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2장에서는 예수님이 갈릴리 가나의 혼인 잔치에서 물을 포도주로 만든 기적에 대해서 말씀한다. 혼인 집에 포도주가 떨어졌다는 것은 오는 손님들에게는 수치다. 그래서 마리아가 예수님에게 부탁했던 것이다. 예수님은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고 했다. 물을 포도주로 만든 사건에는 구속사의 비밀이 있다. 앞으로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음으로 영원한 생명수를 주실 것을 내포하고 있다.
예수님의 처음 가나의 포도주 기적(요 2:1-11)
우리는 여기서 갈릴리 가나의 혼인 잔치에서 그리스도가 물을 기적적으로 포도주로 변화시킨 기사를 본다. 그를 믿고, 그를 따를 만큼 믿음이 좋은 사람들이 있을 때는 "기적을 행하지 않았다." "당신은 무슨 표적을 보여 주겠습니까?" 하는 질문을 하는 자들이 생기기까지 많은 것을 행하지 않은 것 같다. 그는 전에도 기적을 나타낼 수 있었으며, 또한 기적을 그의 일상적인 일로 삼아 자기 친구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도 있었다. 그러나 자기의 교훈을 확증해 주는 거룩하고 귀중한 징표로써의 기적은, 그가 말씀을 가르치기를 선포하면서부터 시작했다.
Ⅰ. 이 기적의 필요성을 보자. 마이모니드즈( Miamonides)는 모세가 "필요한 경우는" 광야에서 기적을 행했다는 것이 모세의 영예였다고 했다. 즉 그는 무리들이 음식을 요구할 때, 만나를 제공했다. 그리스도도 그렇게 하셨다. 다음을 살펴보자.
1. "때." 예수가 갈릴리에 들어간 "제3일"이다. 복음서 기자는 그날 그날의 사건을 일지에 기록했다. 어떤 특별한 일이나 말씀이 없이 지낸 날이 없었기 때문이다. 예수는 자기의 종들보다 더 뜻있는 나날을 지내신다. 그러므로 밤에 로마 황제처럼 "또 하루를 잃었구나!" 하는 탄식을 할 필요가 없었다.
2. "장소." 그곳은 아셀 지파가 살고 있는 (삿 19:28) 갈릴리의 가나이다. "거기서 기름진 식물이 난다"라고 했다(창 49:20). 그리스도는 공개적으로 자기를 드러낼 수 있는 예루살렘에서 멀리 떨어진 벽촌에서 기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이것은 그가 "사람에게 영광을 취하고자 하지 않음"을 보여 준다(5:41). 그는 오히려 "천한자들을" 높여 왔다. 소박하고 정직한 갈릴리인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오만이 가득 찬 랍비들, 지도자들 그리고 귀족들보다는 훨씬 수월하게 예수의 가르침과 기적들을 받아들일 수 있었다.
3. "혼인 잔치"가 계기가 되었다. 아마도 혼인 당사자 중 어느 한쪽이 "예수의 모친"도 "거기"있었다고 했다. 그러나 그 어머니가 "청함"을 받았다는 말은 없다. 이 사실은 예수의 어머니에게는 그 지방이 고향과 같음을 암시하고 있다. 여기서 그리스도가 혼인 의식을 존중한 것을 보게 된다. 그는 그 의식에 참석했을 뿐만 아니라, 거기서 처음 기적을 나타냄으로써, 그 의미를 더 진지하게 하셨다. 그 의식은 인간이 죄짓기 이전에 축복으로 제정된 것이며, 또 그것을 통해서 그가 계속 "거룩한 자손을 찾고" 있기 때문이며, 또 의식이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는 혼인 의식을 지나치게 성스럽게 여겨 하나의 성례식으로 발전시킨 반면 결혼 생활에 대해서는 어떠한 성스러움과는 관계없는 것처럼 부당하게 비하하고 있다.
