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설교 알쓸잡

[열왕기상 6장 설교 말씀]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하여 완성함(왕상 6:1-38)

복음의 능력 2023. 7. 28.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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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6장에서는 솔로몬 왕이 성전 건축을 시작하여 성전을 완성했다. 성전 외부 공사와 성전 내부 공사 과정을 기록했다. 솔로몬이 7년을 성전 건축했다.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하여 완성함(왕상 6:1-38)

 

성전 건축 상황(1-10)

6:1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지 사백 팔십 년이요 솔로몬이 이스라엘 왕이 된 지 사 년 시브월 곧 이월에 솔로몬이 여호와를 위하여 전 건축하기를 시작하였더라

솔로몬이 왕이 된 지 42(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온 지 480)에 성전 건축하기를 시작하여 76개월 간 걸려서 완공되었다. 솔로몬이 즉위한 해는 주전 971년으로 즉위 4년에 건축을 시작하여 76개월 간 걸렸으므로 완공된 해는 주전 959년이 된다. 그 때로부터 약 350년 후에 바벨론 느부갓네살왕에 의해 그 성전이 훼파되었다(주전605년). 이스라엘이 하나님에 범죄하므로 느부갓네살의 손에 붙이신 것이다.

6:2-3 솔로몬왕이 여호와를 위하여 건축한 전은 장이 육십 규빗이요 광이 이십 규빗이요 고가 삼십 규빗이며 전의 성소 앞 낭실의 장은 전의 광과 같이 이십 규빗이요 그 광은 전 앞에서부터 십 규빗이며

솔로몬이 전(殿)을 지을 때에 자기 마음대로 지은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주신 법도대로 지었다(대상28:11-12). 모세가 성막 을 지을 때도 여호와께서 명하신 법도대로 지었다(출39:42-43). 솔로몬이 지은 성전의 길이는 60규빗, 폭은 20규빗, 높이는 30규빗이다. 1규빗은 사람의 팔꿈치에서 손끝까지의 길이이고 45cm(1척 반)에 해당된다. 그러므로 길이는 27m(90) 폭은 9m(30), 높이는 13.5m(45)이다. 영적 성전을 건축하는 데도 하나님께서 명하신 말씀대로 하여야 한다.

에덴 동산에서는 에덴동산 전체가 하나님의 성전이었고 에덴동산에서 축출되어 저주받은 세상에서는 성막을 짓게 하여 그곳에서 하나님을 만나게 하였고, 그 후에는 솔로몬에게 성전을 짓게 하여 그 곳에서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을 섬기게 했다. 성전은 신약 시대에는 신령한 교회, 영적 교회를 상징한다. 우리는 지금 영적 성전을 지어 나가는 중에 있다. 고린도전서 3:16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라고 했다. 믿는 사람들끼리 서로 연합하여 하나님의 영적 성전이 지어져 나간다. 개개인의 영혼이 자라므로 영적 성전이 지어져 나가고, 믿는 사람이 서로 연합하여 큰 성전이 이루어져 나간다.

6:4 전을 위하여 붙박이 교창을 내고

붙박이 교창(交窓)은 고정되어 있는 창문인데 나무로 우물 정()자 같이 얽어 만들어 집 안 높은 곳에 고정적으로 붙여 놓은 문이다. 이 문은 집안과 밖의 공기가 소통되고 광선이 집에 비취게 하는 역할을 한다. 영적 세계는 저 높은 곳과 통하는 문이 필요하다.

6:5 또 전의 벽 곧 성소와 지성소의 벽에 연접하여 돌아가며 다락들을 건축하되 다락마다 돌아가며 골방들을 만들었으니

성전에 다락과 골방을 만들었는데 이것은 성도가 신령한 골방 생활을 해야 할 것을 가리킨다. 이 골방은 성전에서 쓰는 기구와 제사장의 옷 같은 것을 두는 데 사용한다. 다락마다 골방을 만든 데 대한 신령한 뜻은, 다락은 성도가 신령한 세계로 올라가는 생활을 해야 할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 성도가 신령한 세계로 올라가야 영적 골방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성도는 항상 올라가는 생활을 하여 영적 골방에 들어가 은밀한 곳에 계신 하나님과 교제해야 한다.

