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설교 알쓸잡

[잠언 새벽 설교문] 말, 재물, 성공, 이웃을 통한 의인과 악인 비교(잠 13:1-25)

복음의 능력 2023. 9. 17.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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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새벽 설교문은 말과 재물과 성공과 이웃에 관하여 의인과 악인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한다. 의인은 말을 잘하여 하나님께 칭찬받지만 악인은 말을 잘못하여 심판받는다. 우리는 하나님을 원망하거나 불평해서는 안 된다. 재물에 대해서도 하나님이 말씀하는데 망령되이 얻은 재물은 줄어가고 손으로 모은 것은 늘어간다고 했다.

 

말, 재물, 성공, 이웃을 통한 의인과 악인 비교(잠 13:1-25)

 

지혜와 말조심과 부지런함의 유익 (1-4)

13:1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의 훈계를 들으나 거만한 자는 꾸지람을 즐겨 듣지 아니하느니라

아비의 훈계를 잘 듣는 자녀가 지혜로운 사람이다. 부모가 성경에 입각하여 가르쳐 주는 훈계를 잘 들으면 그 길이 형통한다. 부모의 훈계뿐 아니라 선생의 말, 윗사람들이 신앙적으로 훈계하는 말을 잘 순종하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이다. 꾸지람을 듣지 않는 사람은 거만한 자요 가다가 실패한다. 언제나 훈계를 잘 듣고 순종하는 사람이 복을 받는다.

에베소서 6:1-3"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라고 했다. 장수한다는 것은 도중에 실패하거나 망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부모는 오랜 세월을 지내며 실패와 성공을 체험하고 많은 사람의 흥망성쇠를 보아 왔기 때문에 젊은 자녀들보다 모든 면을 경험적으로 잘 안다. 경험적 지식은 실패와 성공의 경험을 통하여 그 원인과 결과를 보고 얻는다. 다윗왕이 임종 시에 아들 솔로몬을 불러 여러 가지를 가르쳐 주었는데 먼저 하나님의 명령과 법률과 율례와 증거를 지키면 형통한다고 가르쳐 주었다. 다음에 요압과 시므이에 대해서 어떻게 해야 할 것을 가르쳐 주었다. 솔로몬이 아무리 세계 제일의 지혜자였으나 아버지가 겪은 경험을 가지지 못했으므로 아버지의 훈계가 필요했던 것이다(왕상 2:1-9).

13:2 사람은 입의 열매로 인하여 복록을 누리거니와 마음이 궤사한 자는 강포를 당하느니라

입의 열매는 말의 결과를 가리킨다. 사람이 말을 잘못하면 앙화와 저주를 자취한다. 그러므로 말을 할 때 항상 하나님 앞에서 하고 바른 말, 은혜로운 말, 영육 간에 유익을 주는 말을 해야 한다. 마음이 궤사한 자는 마음이 진실하지 못하고 거짓된 마음을 품은 자이다. 이런 자는 강포한 몽둥이로 보응을 받을 날이 온다.

13:3 입을 지키는 자는 그 생명을 보전하나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에게는 멸망이 오느니라

입을 지키고 진실하고 필요한 말, 남에게 덕을 세우고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말만 하는 자는 생명을 보존한다. 그러나 함부로 말하며 남을 헐뜯고 거짓된 말을 하는 자는 멸망한다. 마태복음 12:36-37에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그 말로 심판을 받고 의롭다 함을 받는다고 했다.

야고보서 3:2"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몸도 굴레 씌우리라”라고 했다. 사람이 말에 실수가 없으려면 먼저 궤사한 마음이 없어야 한다. 말은 마음에 있는 대로 나오기 때문에 마음에 믿음이 있고 진실해야 은혜로운 말이 나올 수 있다. 입의 열매로 다른 사람을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한다.

말하는 대로 자기 인격이 된다. 헛된 말을 하면 헛된 사람이 되고 거짓말을 하면 거짓된 사람이 된다. 진실한 말을 하는 자는 진실한 사람이 되고 파괴적인 말만 하는 자는 파괴하는 자가 된다.

