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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히브리어 주석강해] 제사장 에봇에 관한 율법 규례(출 28:6-14)

복음의 능력 2021. 6. 11.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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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출애굽기 히브리어 주석 강해 중에서 제사장 에봇에 관한 율법 규례라는 하나님 말씀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제사장은 에봇을 입고 하나님의 사역을 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지정하신 옷을 입고 성막에서 일을 해야 합니다. 신약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성도가 하나님이 원하시는 그리스도의 옷을 입고 사역을 해야 합니다. 거룩한 옷을 입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이제부터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는 그리스도의 옷을 입고 교회에서 사역하고 세상에서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제사장 에봇에 관한 율법 규례(출 28:6-14)

 

6절 베아슈 에트 하에포드 자하브 테켈레트 베아르가만 톨라아트 솨니 베셰쉬 모스자르 마아세 호셰브

출 28:6 그들이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정교하게 짜서 에봇을 짓되 

=======================================28:6

금실과 청색...에봇을 짓되 - 본절로부터 9절까지는 에봇을 만드는 방법이 기록된 부분이다. '에봇'이란 말은 본래 ''을 의미한 듯하다. 여기 에봇은 소매 부분이 없는 긴 조끼 모양으로 생겼는데, 에봇 제조에는 금색, 청색, 자색, 홍색, 색 등 다섯 가지 색상의 실이 사용되었다. 한편 구약의 각종 제사 제도와 성막 등이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예표론적 의미를 지니고 있듯, 제사장 역시 영원한 대제사장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5:5,6)를 예표한다. 따라서 그러한 제사장이 입는 의복도 그에 준하는 의미를 지닌다 할 수 있는데,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은 각종 실'공교히'(26:1) 만든 에봇은 그리스도의 영광과 아름다움(마 3:17; 17:5)을 상징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7절 쉐테 케테포트 호브로트 이흐예 로 엘 쉐네 케초타이브 베후바르

출 28:7 그것에 어깨받이 둘을 달아 그 두 끝을 이어지게 하고 

==================================28:7

견대 - 가슴과 등 쪽으로 나뉘어진 에봇을 하나로 연결하는 일종의 멜빵이다. 제사장의 목을 중심으로 하여 에봇을 좌우 양쪽으로 고정하기 위하여서는 견대 두 개가 필요했다. 이어지게 했는데 문법이 푸알 강조수동형을 사용했다. 이것은 절대 떨어질 수 없도록 연결시킨 것을 말한다.

8절 베헤쎄브 아푸다토 아쎄르 알라이브 케마아세후 미메누 이흐예 자하브 테켈레트 베아르가만 베톨라아트 솨니 베셰쉬 모스자르

출 28:8 에봇 위에 매는 띠는 에봇 짜는 법으로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에봇에 정교하게 붙여 짤지며 

===================================28:8

에봇 위에 매는 띠 - 이미 4절에서 언급했던 띠(girdle) 중의 하나로 대제사장 몸에 밀착시키는 데 사용하던 것이다. 공동번역은 이를 '관대'로 번역하였다.

9절 베라카흐타 에트 쉐테 아브네 쇼함 우피타흐타 알레헴 쉐모트 베네 이스라엘

출 28:9 호마노 두 개를 가져다가 그 위에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새기되 

====================================28:9

호마노 - 여러 색깔의 띠가 어우러져 있는 보석이다(25:7). 사람들에 따라 이를 '홍옥수'(Josephus) 또는 '녹주석'(Rosenmuller)으로 보는데 전자의 견해가 보다 타당하다.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새기되 - 호마노는 그 재질이 아주 단단하다. 따라서 그것에 이름을 새기기 위하여서는 고도의 세공술이 필요하다. 애굽에서는 B.C.2000년 이전부터 이미 이러한 기술이 발달하였으니 이스라엘인들은 애굽 체재 시에 그 같은 기술을 습득했을 것이다. 한편 여기서 '이스라엘 아들들'이란 단순한 야곱의 열 두 아들들이 아닌 이스라엘 전체 지파를 가리킨다. 따라서 대제사장이 그들의 이름이 새겨진 호마노를 어깨에 메고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은 곧 대제사장이 이스라엘 전체를 대표하여 하나님께 나아가는 셈이 된다.