여기에는 "혼인 잔치"가 있었다. 그래서 그 의식을 더욱 뜻있게 했다. 결혼은 흔히 잔치로 되어져서(창 29:22; 삿 14:10), 그리고 그 제자들이다. "예수의 어머니(이것은 가장 존경스러운 그녀의 칭호이다)도 거기에 있었다." 그러나 요셉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것으로 보아, 이미 죽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예수는 "청함을 받고," 초대에 응했다. 그리고 사람들과 즐거움을 나눈다. 여기에서 우리는 우리의 친척들이 비록 지위가 낮지만, 그들을 "존경하고," "사귀라"는 교훈을 받는다. 그리스도는 세례 요한의 태도와는 달랐다. 세례 요한은 사람들과 같이 "먹지도 마시지도 않았다'(마 11:18, 19). 교제를 "거절하는" 방법보다는 "신용하는" 방법이 더 사려 깊은 생각이다.
(1) 결혼식과 청함을 받은 예수.
① "결혼식"이 있을 때, 예수 그리스도를 청한다는 것, 즉 그의 영적인 은혜의 현현으로 혼인을 인정받고, 축복을 받는다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이때의 결혼식은 참으로 영예로 왔다. "주 안에서 혼인하는" 사람들은(고후 7:39) 주를 떠나지 아니한다.
② 결혼식에 주님을 모시려는 사람들은 기도로써 주님을 청해야 한다. 이때의 기도는 주님을 청하는 사자의 역할을 한다. 그러면 주님은 오실 것이다. "네가 부르라. 내가 대답하리라." 그때 주님은 오셔서 물을 포도주로 변화시킬 것이다.
(2) 제자들도 역시 초대받았다. 그 수는 그가 부른 다섯이었다. 아직은 더 제자가 없었다. 그들은 예수의 가족이었고, 함께 초대받았다. 그들은 자신들을 예수의 처분에 맡겼다. 예수께서 돈은 없지만, 자기들의 좋은 친구가 되었음을 그들은 알았다. 이 점을 주의하자.
① 그리스도를 "따르려는"사람들은 그와 함께 "잔치에 참여"해야 하며, 그가 가는 곳에 동행해야 한다(12:26). "내가 어느 곳에 처하든지, 거기에 내 종들도 있으리라."
② 그리스도를 사랑한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사람들을 사랑함으로써 입증된다. "우리의 선행이 그에게까지는 못 미치나 성도에게는 미친다."
칼빈은 그 잔치의 주인을 상당히 너그러운 사람으로 보고 있다. 그것은, 그 주인이 비록 초라하게 차린 잔치이지만, 그가 처음 생각했던 사람 외에 낯선 사람 4,5명을 더 청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또 주인은 그들이 예수를 따르는 사람임을 알고 청했는데, 이것은 지위가 높은 사람들보다는 낮고 평범한 사람들이 보다 자유스럽고, 활발하고, 그러면서도 참다운 우애가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Ⅱ. 기적의 내용을 보자.
1. "포도주가 모자랐다"(3절).
(1) 포도주는 잔치에 소용되는 것으로써 많이 준비해 두었지만 모자랐다. 이 세상에 있는 동안, 우리가 풍족하다고 여겨질 때에도 가끔은 궁핍을 겪는다. 항상 쓰면 우리가 미처 알기도 전에 모자라게 될 것이다.
(2) "혼인 잔치" 석상에 부족된 점이 있었다. "결혼해서," "세상 것을 염려하며" 사는 자들은 "육체의 어려움"과 실망되는 점들이 있을 것을 각오해야 한다.
(3) 그리스도와 제자들이 이 부족의 원인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것은 그들이 준비하고 기대했던 이상의 손님들을 맞이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예수로 인해서 부족한 자는 손해보지 않게 될 것이다.
2. 부족했을 때 "예수의 모친"은 도와 달라고 예수에게 간청했다. 이때에 예수와 그의 모친과의 대화가 있다(3-5절).
