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설교 알쓸잡

[에스라 7장 주석 강해설교] 에스라가 옴(스 7:1-28)

복음의 능력 2022. 5. 6. 08:34
반응형

에스라 7장에서는 에스라가 예루살렘에 돌아온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에스라의 족보가 기록되어 있고 에스라가 바벨론에서 돌아온 이유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에스라가 옴(스 7:1-28)

 

[1-10] 이 일 후 바사 왕 아닥사스다가 위에 있을 때에 . . . .

이 일 후에, 즉 주전 517년경의 성전 재건의 일이 있은 후에, 바사 왕 아닥사스다가 위에 있을 때에 에스라라 하는 사람이 있었다. 이것은 상당한 시간이 지난 후의 일이다. 에스라는 스라야의 아들이요 아사랴의 손자요 힐기야의 증손이요 살룸의 현손이요 사독의 5대손이요 아히둡의 6대손이요 아마랴의 7대손이요 아사랴의 8대손이요 므라욧의 9대손이요 스라히야의 10대손이요 웃시엘의 11대손이요 북기의 12대손이요 아비수아의 13대손이요 비느하스의 14대손이요 엘르아살의 15대손이요 대제사장 아론의 16대손이었다.

이 에스라가 바벨론으로부터 유다 땅으로 올라왔다. 그는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신 모세의 율법에 익숙한(마히르)[정통한, 능숙한] 학사(소페르)[서기관, 율법학자]로서 그 하나님 여호와의 도우심을 입으므로 왕에게 구하는 것은 다 받는 자이었다. 에스라는 하나님의 율법 곧 성경을 읽고 연구하고 묵상하므로 성경에 익숙하고 정통한 자가 되었으므로 하나님의 도우심을 입었다. 성경을 사랑하는 자는 형통함과 큰 평안을 얻는다(1; 119:165).

 

아닥사스다 왕 7, 곧 주전 약 457년에 이스라엘 자손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노래하는 자들과 문지기들과 느디님 사람들 중에 몇 사람이 예루살렘으로 올라올 때 에스라가 올라왔는데 왕의 75월이었다. 에스라가 유다 땅에 돌아온 것은 성전이 재건된 지 약 60년 후의 일이었다. 에스라는 정월 초하루에 바벨론에서 길을 떠났고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으로 5월 초하루에 예루살렘에 이르렀다. 4개월간의 긴 여정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에스라와 또 그와 함께 고국으로 돌아오는 무리에게 선한 손의 도우심을 주셨다.

 

본문 10절은, “에스라가 여호와의 율법을 연구하여 준행하며 율례와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가르치기로 결심하였었다”고 말한다. ‘율례와 규례라는 원어(코크 우미슈파트)는 성경에서 흔히 규례와 법도라고 번역되는 말이다. 에스라는 세 가지를 결심하였다. 첫째, 성경을 연구하겠다는 것, 둘째, 성경을 실천하겠다는 것, 셋째, 성경을 가르치겠다는 것이었다.

 

[11-26] 여호와의 계명의 말씀과 이스라엘에게 주신 율례의 . . . .

여호와의 계명의 말씀과 이스라엘에게 주신 율례[규례]의 학사인 학사겸 제사장 에스라에게 아닥사스다 왕은 조서를 내렸다. 아람어로 기록된 그 조서의 사본이 원문 7:12-26에 인용되어 있다. 그것은 다섯 가지 내용으로 되어 있다.

 

첫째는, 예루살렘으로 올라갈 뜻이 있는 자는 누구든지 너와 함께 가라. “모든 왕의 왕 아닥사스다는 하늘의 하나님의 율법에 완전한 학사겸 제사장 에스라에게 조서하노니 우리나라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과 저희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 중에 예루살렘으로 올라갈 뜻이 있는 자는 누구든지 너와 함께 갈지어다.”

 

