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관련 알쓸잡

[상담 심리학] 피그말리온 효과란 무엇인가?

복음의 능력 2020. 7. 17. 09: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알쓸잡에 오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상담 심리학 중에서 피그말리온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

 

피그말리온 효과라는 심리학적 용어가 있다. 그리스 신화에서 따온 이 말은 자기 충족적 예언 즉, 어떻게 행동하리라는 주위의 예언이나 기대가 행위자에게 영향을 주어 결국 그렇게 행동하도록 만든다는 이론이다. 예를 들면 교사가 어떤 학생을 우수할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가르치면 그 학생은 다른 학생보다 우수하게 될 확률이 높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가정에 그대로 적용된다.

 

 

얼마 전 서울대 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학습효율을 높이는데 영향을 미친 요인에 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부모의 신뢰가 자녀의 성적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의 절반이 넘는 70(58%)부모의 신뢰를 주요인으로 꼽아 부모의 긍정적인 기대가 자녀의 학습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학생들은 부모가 주위 사람들에게 자신에 대해 자랑스럽게 이야기하고 자녀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강요하기보다는 스스로 판단해 공부하도록 했고 수십 권의 책 목록을 내밀었을 때 집안 형편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모두 구입해주었을 때 부모가 자신을 믿고 격려해준다고 느꼈다고 밝혔다. 결국 부모가 자녀의 생각을 이해해주고 자녀의 능력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기대를 할 때 학습에 긍정적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심리학자들은 부모와 자녀 간에 신뢰관계가 형성되면 가슴속에 능력을 강화시키는 불씨가 강하게 타오른다고 말한다. 이때 부모의 말이 엄청난 힘을 발휘한다는 것이다. “, 참 잘한다.” “ 대단한데, 수고했다. 네가 최고다.” “넌 소중한 존재다.” 이런 말은 긍정적인 자아상 형성에 도움이 된다. 잔소리는 사람을 변화시킬 수 없지만 칭찬과 격려는 잠재력을 일깨우고 한 개인을 변화시킬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칭찬을 하는 사람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사람이다.

 

 

1만 번 이상의 기도응답을 받은 기도의 사람 조지 뮬러는 청소년 시절에 부랑자였다. 아버지의 돈을 훔치고 거짓말을 일삼고 친구와 어울려 유흥업소와 경찰서를 자기 집처럼 들락거렸다. 이런 그의 마음을 잡게 해 기독교사에 빛나는 성자로 만든 것은 한마디 말이 있다. “조지, 하나님은 한번 택한 자녀를 절대로 버리지 않으신다. 낙심하지 말고 노력하면 넌 반드시 훌륭한 사람이 될 거야.” 동네 목사님으로부터 들은 이 말이 마음을 지배했고 그를 변화시켰다.

 

 

마태복음 16장에도 베드로가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라고 고백하자 예수님께선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라고 크게 칭찬하셨다. 당시 베드로는 시몬(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란 뜻)이란 이름처럼 흔들리는 믿음의 소유자였으나 이후 반석 같은 믿음의 소유자가 됐다. 칭찬에는 이처럼 사람을 변화시키는 위대한 힘이 있다.

 

 

결국 부모가 보여주는 자녀들의 꿈과 힘과 능력에 대한 진심 어린 칭찬과 격려는 장차 그들이 자신감을 갖고 세상을 살아가도록 도와주는 마음의 힘이다. 진심 어린 마음으로 자녀들의 마음에 용기를 북돋워주는 것, 자녀들이 홀로서기에 필요한 능력과 자신감을 발전시켜 나가는 동안 그들을 지원하고 돕는 것이 부모에게 주어진 사명이다.

 

 

[기도하는 방법] 100가지 기도 응답 비결(61~80)

안녕하세요. 오늘도 알쓸잡에 오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기도하는 방법 중에서 100가 기도 응답 비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61. 끈기 있는 기도를 하십시오. 어떤 것은 한번 기도했는데

skh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