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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히브리어 원문 강해] 잔치에서 수수께끼를 내는 삼손(삿 14:10-14)

복음의 능력 2021. 7. 27.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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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사기 히브리어 원문 강해 중에서 잔치에서 수수께끼를 내는 삼손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삼손은 잔치에서 삼십 명에게 잔치가 베풀어지는 동안 수수께끼를 내서 맞추어 보라고 합니다. 자신이 낸 수수께끼를 풀면 삼손이 베옷 삼십 벌과 겉옷 삼십 벌을 주겠다고 했습니다.

잔치에서 수수께끼를 내는 삼손(삿 14:10-14)

 

10절 바예레드 아비후 엘 하이솨 바야아스 솸 쉬므숀 미쉐테 키 켄 야아슈 하바후림

성 경: [삿14:10]

삿14:10 삼손의 아버지가 여자에게로 내려가매 삼손이 거기서 잔치를 베풀었으니 청년들은 이렇게 행하는 풍속이 있음이더라 

주제1: [삼손의 잘못된 결혼]

주제2: [삼손의 수수께끼]

󰃨 삼손의 아비가 여자에게로 내려가매 - 여기서 '여자'에 해당하는 '이솨'는 주로 결혼한 여인을 가리킬 때 사용되는 용어이다. 일반적으로 히브리어에서는 처녀에게 '베툴라'란 단어가 사용된다. 그런데 '이솨란 용어가 여기에서만 사용된 것이 아니라 1절부터 계속 블레셋 여인에게 사용되었다. 이런 점으로 미루어 보아 삼손이 결혼하고자 한 블레셋 여자는 처녀가 아니라 결혼했던 적이 있는 과부나 이혼녀일 가능성도 있다. 한편 삼손의 아버지가 삼손의 결혼을 위해 딤나로 내려간 것은 그의 결혼식이 이스라엘의 풍습에 따른 것이 아니라 블레셋의 풍습을 따른 것인듯하다. 왜냐하면 이스라엘 사람들은 자녀의 결혼을 위해 신랑의 부모가 신부의 부모에게 결혼 지참금을 지불한 후 대개 신부를 데려와서 결혼식을 올리기 때문이다(창24장).

󰃨 소년은 이렇게 행하는 풍속이 있음이더라 - 이스라엘의 결혼 관습에 의하면 히브리인들은 간혹 신부집에서 혼인 잔치를 베풀기도 하지만(25:1-13) 대개는 신부를 신랑 집으로 데려온 후 그곳에서 혼인 잔치를 베풀었다(22; 2-10). 그러나 블레셋인들에게는 신랑을 위하여 신부집에서 잔치를 베풀어 주는 풍습이 있었다(R. D VauxP. Cassel). 이로 보건대 삼손은 이러한 블레셋의 결혼 관습을 철저히 따랐던 것 같다. 이는 곧 삼손이 블레셋의 풍습을 철저히 따르는 것처럼 행동하여 그들에게 신뢰를 얻기 위함이었던 것으로 이해된다. 왜냐하면 그렇게 해야만 삼손 자신이 의도했던 바대로 블레셋에서 자유로이 활동하면서 그들을 칠 수 있는 기회를 쉽게 만들 수 있었기 때문이다(4).

11절 바예히 키르오탐 오토 바이케후 쉘로쉼 메레임 바이헤이우 이토

성 경: [삿14:11]

삿14:11 무리가 삼손을 보고 삼십 명을 데려와서 친구를 삼아 그와 함께 하게 한지라 

주제1: [삼손의 잘못된 결혼]

주제2: [삼손의 수수께끼]

󰃨 무리... 함께 하게 한지라 - 블레셋인들이 신부 집에 30명의 젊은 사람들을 청해 삼손의 친구가 되게 한 것을 가리킨다. 이것은 그들이 삼손을 경계해서라기 보다는 신랑 된 삼손을 즐겁게 해 주기 위한 것으로 이해된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신랑의 친구로 초대되어 7일간의 잔치에 참석했던 점으로 미루어 보아 신부 측은 블레셋에서 매우 영향력 있는 가문이었던 것 같다. 한편 삼손에게 이토록 많은 친구들이 제공된 것은 삼손이 블레셋 땅에 자기 친구들을 데리고 오지 않았다는 것을 암시한다. 아마도 블레셋 사람들은 삼손이 많은 친구들을 데리고 오게 되면 그들에게 골치 아픈 일이 발생할 것을 염려하여 미리 삼손에게 조치를 취했던 것 같다.