13:4 게으른 자는 마음으로 원하여도 얻지 못하나 부지런한 자의 마음은 풍족함을 얻느니라

사람이 게으르면 무엇을 원해도 그 원하는 것을 얻을 수가 없게 된다. 그러나 부지런한 사람은 그 마음에 원하는 것을 다 얻어 풍족하게 된다. 게으른 자는 있는 것도 잃어버리고 부지런한 자는 더욱더 많이 얻게 된다. 연못에 가서 고기를 부러워하는 것보다 집에 들어가서 그물을 뜨는 것이 낫다. 부지런히 그물을 뜨면 연못에 가서 고기 잡을 날이 온다. 토끼와 거북이의 경주 우화를 우리가 잘 알고 있다. 토끼는 매우 빨리 달음질했지만 가다가 낮잠을 잤고, 걸음이 느린 거북이는 부지런히 쉬지 않고 달렸기 때문에 이겼다. 남보다 빠르지 못해도 부지런히 가면 빠른 사람보다 앞설 수 있다. 신령한 것도 게으르면 마음으로 아무리 원해도 얻지 못한다. "믿음에 굳게 서야겠다.” “은혜를 받아야겠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야겠다”고 아무리 마음으로 원해도 게으르면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그러나 힘을 다 기울이고 부지런히 힘써 믿는 일을 하면 큰 은혜를 받고 심령에 풍족함을 얻는다.

 

[스가랴 4장 성경 좋은 말씀] 순금 등대와 두 감람나무 환상(슥 4:1-14)

스가랴 4장 성경 좋은 말씀은 순금 등대와 두 감람나무 환상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한다. 스가랴는 다섯 번째 환상을 보았다. 이 모든 환상은 신약에서 예수님을 통해서 성취되었다. 순금 등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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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인과 악인, 부자와 빈자(貧者) (5-12)

13:5-6 의인은 거짓말을 미워하나 악인은 행위가 흉악하여 부끄러운데 이르느니라 의는 행실이 정직한 자를 보호하고 악은 죄인을 패망케 하느니라

의인은 거짓말을 미워하고 정직한 것을 좋아한다. 그러므로 그 의가 자기를 보호한다. 그러나 악인은 거짓을 좋아하고 불의를 좋아하다가 그로 인하여 패망하게 된다.

13:7 스스로 부한 체하여도 아무것도 없는 자가 있고 스스로 가난한 체하여도 재물이 많은 자가 있느니라

외부적으로 부유한 것처럼 허세를 부리고 다니나 실지는 아무것도 없는 자가 있고 또 스스로 가난한 것처럼 하고 다니지만 실지로 재물이 많은 자가 있다. 허세를 부리는 것보다 실속 있는 자가 낫다. 재물에 대해서 외식하지 말고 진실하게 행해야 한다. 있으면서도 없는 체하거나 없으면서 있는 체하는 것은 합당치 않다. 하나님이 주신 것을 감추지 말고 하나님께 합당하게 사용하여야 한다. 아나니아와 삽비라 부부는 물질을 감추고 거짓말하다가 벌 받아 죽었다. 가난한 사람은 낮은 자리에서 자족을 배우며 믿음으로 사는 자가 되어야 한다.

13:8 사람의 재물이 그 생명을 속할 수는 있으나 가난한 자는 협박을 받을 일이 없느니라

부자는 혹시 생명이 위태할 때 그 재물을 내놓으면 생명을 건질 경우가 있다. 그러나 언제나 재물이 생명을 건져 주는 것은 아니다. 재물이 있으면 도적들의 협박이 오고 때로는 그 재물로 인하여 생명이 위태할 때도 있다. 그러나 가난한 사람은 재물이 없기 때문에 도적들의 협박을 받지 않는다. 이것은 또한 재물을 하나님을 위해 바로 쓰면 자기의 영적 생명에 유익이 된다는 뜻도 있다. 그러므로 성도는 재물을 하나님께 대해서나 세상에 대해서 바로 쓸 줄 알아야 한다. 욕심으로 재물을 쌓아 두고 하나님을 위해 쓰지 않다가 그 재물로 인하여 망하는 사람도 있다.

