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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지명 말씀] 가버나움 Capernaum-가버나움의 한 시민으로

복음의 능력 2024. 3. 6. 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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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성경지명 설교 말씀은 가버나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버나움에서 세리들이 베드로에게 성전세를 내라고 했습니다. 물고기 입에서 한 세겔이 나와서 예수님을 위해서 성전세를 냈습니다.

 

가버나움 Capernaum-가버나움의 한 시민으로

 

마17:24 가버나움에 이르니 반 세겔 받는 자들이 베드로에게 나아와 이르되 너의 선생은 반 세겔을 내지 아니하느냐

마17:25 이르되 내신다 하고 집에 들어가니 예수께서 먼저 이르시되 시몬아 네 생각은 어떠하냐 세상 임금들이 누구에게 관세와 국세를 받느냐 자기 아들에게냐 타인에게냐

마17:26 베드로가 이르되 타인에게니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그렇다면 아들들은 세를 면하리라

마17:27 그러나 우리가 그들이 실족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네가 바다에 가서 낚시를 던져 먼저 오르는 고기를 가져 입을 열면 돈 한 세겔을 얻을 것이니 가져다가 나와 너를 위하여 주라 하시니라

이스라엘 속담에 "풍년을 바라되 쟁기질은 멈추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크고 높은 이상과 꿈을 그 삶의 목적으로 삼은 사람은 현실 속의 작은 일에도 성실하게 행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성도들은 하나님의 자녀로서 영광스러운 천국 시민의 지위를 인정받은 고귀한 존재들입니다. 그리고 사회인으로서도 그 의무를 경시할 수 없는 책임을 맡고 있습니다. 본문은 주님께서 가버나움의 한 시민으로 그 의무를 다하시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우리도 우리가 속한 사회 속에서 성실하고 모범된 사회인의 의무와 역할을 다하여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1. 사회가 성도를 오해치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1) 성도의 특권과 자유를 유보함

주님은 제자들과 함께 공생애 마지막으로 가버나움에 들르셨습니다. 당시 갈릴리 지방의 중심 도시로서 헤롯 안디바의 관정이 있었던 가버나움은 주님께서 갈릴리 전도 사역과 공생애 사역의 중심지로 삼은 도시입니다. 그때 반세겔의 세금을 거두는 자들이 찾아왔습니다. 학자들 견해에 따르면, 이 세금은 로마나 또는 헤롯이 거두는 '주민세'로 보는 이들도 있고, 유대인이라면 성인 누구나 내는 '성전세'(출30:13)로 해석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만일 그 세금이 성전세라면 성전의 주인 되신 주님과 그 주님 안에서 하나님의 자녀 된 성도들은 내지 않을 특권이 있었습니다(26). 일반적으로 통치자의 직계들은 세금을 면해 주었기 때문입니다. 또 그 세금이 로마 제국이나 헤롯이 걷는 것이었다면 하나님 나라에 속한 성도들은 내지 않을 자유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주님은 세금을 내셨습니다. 사회가 기독교인들을 오해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 때문이셨습니다(27). 우리가 성도 된 특권과 자유만을 이 사회 속에서 일방적으로 주장하고 산다면 사회는 성도들을 반사회적 존재나 광신 집단으로 오해하게 될 것입니다. 성도의 온전한 특권과 자유는 완성된 천국에서 누리게 될 것입니다. 이 세상에서는 잠시 유보하고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겸손하게 그 의무와 책임을 다해야 성경의 가르침을 따르는 것입니다(고전9:19-22).

2) 사회의 모범이 되어야 함

사회가 오해치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은, 사회가 기독교인들의 행동을 주시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라는 뜻입니다. 교회의 행동은 곧 사회의 표준이 됩니다. 사회가 교회의 행동을 그 윤리 규범으로 삼는 예가 많은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교회가 경솔하게 반국가적 행동, 반사회적 운동을 한다면, 사회는 교회의 행동을 오해하여 더 큰 반사회적 행동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범사에...선한 일의 본을 보여"(딛2:7) 사회의 화평과 의를 도모해야 하는 것입니다.

