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설교 알쓸잡

[욥기 강해설교말씀] 욥--하나님께서 악인의 심판을 지연하신다(욥 24:1-25)

복음의 능력 2022. 4. 14. 11:23
반응형

욥기 24장에서는 욥이 세상의 부조리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악인을 최종적으로 심판하실 것을 말씀합니다. 지금은 세상에서 악한 자들이 잘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은 하나님으로부터 심판을 받게 됩니다.

 

욥--하나님께서 악인의 심판을 지연하신다(욥 24:1-25)

 

[1-4] 어찌하여 전능자가 시기를 정하지 아니하셨는고. . . .

욥은 또, “어찌하여 전능자가 시기를 정하지 아니하셨는고. 어찌하여 그를 아는 자들이 그의 날을 보지 못하는고라고 말한다. ‘정한다는 원어(차판)저장하다는 뜻이다. 다시 번역하면, “어찌하여 날들이 전능자 앞에 저장되지 않았으며 그를 아는 자들이 그의 날들을 보지 못하였는고.” ‘날들은 하나님의 심판의 날을 가리킨다. 본문은 하나님께서 악인들의 심판을 지연하심을 말한 것이다.

욥은 또 말한다. “어떤 사람은 지계표를 옮기며 양떼를 빼앗아 기르며 고아의 나귀를 몰아가며 과부의 소를 볼모 잡으며 빈궁한 자를 길에서 몰아내나니 세상에 가난한 자가 다 스스로 숨는구나.”

욥은 악인에 대해 묘사한다. 땅의 경계표를 옮기는 것은 악한 일이다. 신명기 19:14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어 얻게 하시는 땅 곧 네 기업된 소유의 땅에서 선인(先人)의 정한 네 이웃의 경계표를 이동하지 말지니라”고 말했다. 또 양떼를 빼앗아 기르는 것이나, 고아의 나귀를 몰아가며 과부의 소를 볼모 잡는 것이나, 또 빈궁한 자를 길에서 몰아내는 것도 악한 일이다. 시편 68:5는 하나님께서 고아의 아버지시며 과부의 재판장이시라고 표현하였고, 신명기 10:18, “[그가]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신원하시며[억울함을 갚아주시며] 나그네를 사랑하사 그에게 식물과 의복을 주신다”고 말했다. 하나님께서는 고아와 과부, 또 가난한 자들을 동정하시고 도우시는 하나님이시다.

[5-12] 그들은 거친 땅의 들 나귀 같아서 나가서 일하며 먹을 . . . .

욥은 또 말한다. “그들은 거친 땅의 들나귀 같아서 나가서 일하며 먹을것을 부지런히 구하니 광야가 그 자식을 위하여 그에게 식물을 내는구나. 밭에서 남의 곡식을 베며 악인의 남겨 둔 포도를 따며 의복이 없어 벗은 몸으로 밤을 지내며 추위에 덮을 것이 없으며 산중 소나기에 젖으며 가리울 것이 없어 바위를 안고 있느니라. 어떤 사람은 고아를 어미 품에서 빼앗으며 가난한 자의 옷을 볼모 잡으므로 그들이 옷이 없어 벌거벗고 다니며 주리면서 곡식단을 메며 그 사람의 담 안에서 기름을 짜며 목말라하면서 술틀을 밟느니라. 인구 많은 성중에서 사람들이 신음하며 상한 자가 부르짖으나 하나님이 그 불의(티플라)[보기 흉함, 불미함](BDB)를 보지 아니하시느니라.”

욥은 가난한 자들에 대해 묘사한다. 세상에는 악한 자들로 인하여 신음하며 부르짖는 가난한 자들이 많이 있다. 입을 옷이 없고 겨울에 따뜻한 방이 없고 먹을 음식이 충분히 없고 마실 물이 충분히 없는 자들이 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그 악인들의 불의한 일과 그 가난한 자들의 신음을 돌아보지 않으시는 것 같은 일이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뜻은 변하지 않았고 그의 심판도 없어지지 않았다. 하나님의 뜻은, 우리의 형제들 중 하나가 주릴 때에 그에게 먹을것을 주고 그가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고 벗었을 때에 옷을 입히고 병들었을 때에 돌아보고 옥에 갇혔을 때에 방문하는 것이다(25:35-40). 그런 행동이 이웃 사랑, 형제 사랑의 실천이다. 성경은 우리의 원수라도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우라고 교훈한다(12:20). 또 이 세상에서 악인에 대한 심판이 시행되지 않는 것 같아도 하나님의 최종적 심판은 죽지 않았다.

[13-17] 또 광명을 배반하는 사람들은 이러하니 그들은 . . . .

