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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심리학] 상담 원리와 실제

복음의 능력 2020. 7. 15.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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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도 알쓸잡에 오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상담 심리학 중에서 상담 원리와 실제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상담의 의미

 

"상담이란 인격변화에 이르게 하는 두 사람 사이의 깊은 이해이다"/롤로 메이(Rollo May) "상담이란 성장하는 책임감과 정서적 이해의 방법으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려는 요구에서 생기는 반응적 상호관계이다"/ 폴 존슨(Paul John) "목회상담은 상담자가 신학을 배경으로 삼고 신앙과 은혜를 방법으로, 상처 받은 사람들을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인도, 감화, 감동하심을 위하여 기도하는 가운데 내담자가 자기를 성찰하고 하나님 앞에 바로 서게 하는 치유적 활동이다".

 

 

2. 비기독교적 상담학 이론들

 

(1) 칼 로저스(Carl R. Rogers)의 비지시적 상담법(Non- directive Method)---거울

 

전제: 인간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모든 원천들을 자기 속에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무엇인가 지시나 충고를 금하고 내담자가 자기 상활을 점검하고 스스로 해결책을 발견하도록 반사해 주는 거울 역할을 할 뿐이다.

 

 

방법:

 

1) 상담자는 인내심과 사랑을 가지고 내담자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2) 상담자는 어떤 종류의 권위도 가져서는 안 된다.

 

3) 상담자는 조언이나 훈계를 해서는 안된다.

 

4) 피상담자와 토론해서는 안된다.

 

5) 질문이나 발언할 경우는 다음과 같다.

 

내담자에게 말을 시키고자 할 때, 내담자가 서먹서먹해하거나 근심할 때 풀어주기 위해서 피상담자를 칭찬할 경우 화제를 돌리거나 다시 회복시키기 위한 경우

---인간은 우매, 무지, 연약함이 있으며 구주가 필요하다는 성령의 가르침에 위배됨.

 

 

(2)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방법 

 

1) 환자의 과거 속으로 여행해 들어가면서 현재 환자의 '신경증적인' 혹은 '정신병적' 행동을 야기시킨 사람들, 요인, 영향들을 발견하려고 시도한다.

 

2) 정신분석을 통한 탐사가 끝나면 정신요법으로 발전한다.

 

"인간은 그가 하는 것에 책임이 없다. 자신의 행동, 태도, 어려움들은 다른 사람들이 잘못하므로 생겨나게 된 것이다"라고 하여 초자아의 조직을 완화시킴. 인간의 택임을 제외시키며, 죄악에 대한 양심의 가책을 파괴시키는 반윤리적이, 성경의 가르침과 대치된다.

 

 

(3) 스키너의 행동요법 -------- 비스킷 과자

 

1) 인간은 다른 동물들보다는 복잡하고 다루기가 어렵지만, 다른 동물들처럼 역시 훈련으로 다스릴 수 있다는 전제를 가짐.

 

2) 인간 행동의 자료를 관찰하고 모아서 적절한 보상과 통제를 가하여 바른 행동을 하도록 함. 인간은 환경의 산물이다고 본다. 인간이 영적 존재임을 부인하는 비기독교적인 견해이다.

 

상기한 방법들은 모두 비기독교적인 방법이므로 기본 전제가 잘못되었음. 그러나 근본 전제는 잘못되었지만 부분적으로는 그러한 일면이 있기 때문에, 상담과정에서 위 방법들을 형편에 따라 약간씩 참착할 수 있다.

 

 

 

3. 기독교적 상담이론들

 

(1) 지시적 상담법(Directive Method)

 

상담자 중심의 방법으로서 상담자가 진단, 치료를 함에 있어서 내담자가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가운데 문제를 발견, 진단, 치료하는 방법이다. 성경의 잠언은 대표적인 지시적 상담의 책이다.

특성을 보면----

 

1) 상담자가 문제를 결정한다.

 

2) 내담자의 역할은 협력이다.

 

3) 약점---- 내담자가 정말 중요한 것은 은폐할 수 있음.

 

치료과정에서 내담자에게 문제 해결의 능력을 길러주기보다는 상담자를 의존하게 된다.

 

4) 훈계, 충고, 설명을 주로 한다.

 

5) 상담자의 자질이 문제가 된다---- 많은 지식, 통찰력, 사랑을 겸비해야 한다.

 

 

(2) 권면적 상담법(Nouthesis confrontation)

 

1) 초대교회는 모든 교회의 활동에서 권면적 상담이 있었다.

 

3: 16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한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15: 14 내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선함이 가득하고 모든 지식이 차서 능히 서로 권하는 자임을 나도 확신하노라

 

2) 권면적 상담의 세 가지 요소

 

a. 교육

 

보다 성숙한 지식, 생활, 교리들을 내담자에게 가르쳐 주어 그 이해가 분명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어떤 잘못이나 죄, 방해, 문제, 어려움, 어떤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b. 격려와 훈계

 

언어를 통한 권면이며, 위로와 용기의 말을 줄 수 있으며. 왜라는 질문보다 무엇이라는 질문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

 

"당신은 왜 그렇게 했는가?"보다는 "당신은 지금까지 무슨 일을 해 있는가?"

"이 상황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

예수님의 상담의 뛰어남을 보라! ---- 8장 간음하다 현장에 잡힌 여인을 다루심: 자존심을 상하게 하지 않음. 정죄하지 않음. 원인을 따지지 않았음(주님은 다 아심), 앞으로의 길을 분명히 가르치심.