2. 납세 의무를 준수해야 합니다

1) 국세와 공세를 냄

주님은 '관세와 정세'(25)를 열거하셨습니다. 관세는 화물이나 상품에 부과되는 간접세요, 정세는 주민세와 같은 직접 세금입니다. 주님은 이 모든 세금을 납부해 오셨던 것이 분명합니다. 베드로가 세금 징수원에게 두말없이 세금을 내신다고 한 사실이 그 증표입니다(25). 성도들에게 공세를 받을 자에게 공세를 바치고, 국세를 받을 자에게는 국세를 바치라고 명합니다.(롬13:7) 하나님의 백성과 그 자녀라도 국가와 사회의 법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성경은 국가의 권력이나 법도 "하나님의 정하신 바"(롬13:1)라고 증언합니다. 국가의 권세와 법으로 교회를 보호하시고 연단하사 그 구속 섭리를 펴시려는 것입니다. 교회는 국가라는 울타리 안에 있습니다. 국가가 교회를 대적하고 핍박하지 않는 한 국가는 교회의 큰 보호자인 것입니다. 국가가 흔들리면 교회도 그 안정을 잃습니다(딤전2:1,2). 세금은 국가 유지의 중요한 요소이기에 성도들이 그 의무를 다하여 간접적으로 하나님의 구속 섭리를 협조하게 되는 것입니다.

2) 교회의 봉헌 의무도 행해야 함

학자들 대부분은 주님이 내신 반세겔의 세금이 성전세라고 해석합니다. 이 세금은 당시 성전의 유지와 보수, 그리고 제사 비용과 성직자들의 생활비로 쓰였으며, 이는 구약의 율법에 의거한 것입니다. 주님이 오시고 율법이 폐하여졌을지라도 주님이 성전세를 내셨다는 사실은, 성도들이 교회의 구성원으로서 마땅히 모든 봉헌을 해야 함을 교훈하시는 예입니다. 어떤 이들은 신약에서는 십일조나 헌금을 드릴 필요가 없다고 주장합니다. 모든 율법이 그리스도 안에서 폐기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정확하게 말하자면 폐기된 것이 아니라 갱신되고 완성된 것입니다. 믿음과 사랑의 법으로 완성된 것이고 변혁된 것입니다. 결코 폐기된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믿음과 사랑 안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봉헌의 의무를 행해야 합당합니다. 자발적으로 감사하여 때로는 전재산도, 십의 십조도 드릴 수 있는 것입니다. 주님은 전도 사역비로 헌금을 받으셨으며 재정 부장으로 도마까지 세웠음을 기억합시다(요12:3-6).

3. 물질 소득을 위해 수고해야 합니다

1) 성실하게 노동함

결국 세금과 봉헌할 물질을 얻기 위해서는 노동이 필요합니다. 본문에서 주님은 베드로에게 바다에 가서 낚시를 던져 먼저 올라온 물고기 입에 든 금화 한닢을 세금으로 주라고 하셨습니다. 사람들은 흔히 이 내용을 기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사실은 베드로가 노동한 결과였습니다. 낚시는 원래 어부들이 고기를 잡는 한 수단이요, 노동입니다. 비록 아가미에서 금화를 얻었을지라도 낚시라는 노동 끝에 얻은 것입니다.

2) 하나님께서 공급해 주심

성실하게 노동하는 성도에게 하나님은 기적과 축복을 허락하십니다. 성경은 노동도 하지 않고 하늘만 바라보고 사는 자들을 꾸짖습니다(살후3:10-12엡4:28). 유명한 부흥사 무디가 배를 타고 부흥회 장소로 가는 도중 그 배에 큰 불이 났습니다. 무디는 여러 사람들과 함께 물을 퍼 날랐습니다. 그때 한 성도가 "아니 목사님이 기도를 하실 것이지 이게 무슨 꼴입니까?"라고 했습니다. 그때 무디는 "내가 지금 불 끄는 이 수고가 현재는 큰 기도 사역입니다"라고 했답니다.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도 열심히 노력하고 성실하게 수고하는 성도에게 하나님은 풍성한 축복을 내리실 것입니다.