욥은 또, “또 광명을 배반하는 사람들은 이러하니 그들은 광명의 길을 알지 못하며 그 첩경에 머물지 아니하는 자라고 말한다. 여기에서 빛은 참 지식과 의를 가리킨다. 하나님은 빛이시다(요일 1:5). ‘빛의 길을 걷는 것은 하나님의 뜻대로 의롭고 선하고 진실한 삶을 사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빛을 배반하는 사람들은 빛의 길을 알지 못하고 그 길에 머물지 않는 자들, 곧 십계명을 저버리고 불경건하고 불의하고 악하고 거짓된 삶을 사는 자들을 가리킨다.

욥은 또 말한다. “사람을 죽이는 자는 새벽에 일어나서 가난한 자나 빈궁한 자를 죽이고 밤에는 도적같이 되며, 간음하는 자의 눈은 저물기를 바라며 아무 눈도 나를 보지 못하리라 하고 얼굴을 변장하며, 밤에 집을 뚫는 자는 낮에는 문을 닫고 있은즉 광명을 알지 못하나니, 그들은 다 아침을 흑암같이 여기니 흑암의 두려움을 앎이니라.”

욥은 살인하는 자, 간음하는 자, 도적질하는 자를 예를 들어 말한다. 이들은 다 어두움의 사람들, 곧 어두운 시간에 일하는 자들이다. 그들은 빛을 싫어하고 빛을 두려워한다. 예수께서도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 함이요라고 말씀하셨다(3:20). 그러나 하나님의 자녀들은 빛의 자녀들이다. 우리는 빛된 생활을 해야 한다. 주께서는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고 말씀하셨다(5:14). 로마서 13:13은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과 술 취하지 말며 음란과 호색하지 말며 쟁투와 시기하지 말라”고 말했고, 에베소서 5:8-9너희가 전에는 어두움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고 했다.

[18-25] 그들은 물 위에 빨리 흘러가고 그 산업은 세상에서 . . . .

욥은 악인들에 대해 또, “그들은 물 위에 빨리 흘러가고 그 산업은 세상에서 저주를 받나니 그들이 다시는 포도원 길로 행치 못할 것이라”고 말한다. 악인들은 빨리 쇠잔할 것이고 그 산업은 저주를 받고 그들은 다시 포도원의 소산을 즐기지 못할 것이다.

욥은 또, “가뭄과 더위가 눈 녹은 물을 곧 말리나니 음부가 범죄자에게도 그와 같은 것인즉 태가 그를 잊어버리고 구더기가 그를 달게 먹을 것이라. 그는 기억함을 다시 얻지 못하나니 불의가 나무처럼 꺾이리라”고 말한다. 범죄자는 곧 죽어 무덤에 묻힐 것이다. 그를 낳은 태, 곧 그의 모친도 그를 잊어버리고 벌레가 그 시체를 먹을 것이다. 그는 사람들이 기억지 못하고 나무처럼 꺾일 것이다.

욥은 또 말한다. “그는, 잉태치 못하므로 해산치 못한 여인을 학대하며 과부를 선대치 아니하는 자니라. 그러나 하나님이 그 권능으로 강한 자들을 보존시키시니 살기를 바라지 못할 자도 일어나는구나.” 악인은 슬픈 여인들을 동정치 않고 도리어 학대한다. 22절은 아마, “또 그는 그 권능으로 강한 자들을 이끌도다. 그가 일어나니 아무도 생명을 확신하지 못하도다라는 뜻 같다(KJV)(Poole). 악인들은 다른 동료들을 끌어들이고 사람들은 그 악한 자들을 두려워한다.

욥은 또 말한다. “하나님이 그들을 호위하사 평안케 하시나 그 눈은 그들의 길에 있구나. 그들은 높아져도 잠시간에 없어지나니 낮아져서 범인(凡人)처럼(as all other)(KJV) 제함을 당하고 곡식 이삭같이 베임을 입느니라. 가령 그렇지 않을지라도 능히 내 말을 거짓되다 지적하거나 내 말이 헛되다 변박할 자 누구랴.” 하나님께서는 얼마간 그들을 평안케 하시나 주목하시고 잠시 후에 멸망케 하실 것이다.

악인은 땅의 경계표를 옳기고 앙떼를 빼앗아 기르며 고아의 나귀와 과부의 소를 볼모잡으며 빈궁한 자를 몰아낸다. 살인자나 간음하는 자나 도적은 다 어두움의 사람들이다. 하나님의 심판은 죽지 않았다. 악인은 얼마간 평안을 누릴지 모르나, 결국 쇠잔해질 것이다.

우리는 악을 행치 말자. 우리는 살인하지 말고 간음하지 말며 도적질하지 말자. 우리는 오직 하나님을 경외하고 의와 선을 행하자.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남에게 선을 베풀며 구제하며 빛의 자녀답게 살아가자. 우리는 의인과 악인을 향한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을 확신하자.

[요한계시록 14장 하나님 말씀] 구속받은 성도들(계 14:1-20)

 

[요한계시록 14장 하나님 말씀] 구속받은 성도들(계 14:1-20)

요한계시록 14장에서는 구속받은 성도들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십사만사천 명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하나님은 창세전에 선택한 백성인 자들을 구원하여 주십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

skh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