12절 바요메르 라헴 쉬므숀 아후다 나 라켐 히다 임 하게드 타기두 오타흐 리 쉬브아트 예메 하미쉐테 우메차템 베나타티 라켐 쉘로쉼 세디님 우쉘로쉼 할리포트 베가딤

성 경: [삿14:12]

삿14:12 삼손이 그들에게 이르되 이제 내가 너희에게 수수께끼를 내리니 잔치하는 이레 동안에 너희가 그것을 풀어 내게 말하면 내가 베 옷 삼십 벌과 겉옷 삼십 벌을 너희에게 주리라 

주제1: [삼손의 잘못된 결혼]

주제2: [삼손의 수수께끼]

󰃨 이제 내가 너희에게 수수께끼를 하리니 - 여기서 '수수께끼'에 해당하는 '후드''어려운 문제'(왕상 10:1), '오묘한 말'(49:4; 1:6), '은밀한 말'(민12:8)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나 본절에서는 연회의 흥을 더욱 돋우기 위해 제출된 '수수께끼'로 보는 것이 자연스럽다. 고대 근동뿐 아니라 그리스에서는 연회 때 수수께끼를 제출하여 연회의 흥을 돋우는 풍습이 있었다(Cassel, Keil & DelitzschCommentary, VOL 2, p, 411). 삼손은 이제 이러한 관습을 이용하여 블레셋을 칠 기회를 찾았던 듯하다.

󰃨 베옷 삼십 벌과 겉옷 삼십 벌 - '베옷'에 해당하는 '세디님'은 일상적인 옷을 가리키기도 하지만(Cassel) 좀 더 정확하게는 잠 31:24과 사 3:23에서처럼 '세마포 속옷'을 가리킨다(Keil, Hervey, Cundall, Millar). 그리고 '겉옷'(베가딤)은 일상복이 아니라 특별한 행사나 축제를 위한 고급스러운 의복을 가리킨다(45:22; 왕하 5; 5, 22, 23). 그래서 영역 성경 가운데 RSV는 이를 '축제 예복'(festval garments)으로 번역했다.

12절 베임 로 투켈루 레하기드 리 우네타템 아템 리 쉘로쉼 세디님 우쉘로쉼 할리포트 베가딤 바요메루 로 후다 히도트카 베니쉐마에나

성 경: [삿14:13]

삿14:13 그러나 그것을 능히 내게 말하지 못하면 너희가 내게 베옷 삼십 벌과 겉옷 삼십 벌을 줄지니라 하니 그들이 이르되 네가 수수께끼를 내면 우리가 그것을 들으리라 하매 

주제1: [삼손의 잘못된 결혼]

주제2: [삼손의 수수께끼]

󰃨 너는 수수께끼를 하여 우리로 듣게 하라 - 블레셋 사람들은 30명이 함께 머리를 짜내면 충분히 그 수수께끼를 풀 수 있으리라 확신했을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삼손의 제안은 국가적인 자존심의 문제이므로 그들이 그 제안에 동의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삼손은 바로 이 점을 노려 수수께끼 게임을 제안했음이 분명하다.

14절 바요메르 라헴 메하오켈 야차 마아칼 우메아즈 야차 마토크 베로 야켈루 레하기드 하히다 쉘로쎄트 야밈

성 경: [삿14:14]

삿14:14 삼손이 그들에게 이르되 먹는 자에게서 먹는 것이 나오고 강한 자에게서 단 것이 나왔느니라 하니라 그들이 사흘이 되도록 수수께끼를 풀지 못하였더라 

주제1: [삼손의 잘못된 결혼]

주제2: [삼손의 수수께끼]

󰃨 먹는 자에게서... 강한 자에게서 - 삼손이 제출한 수수께끼의 내용은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기에, 블레셋 청년들이 그 내용을 안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했다. 한편 삼손의 수수께끼는 일반적인 히브리 시()의 형태로서 평행법에 의한 것이다. '먹는 자''강한 자'는 같은 것을 지칭하면서 동시에 서로의 내용을 보충하는 것이고, '먹는 것''단것'도 같은 의미이면서 서로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밝혀 주고 있다. 따라서 이를 도표화해서 기호로 풀면 그 해답이 쉽게 드러나게 된다. 즉 다른 짐승을 잡아먹는 동물 중에서 강한 동물은 무엇이며, 먹는 식물(食物) 중에서 가장 단 음식은 무엇이냐는 문제였던 것이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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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는 자 강한 자 --->   사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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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는 것 단 것 --->   │  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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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수아 5장 히브리어 성경말씀] 길갈에서 할례 시행(수 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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