(1) 그녀는 자기들이 처한 곤경을 예수에게 알려왔다. "그녀는 포도주가 떨어졌다고 예수에게 말했다"(3절). 어떤 사람은 생각하기를, 그의 모친이 예수에게서 어떠한 기적적인 도움(예수는 이제까지 표적을 행사한 적이 없었다)을 바라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본다. 그 여인은 단지, 손님들에게 어떤 "적절한" 양해를 예수가 해 줄 것을 바랐다고 본다. 그것은 신랑의 체면을 살리기 위한 최선의 방법으로 여겼다. 혹은 칼빈이 생각하는 것처럼, 예수가 어떤 성스러운 방법으로 포도주의 부족을 채울 수 있다는 것을 그의 모친이 미리 알고 청했다고도 본다. 그러나 아마 거의 틀림없이 예수의 모친은 하나의 기적을 기대했으리라. 왜냐하면 그녀는 예수가 모세처럼 시의적절하게 이스라엘의 결핍을 채워 주는 위대한 예언자로 출현하고 있음을 알고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비록 이 기적이 예수의 첫 공적 기적이지만, 아마도 그는 때때로 자기의 궁핍한 가정생활을 돕는 일을 했을 것이다. 신랑 측에서는 포도주를 더 가져오도록 사람을 보낼 수도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예수의 모친은 생수의 근원인 예수에게로 나아왔다.
① 우리는 우리 친구들의 궁핍이나 부족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야 하다. 단지 "우리 자신의 것에만 집착해서는 " 안 된다.
② 우리의 소유와 우리 친구들의 곤궁에 대하여는 기도로써 그리스도에게 간청하는 것이 우리의 지혜요 의무이다.
③ 그리스도에게 고할 때, 우리는 그에게 명령할 것이 아니라, 그 앞에 우리의 처지를 겸손하게 내놓음으로써 우리 자신을 그에게 완전히 맡겨야 한다.
(2) 자기 모친에 대한 예수의 견책이 나와 있다. 아마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큰 어떤 잘못이 그녀에게 있었기 때문이리라.
① 견책의 내용을 보자. "여자여,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그리스도는 많은 사람을 사랑하지만 그만큼 또 견책도 하고 응징하기도 한다. 그는 "어머니"라 부르지 않고 "여자"라 부르고 있다. 우리가 주제넘는다고 생각될 때에는, 자신이 남자인지 여자인지, 연약하고 어리석고 그리고 부패한 자인지를 다시 생각해 보아야 ‘티 에모이 카이 소이’라는 질문은 "나와 당신에게는 그것이 무슨 상관입니까?"로 읽을 수도 있다.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라고 해석되어 왔다(삿 11:12; 삼하 15:10; 에 4:3; 마 8:29에서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질문은 어머니에게 존경과 순종을 나타내야 한다는 제5계명과는 전혀 불일치하지 않는 분개를 말해 주고 있다(눅 2:51). 왜냐하면, 레위가 "자기 아버지에게 나는 당신을 모릅니다고 했을" 때도 오히려 칭찬했기 때문이다(신 33:9). 이제 이 질문에서 의도하는 것을 보자.
첫째, 예수의 신성에 속하는 행위 문제에 참견하려는 모친을 견책한 것이다. 그것은 어머니에 의존하지 않으며, 그 문제(신성)에 대해서는 그녀가 모친이 아니라는 뜻이다. 비록 그가 인간으로서는 다윗의 자손이고 여인의 아들이지만, 신으로서는 다윗의 주이며, 여인의 주이며, 이 사실을 자기의 모친에게 알려 주고 싶었던 것이다. 가장 훌륭한 출세를 했더라도 그것이 우리 자신과 우리의 처지를 잊게 하거나 은혜를 경멸하게 해서는 안 된다.
둘째, 그것은 여기에 참석한 그의 다른 친척들을 향한 교훈을 주는 것이다. 예수와의 혈연관계를 이용하여 기적을 기대하거나 특혜를 바라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일에 대해서는 우리가 "얼굴을 대면한 듯이 알 수는" 없다..