6:6 하층 다락의 광은 다섯 규빗이요 중층 다락의 광은 여섯 규빗이요 제 삼 층 다락의 광은 일곱 규빗이라 전의 벽 바깥으로 돌아가며 턱을 내어 골방 들보들로 전의 벽에 박히지 않게 하였으며

하층 다락의 폭은 다섯 규빗이요 중층 다락의 폭은 여섯 규빗이요 3층 다락의 폭은 일곱 규빗으로 위로 올라갈수록 넓어졌다. 여기에 대한 신령한 뜻은 영적 세계는 올라갈수록 넓어진다는 것이다. 올라갈수록 넓은 영적 세계가 발견이 되고, 넓은 생명의 세계에서 살 수 있다. 영적 세계는 올라갈수록 넓어지고 순종할수록 깊어진다. 에스겔 47:1-5에 성전 제단 아래서 흘러나오는 강물은 일천 척()을 재어 나아가니 물이 발목에 오르고 또 일천 척(합계 2천 척)을 재어 나아가니 무릎에 오르고 또 일천 척(합계 3천 척)을 재어 나아가니 물이 허리에 오르고 또 일천 척(도합 4천 척)을 재어 나아가니 헤엄쳐 다닐 큰 강이 되었다고 했다. 이것은 순종해 나갈수록 하나님의 생명의 강이 깊어지고 신령한 세계가 깊어지는 것을 가리킨다.

()의 벽 바깥으로 돌아가며 턱을 내어 골방 들보들로 전의 벽에 박히지 않게 하였으며 골방을 지을 때 원 성전에 손해가 없도록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하였다는 것이다. 성도의 신앙생활이 하나님의 구원 운동에 손해가 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6:7 이 전은 건축할 때에 돌을 뜨는 곳에서 치석하고 가져다가 건축하였으므로 건축하는 동안에 전 속에서는 방망이나 도끼나 모든 철 연장 소리가 들리지 아니하였으며

돌 뜨는 곳에서 척수대로 돌을 잘 다듬어 가져왔기 때문에 건축하는 동안에 전(殿) 안에서는 방망이나 도끼로 치석(治石)하는 소리가 들리지 않고 망치 소리가 들리지 않았다. 이것은 영적 성전 건축을 고요하게 하고 잡음이 나지 않도록 해야 된다는 것을 가르쳐 주는 것이다. 시편 74:4주의 대적이 주의 회중에서 훤화하며 자기 기를 세워 표적을 삼았으니라고 하였다. 주의 성전에서 떠들며 자기 기()를 세워 표적을 삼는 자들은 하나님의 대적들이다. 우리는 이 성경에 의하여 예배당에 국기를 달지 않는다.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는 일은 고요하고 자기의 표적을 세우지 않고 전부 하나님의 것뿐이다. 그러나 뒤숭숭하고 복잡하고 요란하며 자기를 나타내는 교회는 마귀가 주장하는 교회요 사단의 회()이다.

6:8 중층 골방의 문은 전 오른편에 있는데 나사 모양 사닥다리로 말미암아 하층에서 중층에 오르고 중층에서 제 삼층에 오르게 하였더라

골방의 문은 전 오른편에 있는데, 나사 모양 사닥다리로 하층에서 중층으로 중층에서 삼층으로 올라가게 만들었다. 올라가는 길이 나사 모양으로 되어 있으므로 빙빙 돌아서 올라가야 한다. 나사형 사닥다리를 만든 목적은 무엇인가? 그것은 천당에 가는 길은 험하고 굴곡이 많은 것을 가르쳐 준다. 신령한 세계도 여러 가지 환난을 겪고 시험을 당하며 시련을 겪으면서 올라가는 것이다(행14:22). 한 고비를 돌고 또 한 고비 돌고 빙빙 돌면서 올라간다. 그러므로 시간도 많이 걸리고 진보도 빨리 되지 않는다. 나사 모양 사닥다리로 갈 때에 앞길이 막힌 것 같으나 계속 가면 빙빙 돌아가면서 길이 있다. 우리가 가다가 길이 막히고 살 소망이 없을 것 같은 때에도 계속 가면 살 길이 열린다. 여러 가지 굴곡이 많아도 하나님께서 길을 열어 주서서 가게 하신다.

그러므로 가다가 앞길이 막혔을 때에 낙심하지 말고 하나님께서 인도하는 사닥다리를 찾아서 그 길로 가야 한다. 시험이 많아서 절망 가운데 빠지는 것 같아도 오히려 그 가운데에 소망이 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만 하면 죽은 자 같으나 살고 망하는 자 같으나 일어서고 징계를 받는 자 같으나 죽임을 당하지 않고 오히려 살게 된다. 성경대로 바로 순종하기만 하면 모든 길이 형통하도록 하나님께서 인도해 주신다.

