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설교 알쓸잡

[역대하 14장 설교말씀] 아사가 구스 사람들을 물리침(대하 14:1-15)

복음의 능력 2022. 9. 9. 14:27
반응형

아사가 구스 사람들을 물리침(대하 14:1-15)

 

[1-8] 아비야가 그 열조와 함께 자매 다윗 성에 장사되고 . . . .

유다 왕 아비야가 그 열조와 함께 잠들어 다윗 성에 장사되고 그의 아들 아사가 대신하여 왕이 되었는데 그 시대에 그 땅이 10년간 평안하였다. 또 아사는 그의 하나님 여호와 보시기에 선과 의를 행하였다. 아사는 유다의 왕들 중에서 비교적 경건한 왕이었다. 그는 하나님 앞에서 선과 의를 행한 왕이었다. 그는 하나님의 계명을 순종하였다.

 

그는 이방 제단들과 산당들을 없이하고 주상을 파괴하며 아세라 상을 찍었다. 그것은 십계명의 제1, 2계명을 지킨 일이었다. 그는 그의 통치권을 바르게 사용하였다. 왕은 그런 일을 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다. 오늘날도 대통령이 마음을 먹으면 할 수 있는 일이 많다.

 

아사는 또 유다 사람들을 명하여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를 구하게 하며 그 율법과 명령을 행하게 하였다.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를 구하게 하였다는 말은 역사적, 전통적, 정통적 신앙을 구하게 하였다는 말과 같다. 우리의 신앙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바른 전통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 아사는 자기만 하나님의 계명을 지킨 것이 아니고 자기 백성들을 권면하고 독려하여 하나님의 율법과 계명을 지키게 하였다. 그것은 성경적 신앙생활을 권면하고 독려한 것이다. 또 그는 유다 모든 성읍들에서 산당과 태양상[분향단들](NASB, NIV)을 없이하였다.

 

왕이 그러했을 때, 그 나라는 그 앞에서 평안함을 얻었다. 본문은 여호와께서 아사에게 평안을 주셨으므로 그 땅이 평안하여 여러 해 싸움이 없은지라라고 기록한다. 우리가 믿음과 계명 순종으로 행할 때 하나님의 평안이 우리의 삶에 넘칠 것이다. 이사야 48:17-18, “너희의 구속자시요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이신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는 네게 유익하도록 가르치고 너를 마땅히 행할 길로 인도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라. 슬프다, 네가 나의 명령을 듣지 아니하였도다. 만일 들었더면 네 평강이 강과 같았겠고 네 의가 바다 물결 같았을 것이며라고 말한다.

 

또 아사는 견고한 성읍들을 유다에 건축하였다. 성읍들의 건축은 나라가 평안할 때 가능한 일이다. 그는 일찍이 유다 사람들에게 말했다.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찾았으므로 이 땅이 아직 우리 앞에 있나니 우리가 이 성읍들을 건축하고 그 주위에 성곽과 망대와 문과 빗장을 만들자. 우리가 주를 찾았으므로 주께서 우리에게 사방의 평안을 주셨느니라.” 그래서 백성들은 성읍을 형통하게 건축하였다.

 

또 아사의 군대는 유다 자손 중에서 큰 방패와 창을 잡는 자가 30만명이며 베냐민 자손 중에서 작은 방패를 잡으며 활을 당기는 자가 28만명이었다. 아사는 모두 58만명의 큰 군대를 보유하였다. 그들은 다 큰 용사이었다.

[9-15] 구스 사람 세라가 저희를 치려하여 군사 100만과 . . . .

그런데 어려운 문제가 생겼다. 이 세상에서는 평안과 환난이 번갈아 가며 온다. 애굽의 남쪽에 있는 구스 사람 세라가 그들을 치려 하여 군사 100만명과 병거 300승을 거느리고 마레사에 이르렀다. 그것은 큰 군대이었다. 때때로 악의 세력은 매우 크다. 아사는 마주 나아가서 마레사의 스바다 골짜기에서 그들을 대항하여 진을 쳤다.

 

그때 아사는 먼저 하나님 여호와께 부르짖어 아뢰었다. “여호와여, 강한 자와 약한 자 사이에는 주밖에 도와줄 이가 없사오니 우리 하나님 여호와여, 우리를 도우소서. 우리가 주를 의지하오며 주의 이름을 의탁하옵고 이 많은 무리를 치러 왔나이다. 여호와여, 주는 우리 하나님이시오니 원컨대 사람으로 주를 이기지 못하게 하옵소서.”