셋째, 후세의 로마 가톨릭 교회는 동정녀 마리아를 지나치게 숭배해 하나의 우상 숭배를 범하게 되었다. 본문은 이에 대한 강력한 반증을 제기하고 있다. 그들은 마리아를 "하늘의 여왕," "세상의 구원," 자기들의 "중재자," 또 "생명"과 "소망"이라고 부른다. 더욱이 그녀의 공적과 중재를 의존할 뿐만 아니라, 자기들에게 복을 베풀어 달라고 "그녀의 아들에게 부탁하도록" 그녀에게 간구를 드린다. 구원주에게 당신의 모성적 부탁을 올리소서, 예수는 기적을 나타내실 때, 심지어는 그가 모욕을 당하실 때에도, "여자여,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라고 분명히 말하고 있지 않는가? 이 말은 엄청난 우상 즉 무서운 신성 모독을 "예방하며," 따라서 그런 숭배를 더욱 정죄하는 말이라고 하겠다. 하나님의 아들은 아버지와 함께 우리의 변론자이지만 우리 주의 어머니는 아들과 같이 우리의 변론자가 될 수 없다.
② 이런 책망의 이유를 보자. "내 때가 아직 이르지 못했나이다." 그가 행하는 모든 일에는 그의 때, 즉 적합하고 가장 알맞은 시기가 있기 때문이다. 이제 여기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본다.
첫째, "기적을 행할 나의 때가 아직 이르지 못했나이다." 그러나 그는 때가 이르기 전에 기적을 나타내셨는데, 이것은 어린아이와 같은 자기 제자들의 믿음을 확고하게 해 줄 필요를 예견하였기 때문이다(11절). 여기에 그의 모든 기적의 목적이 드러나고 있다. 이것은 그의 때가 이르렀을 때 그가 행한 많은 기적들의 전조였다.
둘째, "공개적으로 기적을 드러낼 수 있는 나의 때가 아직도 이르지 않았나이다. 그러므로 공공연하게 기적에 대해서 말하지 말라."
셋째, "아버지가 허락하여, 예언자로서 행동을 나타내기 시작할 때가 아직 안 왔나이다." 그레고리 니센(Gregory Nyssem)은 그렇게 본다.
넷째, "이러한 기적을 나타낼 수 있는 나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않았나이다." 포도주가 "모자라기 시작하자" 예수의 모친이 저들을 도와 달라고 그에게 왔는데(3절 참고), 그의 때란 포도주가 "완전히 소비"되어, 전혀 없을 때라는 것이다. 이것은 아직도 남아 있는 포도주에 물을 섞었다는 의심을 없앨 뿐만 아니라, 인간의 궁지가 하나님이 인간을 돕고 구원을 나타낼 수 있는 기회라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 있다. 그래서 우리가 최악의 궁핍에 이르러 어찌할 바를 모를 때 그의 때가 이르게 된다. 용기 있는 사람이란 비록 그의 때가 이르게 된다. 용기 있는 사람이란 비록 그의 때가 아직도 이르지 않았지만 올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그를 기다리는 사람이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자비의 지연을 기도의 거절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3) 이러한 예수의 대답에도 불구하고, 그가 이러한 곤궁에서 도와주리라는 기대를 가지고 예수의 모친은 용기를 내어, 하인들에게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고 했다(5절).
① 모친은 순종하는 마음으로 그 꾸중을 들었다. 변명하지 않았다. 그리스도에게 책망받지 않는 게 최선이고, 꾸중을 들어도 온순해지고, 침착해지며, 그 책망을 친절한 행위로 여기는 것이 차선이다(시 141:5 참조).
② 모친은 자기 소망을 그리스도의 자비에 맡겼고, 그 역시 모친의 소망을 채워 주었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자비를 구하러 나아갈 때, 우리에게 용기를 꺾는 두 가지 일이 있다.
첫째, "우리 자신의 어리석음"과 연약함이다. "기도를 해도 이루어질 수 없다고 생각하는 불안전한 기도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둘째, "우리 주의 분노와 책망"에 대한 생각이다. 계속적인 고통과 구원의 지연, 또한 우리의 기도에 화나신 듯한 하나님의 표징 등이다.
