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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61장 구속사 성경말씀] 메시아의 구원 시대(사 61:1-11)

복음의 능력 2023. 2. 21.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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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61장에서는 메시아의 구속 사역에 대해서 예언하고 있다. 성령 하나님이 예수님에게 임하여 천국 복음을 선포하게 되고 죄인들이 구원받는 역사가 일어났다. 성도는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받고 천국에 들어간다. 지금도 천국 복음을 선포하여 많은 죄인이 하나님께로 돌아오고 있다.

 

메시아의 구원 시대(사 61:1-11)

 

[1]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 . . .

선지자 이사야는 메시아의 입장에서 말한다.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알라이)[내 위에 계시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 누가복음 4:18-21을 보면, 예수께서는 이 말씀을 인용하신 후에 이 글이 오늘날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고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이 말씀은 분명히 메시아 예언이다.

기름을 붓다는 원어(마솨크)에서 메시아’(마쉬아크)라는 말이 나왔다. 기름은 성령을 상징한다. 메시아는 성령의 충만한 기름부음을 받으셨다(3:34; 10:38; 2:9). 메시아께 충만한 기름부음이 주어진 목적은 첫째로 복음 전파를 위해서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오셔서 복음을 전하셨다(1:14-15, 38). 둘째로 마음 상한 자를 고치시기 위해서이다. 그것은 죄와 그 결과인 불행으로 인해 마음이 상한 자들을 고치시기 위함이다. 셋째로 포로되고 갇힌 자에게 자유를 선포하기 위해서이다. 포로되고 갇힌 자란 죄의 포로된 자를 말한다. 구원은 죄로부터의 자유이다.

[2-3]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신원의 날을 . . . .

이사야는 또 말한다.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신원의 날을 전파하여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 무릇 시온에서 슬퍼하는 자에게 화관을 주어 그 재를 대신하며, 희락의 기름으로 그 슬픔을 대신하며, 찬송의 옷으로 그 근심을 대신하시고, 그들로 의의 나무 곧 여호와의 심으신 바 그 영광을 나타낼 자라 일컬음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메시아 시대는 하나님의 은혜의 해()이며 신원(伸寃, 원통함을 풀어주심)의 날이다. 고린도후서 6:2에서 사도 바울은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고 말했다. 메시아 시대는 은혜의 시대일 뿐 아니라, 신원의 날, 곧 심판의 날이기도 하다. 메시아의 복음이 전파될 때 믿는 자는 구원을 받지만, 믿지 않는 자는 이미 정죄를 받았고 멸망을 당할 것이다(3:17-19). 의인들을 핍박했던 악인들은 공의의 보응을 얻을 것이다. 그러나 죄와 불행을 인해 회개하며 슬퍼하는 자들에게는 위로가 있을 것이다. 그것은 죄사함과 그로 인한 평안과, 부활과 영생의 소망의 위로이다.

무릇 시온에서 슬퍼하는 자는 회개하며 애통하는 신약교인들을 가리킨다고 보인다. 그들은 재 대신 화관(花冠), 슬픔 대신 희락의 기름을, 근심 대신 찬송의 옷을 입게 될 것이다. 죄와 그 징벌로 슬퍼하던 하나님의 백성은 이제 존귀와, 성령의 기쁨과 찬송으로 단장될 것이다. 이것이 구원이다. 죄에서 의로, 슬픔과 근심에서 기쁨과 찬송으로 변화되는 것이 구원이다. 그 결과, 회복된 이스라엘 백성은 의의 나무” “여호와의 심으신 바라고 불릴 것이다.

[4-7] 그들은 오래 황폐하였던 곳을 다시 쌓을 것이며 . . . .

이사야는 또 말한다. “그들은 오래 황폐하였던 곳을 다시 쌓을 것이며 예로부터 무너진 곳을 다시 일으킬 것이며 황폐한 성읍 곧 대대로 무너져 있던 것들을 중수(重修)할 것이며 외인은 서서 너희 양떼를 칠 것이요 이방 사람은 너희 농부와 포도원지기가 될 것이나[것이며](NIV) 너희는 여호와의 제사장이라 일컬음을 얻을 것이라. 사람들이 너희를 우리 하나님의 봉사자라 할 것이며 너희가 열방의 재물을 먹으며 그들의 영광을 얻어 자랑할 것이며 너희가 수치 대신에 배나 얻으며 능욕 대신에 분깃을 인하여 즐거워할 것이라. 그리하여 고토에서 배나 얻고 영영한 기쁨이 있으리라.”

