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구약성경인물 강해설교말씀 중에서 단에 대한 야곱의 예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제1 : 단
제목 : 단에 대한 야곱의 예언
1. 단
1) 야곱의 가정 (창 29:23, 창 30:1)
야곱이 진정으로 사랑한 여인은 라헬뿐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원치 않는 결혼을 통하여 라헬의 언니인 레아를 먼저 맞이하였습니다. 두 아내를 가진 야곱의 가정생활은 결코 평탄하지 못했습니다. 두 여인은 야곱의 사랑을 차지하기 위하여 아들 낳기 경쟁을 벌였는데 이 부분만큼은 언니인 레아가 유리했습니다. 그녀가 4명의 아들을 낳는 동안 라헬은 한 명의 자녀도 낳지 못했던 것입니다. 그 결과 야곱은 두 아내의 몸종까지 아내로 맞이하게 되었고, 그의 가정은 더욱 혼란스럽게 되었던 것입니다.
2) 단의 출생 (창 29:31, 창 30:3)
하나님께서는 비록 속아서 한 결혼이지만 레아를 야곱의 정부인으로 인정하셨습니다. 또 야곱은 라헬만을 사랑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레아가 먼저 자녀를 낳도록 하셨습니다. 그녀는 계속해서 4명의 아들을 낳았는데 그들은 르우벤, 시므온, 레위, 그리고 유다입니다. 야곱은 비록 레아를 사랑하지는 않았지만 자녀들을 보기 위하여 레아의 장막에 자주 머물게 되었고, 그것은 라헬의 투기를 더욱 강하게 만들었습니다. 라헬은 자기도 자녀를 낳게 해 달라고 투정을 부렸고 야곱은 그것이 하나님의 소관이라고 말합니다. 결국 라헬은 최후의 수단으로 자기 몸종인 빌하를 야곱에게 주어 자녀를 얻습니다. 빌하는 야곱에게서 단과 납달리를 얻습니다.
3) 단이라는 이름의 의미 (창 29:32, 창 30:6)
야곱의 자녀들의 출생 기록에서 특이한 것은 자녀들의 이름을 아버지인 야곱이 짓지 않고 어머니들이 지어 준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각 자녀들의 이름은 그들이 태어난 상황을 잘 반영해 주고 있습니다. '단'이라는 이름은 '억울함을 푸셨다'라는 뜻인데, 다른 말로 하면 '심판하다, 판단하다'라는 뜻입니다. 즉 라헬은 빌하를 통하여 아들을 얻자 하나님께서 자신이 받은 수모에 대하여 판단하셔서 아들을 주셨다고 고백한 것입니다. 이러한 단이라는 이름은 그의 생애와 그의 지파의 성격을 잘 예시하고 있습니다.
2. 단의 행적
1) 노략질 (창 34:13, 창 34:27)
성경은 단의 행적에 대하여 독립적으로 언급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다른 형제들과 함께 공통적으로 언급된 부분이 몇 있습니다. 그 첫 번째 기사는 세겜에서 일어난 일로서 디나를 강간한 세겜의 성을 약탈한 것입니다. 세겜은 디나를 강간하고서 그녀와의 결혼을 요청하였고, 야곱의 아들들은 그의 요청을 응락하는 것처럼 속여서 할례 의식을 요구하였습니다. 그 후 시므온과 레위는 세겜 성의 모든 남자들을 살해하였고, 다른 아들들은 그 성에 가서 노략질을 했던 것입니다.
2) 요셉을 미워함 (창 37:3, 창 37:28)
야곱의 아들들에 대한 두 번째 기록은 요셉과 연관됩니다. 야곱은 사랑하는 아내인 라헬이 낳은 첫아들 요셉을 특히 사랑했는데 그것은 다른 형제들에게 불만을 사게 했습니다. 더군다나 요셉은 형들의 잘못을 아버지에게 이르거나 꿈 이야기를 하면서 형들을 무시했기 때문에 더더욱 미움을 사게 되었던 것입니다. 결국 이들은 함께 모의하여 요셉을 미디안 장사꾼들에게 팔아넘겼던 것입니다. 이들의 이러한 행동들은 다른 이방인들의 그것과 조금도 다를 바 없는 불경건한 행동들이었습니다.
3) 후심 (창 15:13, 창 46:23)
살육과 약탈, 시기와 인신매매 등으로 얼룩진 이들이었지만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약속을 지키시기 위하여 이들을 애굽에 들여보내십니다. 창 46장은 애굽에 내려간 야곱의 식구들에 대해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단에 대한 기록이 따로 나오는데 그에 대한 기록은 다른 형제들에 비해 특이합니다. 고대에는 자녀를 많이 낳는 것이 일반적이었고 또 그것이 축복으로 여겨졌습니다. 그래서 야곱의 다른 아들들은 모두 3명 이상의 아들들을 가진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런데 유독 단의 경우만은 외아들 '후심'에 대한 기록만 나타납니다. 이것은 단의 미래에 대해 약간은 어두운 그림자를 비치고 있는 것입니다.
3. 야곱의 예언
1) 심판자 (요 3:18)
야곱은 먼저 단이라는 이름의 뜻대로 그가 '심판자'가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심판에는 공의적인 요소와 함께 보복적인 부정적 측면도 들어 있습니다. 그런데 단 지파의 경우에는 후자의 의미가 더욱 강하게 부각됩니다. '하나님의 심판'이라는 뜻의 다니엘과는 달리 단은 그 스스로 판단하고 심판하는 부정적인 모습을 보이게 된다는 것입니다.
2) 뱀 (왕하 10:29)
야곱은 단을 가리켜 뱀과 독사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단의 호전적인 기질을 가리킵니다. 단은 싸움을 잘하는 자로서 그의 전투적인 기질은 얼마든지 좋은 방향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야곱은 그의 호전적 기질이 좋지 않은 방면으로 사용될 것을 말합니다. 그는 다른 이를 실족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사실 단 지파는 후에 우상 숭배의 중심지가 되어 이스라엘을 실족하게 합니다.
3) 구원을 기다림 (계 7:6)
마지막 예언은 인간적인 재능과 능력이 아무리 많아도 하나님의 구원은 기다려야 함을 말합니다. 특히 단 지파는 마지막 때에 인 맞은 지파 중에 빠져 있으므로, 그것을 예견한 야곱은 겸손히 하나님의 구원을 기다릴 것을 말한 것으로 보입니다. 인간적 능력은 하나님의 구원에 전적으로 무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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