이 두 가지가 예수의 모친의 경우이기도 하다. 그러나 모친은 소망을 가지고 용기를 내었기 때문에 결국 예수는 안심되도록 하는 대답을 주었다. 여기서 우리에게, 기도는 믿음과 열심히 심지어는 섭리가 우리의 기대와 대조되는 것처럼 보일 때라도, 하나님과 씨름하라고 가르치고 있다. 우리는 희망할 수 없는 중에서도 희망을 얻어야 한다(롬 4:18).
③ 모친은 즉시 하인들더러 그를 주시하도록 일렀다. 하인들더러 그녀 자신을 주시하라고 하지 않았다. 모친은 이제 예수에 대한 어떤 주장이나 간섭을 포기하고 있다. 하인들은 예수만 바라보고 있었다(시 62:5 참조).
④ 모친은 하인들에게 논쟁이나 질문도 하지 말고 그가 시키는 대로 하도록 일러두었다. 즉 모친은 예수에게 지시함이 잘못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하인들에게 같은 잘못을 범하지 않도록 그래서 채워 줄 수 있는 그의 때와 방법에 복종하도록 일러두었다.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 비록 그의 말이 부적당하다고 생각될지라도 괜찮다. 만약 손님들이 포도주를 청할 때, 그들에게 물을 갖다 주라고 말씀하시더라도 그렇게 하라. 혹은 다 비운 포도주 병을 그들에게 부어 주라 하더라도 그렇게 하라. 그는 몇 방울의 포도주로도 많은 포도주를 만들 수 있느니라."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그리스도를 따르려는 사람은 그의 명령에 철저히 복종해야 한다는 점이다. 의무의 길이란 자비를 받는 길이다. 그리스도의 방법은 어느 곳에서도 구애받지 않는다.
(4) 그리스도는 결국 기적적으로 그들의 필요를 채워 주셨다. 그는 때때로 그의 말씀 이상의 기적을 행하시기는 하나 결코 말에 못 미치는 일은 아니한다.
① "물을 포도주로 변화시킨" 기적. 물의 본질이 새로운 형태로 바뀌어 포도주가 되었다. 이런 "변형"은 "기적"이다. 그러나 가톨릭의 "화체설(化體說)" 즉 본질은 변화되나 우연적 성질은 여전히 그대로 남아 있다는 설은 하나의 괴물이다. 이리하여 그리스도는 자신이 본성적으로 하나님임을 나타내셨다. 하나님만이 땅에서 포도주를 나게 하신다(시 104:14, 15). 매년 기름진 땅에서 포도즙을 짜내는 것은 능력 있는 일이지만, 그러나 자연법칙에서 볼 때는 이 기적만큼 놀라운 일은 못된다.
모세가 기적을 베풀기 시작한 것은 물로 피로 만드는 때부터이다(출 4:9; 7:20). 그러나 그리스도의 표적의 시작은 물을 포도주로 만드는 것이다. 이것은 모세의 율법과 그리스도의 복음 사이의 차이를 암시하고 있다. 율법의 저주는 물을 피로되게 하는 즉 일반적인 즐거움을 고뇌와 공포로 바꾸는 것이지만, 복음의 축복은 물을 포도주로 바꾸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믿는 사람 모두에게 삶의 즐거움을 증진시켜서 참 즐거움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그의 사명임을 보여 주고 있다. 실로는 "포도주로 옷을 빤다"라고 했다(창 49:11). 즉 물이 "포도주로 바뀐"것이다. 그리고 복음은 "너희 목마른 자 들아 물로 나아오라. 포도주를 사 먹으라"(사 55:1)고 우리들을 부르고 있다.
② 기적의 여건이 거기에 어떤 속임수도 없었음을 보여준다.
