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설교 알쓸잡

[잠언 2장 성경 좋은 말씀]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라(잠 2:1-22)

복음의 능력 2023. 6. 21. 19:58
반응형

잠언 2장에서는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라고 말씀한다. 지식을 불러 구하고 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이라고 한다. 우리는 어떤 지혜를 구하고 있는가? 구원의 지혜가 있어야 한다. 이 세상의 부귀영화를 구할 것이 아니라 구원을 얻어야 한다. 구원받지 못한 인생은 결국 마지막에 후회한다.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라(잠 2:1-22)

 

지혜와 명철을 구하라(1-4)

2:1-2 내 아들아 네가 만일 나의 말을 받으며 나의 계명을 네게 간직하며 네 귀를 지혜에 기울이며 네 마음을 명철에 두며

내 아들아 네가 만일 나의 말을 받으며 부모가 신앙적 경험으로 자식들에게 전하는 말씀을 잘 받으라는 뜻이다. 또 교역자가 하나님의 진리로 인도하며 교훈하는 말씀을 잘 받으라는 것이다. 부모나 교역자가 진리대로 인도하며 가르칠 때에 그 인도를 잘 받고 그 교훈을 잘 간직하면 복을 받는다. 계명은 성경 말씀 중에 요긴한 부분을 가리킨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잘 받고 그 말씀 중에 요긴한 부분을 각자의 마음에 잘 간직하여야 한다.

네 귀를 네 지혜에 기울이며 지혜는 그리스도와 그의 말씀이므로, 성도가 지혜에 귀를 기울이면 영적인 귀가 열려서 신령한 진리와 그리스도를 발견하게 되고, 하나님의 말씀을 영으로 듣고 깨달을 때에 그 말씀이 꿀송이보다 달고 생명이 된다. 네 마음을 명철에 두며 "명철은 옳게 분별하는 것이다. 성도가 진리와 영의 역사를 바로 분별하고 미혹을 받지 않도록 조심하며 끝까지 바른 길로 걸어가야 한다(1:2).

1:3-4 지식을 불러 구하며 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이며 은을 구하는 것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추인 보배를 찾는 것같이 그것을 찾으면

지식을 불러 구하며 성경의 바른 지식 즉 참진리를 은과 보배를 구하는 것처럼 구해야 만난다. 자기의 본래 가졌던 인간적인 지식은 다 내어놓고 하나님의 말씀이 자기의 지식이 되고 자기의 인격이 되도록 간절히 구하여야 한다.

은을 구하는 것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추인 보배를 찾는 것같이 그것을 찾으면 지혜와 명철을 구하고 찾기를 귀중한 은과 보화를 구하는 것처럼 하는 자라야 그것을 찾을 수가 있다. 마태복음 13:45"또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라고 했고, 마태복음 7:7"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라고 했다. "구하라는 것은 신령한 것, 즉 하나님과 그의 나라를 구하라는 것이요, "찾으라는 것은 하나님의 뜻, 하나님의 의, 영적 양식을 찾으라는 것이요, "두드리라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고 힘쓰라는 것이다.

힘써 하나님과 그 신령한 세계와 하나님의 뜻을 발견한 다음에는 거기에 도달하려고 힘을 써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실행하기가 아무리 힘이 들고 어려워도 계속 두드리면서 도달하려고 힘을 쓰면 마침내 하나님의 능력으로 거기에 도달할 수가 있게 된다. 도달하면 그 말씀이 자기의 실력이 되고 자기의 인격이 된다.

지혜의 열매 (5-8)

2:5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 하나님을 알게 되리니

지식과 명철을 구하고 찾되 은이나 보배를 찾는 것처럼 힘써 찾을 때 하나님을 발견하게 되고 하나님을 경외하게 된다.

2:6 대저 여호와는 지혜를 주시며 지식과 명철을 그 입에서 내심이며

여호와께서 구하는 자에게 지혜와 지식과 명철을 반드시 주신다.

2:7 그는 정직한 자를 위하여 완전한 지혜를 예비하시며 행실이 온전한 자에게 방패가 되시나니

행실이 온전한 자에게 방패가 되시나니 양심에 가책되는 것을 회개하고 못된 행실을 고치면서 하나님께 간구하면 하나님께서 온전한 지혜를 주시고 또 방패가 되어 주신다.

2:8 대저 그는 공평의 길을 보호하시며 그 성도들의 길을 보전하려 하심이니라

여호와 하나님은 공평의 길을 보호하시며 지혜로 행하는 성도를 보호해 주신다. 그런 자에게는 악한 마귀가 일절 틈타지 못한다.

