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8장에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애굽을 심판하시는데 넷째 파리로 재앙을 내리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애굽 전역에 파리 떼가 가득하게 하셨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이 있는 고센 땅에는 구별하셔서 하나님의 재앙이 내리지 않았습니다. 이것을 통해서 내가 여호와 하나님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여호와의 심판 넷째 파리 재앙(출 8:20-24)
20절 바요메르 아도나이 엘 모쎄 하쉐켐 바보케르 베히트야체브 리프네 파르오 힌네 요체 하모예마 베아마르타 엘라이브 코 아마르 아도나이 샬라흐 암미 베야아베두니
성 경: [출8:20]
주제1: [개구리. 이. 파리 재앙]
주제2: [네번째 재앙 - 파리]
아침에...물로 나오리니 - <7:15>.
21절 키 임 에네카 메샬레아흐에트 암미 힌네니 마쉘리아흐 베카 우바아바데이카 우베암메카 우베바테이카 에트 헤아로브 우몰르우 바테 미츠라임 에트 헤아로브 베감 하아다마 아쎄르 헴 알레이하
성 경: [출8:21]
주제1: [개구리. 이. 파리 재앙]
주제2: [네번째 재앙 - 파리]
파리떼(아로브) - '혼합하다' 또는 '섞여 있다'라는 뜻을 지닌 '아라브'란 말에서 유래한 용어로써, '떼' 혹은 '혼합물'을 뜻한다. 여기에 근거하여 (1) 유대 주석가들은 이것을 갖가지 해로운 짐승들의 무리(떼)로 보았다. 그리고 (2) 고대 역본 심마쿠스(Symmachus)역은 이것을 갖가지 해로운 곤충류의 무리(떼)로 해석했다. 그러나 본문에서 이 말은 시종일관 정관사 '하'(the)를 사용하여 '그 떼'라고 표시하고 있기 때문에 이는 애굽인들이 익히 알고 있던 특별한 종류를 지칭한다. 따라서 우리는 70인 역(LXX)의 번역을 따라 '퀴노뮈이아' 즉 '개파리 떼'(dog-fly, 학명 Musca Canina)로 봄이 좋을 듯하다. 이것은 집파리(Musca Domestica)와는 구별되는 특종 파리로서 특별히 열대 지방에서 홍수 후 떼를 지어 몰려다니는 활동성 강한 파리이다(시 78:45; 사 7:18). 이 종류는 떼를 지어 몰려다니면서 짐승들과 사람에게 달라붙어 무서운 병을 옮기는 지독한 해충이다(Philo, Kalisch).
가득할 것이며 - 우리는 파리 몇 마리만 주위에 있어도 귀찮아하는데, 파리 떼가 온 집과 땅 전체를 가득 채우고 있었던 당시, 애굽에 살던 사람들이 얼마나 괴로움을 당했을지 충분히 상상할 수 있다. 한편, 10:6에서는 메뚜기 떼가 애굽 사람의 집들에 가득하게 되는 재앙에 관해 기록되어 있다.
22절 베히펠레티 바욤 하후 에트 에레츠 고쎈 아쎄르 암미 오메드 알레이하 레빌티 헤요트 솸 아로브 레마안 테다 키 아니 아도나이 베케레브 하아레츠
성 경: [출8:22]
주제1: [개구리 . 이 . 파리 재앙]
주제2: [네번재 재앙 - 파리]
세상 중의 - 문자적으로는 '그 땅 중에 계신'이란 의미이다. 이는 하나님께서 모든 땅과 그 위에 거하는 백성들 중에 계셔서 그들을 주권적으로 통치하심을 가리킨다.
23절 베사메티 페두트 벤 암미 우벤 암메카 레마하르 이흐예 하오트 하제
성 경: [출8:23]
주제1: [개구리. 이. 파리 재앙]
주제2: [네번째 재앙 - 파리]
구별 - '구별'로 번역된 히브리어 '페두트'는 본래 '구속'을 뜻한다. 즉 이것은 하나님의 심판에서 면제받는 것은 곧 하나님으로부터 구속의 은총을 받는 것임을 가리킨다. 한편 이 어형은 본절과 시 111:9; 130:7 및 사 50:2에서도 나타나는데, 본절의 경우 이 용어의 의미가 다소 난해 하나, 70인 역(LXX) 및 여러 번역자들은 대체로 '분리' 혹은 '구분'으로 번역하고 있다. 이는 재앙으로부터 이스라엘을 구별한 것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당신의 백성으로 인치신 구속의 행위라는 의미를 지닌다. 한편 나일 삼각주에 위치했던 고센 땅은 지리적 여건으로 보아 각종 재앙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아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백성의 거주지라는 이유로 그 영향권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었다. 이는 역사와 환경을 친히 주장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에 의한 보호였다(행 17:24-26).
내일 -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와 대상이 밝혀진 것은 하나님의 권능이 바로 이 재앙의 근본 원인이며, 이 재앙에는 바로의 권세를 꺾고 이스라엘을 구원코자 하는 분명한 목적이 있음을 밝히기 위함이다. 반면, 또한 이러한 시간적인 유보는 바로와 그 일당에게 회심할 기회를 주기 위함이기도 하다.
표징(오트) - '표시', '부호', '증거'란 뜻이다. 즉 애굽인들에게 내린 모든 재앙은 '기적적인 표징'(miraculous signs) 임을 뜻하는 말이다<4:8>. 한편 출7:3; 신 4:34; 6:22; 7:19; 26:8; 느 9:10; 사 20:3 등에서는 이 말이 동의어인 '모페트'와 함께 사용되었다. 이러한 표현들은 모든 재앙이 단순히 우연한 일이 아니라, 하나님이 적극적으로 개입한 이적임을 나타내는 표시이다.
24절 바야아스 아도나이 켄 바야보 아로브 카베드 베타 파르오 우베이트 아바다이브 우베콜 에레츠 미츠라임 티솨헤트 하아레츠 미프네 헤아로브
성 경: [출8:24]
주제1: [개구리. 이. 파리 재앙]
주제2: [네번째 재앙 - 파리]
무수한(카베드) - '무거운', '견고한', '풍부한', '많은' 등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는데 본절에서는 파리 떼와 관련하여 '많은'이란 뜻으로 사용되었다. 열대성 기후 지역에서는 각종 곤충이 서식하기에 용이하므로 파리가 출몰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그것이 엄청난 숫자로 떼를 지어 다니며 사람을 괴롭히는 것은 분명 초자연적 현상으로서 하나님의 심판에 의한 것임을 알 수 있다.
해를 받더라 - '멸망시키다', '파괴시키다', '부패시키다'는 의미로서 파리 떼의 영향으로 성장 중의 농작물이 큰 타격을 받아 황폐하게 되었음을 가리킨다(Kalisch).
[시편 21편 하나님 말씀] 하나님의 능력의 도우심을 기뻐함(시 2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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