 

아사는 하나님을 경외하며 의지하였다. 그는 기도할 줄 아는 믿음이 있었다. 믿음이 있는 사람은 기도할 것이다. 그는 하나님께서 그를 도우실 수 있다고 믿었다. 그는 하나님께서 살아계셔서 자기 백성을 도우시며 그를 의지하고 기도하는 자들을 돌아보심을 믿었다. 그는 그 전쟁이 단순히 사람들 간의 전쟁이 아니고 이방인들과 하나님과의 전쟁이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그는 그 전쟁에서 사람들이 하나님을 이기지 못하게 해달라고 간구한 것이다.

 

아사의 기도는 응답을 얻었다. 여호와께서는 구스 사람들을 아사와 유다 사람들 앞에서 쳐서 패하게 하셨고 구스 사람들은 도망하였다. 아사와 그 좇는 자들은 구스 사람을 쫓아 그랄까지 갔다. 구스 사람들은 엎드러지고 살아 남은 자가 없었다. 왜냐하면 그들은 여호와 앞에서와 그 군대 앞에서 패망하였기 때문이다. 노략한 물건들도 심히 많았다.

 

또 여호와께서는 블레셋 지방인 그랄 땅의 사면 모든 성읍 백성들을 두렵게 하셨다. 무리들은 그 모든 성읍들을 치고 그 가운데 있는 많은 물건들을 노략하고 또 짐승들 지키는 천막을 치고 양과 약대를 많이 이끌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아사처럼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의 모든 계명들에 순종하자. 아사의 믿음은 전쟁 상황에서 분명하게 드러났다. 그는 하나님 여호와께 부르짖어 아뢰었다. “여호와여, 강한 자와 약한 자 사이에는 주밖에 도와줄 이가 없사오니 우리 하나님 여호와여, 우리를 도우소서. 우리가 주를 의지하오며 주의 이름을 의탁하옵고 이 많은 무리를 치러 왔나이다. 여호와여, 주는 우리 하나님이시오니 원컨대 사람으로 주를 이기지 못하게 하옵소서”(11).

 

또 그는 죄를 철저히 회개하고 청산하였다. 3-4, “[그는] 이방 제단과 산당을 없이하고 주상을 훼파하며 아세라 상을 찍고 유다 사람을 명하여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를 구하게 하며 그 율법과 명령을 행하게 하고.” 그는 죄악된 일들을 철저히 회개하였고 또 하나님의 계명들을 다 지키기를 힘썼다. 그는 한마디로 전통적, 성경적 정통신앙을 가졌고 또 성경의 교훈대로 행하였던 것이다. 그것은 우리 모두에게 본이 된다. 우리는 살아계신 하나님, 온 우주의 창조자시요 통치자이신 하나님만을 경외하고 믿고 의지하고 사랑하고 그의 모든 계명들과 교훈들을 순종해야 한다. 그것이 인생의 정로이다.

 

둘째로, 우리는 우리가 믿음과 순종으로 살 때 하나님의 풍성한 평안을 누릴 줄 알자. 악인에게는 평안이 없다. 이사야 48:22,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악인에게는 평강이 없다 하셨느니라.” 이사야 57:21, “내 하나님의 말씀에 악인에게는 평강이 없다 하셨느니라.” 하나님의 평안은 우리가 죄를 철저히 회개하고 하나님만 믿고 그의 계명만 순종하고자 할 때 누릴 수 있는 것이다. 이사야 48:17-18, “너희의 구속자시요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이신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는 네게 유익하도록 가르치고 너를 마땅히 행할 길로 인도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라. 슬프다, 네가 나의 명령을 듣지 아니하였도다. 만일 들었더면 네 평강이 강과 같았겠고 네 의가 바다 물결 같았을 것이며.” 그러므로 우리는 믿음과 순종으로 살면서 평안을 기대하고 사모하며 누리자.

 

셋째로, 우리는 전쟁과 같은 어려운 일을 당할 때에도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고 간구하자. 기도는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빛을 발한다. 아사는 전쟁의 큰 위기가 있었지만, 그 전쟁에서 하나님께 기도함으로 승리하였고 오히려 많은 전쟁 노획물을 얻었다. 시편 46:1-3,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요 힘이시니 환난 중에 만날 큰 도움이시라. 그러므로 땅이 변하든지 산이 흔들려 바다 가운데 빠지든지 바닷물이 흉용하고 뛰놀든지 그것이 넘침으로 산이 요동할지라도 우리는 두려워 아니하리로다.” 시편 50:15, “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로다.” 우리는 어려운 일을 당할 때에 기도하자.

[열왕기하 18장 주석 강해설교말씀] 유다 왕 히스기야(왕하 18:1-37)

 

[열왕기하 18장 주석 강해설교말씀] 유다 왕 히스기야(왕하 18:1-37)

유다 왕 히스기야(왕하 18:1-37) 열왕기하 18장에서는 앗수르가 남 유다를 공격 한다. 히스기야는 종교 개혁을 하면서 바알 신과 아세라 목상을 부서뜨렸다. 모세가 만든 놋뱀도 부수었다. 우상시

skh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