굴에 던져져서 죽었습니다.

 

단6:24절을 보면 다니엘을 참소한 사람들을 불러 처자와 함께 사자굴에 집어넣으니 굴에 떨어지기 전에 뼈까지 부서뜨렸다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살아계심이 증거 되고 큰 영광을 돌렸습니다.

 

 

2) 다리오 왕이 하나님을 찬양하였습니다. 다리오 왕이 전국에 조서를 내리는 중에 하나님을 찬양하였습니다.

 

 

살아계시는 하나님이라고 하였습니다. 영원히 변하지 않는 분이라고 하였습니다. 그 권세는 무궁하다고 하였습니다. 위기에서 구원하여 내신다고 하였습니다. 이적과 기적을 행하신다고 다니엘서 6:25-27절에서 말하였습니다. 이방 나라 왕이 하나님을 찬양하였으니 다니엘이 가진 신앙의 결과인 것입니다.

 

 

3) 바벨론 나라의 권세자가 되었습니다.

 

유다에서 잡혀온 사람이 일약 한 나라의 권세자가 되었으니 이것이 바로 하나님께 영광이 된 것입니다. 다니엘은 큰 권세를 가지고도 보복을 하지 않고 오히려 선한 정치로 왕을 돕고 백성을 평안하게 살도록 하였습니다. 다니엘의 신앙 모습은 참으로 위대하고 아름답습니다.

 

참 믿음은 언제나 승리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사단의 세력이 시시각각으로 몰려오는 이때에 다니엘과 같이 굳센 믿음을 가지고 살아서 도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성경 인물 설교문] 가룟 유다(멸망의 자식)

안녕하세요. 오늘은 성경 인물 설교문 중에서 가룟 유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제1 : 가룟 유다 제목 : 멸망의 자식 1. 멸망의 자식이 되는 내적 근거 1) 마귀라 불림(마 3:7, 행 13:10) 멸망의 �

skh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