13:9 의인의 빛은 환하게 빛나고 악인의 등불은 꺼지느니라

의인의 빛은 처음에는 작으나 돋는 햇볕 같아서 점점 광명하게 비추인다(4:18). 그러나 악인의 등불은 반드시 꺼지고 망하게 된다.

13:10 교만에서는 다툼만 일어날 뿐이라 권면을 듣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교만한 자는 자기를 높이고 자기중심으로 모든 것을 행하고 남을 멸시하기 때문에 다툼이 일어나게 된다. 그러나 겸손하여 서로 종살이하며 남을 섬기는 자에게는 다툼이 없다. 그러므로 겸손하여 권면을 잘 듣는 사람이 지혜가 있는 사람이요 화평의 사람이 된다.

13:11 망령되이 얻은 재물은 줄어가고 손으로 모은 것은 늘어가느니라

망령되이 얻은 재물은 불의한 일을 해서 번 돈, 의리를 안 지키고 못된 짓을 해서 번 돈, 양심을 속이면서 번 돈이다. 그 재물은 점점 줄어가고 그 재물로 인하여 패가망신할 날이 온다. 그러나 부지런히 일하고 진실하고 정당하게 번 재물은 점점 늘어간다. 성도가 먼 저 믿음을 지키고 하나님께 합당한 방법으로 재물을 벌어서 하나님의 일에 사용하면 큰 유익이 있다.

13:12 소망이 더디 이루게 되면 그것이 마음을 상하게 하나니 소원이 이루는 것은 곧 생명나무니라

자기가 계획하는 소망이 더디 이루어지면 마음이 상하게 되고 그것이 빨리 성취되면 생기를 얻는다. 그러나 성도는 때가 되면 성취될 것을 믿고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고 부지런히 노력할 뿐이다. 소망이 더디 이루어져도 참고 계속해 나아가면 인내가 이루어지니 이것도 큰 유익이다. 또 영적 소망이 이루어지면 영적 생명이 커진다. 즉 영적 소원이 이루어질 때 중생한 영이 자라난다. 생명나무 영적생명이 자라고 생명의 열매가 맺힐 것을 상징한다.

말씀을 지키는 자와 저버리는 자 (13-19)

13:13 말씀을 멸시하는 자는 패망을 이루고 계명을 두려워하는 자는 상을 얻느니라

하나님 말씀을 멸시하는 자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망하게 된다. 그러나 하나님의 계명을 두려워하는 자는 그 말씀을 지키게 될 것이요 그로 인하여 하나님께 상을 받게 될 것이다.

13:14 지혜 있는 자의 교훈은 생명의 샘이라 사람으로 사망의 그물을 벗어나게 하느니라

지혜 있는 자의 교훈은 성경 말씀을 바로 가르쳐 주는 자의 교훈이다. 성경 말씀을 바로 가르쳐 주는 것은 생명의 샘이다. 왜냐하면 하나님 말씀에는 생명이 있기 때문이다. 그 교훈을 순종하면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 생명을 얻는다. 바로 가르치는 선생이나 인도자의 교훈을 잘 따르면 가다가 사망의 그물이 와도 사망에 빠지지 않고 생명의 길로 나가게 된다.

13:15 선한 지혜는 은혜를 베푸나 궤사한 자의 길은 험하니라

선한 지혜는 믿음으로 얻은 지혜, 하나님의 뜻을 깨달은 지혜를 가리킨다. 이 지혜는 다른 사람에게 은혜를 베풀어 도와주고 유익을 준다. 궤사는 속이는 것을 말한다. 남을 속이는 사람은 그 길이 험하고 심판이 올 때에 부끄러움을 당하고 패망한다.