6:9-10 전의 건축이 마치니라 그 전은 백향목 서까래와 널판으로 덮었고 또 온 전으로 돌아가며 고가 다섯 규빗 되는 다락방을 건축하되 백향목 들보로 전에 연접하게 하였더라

(殿)은 백향목 서까래와 널판으로 덮었다. 백향목은 향기가 나는 나무인데, 이 나무로 성전을 건축한 것은 그리스도의 향기가 나는 성도들이 영적 성전을 건축할 것을 상징한다(고후2:14-16). 성도가 믿음을 지켜 말씀을 순종할 때에 그리스도의 향기가 나온다. 다락방도 백향목 들보로 전(殿)에 연접하게 하였다. 다락방을 백향목 들보로 성전에 연결한 것은 하나님의 원 성전과 연결이 되어 성도들의 개인 구원을 이루어 나가야 할 것을 보여준 것이 다. 성도는 하나님의 원 성전과 연결하여 자기 개인의 영적 성전을 건설해 나가야 한다.

성전 건축 중에 여호와의 말씀이 임함(11-13)

6:11-13 여호와의 말씀이 솔로몬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네가 이제 이 전을 건축하니 네가 만일 내 법도를 따르며 내 율례를 행하며 나의 모든 계명을 지켜 그대로 행하면 내가 네 아비 다윗에게 한 말을 네게 확실히 이룰 것이요 내가 또한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 거하며 내 백성 이스라엘을 버리지 아니하리라 하셨더라

(殿)을 건축하는 중에 여호와의 음성이 들려왔다. 성전을 건축하고 하나님의 법도를 따르고 율례를 행하며 계명을 지켜 행하라는 것이다. 그리하면 다윗에게 한 말을 확실히 이룰 것이며 하나님이 이스라엘 자손 중에 거하며 그들을 버리지 않겠다고 하셨다. 성전만 건축하고 하나님의 계명과 율례와 법도를 지키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떠나시고 이스라엘 백성을 내어버리신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외부적인 성전만 건축하지 말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하여 영적 성전 짓는 데 치중해야 한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항상 함께 계시고 성경에 기록된 모든 복을 받게 된다.

법도는 하나님의 섬기는 법(제사 법) 등을 가리킨다. 수요일 저녁에 교회에 나와 예배드리는 것, 새벽 기도하고, 십일조나 연보하는 것은 다 하나님의 법도이다. 율례는 각종 절기 지키는 것과 종에 대한 것, 범죄에 대한 처리, 손해 배상에 대한 것, 사람에 대한 것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계명은 십계명 등, 율법의 요긴한 부분을 가리킨다.

성전 내소(內所)장치(14-22)

6:14-15 솔로몬이 전 건축하기를 마치고 백향목 널판으로 전의 안벽 곧 전 마루에서 천장까지의 벽에 입히고 또 잣나무 널판으로 전 마루를 놓고

성전 내부 장식은 백향목과 잣나무로 하였다. 백향목은 성도에게서 그리스도의 향기가 나야 할 것을 가리키고(고후2:15), 잣나무는 성도의 생명력 있는 신앙생활을 가리킨다(아1:16-17).

6:16-17 또 전 뒤편에서부터 이십 규빗 되는 곳에 마루에서 천장까지 백향목 벌판으로 가로막아 전의 내소 곧 지성소를 만들었으며 내소 앞에 있는 외소 곧 성소의 장이 사십 규빗이며

성전은 폭이 20규빗이고 길이는 60규빗인데 전 뒤편에서부터 20규빗 되는 곳에 마루에서 천장까지 백향목 널판으로 가로막아서 내소(內所)를 만들었다. 내소는 지성소(至聖所)를 가리킨다. 그 밖의 40규빗은 외소(外所)로서 성소(聖所)이다.

6:18 전 안에 입힌 백향목에는 박과 핀 꽃을 아로새겼고 모두 백향목이라 돌이 보이지 아니하며

(殿)의 안 벽에는 전부 백향목 널판으로 입혔는데 박과 핀 꽃을 아로새겼다. 박은 물을 떠먹는 표주박이다. 꽃은 아름답고 즐거운 것을 표상한다. 이것들은 성전에서 나오는 생명수를 마시면 생명의 역사가 있고 아름답고 향기가 난다는 것을 상징한다.

