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설교 알쓸잡

[요한복음 강해 설교문] 말씀 되신 예수 그리스도(요1:1-2)

복음의 능력 2020. 7. 22. 11:4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알쓸잡에 오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요한복음 강해 설교문 중에서 말씀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목: 말씀되신 예수 그리스도

성경: 요1:1-2

 

 

<서론>

 

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을 사 복음서라고 합니다. 복음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그 행적을 기록한 책입니다. 그런데 요한복음은 다른 세 복음서와는 상당히 특이한 점이 많습니다. 다른 세 복음서가 예수님이 하신 일에 대한 사건을 중심으로 기록한 책이라면 요한복음은 그 내용과 의미를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는 책입니다. 그래서 요한복음은 다른 그 어떤 말씀 보다도 어려운 말씀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다른 복음서도 마찬가지겠지만 요한복음만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을 설명하려고 집요하게 추적하는 말씀도 없을 것입니다. 이 요한복음은 주님의 행적이나 예언들이나 그 능력에 관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에 관해서 묘사하려고 하는 말씀익 대문에 더 어려운 것입니다.

 

 

다른 복음서에서는 사건 기록이 많은데 비하여 요한복음은 예수님의 탄생이나 세례나 시험에 관한 기사가 없고 변화산 사건이나 최후의 만찬이나 겟세마네의 기사 등의 기록이 빠져있습니다. 그 대신에 예수님께서 친히 자신을 설명하시는 부분이 많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묘사는 많이 있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 거룩하신 하나님, 사랑이신 하나님, 영원하신 하나님, 의로우신 하나님, 자비로우신 하나님,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 긍휼 하신 하나님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요한복음에서는 하나님에 대한 표현을 말씀이라고 합니다. 이제 왜 하나님을 말씀이라고 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본론>

 

요한복음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묘사하는 것은 언제나 예수 그리스도 자신을 묘사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묘사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요1:18절에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라고 하였습니다. 이 본문에서 하나님을 직접 본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말씀합니다.

 

 

이것은 우리 가운데 하나님을 충분히 이해시킬 만큼 잘 묘사해 낼 자가 없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우리 인생이 하나님을 보지 못하여 하나님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니까 하나님을 묘사하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셔서 하나님을 우리에게 드러내 보이고 있다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독생하신 하나님, 즉 예수님을 통하여 하나님 자신을 설명하고 있다는 사실이 하나님을 말씀이라는 단어로 묘사하는 이유입니다.

 

 

물론 여기서 하나님과 예수님은 같은 본체십니다. 종종 이런 문제가 야기됩니다. 하나님이 몇 분이 계시는가? 하는 질문 앞에서 적당히 얼머부릴 때가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천국 가면 몇 분의 하나님을 만나게 되겠습니까? 흔히 우리가 하나님을 한 분이라고 말하는 것은 숫자상으로 한 분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한 분이라는 말씀은 성품과 능력과 존귀와 영광이 똑같으시다는 말입니다. 빌2:6절을 보면 "그는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하였습니다.

 

 

여기서 ''라는 분은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다시 말해서 예수 그리스도는 원래 하나님과 똑같은 본체시라는 것입니다. 본체라는 말은 숫자적으로 하나라는 뜻이 아니라 똑같다는 의미의 하나를 말합니다. 천국에 가면 우리는 분명히 성부 하나님과 성자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을 만날 것입니다. 이 세 분은 똑같이 다 거룩하시며, 전능하시며, 영광을 받으실 존귀하신 분이십니다. 성부, 성자, 성령 이렇게 일하는 순서와 질서가 있을 뿐 누가 더 높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러한 하나님을 우리에게 바로 알리기 위하여 하나님이신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것입니다. 하나님이 누구이신가를 우리 인생들이 바로 이해하지 못하니까 예수님께서 친히 육신을 입고 오셔서 하나님이 누구신지를 가르치고 설득하러 오신 것입니다. 그중의 한 예가 바로 요한복음 14:6절 이하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이어 7절에서 "너희가 나를 알았더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로다 이제부터는 너희가 그를 알았고 또 보았느니라 빌립이 가로되 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시옵소서 그리하면 족하겠나이다."

 

 

여기서 우리가 주의하여 보아야 할 말씀이 있습니다. 6절에서 예수님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라고 하신 다음 7절에서 "너희가 나를 알았더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로다"라고 하십니다.