지혜를 받는 자의 유익 (9-12)

2:9-12 그런즉 네가 공의와 공평과 정직 곧 모든 선한 길을 깨달을 것이라 곧 지혜가 네 마음에 들어가며 지식이 네 영혼에 즐겁게 될 것이요 근신이 너를 지키며 명철이 너를 보호하여 악한 자의 길과 패역을 말하는 자에게서 건져내리라

회개하고 지혜를 구하기를 은과 보배를 찾는 것같이 하는 자에게 여호와께서 공의와 공평과 정직과 선한 길을 알게 해 주시고 또 지혜가 그 마음에 들어가서 영혼을 즐겁게 하고 악한 자의 길과 패역한 자의 유혹에서 건져 주신다. 이것은 주님과 그의 말씀이 그것을 구하는 자를 지켜 주시고 선한 길로 인도해 주신다는 것과 같다. 사도행전 20:32"지금 내가 너희를 주와 및 그 은혜의 말씀께 부탁하노니 그 말씀이 너희를 능히 든든히 세우사 거룩케 하심을 입은 모든 자 가운데 기업이 있게 하시리라”라고 했다.

지혜를 버린 자는 망함(13-19)

2:13-15 이 무리는 정직한 길을 떠나 어두운 길로 행하며 행악하기를 기뻐하며 악인의 패역을 즐거워하나니 그 길은 구부러지고 그 행위는 패역하니라

성도를 핍박하고 패역한 말로 유혹하는 자들은 눈이 어두워져서 바른 길을 떠나 구부러진 길로 가며 어두운 가운데서 그 패역을 즐거워한다. 그러므로 얼마 후에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망하고 말 것이다.

2:26 지혜가 또 너를 음녀에게서, 말로 호리는 이방 계집에게서 구원하리니

지혜는 하나님의 진리에 입각한 신령한 지혜이기 때문에 그 지혜가 음녀에게서, 말로 호리는 이방 계집에게서 구해 준다. 또 세상에 빠지지 않게 해 준다. 지혜를 소유한 자는 음녀의 길이 멸망할 것을 분명히 알고 있기 때문에 음녀에게 빠지지 않는다.

2:17-19 그는 소시의 짝을 버리며 그 하나님의 언약을 잊어버린 자라 그 집은 사망으로, 그 길은 음부로 기울어졌나니 누구든지 그에게로 가는 자는 돌아오지 못하며 또 생명길을 얻지 못하느니라

소시의 짝을 버리며 음녀를 따라가는 자는 소시에 결혼한 때 하나님께 언약한 짝인 아내를 버렸기 때문에 그 집은 사망으로, 그 길은 음부 곧 고통의 장소로 변하고 말 것이다.

하나님의 언약을 잊어버린 자 부부 계약을 고의적으로 배반하고 음녀를 취한 자를 말한다. 또 예수를 믿는다고 하면서 그 말씀대로 행치 않는 자들을 가리킨다. 교회에 출석하면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양심을 버리고, 하나님께 드릴 것을 드리지 않으며, 또 사람에 대하여는 배신하고, 언약한 것을 배약하는 자가 많이 있다. 그들의 집은 사망으로 내려가며 음부(陰府)와 같이 고통의 장소가 될 것이다.

음녀와 이방 계집에게 빠지는 것은 영적으로 성도가 세상에 빠지는 것을 뜻한다. 야고보서 4:4"간음하는 여자들이여 세상과 벗 된 것이 하나님의 원수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 되게 하는 것이니라”라고 했다. 성도가 세상과 벗 되면 영적 사망이 오고 고통이 온다.

지혜로 행하는 자는 보호를 받음 (20-22)

2:20 지혜가 너로 선한 자의 길로 행하게 하며 또 의인의 길을 지키게 하리니

진리에서 얻은 신령한 지혜가 사람으로 하여금 선한 자의 길로 행하게 하고 의인의 길을 지키게 한다. 그 이유는 지혜가 멸망의 길과 생명의 길을 밝히 알게 하기 때문이다.

2:21-22 대저 정직한 자는 땅에 거하며 완전한 자는 땅에 남아 있으리라 그러나 악인은 땅에서 끊어지겠고 궤휼한 자는 땅에서 뽑히리라

땅에 거한다는 것은 하나님이 주신 축복의 땅에서 안전히 거한다는 것이다. 지혜를 얻어 정직히 행하는 자는 실패하지 않고 망하지 않는다. 또 하나님의 축복의 땅에서 오래 살고 죽은 후에도 후손이 그 축복의 땅에서 거하게 된다. 그러나 악인은 땅에서 끊어지고 궤휼한 자는 땅에서 뽑히고 멸망한다. 악인과 궤휼한 자는 하나님께 저주를 받아 하나님이 주신 축복의 땅에서 쫓겨나고 복된 땅에서 뽑혀 망하게 된다. 또 그 후손까지 멸절당하고 만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을 구하고 하나님의 뜻을 찾아 행하는 성도는 하나님의 약속의 땅, 복된 땅에서 살고 하나님의 은혜로 영이 성장해 나가서 영원한 복을 받게 된다.

[열왕기하 5장 성경 좋은 말씀] 하나님이 나아만 장군의 나병을 치료(왕하 5:1-27)

 

[열왕기하 5장 성경 좋은 말씀] 하나님이 나아만 장군의 나병을 치료(왕하 5:1-27)

열왕기하 5장에서는 아람 왕의 군대 장관 나아만이 나병에 걸렸는데 요단강에서 몸을 씻음으로 치료받았다. 하나님이 엘리사를 통해서 나아만 장군의 나병을 치료했다. 나아만 장군은 감사하여

skh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