6:19-20 여호와의 언약궤를 두기 위하여 전 안에 내소를 예비하였는데 그 내소의 속이 장이 이십 규빗이요 광이 이십 규빗이요 고가 이십 규빗이라 정금으로 입혔고 백향목 단에도 입혔더라

내소(內所) 즉 지성소(至聖所)는 하나님의 언약궤를 두기 위하여 만들었다. 그 지성소는 폭, 길이, 높이가 다 20규빗이며 네모가 반듯하다. 지성소는 하나님께서 임재하여 계신 곳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상징한다. 하나님의 나라는 어느 한쪽이 이지러짐이 없는 공명 정대한 나라이다(계21:16). 어느 한 곳이 찌그러지면 그것은 천국 운동이 아니다. 천국 운동은 어디에 갖다 놓아도 정방형과 같이 부족한 면이 없다. 동서남북 어디서 보아도 맞고 어느 시대에나 맞고 영원히 맞는다. 우리가 천국 운동을 하는데, 영원히 하나님 앞에 가서 맞도록 바른 말과 행동과 생각을 하여 일을 바로 처리해야 한다. 비뚤어지고 찌그러지고 양심을 바로 쓰지 못한 것은 천국 운동이 아니다. 하나님께 바로 하지만 사람에게 바로 하지 못한다든지 재정 처리나 사건 처리를 바로 하지 않는 것은 천국 운동이 아니다. 성경과 양심과 공의에 맞아야 한다. 정금으로 입혔고 전(殿) 안 벽을 백향목 널판으로 입히고 거기에 박과 핀 꽃을 아로새기고 그 위에 금으로 입혔다. ()은 믿음을 상징한다(벧전1:7).

6:21-22 솔로몬이 정금으로 외소 안에 입히고 내소 앞에 금사슬로 건너지르고 내소를 금으로 입히고 온 전을 금으로 입히기를 마치고 내소에 속한 단의 전부를 금으로 입혔더라

정금으로 외소(外所) 안과, 내소(內所)에 속한 단을 다 입혔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나라는 믿음으로 이루어 나가는 것을 가리킨다. 우리는 범사를 믿음으로 하고 믿음의 인격을 이루어 믿음으로 하늘나라를 이루어 나가야겠다.

그룹 둘을 만듦(23-28)

6:23-28 내소 안에 감람목으로 두 그룹을 만들었는데 그 고가 각각 십 규빗이라 한 그룹의 이 날개는 다섯 규빗이요 저 날개도 다섯 규빗이니 이 날개 끝으로부터 저 날개 끝까지 십 규빗이며 다른 그룹도 십 규빗이니 그 두 그룹은 한 척수, 한 모양이요 이 그룹의 고가 십 규빗이요 저 그룹도 일반이라 솔로몬이 내소 가운데 그룹을 두었으니 그룹들의 날개가 폐었는데 이 그룹의 날개는 이 벽에 닿았고 저 그룹의 날개는 저 벽에 닿았으며 두 날개는 전의 중앙에서 서로 닿았더라 저가 금으로 그룹에 입혔더라

내소(內所) 안에 감람나무로 두 그룹을 만들었다. 그룹은 천사의 일종이다. 그룹을 감람나무로 만든 것은 그들이 그리스도의 구속을 위해 특별히 심부름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히1:14). 요한계시록 11:4에 감람나무는 증인이라고 했다. 그 아래에 언약궤가 있으니(출25:20) 이것은 하나님의 천사가 언약궤를 보호해 주고 언약궤 위의 속죄소를 지켜 주는 것을 상징하고 있다. 특별히 언약궤 위에 있는 속죄소는 그리스도의 구속을 상징하는 것으로 그룹 즉 천사가 구원 운동을 위해 심부름하고 구원 운동을 보호해 나가고 구원 역사를 위해 일해 나가는 것을 가리킨다. 금으로 그룹에 입힌 것은 천사도 믿음으로 시중들어 하나님의 구원 운동을 이루어 나가는 것을 가리킨다.

마루와 문짝들과 안뜰을 만듦(29-36)

6:29 내외소 사면 벽에는 모두 그룹들과 종려와 핀 꽃 형상을 아로새겼고

(殿) 안 벽에 입힌 백향목에는 그룹들과 종려와 핀 꽃 형상을 아로새겼다. 그룹은 천사인데, 하나님이 부리는 영이요(히1:14), 종려는 승리의 표상이고, 핀 꽃 형상은 아름답고 즐거운 것 을 상징한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께서 친히 천사를 시켜 이루어 나가시며 마귀의 역사를 다 물리쳐 승리적으로 이루어 나가시는 아름답고 즐거운 나라이다.