 

 

여기서 바로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별명을 가지게 되시는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 말이라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습니다마는 '말씀'이라는 단어의 일차적인 의미는 그것이 설명용이라는 것입니다. 말은 뜻을 설명하기 위해서나 전달시키기 위해서 사용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이라는 별명을 가지시는 것은 예수님이야말로 하나님을 우리에게 전달시키고 설명하는 데 있어서는 최고의 방법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를 본 자는 하나님을 본 것"이라고 하신 것입니다. 복음서의 초점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을 설명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붙잡힌 여인을 용서하신 예수님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바로 그러한 분이시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신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은 용서의 때다, 구원의 날이다, 아직 심판의 때가 아니다, 그러니까 지금 용서를 하니 너는 돌이켜 회개하고 다시는 이런 죄를 짓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것을 통해서 하나님께서는 지금 우리를 어떻게 대하시는가 하는 것을 표본으로 보여주고 계신 것입니다.

 

 

이제 주님께서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않겠노라"는 말씀을 이해하시겠습니까? 하나님께서 지금 우리를 어떻게 보고 계시며, 나에게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를 이 사건을 통하여 보여주고 계신 것입니다. 한 번은 예수님께서 말씀을 전하고 계실 때에 "주여, 주의 모친과 형제들이 찾아왔습니다." 하니 이에 주님은 "누가 내 모친이며 내 형제냐?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행하는 자가 내 형제니라:라고 대답했습니다. 참으로 기가 막히는 말씀입니다.

 

 

여기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입니까? 천륜을 어기고 천륜을 어기고 인륜을 어기라는 말씀입니까?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무엇이 더 중요하게 여기며 무엇을 더 기뻐해야 할 것인가 하는 사실을 제시하고 있으신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행하는 것을 인륜지 대사보다 더 중요하게 여길 것을 요구하시는 말씀입니다. 바로 이 같은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시기 위하여 예수께서 친히 이 땅에 오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성경 가운데 가정 중요하게 보아야 할 책이 있다면 복음서 입니

.

 

 

또한 하나님께서는 친히 이 땅에 오셔서 배고픈 자들을 만나셨습니다. "선생님, 이 사람들이 이미 두 끼나 지났는데 이대로 두었다가는 배가 고파서 안됩니다. 먹을 것을 먹고 오도록 집으로 돌려보냅시다." "언제 집에 가서 오겠느냐? 너희가 가서 먹을 것을 나누어 주어라." 그리하여서 마침내 오병이어의 기적이 일어납니다. 예수님께서는 결단코 자신이 누구인가를 과시하기 위하여는 그 기적을 베풀지 않았습니다. 오직 모두를 배불리 먹이시기 위하여 그 기적을 베푸신 것입니다.

 

 

또한 복음서의 여러 곳에 기록되어 있는 예수님께서 병든 자를 고치시고 귀신을 내어 쫓으시는 이유 중에 큰 부분이 바로 이런 것입니다. "저희의 목자 없는 양 같음을 불쌍히 여기시고 민망히 여기사" 바로 이것이 누구의 마음이라는 것입니까?

 

 

하나님의 마음이라는 것입니다. 나사로의 죽음을 보고 어떻게 하셨습니까? 주께서 눈물을 흘리셨습니다. 주변의 사람들도 '보라 저가 어떻게 그 나사로를 사랑했는가 그가 눈물을 흘리신다'라고 말했습니다. 죄 아래 노예가 되었음을, 사망의 권세 아래 있음을 분히 여기시며 이러한 우리를 분히 여기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눈물을 보셔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심정인 것입니다.

 

 

또한 예루살렘 성을 향하여 얼마나 안타까워하십니까?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선지자들을 죽이고 내게 파송된 자들을 돌로 치는 자여 암탉이 그 새끼를 날개 아래 모음같이 내가 네 자녀를 모으려 한 일이 몇 번이냐 그러나 너희가 원치 아니하였도다."

 

 

여기서 하나님의 음성을 들어야 합니다. 내가 얼마나 너희에게 이렇게 회개를 촉구했느냐? 얼마나 많은 선지자들이 와서 너희에게 회개를 요구했느냐? 그러나 너희가 듣지 아니하였도다 이 같은 예수님의 탄식이 곧 하나님의 마음인 것입니다. 이렇게 복음서에는 하나님께서 육신을 입고 우리 앞에 나타나셔서 우리를 향하여 안타까워하시고 분노하시고 목숨까지 버려 우리를 사랑하신 일들을 보여줍니다.

 

 

십자가를 지시고 부활하시고 흩어진 제자들을 찾아가시며, 잡히시던 날 밤에 베드로가 벤 말고의 귀를 다시 붙이시는 하나님을 여기서 발견하지 못한다면 복음서를 읽는 보람이 없는 것입니다. 바로 이러한 의미들이 말씀이라는 단어가 갖는 엄청난 내용들입니다.

 

 

그런데 여기 또 다른 엄청난 말씀이 있습니다. 요한복음 17:15-19절에 "내가 비옵는 것은 저희를 세상에서 데려가기를 위함이 아니요 오직 죄악에 빠지지 않게 보전 하기시를 위함이니이다.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저희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삽나이다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아버지께서 나를 세상에 보내신 것같이 나도 저희를 세상에 보내었고 또 저희를 위하여 내가 나를 거룩하게 하오니 이는 저희로 진리로 거룩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이다 "라고 하였습니다.

