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 자료 알쓸잡

[성경공부] 숫자 8에 담긴 의미가 무엇일까요?

복음의 능력 2021. 1. 1. 20:4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성경공부 중에서 숫자 8에 담긴 의미가 무엇일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성경을 읽다 보면 숫자들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유대인들은 성경을 읽으면서 성경에 나타난 숫자들을 해석하고 연구했습니다. 성경에 기록된 것은 하나도 의미 없이 기록된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들도 성경에 나타난 숫자 8에 대해서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성경 숫자 8에 담긴 하나님의 의도가 무엇이며 그것을 통해서 우리는 성경을 해석해 나갈 때 구속사 관점으로 풀어갈 수가 있습니다. 우리는 유대인이 아니기 때문에 성경을 읽어도 정확하게 하나님의 의도가 무엇인지 깨닫기가 어렵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숫자를 연구하여 하나님의 의도를 알아간다면 성경을 읽을 때 좀 더 쉽게 접근할 수가 있습니다.

숫자 8에 담긴 의미가 무엇일까요?

 

히브리어로 여덟은 שמנה(쉐모네)입니다. 어원은 שמן(샤멘)입니다. 살찌게 하다, 지방으로 뒤덮다, 남아 돌아가다라는 뜻에서 왔습니다. 명사로는 매우 풍부하게, 비옥함이라는 뜻입니다. 일곱째 날이 온전과 안식의 날이기 때문에 여덟 번째 날은 완전함과 온전함의 이상으로 넘치는 날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열덟번째는 하나 안에 두 개의 숫자가 있습니다. 여덟 번째이면서 새로운 연속의 첫 번째가 됩니다. 그래서 여덟 번째는 넘쳐나는 것을 말하면서 새로운 첫 번째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아브라함과 맺은 여호와의 언약들

아브라함과 맺은 여호와의 언약들을 수로 보면 8개입니다. 7개는 이삭 전에 주어졌으며 여덟 번째는 죽은 것과 방불한 상태에서 받았습니다.

1. 주권(창 12:1-3)

창 12: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창 12: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창 12: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큰 민족을 이루고 복을 주신다는 했습니다. 아브라함의 이름을 창대하게 만들어 주신다고 했습니다. 아브라함을 축복하는 자에게는 하나님이 복을 주고 저주하는 자에게는 저주하신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주권을 허락해 주셨습니다.

2. 씨(창 12:7)

창 12:7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께 그가 그곳에서 제단을 쌓고

여호와 하나님께서 나타나셔서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신다고 약속했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씨를 약속했습니다.

 

3. 하나님의 보증(창 13:14-17)

  
창 13:14 롯이 아브람을 떠난 후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북쪽과 남쪽 그리고 동쪽과 서쪽을 바라보라

창 13:15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

창 13:16 내가 네 자손이 땅의 티끌 같게 하리니 사람이 땅의 티끌을 능히 셀 수 있을진대 네 자손도 세리라

창 13:17 너는 일어나 그 땅을 종과 횡으로 두루 다녀 보라 내가 그것을 네게 주리라

하나님께서 보이는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준다고 했습니다. 그 땅을 종과 횡으로 두루 다녀 보라고 했습니다.

4. 그 땅의 연한, 400년, 4대(창 15:13-21)

창 15:13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반드시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히리니

창 15:14 그들이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벌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창 15:15 너는 장수하다가 평안히 조상에게로 돌아가 장사될 것이요

창 15:16 네 자손은 사대 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가득 차지 아니함이니라 하시더니

창 15:17 해가 져서 어두울 때에 연기 나는 화로가 보이며 타는 횃불이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더라

창 15:18 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과 더불어 언약을 세워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애굽 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

창 15:19 곧 겐 족속과 그니스 족속과 갓몬 족속과

창 15:20 헷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르바 족속과

창 15:21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여부스 족속의 땅이니라 하셨더라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이방 백성을 섬기다가 400년이 지난 후에 돌아온다고 했습니다.

5. 정복당하지 않은 은혜(창 17:1-22)

6. 인간의 실패와 불완전(창 18:9-15)

창 18:9 그들이 아브라함에게 이르되 네 아내 사라가 어디 있느냐 대답하되 장막에 있나이다

창 18:10 그가 이르시되 내년 이맘때 내가 반드시 네게로 돌아오리니 네 아내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하시니 사라가 그 뒤 장막 문에서 들었더라

창 18:11 아브라함과 사라는 나이가 많아 늙었고 사라에게는 여성의 생리가 끊어졌는지라

창 18:12 사라가 속으로 웃고 이르되 내가 노쇠하였고 내 주인도 늙었으니 내게 무슨 즐거움이 있으리요

창 18:13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사라가 왜 웃으며 이르기를 내가 늙었거늘 어떻게 아들을 낳으리요 하느냐

창 18:14 여호와께 능하지 못한 일이 있겠느냐 기한이 이를 때에 내가 네게로 돌아오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창 18:15 사라가 두려워서 부인하여 이르되 내가 웃지 아니하였나이다 이르시되 아니라 네가 웃었느니라

하나님께서 사라의 몸에서 아들을 주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때 아브라함이나 사라는 웃었습니다. 인간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아브라함은 나이가 많아서 늙었고 사라는 경수가 끊어졌기 때문에 아들을 낳을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약속하신 대로 이삭을 주셨습니다. 이삭의 이름은 웃다라는 뜻입니다.

7. 그 씨앗에게 영적 축복을 주신다.(창 21:12)

창 21:12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네 아이나 네 여종으로 말미암아 근심하지 말고 사라가 네게 이른 말을 다 들으라 이삭에게서 나는 자라야 네 씨라 부를 것임이니라

하나님은 사라의 몸에서 나온 소생에게 복을 허락하십니다. 이삭에게 나는 자라야 네 씨라 부를 것이라 했습니다. 하나님은 이삭에게 영적 축복을 허락하고 있습니다.

8. 소생의 축복(창 22:15-18)

창 22:15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두 번째 아브라함을 불러

창 22:16 이르시되 여호와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하노니 네가 이같이 행하여 네 아들 네 독자도 아끼지 아니하였은즉

창 22:17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가 크게 번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성문을 차지하리라

창 22:18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하나님이 모리아 산에서 이삭을 바친 사건을 통해서 큰 복을 허락합니다.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는다고 했습니다. 이렇게 아브라함은 이스마엘을 낳고 자신의 상속자로 삼으려고 했는데 하나님은 원하지 않았습니다. 사라가 경수가 끊어졌기 때문에 생명의 역사는 일어날 수가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8개의 언약을 통해서 다시 새롭게 시작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성경 숫자 8은 새로운 언약, 거듭남, 새로운 출발, 첫 번째, 부활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신약히브리어성경 사도행전] 예수님의 부활 승천과 재림(행 1:6-11)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약 히브리어 성경 사도행전 중에서 예수님의 부활과 승천과 재림의 성경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신약을 헬라어 성경으로 보아도 좋은데 히브리어 성경과

skh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