10절 쉬솨 미쉐모탐 알 하에벤 하에하트 베에트 쉐모트 하쉬솨 하노타림 알 하에벤 하셰니트 케톨르도탐

출 28:10 그들의 나이대로 여섯 이름을 한 보석에, 나머지 여섯 이름은 다른 보석에 새기라 

======================================28:10

연치대로 - '출생 순서에 따라' 또는 '나이 순에 따라'라는 뜻이다(공동 번역).

여섯이 됨을 함 보석에 - 호마노 두 보석 위에는 이스라엘 12 아들들의 이름이 그 출생 순서대로 한 보석에 여섯 명씩 각각 기록되어 있었다. 이것은 이스라엘 온 백성이 하나님의 보호하에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고 있음을 상징한다. 나아가 이러한 공동체는 오늘날 영적 공동체인 교회를 예표하는데, 참으로 각 지체인 성도들 한 사람 한 사람이 모여 그리스도의 몸을 이룬 것이 곧 교회이다(고전 12:12-27).

11절 마아세 하라쉬 에벤 피투헤 호탐 테파타흐 에트 쉐테 하아바님 알 쉐모트 베네 이스라엘 무사보트 미쉐브초트 자하브 타아세 오탐

출 28:11 보석을 새기는 자가 도장에 새김 같이 너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그 두 보석에 새겨 금 테에 물리고 

======================================28:11

인에 새김같이 - ''에 해당하는 '호탐'은 '인장 반지'(창 41:42)가리킨다. 애굽을 비롯한 고대 국가에서는 반지 위에 이름을 새겨 공문서에 도장처럼 사용하였다. 호마노 위에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새긴 것은 바로 이러한 세공 기술을 응용한 것이다. 상징적으로 이것은 야곱의 12 아들로 예표 된 이스라엘 12지파, 그리고 이스라엘 12지파로 예표 된 신약 시대의 교회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생명체에 인() 새김 같이 새겨 보호하시고 구원하실 것이라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이다.

금테에 물리고 - 이름을 새긴 호마노를 고정시키기 위하여 그 밑판이나 가장자리를 금으로 만들라는 뜻이다. 이것은 루비나 다이아몬드 등을 반지, 또는 목걸이에 부착시키기 위하여 그 테두리와 밑판을 금으로 만드는 것과 같다.

12절 베사므타 에트 쉐테 하아바님 알 키트포트 하에포드 아브네 지카론 리브네 이스라엘 베나사 아하론 에트 쉐모탐 리프네 아도나이 알 쉐테 케테파이브 레지카론

출 28:12 그 두 보석을 에봇의 두 어깨 받이에 붙여 이스라엘 아들들의 기념 보석을 삼되 아론이 여호와 앞에서 그들의 이름을 그 두 어깨에 메워서 기념이 되게 할지며 

===============================================28:12

기념 보석을 삼되 - '기념'에 해당하는 '지크론''기억하고 상기하는 '을 가리킨다. 따라서 이는 이스라엘 지파의 이름이 새겨진 호마노를 대제사장이 온 이스라엘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깨우쳐 주는 각성 물로 삼으라는 뜻이다.

두 어깨에 메어서 - 어깨는 대개 ''을 상징하는 신체 부위이다. 따라서 대제장이 이스라엘 12 아들들의 이름이 새겨진 호마노 두 보석을 견대(肩帶)에 넣어 메는 것은 대제사장이 중보자로서 이스라엘 자손들을 보호하여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예수 그리스도는 온 인류의 중보자로서 세상 모든 질고를 대신 두 어깨에 감당하셨으니(53:4) 제사장의 사역은 이 같은 예수의 사역을 예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13절 베아시타 미쉐브초트 자하브

출 28:13 너는 금으로 테를 만들고

14절 우쉐테 샤르쉐로트 자하브 타호르 미게발로트 타아세 오탐 마아세 아보트 베나타타 에트 샤르쉐로트 하아보토트 알 하미쉐브초트

출 28:14 순금으로 노끈처럼 두 사슬을 땋고 그 땋은 사슬을 그 테에 달지니라

====================================28:13,14

테...두사슬 - 이것들이 어디에 사용되는 것인지는 분명치 않다. 그러나 ''에 해당되는 '미쉬베차'가 '고리' 또는 '얽어 메는 것'을 가리키는 점에 비추어 보아 이것들은 모두 판결 흉패를 에봇 앞가슴에 메어 고정시키는 데 필요한 것들(22-29)인 것 같다(K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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