13:16 무릇 슬기로운 자는 지식으로 행하여도 미련한 자는 자기의 미련한 것을 나타내느니라

슬기로운 자는 마음속에 지혜와 지식이 있기 때문에 바른 길로 행하여 형통하게 되나 미련한 자는 그 속에 진리의 지혜가 없기 때문에 미련하게 행하다가 패망하게 된다.

13:17 악한 사자는 재앙에 빠져도 충성된 사신은 양약이 되느니라

악한 사자(使者)는 주인이 시키는 일을 그대로 전하지 않고 자기 유익을 위하여 잘못 전하는 자이다. 엘리사의 종 게하시는 물질을 탐하여 거짓으로 전했다가 문둥병에 걸렸다(왕하 5:20-27). 하나님의 사자인 교역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전하지 않으면 재앙에 빠진다. 충성된 사신(使臣)은 주인이 시키는 대로 일하고 주인의 뜻을 바로 전하는 자이다. 이러한 사자는 병든 자에게 약을 주는 것처럼 다른 사람을 살리고 자기도 산다. 이와 같이 하나님 말씀을 바로 전하는 사자(교역자)는 많은 사람을 살리고 자기도 산다. 충성된 사신이 전하는 말씀은 생명샘이요 양약(良藥)이요 받는 사람으로 하여금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한다. 교역자는 하나님 앞에 충성된 종이 되어 말씀을 충성되이 바로 전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고 성도는 그 충성된 사신의 말을 잘 듣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사도행전 23장 강해설교말씀] 제3차 세계선교 여행(5)(행 23:1~35)

사도행전 23장에서는 바울이 공회 앞에서 변론하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바울은 로마로 가기로 작정했습니다. 바울은 로마의 시민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대인들이 아닌 로마에서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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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8 훈계를 저버리는 자에게는 궁핍과 수욕이 이르거니와 경계를 지키는 자는 존영을 얻느니라

부모나 인도자가 하나님 말씀으로 바로 훈계를 해줄 때에 안 들으면 영적 궁핍과 수욕이 온다. 그 훈계를 안 듣는 자는 제 생각이 옳다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아무리 자기 생각이 옳은 것 같아도 하나님 말씀은 몇 억만 배 낫다. 교만하여 자기 생각만 옳게 여겨 훈계를 받지 않으면 영적 궁핍과 환난이 온다. 누가복음 15장에 탕자는 아버지의 훈계를 저버리고 나갔다가 궁핍을 당하고 돼지 먹는 쥐엄 열매로 배를 채우고자 하여도 주는 사람이 없는 곤궁한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그러나 경계를 지키는 자는 존영을 얻게 된다.

13:19 소원을 성취하면 마음에 달아도 미련한 자는 악에서 떠나기를 싫어하느니라

성도가 선한 소원을 두고 힘을 쓰다가 그 소원이 이루어지면 마음이 달다. 이것은 심령에 만족과 기쁨이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미련한 자는 책망을 받으면서도 악을 떠나기를 싫어하다가 결국은 망하게 된다.

지혜자와 선인은 성공하나 악인은 패망함 (20-22)

13:20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동무를 사귈 때에 선한 동무를 사귀는 것이 중요하다. 악한 동무를 사귀면 자신이 악해지고 함정에 빠지게 된다. 고린도전서 15:33"속지 말라 악한 동무들은 선한 행실을 더럽히나니라고 했다. 사람은 동무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고 또 환경의 지배를 많이 받는다. 그러므로 선한 동무를 사귀면 자신이 선해지고 악한 동무를 사귀면 악해진다. 근묵자혹(近墨者黑)이란 말이 있다. 먹을 가까이하면 검어진다는 뜻이다. 젊은 청년 남녀가 좋지 않은 동무를 사귀다가 나쁜 함정에 빠진 자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믿음을 잘 지키고 자기보다 나은 사람과 동행하면 자기도 점점 나아진다. 교역자도 옳은 교역자와 사귀어야 한다. 불평과 원망을 하며 세속 된 길로 가는 교역자와 친하면 그 영향을 받아 자기도 그와 같은 사람이 된다. 그러므로 자기를 스스로 잘 지켜서 아예 나쁜 동무는 사귀지 말고 죄 지을 만한 곳에는 가지도 않아야 된다.