그들은 구원받은 백성들, 곧 신약교회를 가리키며, ‘오래 황폐하였던 곳은 구약교회를 가리킬 것이다. 신약교회는 구약교회를 재건할 것이다. 그때는 외인들과 이방인들이 양을 치는 목자, 농부, 포도원지기가 될 것이다. 그들은 모두 다 신약교회를 세우는 봉사자들이다. ‘너희는 이방인 신자들과 봉사자들을 포함해 신약교회 전체를 가리킨다고 본다. 그들은 여호와의 제사장들하나님의 봉사자들이라고 불릴 것이다(벧전 2:9; 4:10-11; 고후 6:4).

[8-9] 대저 나 여호와는 공의를 사랑하며 불의의 강탈을 . . . .

이사야는 또 말한다. “대저 나 여호와는 공의를 사랑하며 불의의 강탈을 미워하여 성실히 그들에게 갚아 주고 그들과 영영한 언약을 세울 것이라. 그 자손을 열방 중에, 그 후손을 만민 중에 알리리니 무릇 이를 보는 자가 그들은 여호와께 복 받은 자손이라 인정하리라.” ‘불의의 강탈이라는 원어(가젤 베올라)강탈과 번제라는 뜻이든지 강탈과 불의(베아웰라)’(LXX, Syr, NIV)라는 뜻일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공의를 사랑하시고, 강탈과 번제나 불의를 미워하시며, 자기 백성을 성실히 다스리시고 그들과 영영한 언약을 세울 것이다. 그 자손들은 열방 중에 알려지며 그들이 여호와께 복받은 자손이라고 인정될 것이다(1:3).

[10-11] 내가 여호와로 인하여 크게 기뻐하며 내 영혼이 나의 . . . .

이사야는 또 말한다. “내가 여호와로 인하여 크게 기뻐하며 내 영혼이 나의 하나님으로 인하여 즐거워하리니 이는 그가 구원의 옷으로 내게 입히시며 의의 겉옷으로 내게 더하심이 신랑이 사모(紗帽)를 쓰며 신부가 자기 보물로 단장함 같게 하셨음이라. 땅이 싹을 내며 동산이 거기 뿌린 것을 움돋게 함같이 주 여호와께서 의와 찬송을 열방 앞에 발생하게 하시리라.” 구원은 하나님께로 말미암는다. 구원받은 성도들은 여호와로 인하여 크게 기뻐하며 즐거워할 것이다. 그러므로 신약 성도는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한다(4:4).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구원의 옷, 의의 겉옷을 입히실 것이다(3:27; 13:14). 또 그는 의와 찬송을 열방 앞에 발생케 하실 것이다.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하나님께서는 친히 구원하시는 자이시다. 하나님께서는 메시아를 보내셔서 복음을 전파하시고 하나님의 은혜의 해를 선포하신다. 회복된 이스라엘은 하나님께서 심으신 자들이다. 그들은 하나님께 복받은 자손이다. 그들은 여호와로 인해 크게 기뻐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구원의 옷, 의의 겉옷을 입혀주신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구주이시다. 디도서 1:3, “이 전도는 우리 구주 하나님의 명대로 내게 맡기신 것이라.”

둘째로, 구원은 죄인을 의인 만드는 것이다. 회복된 이스라엘 백성은 의의 나무라고 불릴 것이다. 그들은 의의 겉옷을 입을 것이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증거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 죄를 위해 죽으심으로 우리의 의를 이루시고 율법의 마침이 되셨다(10:4). 우리는 그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었다(3:24). 그러므로 이제 우리는 의롭다 하심을 얻은 성도답게 죄를 멀리하고 하나님만 섬기고 그의 계명들을 지켜 거룩하고 의롭고 선하고 진실하게만 살아야 한다.

셋째로, 구원은 기쁨 충만한 것이다. 메시아의 시대에 구원받을 자들은 위로를 받고 화관을 쓰고 희락의 기름을 가지고 찬송의 옷을 입을 것이다. 그들은 영영한 기쁨을 얻어 크게 기뻐하고 찬송을 부를 것이다. 신약성경도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가 얻은 구원은 기쁨의 열매를 맺는 구원임을 증거한다. 우리는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해야 한다(4:4). 또 성령의 열매는 희락을 포함한다(5:22). 우리는 주께서 주신 의와 구원, 부활과 천국과 영생 소망 때문에 항상 기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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