둘째는, 왕과 일곱 모사들과 백성이 드리는 은금으로 제물을 사서 하나님께 드리고, 또 그 외에도 필요한 것들을 왕의 창고에서 취해 은은 일백 달란트까지, 밀은 일백 고르까지, 포도주는 일백 밧까지, 기름도 일백 밧까지 하고 소금은 정수 없이 하라. “너는 네 손에 있는 네 하나님의 율법을 좇아 유다와 예루살렘의 정형을 살피기 위하여 왕과 일곱 모사의 보냄을 받았으니 왕과 모사들이 예루살렘에 거하신 이스라엘 하나님께 성심으로 드리는 은금을 가져가고 또 네가 바벨론 온 도에서 얻을 모든 은금과 및 백성과 제사장들이 예루살렘 그 하나님의 전을 위하여 즐거이 드릴 예물을 가져다가 그 돈으로 수송아지와 수양과 어린양과 그 소제와 그 전제의 물품을 신속히 사서 예루살렘 네 하나님의 전 단 위에 드리고, 그 나머지 은금은 너와 너의 형제가 선히 여기는 일에 너희 하나님의 뜻을 좇아 쓸지며, 네 하나님의 전에서 섬기는 일을 위하여 네게 준 기명은 예루살렘 하나님 앞에 드리고, 그 외에도 네 하나님의 전에 쓰일 것이 있어서 네가 드리고자 하거든 무엇이든지 왕의 내탕고에서 취하여 드릴지니라. 나 곧 나 아닥사스다 왕이 강 서편 모든 고지기에게 조서를 내려 이르기를 하늘의 하나님의 율법의 학사겸 제사장 에스라가 무릇 너희에게 구하는 것은 신속히 시행하되 은은 일백 달란트(3.3)까지, 밀은 일백 고르(22kl)까지, 포도주는 일백 밧(2.2kl)까지, 기름도 일백 밧(2.2kl)까지 하고 소금은 정수 없이 하라.”

 

셋째는, 하나님의 명하신 모든 일을 행하라. “무릇 하늘의 하나님의 전을 위하여 하늘의 하나님의 명하신 것은 삼가 행하라. 어찌하여 진노가 왕과 왕자의 나라에 임하게 하랴. ”

 

넷째는, 성전 봉사자들에게 세금을 면제하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제사장들이나 레위 사람들이나 노래하는 자들이나 문지기들이나 느디님 사람들이나 혹 하나님의 전에서 일하는 자들에게 조공과 잡세와 부세를 받는 것이 불가하니라.”

 

다섯째는, 율법을 아는 자들로 관리와 재판관을 삼으라. “에스라여, 너는 네 손에 있는 네 하나님의 지혜를 따라 네 하나님의 율법을 아는 자로 유사와 재판관을 삼아 강 서편 모든 백성을 재판하게 하고 그 알지 못하는 자는 너희가 가르치라. 무릇 네 하나님의 명령과 왕의 명령을 준행치 아니하는 자는 속히 그 죄를 정하여 혹 죽이거나 정배하거나 가산을 적몰하거나 옥에 가둘지니라.”

[27-28] 우리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지로다. 그가 . . . .

27-28절은 에스라가 하나님을 찬송한 말씀의 내용이다. “우리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지로다. 그가 왕의 마음에 예루살렘 여호와의 전을 아름답게 할 뜻을 두시고 또 나로 왕과 그 모사들의 앞과 왕의 권세 있는 모든 방백의 앞에서 은혜를 얻게 하셨도다. 나의 하나님 여호와의 손이 나의 위에 있으므로 내가 힘을 얻어 이스라엘 중에 지도자들을 모아 나와 함께 올라오게 하였노라.” 에스라는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인정하고 감사하며 찬송하였다.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에스라의 경건을 본받자. 에스라의 경건은 우리 모두에게 본이 된다.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하는 것은 곧 하나님을 가까이하는 것이다. 에스라는 성경에 익숙한 성경 연구자이었다. 그는 성경을 읽고 연구하고 묵상하고 실천하기를 힘썼다. 성경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가 복되다. 시편 1:1-2, “복 있는 사람은 [악을 떠나고]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디모데후서 3:16-17,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요한계시록 1:3,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우리는 성경을 규칙적으로 읽고 연구하고 실천하고 또 자녀들에게 가르치기를 결심하자.

 

둘째로, 우리는 하나님의 도우심 받기를 사모하며 체험하자. 에스라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입은 사람이었다(6, 9). 28, “나의 하나님 여호와의 손이 나의 위에 있으므로 내가 힘을 얻어.” 우리는 성경을 주야로 묵상할 때 형통함을 얻고 큰 평안을 얻는다. 시편 1:3,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 시편 119:165, “주의 법을 사랑하는 자에게는 큰 평안이 있으니 저희에게 장애물이 없으리이다.” 우리는 이 복잡한 세상에서 하나님의 평강과 도우심 받기를 사모하며 체험하자.

[역대하 4장 주일설교말씀] 성전 기구들을 만듦(대하 4:1-22)

 

[역대하 4장 주일설교말씀] 성전 기구들을 만듦(대하 4:1-22)

역대하 4장에서는 성전 기구를 만들었습니다. 성소에서 사용할 기구들을 만들어 하나님께 제사를 드릴 때 사용했습니다. 놋 제단을 만들었고 물두멍을 만들었습니다. 성전 기구들을 만듦(대하 4

skh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