6:30 내외 전 마루에는 금으로 입혔으며

금으로 입혔으며 금은 믿음을 가리키는 것으로, 하늘 나라는 믿음으로 이루어 나가는 나라임을 가리킨다. 요한계시록 21:18-21에 보면 천국의 길도 정금이라고 했다.

6:31-32 내소에 들어가는 곳에는 감람목으로 문을 만들었는데 그 문 인방과 문설주는 벽의 오분지 일이요 감람목으로 만든 그 두 문짝에 그룹과 종려와 핀 꽃을 아로새기고 금으로 입히되 곧 그룹들과 종려에 금으로 입혔더라

외소에서 내소로 들어가는 곳에는 감람나무로 문을 만들었다. 감람나무와 문은 그리스도를 상징한다(슥4:11-14 ; 요10:9). 그리스도를 통하여야만 지성소(至聖所)에 들어갈 수가 있다. 문 인방과 문설주는 벽의 오분지 일이요 벽이 20규빗이므로 그 1/54규빗(6)이다. 이처럼 지성소에 들어가는 문은 좁다. 그 문에 그룹과 종려와 핀 꽃을 아로새기고 금으로 입혔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도움을 받아(그룹), 신앙으로 승리하는 자가 영적 지성소에 들어갈 것을 가리킨다.

6:33 또 외소의 문을 위하여 감람목으로 문설주를 만들었으니 곧 벽의 사분지 일이며

밖에서 성소로 들어오는 문은 크기가 전(殿)1/45규빗(7자 반)이다. 내소의 문보다는 조금 넓다. 성도가 좀 더 신령한 세계에 들어가려면 더욱 좁아진다.

6:34 그 두 문짝은 잣나무라 이 문짝도 두 짝으로 접게 되었고 저 문짝도 두 짝으로 접게 되었으며

외소의 문짝은 잣나무로 만들었는데 좌우 두 짝씩 모두 네 짝으로 접게 만들어 양쪽에 달았다. 잣나무로 문짝을 만든 것은 그 문은 생명의 세계로 인도하는 문()이요, 그 문안으로 들어가면 생명력을 얻게 됨을 가리킨다.

6:35 그 문짝에 그룹들과 종려와 핀 꽃을 아로새기고 금으로 입히되 그 새긴 데 맞게 하였고

외소(外所)의 문짝에도 그룹들과 종려와 핀 꽃을 아로새기고, 금으로 입혔다(32절 해석 참조).

6:36 또 다듬은 돌 세 켜와 백향목 두꺼운 판자 한 켜로 둘러 안뜰을 만들었더라

안뜰은 다듬은 돌 세 켜를 놓고 그 위에 백향목 두꺼운 판자 한 켜를 놓아 만들었다. 성전 밖 마당과 안뜰(마당)이 있는데 안 뜰에 들어가는 사람은 반석 같은 신앙과 향기 나는 신앙을 가진 자가 들어간다는 것을 상징한다.

성전 건축 연수(年數)와 완공(37-38)

6:37-38 사 년 시브월에 여호와의 전 기초를 쌓았고 제 십일년 불월 곧 팔월에 그 설계와 식양대로 전이 다 필역되었으니 솔로몬이 전을 건축한 동안이 칠 년이었더라

성전 건축은 솔로몬이 즉위하여 42월에 기초를 놓았고 제118월에 필역되었으므로 76 개월이 걸렸다. 하나님의 성전의 건축한 연한은 대략 7년이 걸린 셈이다. 7수는 만수(滿數)를 가리킨다. 영적 성전도 만수의 세월이 걸리지 않으면 완공할 수가 없다. 우리는 모든 것을 다 바쳐서 영적 성전이 완공될 때까지 계속 건축해 나가야 한다.

[에스라 3장 성경 좋은 말씀] 예루살렘 성전 건축 착수(스 3:1-13)

 

[에스라 3장 성경 좋은 말씀] 예루살렘 성전 건축 착수(스 3:1-13)

에스라 3장에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예루살렘 성전을 건축하려고 착수했다. 바벨론에 의해서 무너진 예루살렘 성전을 다시 건축하려고 했다. 성전 건축을 위한 감독자들도 선정하고 성전 재건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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