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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도서 히브리어 성경 좋은 말씀] 재물이 많음으로 오는 허무(전 5:10-16)

복음의 능력 2022. 2. 12.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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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도서 5장에서는 재물이 많음으로 오는 허무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세상의 물질을 사랑하면서 살아도 만족감이 없습니다. 풍요로운 삶을 살아도 만족하지 못하는 것이 인간입니다. 우리는 하나님 말씀으로 만족해야 합니다. 영혼이 충만해지고 풍성해지는 것은 오직 복음 말씀을 들을 때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말씀을 통해서 구원받고 영혼이 거듭나는 역사가 있어야 합니다.

 

재물이 많음으로 오는 허무(전 5:10-16)

 

10절 오헤브 케세프 로 이세바 케세프 우미 오헤브 베하몬 로 테부아 감 제 하벨

성 경: [5:10]

주제1: [형식적 신앙과 재물의 허무함]

주제2: [재물을 모으는 자의 헛됨]

󰃨 () - 이는 고대 근동 지방에서 일찍부터 물물 교환의 수단으로써 화폐 역할을 했다(23:16;37:28). 따라서 영역본 KJV, RSV, NASB 등은 이를 ''(money)으로 번역하고 있다.

11절 비르보트 하토바 라부 오켈레이하 우마 키쉐론 리베알레이하 키 임 레이야트 에나이브

성 경: [전5:11]

주제1: [형식적 신앙과 재물의 허무함]

주제2: [재물을 모으는 자의 헛됨]

󰃨 재산이 더하면 ... 더하나니 - 여기서 '먹는 자'란 재산을 모은 자의 식솔 특히 그 가정에서 거느린 종을 의미하는 것 같다(왕상 5:13;1:3, Lange). 이런 점에서 본절은 재산이 많을수록 그에 비례해서 소비량도 증가한다는 뜻으로서 곧 앞절에 명시된 바와 같이 사람이 재산의 증가로 만족케 될 수 없음을 뜻한다.

󰃨 그 소유주가 ... 유익하랴 - '눈으로 보는' 것에 대해 혹자는 식솔()들의 증가라고 보기도 하나(Ginsburg) 그보다는 축적된 부의 증가로 이해함이 무난하겠다. 즉 본절의 재산가는 단순히 외형적인 여건에 의한 일시적인 기쁨을 누릴 수 있을 뿐이라는 지적이다.

12절 메투카 쉐나트 하오베드 임 메아트 베임 하르베 요켈 베하사바 레아쉬르 에네누 마니아흐 로 리숀

성 경: [전5:12]

주제1: [형식적 신앙과 재물의 허무함]

주제2: [재물을 모으는 자의 헛됨]

󰃨 노동자 - 이는 70인 역에서는 ''(둘루)으로 번역하였으나, 이는 단순히 ''이나 '노예'라기보다는 땀흘린 대가를 받아 살아가는 사람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4:2;20:9, Lange, Leupold).

󰃨 부자는 배부름으로 자지 못하느니라 - '배부름'에 대한 해석도 다양하다. 혹자는 위()에 음식이 가득 찬 '포식'의 의미로 보나(G.A. Barton), 다른 사람은 단지 '풍부함'의 뜻을 갖는 것으로 본다(D.R. Glenn). 영역본 중에서도 NASB는 이를 '가득 찬 위'(the full stomach), RSV'과식'(surfeit)으로 번역하고 있으나 NIV, KJV'풍부함'(the abundance)으로 번역하고 있다. 원어상으로 볼 때 이 말의 어근이 되는 '사바''충분하게 하다', '만족시키다'는 뜻으로서 일반적으로 '배부름'의 뜻을 가리키는 말로도 쓰이며(16:12;26:26;31:20; 31:31;78:29;1:31 참조), 다른 많은 곳에서도 '풍부함'의 뜻으로 사용되기도 한다(41:29-31,34,47,53; 3:10 참조).

여기서 우리는 이를 위()의 두 의미 즉 재물의 '풍푸함'과 '배부름'의 뜻을 동시에 지닌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겠다(M.A. Eaton). 요컨대, 재물이 늘어나면 상대적으로 그만큼 걱정거리가 많아져서 불면증에 시달리게 될 소지가 다분하다는 뜻이다.

13절 예쉬 라아 홀라 라이티 타하트 하솨메쉬 오쎄르 솨무르 레베알라이브 레라아토

성 경: [전5:13]

주제1: [형식적 신앙과 재물의 허무함]

주제2: [재물을 모으는 자의 헛됨]

󰃨 큰 폐단(라아 홀라) - 문자적으로는 '고통스러운 악'(a sore evil, KJV; a frievous evil, RSV, NASB)이란 뜻이다. 특히 '폐단'으로 번역된 '라아''상하게 하다', '()하다', '악하게 행하다' 등에서 유래된 말로 '()', '(로운)' 등을 뜻한다. 본서에서 이는 ''(2:21)로도 여러 번 번역되었으며 본 구절에서도 이 뜻으로 본다.

󰃨 소유주가 재물을 ... 것이라 - 본 구절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에서 모두 이해 가능하다. (1) 14절과 연관되어 소유주가 재물을 지나치게 애착하여 지키다가 그것을 상실한 경우 크게 실망하며 실족된다는 뜻이다(Lange, Delitzsch). (2) 12절에 암시되어 있는 것처럼 소유주가 재물을 온갖 걱정과 근심으로 지키면서 자지 못한다는 뜻이다(G.A. Barton, M.A. Eaton).

14절 베아바드 하오쎄르 하후 베이네얀 라 베홀리드 벤 베엔 베야도 메우마

성 경: [전5:14]

주제1: [형식적 신앙과 재물의 허무함]

주제2: [재물을 모으는 자의 헛됨]

󰃨 패하나니(아바드) - 전쟁이나 싸움에서 지는 것을 뜻하지 않고 '길을 잃다', '멸망하다'는 뜻을 의미한다. 이것은 갑작스러운 재앙으로 인하여 욥의 경우와 같이 모든 재산을 상실하고 마는 것을 암시한다 하겠다(1:13-19).

󰃨 아들을 낳았으나 ... 없느니라 - 재앙으로 재물을 모두 잃어버려 아들에게 물려줄 상속 유산이 남아 있지 않음을 뜻한다.

15절 카아쎄르 야차 미베텐 임모 아롬 야슈브 랄레케트 케쎄바 우메우마 로 이사 바아말로 쎼욜레크 베야도

16절 베감 조 라아 홀라 콜 움마트 쎄바 켄 옐레크 우마 이트론 로 쎄야아몰 라루아흐

성 경: [전5:15,16]

주제1: [형식적 신앙과 재물의 허무함]

주제2: [재물을 모으는 자의 헛됨]

󰃨 저자 모태에서 ... 못하리니 - 본절 역시 재물의 부질없음을 갈파한 말로서, 공수래 공수거(空手來 空手去)의 인생임을 깨달아 재물에 연연하지 않아야 할 것을 가르치며 욥 1:21;49:10;딤전 6:7을 생각케 한다. 한편 본서가 솔로몬 시대가 아닌 훨씬 후대에 쓰였다고 주장하는 자들 중 일부는 저자가 본절에서 욥 1:21을 상기시키고 있음을 암시하는 것 같다고 하나 그 근거가 불분명하다(G.A. Barton, Delitzs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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