13:21 재앙은 죄인을 따르고 선한 보응은 의인에게 이르느니라

죄인에게는 재앙이 따르고 의인에게는 선한 보응이 따라온다.

13:22 선인은 그 산업을 자자 손손에게 끼쳐도 죄인의 재물은 의인을 위하여 쌓이느니라

선한 사람은 자손에게 선을 끼쳐주므로 그 자손도 선해지고, 그 자손이 산업을 대대로 계승하게 된다. 그러나 죄인은 재물을 아무리 많이 쌓아 놓아도 하나님께서 그 재물을 의인이 쓰도록 만드신다. 하나님께서 악인의 것을 빼앗아 의로운 일을 행하는 사람에게 주신다. 그것은 모든 재물을 하나님의 일에 이용하기 위함이다.

3. 자식과 초달 (23-25)

13:23 가난한 자는 밭을 경작하므로 양식이 많아지거늘 혹 불의로 인하여 가산을 탕패하는 자가 있느니라

가난한 자가 부지런히 땅을 개간하고 곡식을 심고, 부지런히 돌보고 열심히 일하면 마침내는 많은 소출을 거둘 날이 온다. 이것은 믿는 일을 부지런히 힘써 잘하는 자에게 영적 소득이 점점 많아질 것을 가리킨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격언이 있다. 하나님은 스스로 노력하고 힘쓰는 사람을 도우신다. 그러나 불의한 자는 일하지 않고 방탕하다가 재산을 다 탕진하고 실패한다.

13:24 초달을 차마 못하는 자는 그 자식을 미워함이라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근실히 징계하느니라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초달로 징계해야 한다. "근실히 징계하느니라는 말의 히브리어 (시카로 무살)은 "일찌기, 때맞춰, 부지런히 징계한다하는 뜻이다. 그러므로 자녀를 다스릴 때는 어려서부터 그때그때 부지런히 징계해야 한다. 잘못 나아갈 때는 초달을 해서라도 어려서부터 바로 세워야 터가 바로 잡히고 바른 사람이 된다. 어렸을 때에 탈선되어 나가는 것을 바로 세우지 않으면 장성한 후에도 내내 잘못 나아가 고칠 수 없다. 어렸을 때에 바로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구부러진 나무도 어렸을 때에는 바로 세울 수 있으나 나무가 자라면 바로 잡을 수 없다. 자식이 아플 것을 생각하여 초달을 차마 못하는 자는 자식을 미워하는 것이요, 자식을 망치는 것이다. 자식은 초달을 해서라도 바로 세워주는 것이 진정한 사랑이다. "憐兒多與棒(연아다여봉)”이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아이를 사랑하거든 매를 많이 때리라는 뜻이다.

13:25 의인은 포식하여도 악인의 배는 주리느니라

악인은 악행으로 인해 일시 재물을 풍족히 얻을 수 있으나 죄로 인하여 심령의 배가 주리게 된다. 또 그 악인에게 하나님의 징계가 임하여 그 재산이 다 없어질 때에 육신의 배도 주리게 된다. 그러나 의인은 그 행한 죄로 인하여 심령의 배가 부르게 되고 그로 인하여 힘을 얻게 된다. 이런 자에게 하나님께서 물질도 덤으로 주신다. 시편 37:25"내가 어려서부터 늙기까지 의인이 버림을 당하거나 그 자손이 걸식함을 보지 못하였도다라고 했다.

 

[성경지명 원어설교말씀] 그술 Geshur(사무엘하 14:23)

사무엘하 14장에서는 압살롬이 암논을 죽이고 그술로 도망쳤을 때 요압이 그술에 있는 압살롬을 다시 예루살렘으로 데려오는 내용이 기록되었습니다. 요압이 드고아 여인의 입에 할 말을 주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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