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설교 알쓸잡

[새벽예배 10분 설교문] 최고의 유익인 경건(딤전 6:6-8)

복음의 능력 2023. 4. 15. 10:28
반응형

디모데전서 6장에서는 물질의 욕심에 대해서 경계하라는 말씀을 주고 있습니다. 성도가 재물에 욕심을 부리면 죄를 짓게 됩니다. 세상 정욕에 빠져서 하나님의 말씀을 외면하고 살게 됩니다. 예배생활도 하지 않고 복음을 들으려고 하지 않으며 돈을 버는데 미쳐서 살게 됩니다. 하나님은 부하려는 자는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욕심에 떨어져 파멸과 멸망에 빠지게 된다고 말씀합니다. 우리는 세상의 정욕에 빠질 것이 아니라 복음을 따라서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최고의 유익인 경건(딤전 6:6-8)

 

서론

그리스도인은 모두 경건한 생활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경건한 생활을 할 때 우리는 주님이 주시는 복인 유익을 누리게 되는 것입니다.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다고 하였지만 경건은 최고의 유익을 줍니다. 경건은 만족시키는 실체이기 때문에 그 자체가 유익인 것입니다. 그러면 경건이 왜 최고의 유익이 되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1. 경건은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들의 공급을 보증해 주기 때문입니다.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는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고 8절에 기록하였습니다. 우리가 현실의 삶에서 부족한 것들은 극히 적습니다. 먹을 것과 입을 것보다 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은 생계가 보장됩니다. 이사야 33 16 "그는 높은 곳에 거하리니 견고한 바위가 그 보장이 되며 그 양식은 공급되고 그 물은 끊이지 아니하리라"라고 하였고, 시편 37 3절에서는 "여호와를 의뢰하여 선을 행하라 땅에 거하여 그의 성실로 식물을 삼을지어다"라고 하였습니다. 경건한 자는 우주를 섭리하시는 분의 특별한 배려를 받게 됩니다.

2. 경건은 지족의 정신을 증진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지족 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이 큰 이익이 되느니라고 하였습니다.

(1) 경건은 이익의 큰 수단입니다.

탐욕적인 추구에 있어서 불만족을 조장시키는 이익의 수단이 아니라 경건이 영혼에 부여해 주는 현재적이며 영원한 이익입니다. 경건은 그로 인해 야기되는 지족의 마음이 동반될 때 이익입니다.

(2) 지족은 경건의 결과입니다.

지족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부자가 되고자 하는 유혹에서 우리를 보호해 줍니다. 지족은 영적 부요함을 얻도록 가르쳐 줍니다. 또한 탐욕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 줍니다. 경건은 그것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에 대해 아무런 필요를 느끼지 않은 것들을 초월할 수 있게 해 줍니다.

3. 경건과 함께 오는 만족은 세상의 소유와는 무관합니다.

우리는 세상에 올 때 아무런 것도 가지고 오지 않았습니다. 또한 우리가 세상을 떠날 때 아무것도 가지고 가지 않습니다. 경건은 우리가 어떻게 세상을 살아왔으며 어떻게 세상을 떠날 것인지 알게 해 줍니다.

우리는 소유에 마음을 집착시키지 말고 모든 것을 주신 분과 결산을 해야 하는 청지기로서 그 소유를 사용해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에게 가진 것이 적다면 그 적은 것으로 만족하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또한 우리가 많은 소유를 가지고 있다면 우리는 그 소유에 대한 집착이 얼마나 헛된 것인가를 배우게 됩니다.

돈을 사랑하는 것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된다고 하였으니 인간의 재물에 연연할 것이 아니라 하늘의 기업에 소망을 두고 경건한 삶을 영위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결론

우리의 영적 이익이야말로 우리의 가장 진정한 부입니다. 그러므로 영 적 생활을 잘해야 합니다. 또한 지족은 경건의 특별한 선물임을 알아야 합니다. 경건한 사람은 금생과 내생에서 가장 좋은 것을 얻게 됩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경건함에 이르기까지 연습하여 최고의 유익을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출애굽기 38장 설교말씀] 번제단, 물두멍, 성막뜰을 만듦(출 38:1-31)

 

[출애굽기 38장 설교말씀] 번제단, 물두멍, 성막뜰을 만듦(출 38:1-31)

출애굽기 38장에서는 성막의 뜰 기구를 제작하라고 했다. 번제단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은 것을 상징하는 장소이다. 물두멍은 죄인이 죄를 씻김 받는 장소이다. 성막뜰은 교회 안에 들어온

skh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