첫째, 돌항아리에서 된 일이다. "돌항아리 여섯이 놓여 있었다"라고 했다(6절). 이러한 물통은 의식법상의 부정을 율법적으로 점화시키기 위해 쓰였다. "유대인들은 손을 씻기 전에는 먹지를 않는다"(막 7:3). 그래서 그들은 씻는데 많은 물을 사용한다. 여기에 6개의 큰 물항아리가 있는 것도 그 때문이다. 이 물항아리에 대한 속담이 있다. "씻는 데 물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은 이 세상에서 많은 재물을 얻을 것이다"라는 말이다.
그리스도가 이 돌항아리를 사용함으로써 그들이 의도했던 사용 방법과는 아주 달라졌다. 즉 기적을 드러내는 포도주 항아리로 사용되었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사람을 기쁘게 하는 "포도주"와 같은(사 9:13). 복음의 은총을 가져왔다, "유익하고 빈약한" 성질의 물과 같은 율법의 그림자를 가져온 것이 아니라 한 번도 포도주 항아리로 사용되지 않은 물항아리가 있었다. "물"항아리는 향기를 보존하는 데 적합하지 않다.
이 항아리 하나에 "두세 통"(1통은 1/4배렐), 즉 2,3밧 또는 에바 들이였다. 확실치는 않지만 아주 상당한 크기이다. 많은 기름처럼(왕하 4:7), 포도주는 결혼한 새 부부에게 자비를 베풀려는 것이지 잔치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을 취하게 만들려는 것은 아니었다. 그리스도는 역시 자기 자신도 이렇게 풍성히 주신다. 풍성한 영광에 어울리도록 주신다. 이 항아리가 두세 통의 크기라는 것은 기록자의 말이다. 성령은 이 항아리의 크기를 아주 정확하게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6:19처럼), 우리가 아주 확실한 확신을 가지지 않은 물건들에 대해서는 조심스럽게 그리고 확신을 가지지 말고 이야기하도록 할 것을 가르쳐 준다.
둘째, 그리스도의 말씀에 따라 하인들이 항아리의 "아구까지" 채웠다(7). 주의 종의 모세에게 하나님이 명했을 때, 바위로 가서 물을 나오게 한 것처럼, 이 하인들도 그리스도가 명하였을 때, 물을 길어 포도주를 취하였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이제까지 어떤 어려움도 하나님의 능력에는 저항할 수가 없는 것처럼, 그리스도의 명령의 말씀에 반대되는 것은 일어날 수 없다는 점이다.
셋째, 기적이 순식간에 일어났고, 그래서 더 놀랍게 되었다.
a. 하인들이 물항아리를 채우자 즉시 "떠서 갖다 주라"라 했다(8절). 그리고 그대로 행해졌다.
(a) 아무런 의식도 거치지 않고 남들이 보는 중에 했다. 사람들은 생각하기를, 나아만처럼, 예수가 나아와 서서 여호와의 이름이라도 부르길 바랐을 것이다(왕하 5:11). 그러나 그리스도는 말없이, 여전히 앉아 계시면서 기적을 행하셨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그리스도는 "소란을 피우지 않고" 은밀히 기적을 행했다는 점이다. 때때로 그리스도는 기적을 행하시면서 말씀과 표적을 사용하신다. 그러나 그것은"둘러선 무리를 위함이었다"(11:42)
(b) 그리스도의 마음에는 어떤 주저나 불안이 없다. "떠먹어 보고 갖다 주라"라고 말하지 않았다. 비록 이 기적이 첫 기적이지만, 그는 자기가 해야 할 일을 알았던 것처럼, 자기가 할 수 있는 일도 알았다. 그렇다고 자기의 기적을 시험해 보지도 않았다. 그렇지만, 이 표적은 잘 되었으며, 처음이지만, 아주 잘 되었다.
b. 우리 주 예수가 하인들에 지시한 것을 보자.
