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설교 알쓸잡

[시편 히브리어 성경말씀] 하나님의 공의로운 보응(시 18:20-28)

복음의 능력 2022. 10. 2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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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공의로운 보응(시 18:20-28)

 

성 경: [시18:20] 이기밀레니 아도나이 키치디키 키보르 야다이 야쉬브 리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의로움에 대한 보상]

󰃨 여호와께서 내 의를 따라 상 주시며 - 다윗은 여기서 하나님께서 자기를 구원하신 이를 밝히고 있다. , 그는 자기에게 의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대답하고 있다. 여기서 물론 의()라 함은 죄가 전혀 없는 상태를 말함이 아니다. ''란 바로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가리킨다. 구약에서는 오직 이러한 의인만이 하나님의 보호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진술되고 있다(15:1-5).

󰃨 내 손의 깨끗함을 좇아 갚으셨으니 - 구약에서 ''은 행위를 상징한다. 따라서 이 구절은 다윗의 행위의 깨끗함에 대해 하나님께서 그에 상응하는 좋은 것으로 보답해 주셨음을 의미한다.

성 경: [시18:21] 키 샤마리티 다리케 아도나이 비로 라샤이티 메엘로하이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의로움에 대한 보상]

󰃨 내가 여호와의 도를 지키고 - 이는 율법에 기록된 여호와의 명령을 지켰다는 말이다(8;6; 10:12; 11:22; 19:9; 26:17; 28:9; 30:16; 22:5).

󰃨 악하게 내 하나님을 떠나지 아니하였으며 - 악은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바요 이 악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 앞에 설 수 없는 자이다(5:5). 그러나 다윗은 이러한 악을 범함으로 하나님을 배반하지 아니한 것이다.

성 경: [시18:22] 키 콜 미쉬파타이브 리네기디 비히코타이브 로 아시르 메니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의로움에 대한 보상]

󰃨 규레...율례 - 이 두 용어는 21절의 ''와 같은 의미로 보다 구체적으로는'율법'을 가리킨다. 119편에서도 이 용어들은 '율법'이나 '계명'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어 있다.

성 경: [시18:23] 바에히 타밈 임모 바에쉬타메르 메아오니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의로움에 대한 보상]

󰃨 내가 또한 그 앞에 완전하여 - 여기서 다윗은 자신의 완전성을 말하고 있다. 하지만 이 완전성이란 도덕적으로 전혀 죄가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하나님께서 의롭다고 인정하실 만큼 순수한 상태를 의미한다.

성 경: [시18:24] 바야세브 아도나이 리 키치디키 키보르 야다이 리네게드 에나이브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의로움에 대한 보상]

󰃨 내 손의 깨끗한 대로 - 이 표현은 20절의 '내 의를 따라'와 평행 대구를 이루고 있으므로 그것과 같은 의미이다. 그런데 다윗은 여기서 자신이 완전한 의를 소유하고 있다고 고백한 것이 아니라 죄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신이 하나님의 계명을 잘 지켰음을 고백하고 있다.

성 경: [시18:25,26] 임 하시드 티티하사드 임 기바르 타밈 티타맘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의로움에 대한 보상]

위에서 자신의 구원이 우연한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순진한 마음과 완전함의 결과임을 말한 다윗은 여기서 하나의 보편적인 원리를 진술하고 있다. , 인간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보상들은 하나님을 향한 인간의 마음가짐과 행위에 따라 결정된다는 사실이다. 다윗은 이러한 원리를 자신의 경험을 통해 확신하고 있다.

󰃨 자비한 자 -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하시드'는 인애, 사랑을 의미하는 단어 '헤세드'에서 파생된 말로써 인간 사이의 일반적인 사랑보다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거룩한 사랑의 사람, 곧 경건한 사람을 나타내는 말이다.

󰃨 완전한 자 - 23절 주석을 참조하라.

성 경: [시18:26] 임 나바르 티트바라르 비임 이케쉬 티티파탈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의로움에 대한 보상]

󰃨 깨끗한 자 -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나바르''분리시키다', '쪼개다', '선택하다'는 뜻의 동사 '바라르'의 분사형이다. 따라서 이 말은 자신을 세속으로부터 분리시켜 날마다 그 순수함을 유지하는 자를 가리킨다(사52:11;단 11:35).

󰃨 사특한 자 - 이는 생각과 행동이 왜곡되고 비뚤어진 자를 말한다(9:20;28:18).

성 경: [시18:27] 키 아타 임 아니 토쉬아 비에나임 라모트 타쉬필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의로움에 대한 보상]

󰃨 곤고한 백성은 구원하시고 교만한 눈은 낮추시리이다 - 본절에는 곤고한 백성과 교만한 눈이 대조되어 있다. 곤고한 백성은 핍박을 받으나 의롭게 살고자 하는 경건한 무리를, 교만한 눈은 부요하나 경건치 못한 악의 무리들을 가리킨다. 그러나 이들은 각기 자신들의 행위에 대해 하나님의 공정한 판단을 받게 될 것이다. 다윗은 이러한 사실을 그의 개인적인 체험을 통해 너무나도 확실하게 깨닫고 있었다.

성 경: [시18:28] 키 아타 타이르 네리 아도나이 엘로하이 야기하 하쉬키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의로움에 대한 보상]

󰃨 주께서 나의 등불을 켜심이여 - 이와 병행 구절인 삼하 22:29에서는 '주님 자신이 나의 등불'이라고 되어있다. 여기서 등불은 흑암을 물리친 등불임이 분명하다. , 하나님께서 개입하셨을 때 다윗을 괴롭힌 흑암이 물러간 것이다. 이런 면에서 등불은 다윗을 건지신 하나님의 구원 사역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Kraus). 그런데 성경에서 등불은 영광과 존귀의 상징이다(삼하 21:17). 따라서 본 구절은 하나님께서 다윗을 영화롭게 하셨다는 사실을 시사해 준다.

󰃨 내 흑암을 밝히시리이다 - 여기서 흑암은 등불과 대조적인 개념으로 다윗의 고통을 상징한다(욥 29:3). 그리고 '밝히시리이다'는 미완료형으로 미래성, 계속성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다윗은 지금까지의 경험에 비추어 자신이 하나님 앞에서 의를 행하는 한 하나님께서 앞으로도 자기의 편이 되어 주셔서 그의 모든 고통을 물리쳐 주실 것을 확신하고 있다.

[사사기 원어성경 강해 말씀] 하솔 왕 야빈과 시스라 군대 장관(삿 4:1-10)

 

[사사기 원어성경 강해말씀] 하솔 왕 야빈과 시스라 군대 장관(삿 4: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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