설교자료

국민의 의무

국민이 국가에 대해져야 할 국민으로서의 의무. 헌법은 기본권과 함께 기본적 의무를 규정하고 있으며 국민의 4대 의무는 다음과 같다.

국방의 의무 : 우리나라는 개병주의에 의한 징집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납세의 의무 : 조세의 종목과 세율은 국회에서 제정된 법률에 따른다.

근로의무 : 노동을 통해 국가 발전에 이바지해야 한다.

교육의 의무

성도의 의무

1. 천국 시민으로서 하나님께 대한 성도의 의무

성도는 무엇보다도 먼저 하나님의 영원한 나라를 위하여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성도는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책임 인식을 의무로 삼아야 한다.

성도는 하나님의 말씀을 의의 규례로 인정해야만 한다.

2. 한 국가의 시민으로서 국가에 대한 성도의 의무

성도는 국가에 대한 지원에 협조를 아끼지 않아야 한다.

성도는 모든 동료 시민들에게 우호적인 마음을 지녀야 한다.

법적인 권위의 행사에 기꺼이 복종해야 한다.

세금

국가나 지방 공공단체가 그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국민으로부터 세법에 따라 강제로 거두어들이는 돈을 세금이라고 한다. 세금은 징수하는 주체를 대상으로 해 국세와 지방세로 분류되며, 부담하는 방법에 따라 직접세(납세자와 담세자가 동일한 세금)와 간접세(납세자와 담세자가 다른 세금)로 분류된다. 우리나라는 소득세, 법인세, 상속세, 자산 재평가세, 부당이득세 등은 직접세이고 부가 가치세, 특별 소비세, 주세 등은 간접세이다.

사회 윤리의 문제들

사회 윤리란 지성과 의지를 갖춘 개인들 또는 집단들 상호 간의 관계를 고려해 무엇이 좋고 나쁜 가에 대해 판단하는 것이다. 사회 윤리의 문제는 특성상,

사회적 요구와 개인적 이해관계를 어떻게 조화하는가

개인의 생각 및 행동과 집단의 행동 사고와 얼마나 같은가

집단들 간의 관계 성격에 대한 문제(예 교회-사회)와 같은 것 등이 있다.

정교 협약

특정한 국가 내에서 로마 가톨릭 교회와 정부 간에 종교적 문제에 관한 협약이나 법적인 조약을 의미한다. 이는 교회가 외교적으로 승리했음을 의미한다. 교회가 특권을 빼앗길 때 그것을 보호하기 위해 체결됐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정교 협약은 1801년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와 교회 간 맺은 협약이었다.

모랄 서베이 (morale sur- vey, 노동 의욕 조사)

사기조사 또는 근로 의욕 조사를 의미한다. 종업원이 기업에 대해 어떤 심리적인 연대감을 갖고 있는가를 조사하는 것이다.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노동조건, 이해관계, 대우 등에 대해 불만이나 희망을 청취, 기업이 노무 관리에 참고하여 사기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명언·명구

천국에서는 만사가 즐겁고, 지옥에서는 만사가 고통스러우며, 우리 세상은 그 어느 쪽과도 경계를 접하고 있다.(그라시안 모랄레스)

생애의 외경의 윤리는 자기 주위의 모든 인간과 인생의 운명에 관심을 가지고 인간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으면 인간으로서 봉사하라고 요구한다.(슈바이처)

관련 성구

1. 사회의 오해를 피해야 함

자유를 육체의 기회로 삼으면 안됨(갈5:13)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어야 함(마6:13)

2. 의무를 준수해야 함

세상에서 마땅한 의무 이행해야 함(요17:18)

3. 물질을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함

성실하게 일함으로( 마25:20)

하나님의 채워주심으로(잠16:1)

[사도행전 원어성경말씀] 성전 미문에 앉아 있는 앉은뱅이(행 3:1-10)

 

[사도행전 원어성경말씀] 성전 미문에 앉아 있는 앉은뱅이(행 3:1-10)

사도행전 신약 히브리어 원어성경 말씀은 베드로와 요한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가자 미문에 앉아 있는 앉은뱅이를 보게 됩니다. 베드로와 요한은 앉은뱅이를 보면서 줄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skh123.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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