(a) "뜨라." 즉 항아리 속에 두지 말고 마실 수 있도록, 떠서 갖다 주라. 마시게 하라.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a] 그리스도의 일들은 모두가 "우리를 위한"것이란 점이다. 그는 어떤 사람에게 묻어두라고 재능을 주진 않았다. 그리스도는 당신에게 지혜와 은혜를 주었는가? 당신의 물을 포도주로 변화시켰는가? 그것은 "모두를 유익하게" 하기 위해서다. 그러므로 "떠서 갖다 주라."
[b] 그리스도를 알려는 사람들은 그를 시험해 보아야 한다. 보통의 수단을 사용해서 그에게 시중을 들어보면, 특별한 감화를 받게 될 것이다. "주를 두려워하는" 자를 모두를 위하여 "쌓아 두신" 것이 "주를 신뢰하는 자들을 위하여 쓰인다"(시 31:19). 고로 신앙을 발휘하여 "쌓아 둔" 은혜는 "퍼다 써야" 한다.
(b) 포도주를 "연회장에게" 주라 했다. 어떤 성서학자는 이 연회장이 주빈으로 가장 상석에 앉았다고 생각한다. 만약 그렇다면, 오로지 우리 주님이 주빈으로서 그 좌석을 차지했어야 한다. 그러나 아마도 상좌에는 그 자리를 "좋아하는" 사람(마 23:6), 그래서 그것을 선택한 사람(눅 14:7)이 앉았을 것이다. 그리고 그리스도는 자신의 규율에 의하여 "가장 아랫자리에 앉았다." 그러나 비록 그가 연회의 주빈으로 대우를 받지 못하지만, 자신을 연회에 참석한 사람들과의 친구임을 친히 나타내고 있다. 그는 잔치를 베푼 자는 아니지만 잔치의 최고 후원자였다.
또 어떤 성서학자는, 이 연회장이 연회의 감시자이고 운영자라고 생각한다. 즉 플루타크(plutarch)의 연회장(symposiarcha)과 같은 것으로써, 그의 직책은 매사가 충분한가, 지나치게 행동하는 사람은 없는가, 음란한 행위자나, 무질서한 자들이 없는가를 감시하는 자라는 것이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연회는 통제자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그것은 연회에는 많은 사람들이 참석해 자체의 통제가 곤란하기 때문이다.
또 다른 성서학자는 이 "연회장"을 제사장이나 레위인 같은 "성무 담당자"(chaplain)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들은 축복을 빌고, 감사제를 드린다. 그래서 그리스도는 연회장에게 술잔을 주었고 이 연회장은 술잔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축복을 기원했을 것이다. 그래서 그리스도의 출현과 능력의 독특한 시현이 있었지만, 경건과 헌신의 일반적인 규칙과 방법을 깨거나 무시하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넷째, 이와 같이 기적으로 만들어진 포도주는 연회장에게 인정받은 가장 최상의 종류이었다. 즉 과찬이 아니라 실제로 그랬다. 그것은 그 포도주가 어디서 났는지를 그가 모르고 있었기 때문에 그만큼 사실이다(9,10절).
다시 떠온 술이 포도주임이 확실했다. 비록 연회장은 이 포도주가 어디서 났는지를 모르지만, 그가 맛봄으로써 포도주임을 알았다. 하인들은 이 포도주가 어디서 났는지를 알지만, 아직 맛을 보지는 못했다. 만약 맛본 자가 어디서 가져왔는지를 알았다면, 혹은 떠다 준 자가 그 맛을 알았다면, 이 사실을 환상으로 돌렸을 것이다. 그러나 이젠 의심의 여지가 없다.
가장 좋은 포도주였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그리스도의 기적은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에게조차 드러난다는 점이다. 기적의 결과는 항상 최고의 품질이다. 이 포도주는 일반 것보다 더 "강한 밀도"와 더"좋은 맛"을 지녔다. 이 연회장은 더없이 즐거운 기분으로 신랑을 바라보았다.