4---- 그 녀의 근본문제를 다 아심. 자존심을 꺽지 않으면서(존중) 그녀를 회개와 변화로 이끄심.

 

 

C. 목적과 동기

 

권면적 상담은 깊은 사랑이라는 동기에서 나오며, 내담자들을 선하게 하기 위하여 궁극적으로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 언어적인 수단을 통하여 징계하며 바로잡는 것이다.

 

고전 4: 14

살후 3: 15

1: 28

 

3) 권면의 개입

 

어떤 이들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감정이나 상황에 개입하지 말고 예의를 지키라고 한다. 그러나 목회적 상담자들은 적극적으로 개입할 때가 있다.

 

바울---- 20: 31 밤낮 쉬지 않고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

고후 11: 29 "누가 약하면 내가 약하지 아니하며 누가 실족하게 되면 내가 애타 하지 않더냐?"

 

요한---- 내가 내 자녀들이 진리 안에서 행한다 함을 듣는 것보다 더 즐거움이 없도(요삼 4)

개입은 삼담자의 사랑, 친밀함, 확고한 태도가 선행되어야 가능함.

 

 

4) 권면적 상담의 몇 가지 실패 이유

 

a. 감정이입(sympathy)이 없이 권면부터 하려 할 때 상처가 아물지 않고 권면에 반항할 수 있다. 성급하지 말 것-----

 

b. 내담자의 불만이나 변명에 지나치게 동정적일 때 ------ 상담자는 내담자의 책임을 놓쳐버리게 되고 그러면 내담자는 자신이 아무 할 일도 없는 입장이 된다.

 

c. 너무 성급하게 결론을 내릴 경우 ----- 이야기를 충분히 듣지 않고, 혹은 피상적인 부분만 듣고 깊은 동기나 불만, 원인을 발견하지 못하고 겉치레 치료만 한다.

"노출"의 시간성을 이해하라---- 내담자는 한꺼번에 자신의 문제를 다 털어놓지 않고 80%는 숨기고 20%만 노출시킨다. 그러므로 인내하며,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의 말과 행동에 숨은 깊은 동기나 이유를 발견할 수 있어야 한.

 

d. 성령에 의존하지 않으므로------ 상담은 성령의 사역이다. 죄인의 마음을 비추어 주시는 성령의 조명과 치료하심이 있어야 하나님의 말씀에 의한 권면적 상담이 유효하.

 

e. 이성적 감정에 빠져버릴 때 정확한 판단이 흐려지게 되고 오히려 마귀에게 틈을 주게 된다.

 

 

4) 상담자의 자질

 

15: 14 "내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선함이 가득하고 모든 지식이 차서 능히 서로 권하는 자임을 나도 확신하노라"

 

선함----- 그리스도의 사랑, 진리, 의와 정의, 평강으로 충만해야 한다.

 

지식----- 말씀의 지식(3: 16), 덕스러운 생활로 이끄는 건전한 생활정보, 삶의 원리를 이해해야 함. 이단, 성급함, 악의, 편협된 마음, 시기, 질투, 무지가 있어서는 안 된다.

 

전문적 지식이 요할 때도 있음------ 가정, 윤리, 인간관계, 하나님과의 관계, 물질 관리 방법 등에 대해 성경적 원리를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기타 사회의 전문적 문제는 전문가에게 의뢰하도록 인도해 줌---의학적 문제, 업알선, 부채 및 법정 관계.

 

생활(살전 5: 14)---- 그리스도의 교훈 안에서 부지런하여야 함.

 

동정심이 있어야 함. 이기심을 버리고 순수한 사랑으로 해야 함. 신앙생활, 가정생활, 직장생활에 다 규모가 있는 모범적 그리스도인이어야 함. 인내와 침묵의 미덕이 있어야 함.

 

 

4. 상담의 유형들

 

(1) 예방 상담

 

결혼상담, 가정상담, 교회의 모든 교육 --- 질병의 치유보다 질병의 예방이 더 중요하다.

복음전도, 새 신자 양육, 성경적 원리를 가르쳐 진리로 무장시킴.

 

 

(2) 치유상담

 

문제가 발생한 뒤 치유를 목적으로 일정기간 정기적으로 상담함.

성화와 상담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5. 유의할 점

 

(1) 이성 간의 상담을 조심하여할 것. 불필요한 접촉을 삼가라.

일대 일 상담을 피하고 동역자나 협조자를 동반함이 좋다.

 

(2) 내담자의 비밀을 누설하지 말 것------- 개인적 누설(친구, 가족),

설교 때 예화로 누설---- 현재 상담문제를 셜 교하면 안됨. 과거했던 것이나 다른 교회에서 있었던 것이라도 이름을 밝히거나 예화의 출처가 상담에서 온 것이라고 밝히지 말 것.

 

 

(3) 다른 사람이나 교회, 여타 문제에 대해 부정적인 말을 하지 말 것

다른 상담자에 대해 말하지 말고 현재 당면한 문제에만 관심을 기울여라.

 

(4) 다른 내담자에 대해 말하지 말 것.

 

(5) 상담 장소가 적합해야 한다.

사람들의 출입이 빈번한 곳은 삼가야. 교회의 조용한 사무실이나 상담실이 가장 좋다. 성경을 비치하여 쉽게 성구를 찾아 전달해 줄 수 있어야 함.

 

(6) 용기와 소망을 줄 것.

 

(7) 늘 기도할 것. 기도의 협력자들이 될 것.

 

(8) 성령을 의지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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