 

 

이 말씀 가운데는 18절 말씀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이 세상에 보냄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어떻게 보냄을 받았느냐 하면 성부 하나님께서 성자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셔서 하나님 자신을 설명하신 것과 같이 그리고 그의 안타까움과 그분의 원하시던 일들을 수행시키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신 것같이 우리를 세상에 보낸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정신을 차려야 합니다. 성도는 이 세상 속에서 기독교에 대한 유일한 말씀인 것입니다. 내 말뿐만 아니라 내 판단, 내 행위, 내 모양이 그대로 기독교를 설명하는 것이라는 사실에 놀라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말씀으로 오시고 우리에게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그의 자녀로 부르셨습니다. 이 땅에서 많은 사역을 하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우리에게 단순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스피커 구실만을 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오셔서 그 삶 전체를 말씀으로 사셨듯이 그는 걸어 다니는 말씀이셨습니다. 일거수일투족이 다 말씀이라는 것입니다. 그게 다 하나님에 대한 설명이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도 바로 그렇게 세상에 보냄을 받았다는 말입니다. 러므로 성도로서 산다는 것이 얼마나 무서운 것이며 놀라운 것인가 하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우리가 밖에 나가서 생활해 보면 '내가 신자다!' 하는 것이 드러나는 날부터는 사실 무엇을 해도 옆에서 다 나를 쳐다봅니다. 그래서 이것을 부담스럽게 생각하여 숨기고 살아가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런 것을 거추장스럽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오히려 당연한 것이고 자랑입니다.

 

 

사람들이 불을 켜서 말 아래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는 이유는 모두가 그 빛을 보라고 보이는 곳에 놓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너희는 세상에 빛이라"말씀의 의미를 바로 알아야 합니다. 즉 하나님께서는 말씀으로서 하나님을 설명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설명시키기 위하여 우리를 세상에 보내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당연히 눈에 띄는 데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늘 안 보이는 곳에 가기를 더 소원합니다.

 

 

오늘날 작은 교회는 그렇게 기도하고 전도하고 몸부림치는데도 교회가 잘 커지지 않는데 큰 교회는 작은 교회의 수고에 비해 더 빨리 그리고 많이 커지는지 아십니? 그것은 신자들이 숨기를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그저 헌금이나 바치고, 직분은 맡지 않고 구역에는 안 모여도 별 문제가 안되니 얼마나 좋으냐는 것입니다. 또한, 헌금을 냈는지 안 내었는지 누가 압니까? 4,0005,000명이 모이면 누가 왔는지 안 왔는지 알게 뭡니까? 그렇게 적당히 때우려는 신자들로 인해서 큰 교회는 자꾸만 커져가고 있는 것입니다. 100명 미만 모이는데 가면 누가 왔는지 누가 안 왔는지 금방 압니다. 그래서 큰 교회로 숨어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모습은 마치 불을 켜서 됫박 속에 집어넣고 뚜껑을 닫아놓은 것과 똑같습니다. 그럴 바에야 아예 불을 켜지 않는 것이 낫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예수님께로부터 세상에 보냄을 받은 자들입니다. 예수님께서 "는 생명의 떡이라, 나는 생명의 샘물이라 목마른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게 와서 먹고 마셔라."라고 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곧 우리 성도들의 생활이어야 합니다. "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는 이 말씀을 위해서 성도는 태어났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불신자들이 짐을 여러분에게로 가지고 와야 합니다. 그렇다고 여러분이 구속자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 발판과 문은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일차적으로 우리를 통과하여야 됩니다. 왜냐면 우리는 이미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세상에 보냄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결론>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안에 거하셨습니다. 요1:14절에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우리도 바로 이렇게 보냄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은혜와 진리로써 우리의 영광을 취해야 됩니다. 지식과 능력이 아닙니다

 

 

은혜와 진리로 우리는 우리가 있는 일터에서, 혹은 만나는 사람들 앞에서 존재 가치를 인정받으시기 바랍니다.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는 말씀처럼 그 사람을 보니 하나님이 보내신 자요, 예수를 믿는 자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는 삶을 사는 것이 우리의 사명인 줄 알고 마음에 기억하고 목숨을 다하여 그렇게 살도록 힘쓰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신명기 6장 쉐마 교육] 이스라엘의 쉐마교육(신 6:4-9)

 안녕하세요. 오늘도 알쓸잡에 오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신명기 6장의 쉐마 교육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 목: 이스라엘의 쉐마교육 구 절: 신명기 6:4-9 한 국가와 민족의 장래는 정��

skh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