a. 그것은 흔히 하는 방식과는 달랐기 때문이다. 좋은 포도주는 먼저 손님들의 정신이 맑고, 욕구가 신선할 때 가져다주어, 그 포도주를 칭찬하게 한다. 그리고는 손님들이 적당히 취해 그들의 정신이 몽롱하고 욕구가 침체되었을 때는 좋은 포도주가 아니라 나쁜 포도주를 내온다. 그래서 즐거운 기분이 사라지고, 곧 싫증이 나 불쾌해지며, 더 이상 즐길 수 없게 된다.
b. 이 신랑은 비축 둔 좋은 포도주로, 손님들에게 호의를 보였다는 찬사를 받았다. "그대는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두었도다." 이 연회장은 이 좋은 포도주를 베푼 사람이 누구인지도 모르고. 좌석에 앉아 있는 신랑에게 감사했다. "곡식과 포도주를 내가 저에게 준 것을 저는 알지 못하였다"는 말이 있다(호 2:8).
(a) 그리스도는 손님들에게 포도주를 풍성하게 제공함으로 특별히 즐거운 시간에는 포도주를 사용하여 건전한 즐거움을 삼을 것을 허용했었지만(느 8:10) 그렇다고 그가 우리의 마음이 어느 때나 심지어 결혼 잔치에서라도 "방탕함과 술 취함"으로 지내서는 안 된다는 자신의 경고의 말씀을(눅 21:34) 무효화시킨 것도 아니요, 그 말씀을 손상시키신 것도 아니다. 그리스도에게 그들이 마시도록 좋은 포도주를 제공한 것은 그들이 절제할 수 있는가를 시험해 보시려는 의도가 있는 것이었고 "인간의 수단에는 결핍이 따른 수밖에 없으나 하나님의 아들에게는 풍성함이 있음을 보여 주려는 데 뜻이 있었다. 강요된 절제는 칭찬할 만한 덕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신의 섭리로 우리가 충만한 기쁨을 받고 또 신의 은혜로 그것을 절제할 수 있게 된다면, 그것은 칭찬받을 만한 자기부정(극기)이다.
(b) 그리스도는 자기와 함께 한 사람들과 어울리는 방법의 표본을 보여 주었다. 즉 "끝까지," "좋은" 포도주를 비축해 그들의 봉사와 수고의 보답은 하늘나라에서 받을 것이다. 장차 드러날 영광이다. 죄의 쾌락은 술잔을 보기 좋게 하지만 "마지막에는 쓰다" 그러나 신앙의 쾌락은 갈수록 더한 즐거움으로 변하게 된다.
Ⅲ. 이 이야기의 결론에서(11절) 다음을 듣게 된다.
1. 예수가 "처음으로 기적"을 나타내셨다. 예수의 탄생과 세례에서-그러나 그 자신이 바로 가장 큰 기적이다. 많은 기적들이 있었지만. 이 기적은 그가 행하신 첫 기적이었다. 그는 성전에서 율법학자들과 논쟁할 때가 이르지 않았었다. 그는 능력을 가졌지만 그때는 아직도 그의 때가 이르지 않았었다. 그는 능력을 가졌지만 그때는 "능력을 감출 때"였다.
2. 여기서 그는 "그의 영광을 나타냈다"라고 했다. 그는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드러냈고, 하나님의 영광이 독생자이신 예수의 영광임을 증명하였다. 그는 또한 자기 일의 성격과 목적을 나타내셨다. 그의 모든 기적들에서, 특히 이 혼인 잔치의 기적에서 자신이 오랫동안 기대하던 메시아임을 명백히 했다.
3. 그의 제자들이 그를 믿게 되었다. 그가 불려던 제자들은 아직도 기적을 보지 못하고 그를 따랐는데, 이제 기적을 보고, 그들의 믿음이 더욱 굳어졌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이 있다.
(1) 믿음이 진실하더라도 처음에는 연약하다. 가장 강한 사람도 어린아이였을 때가 있는 것처럼 아주 믿음이 돈독한 사람들도 마찬가지이다.
(2) 그리스도가 영광을 나타냄으로써 그리스도인들은 더 확고한 믿음을 갖게 된다.
[예레미야 33장 설교말씀] 다윗의 의로운 가지(렘 33: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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