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설교 알쓸잡

[여호수아 2장 히브리어 강해] 여호와께 대한 라합 신앙고백(수 2:8-11)

복음의 능력 2021. 4. 6. 13: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호수아 2장 히브리어 강해 중에서 여호와께 대한 라합의 신앙고백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라합은 정탐꾼들에게 여호와께서 하셨던 권능들을 알고 있다고 말합니다. 라합은 하나님의 권능을 믿고 있기 때문에 신앙고백을 할 수 있습니다. 구속사 관점으로 라합은 선택받은 백성입니다. 정탐꾼들을 만나서 복음을 접하게 됩니다. 라합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해 주시고 홍해를 가른 사건들을 알고 있습니다. 광야에서 하셨던 일들을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믿고 신앙 고백해야 합니다. 오직 믿음으로 만이 구원이 있다는 것을 고백해야 합니다. 행위로는 절대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라합도 행위로 한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을 믿고 그의 권능을 믿고 정탐꾼들이 하라고 말한 대로 했더니 여리고성이 무너질 때 구원받았습니다. 우리도 구원받기 위해서 한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의로만 구원을 얻었습니다. 마지막 때에 믿음으로 신앙 고백하시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여호와께 대한 라합 신앙고백(수 2:8-11)

 

8절 베헴마 테렘 이쉐카분 베히 올타 알레헴 알 하가그

수 2:8 또 그들이 눕기 전에 라합이 지붕에 올라가서 그들에게 이르러 

=====2:8

눕기 전에...지붕에 올라가서 - 당시 팔레스틴의 가옥 구조상 지붕은 평평했고, 부 층계로부터 올라갈 수 있었다. 그리고 지붕은 햇볕이 잘 들고 바람이 잘 통했던 관계로 빨래 거리나 곡식, 그리고 삼대 등을 건조하는데 가장 적합한 장소였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흔히 이 지붕 위에서 잠을 청하기도 하였다.

9절 바토메르 엘 하아나쉼 야다에티 키 나탄 아도나이 라켐 에트 하아레츠 베키 노플라 에마트켐 알레누 베키 나모구 콜 요쉐베 하아레츠 미페네켐

수 2:9 말하되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우리가 너희를 심히 두려워하고 이 땅 주민들이 다 너희 앞에서 간담이 녹나니 

=====2:9

여호와 - 이스라엘과 언약을 맺은 구속주 '여호와'의 이름이 이방 여인 기생 라합의 입에서 나왔다는 사실로 미루어 볼 때 이스라엘의 출애굽과 광야 여정, 그리고 요단 동편 아모리 족속 정벌 사건 등을 통해 이스라엘 민족 신의 능력이 이미 가나안인들에게까지 널리 알려져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Knobel). 그러나 당시 대부분의 가나안인들이 알고 있었던 '여호와'에 관한 지식은 스스로 영원토록 계시는 인격적 유일(唯一神)으로서가 아니라 히브리인들의 민족 신(民族神)으로서 그 능력이 탁월한 신이라는 정도였다.

따라서 그들 가나안인들 대부분은 여호와를 경외의 대상으로 보기보다는 단순히 두려움과 공포의 대상으로만 보았던 것이다. 그러나 그중에서도 라합은 여호와의 전능성과 광대무변 성을 알았을 뿐 아니라 믿었고(11), 나아가 그 믿음에 근거하여 여호와께 은혜를 구할 만큼 여호와의 긍휼 성도 확신했던 것이다(12, 13). 이로 인해 라합은 결국 믿음의 소유자로 후일 인정받을 수 있었다(11:31; 2:25).

너희... 우리 - 두 대명사가 아주 선명한 대조를 이룬다. 여기서 '너희'는 이스라엘 백성을 가리키며 '우리'는 모든 가나안 거민을 의미한다(Keil). 이는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 도하(渡河) 후에 부른 찬양(15:13-18; 2:25; 11:25)에서 이스라엘 백성과 가나안 거민이 대조되어 나타나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그러므로 여기 라합의 고백은 '가나안 모든 거민이 낙담하게 될 것'이라는 하나님의 말씀의 성취를 생생히 대변해 주고 있다(Woudstra, Goslinga).

우리가 너희를 심히 두려워하고 - 과거 이스라엘이 가나안 거민을 두려워했던 것(13:33)과는 정반대로 이제는 가나안 거민이 이스라엘에 대한 소식을 듣고 심히 두려워하고 있다. 그때, 모세 당시 가나안 거민에게 겁을 집어먹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을 차지하지 못했듯, 이제 여호수아 당시 이스라엘에게 겁을 집어먹은 가나안 거민들은 그 땅에서 쫓겨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간담이 녹나니 - '녹다'의 히브리어 '무구'는 '녹아(물갈이) 흘러내리다'(7:5)를 뜻하는 말이다. 그리고 개역 성경의 '간담이'라는 말은 그 의미를 살리기 위하여 원문에 추가된 것이다. 문법은 니팔 수동태 완료를 사용하고 있다. 이것은 여호와 하나님의 권능에 가나안 땅 주민들이 간담이 녹아내려서 두려워할 수밖에 없다는 말이다. 가나안 사람들도 이스라엘의 여호와 하나님을 알고 두려워했다.

10절 키 솨마에누 에트 아쎄르 호비쉬 아도나이 에트 메 얌 수프 미페네켐 베체트켐 미미츠라임 바아쎄르 아시템 리쉐네 말케 하에모리 아쎄르 베에베르 하야르덴 레시혼 우레오그 아쎄르 헤헤라메템 오탐

수 2:10 이는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홍해 물을 마르게 하신 일과 너희가 요단 저쪽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두 왕 시혼과 옥에게 행한 일 곧 그들을 전멸시킨 일을 우리가 들었음이니라 

=====2:10

본절에는 요단 서편에 살고 있는 가나안 거민들의 간담을 녹게 한 두 가지 큰 이유가 설명되어 있다. 즉 (1) 홍해 물을 마르게 한 사건(14:15-22), (2) 요단 동편의 아모리 두 왕이 전멸당한 사건(21:21-35)이 그것이다.

전멸시킨 일(헤헤람템) - 이것은 '저주하다', '완전히 파괴시키다'를 뜻하는 동사 '하람'에서 파생되었다. 이 동사는 하나님의 거룩한 공의()의 속성과 관련하여 어떤 사람이나 사물을 철저히 파괴하여 회복 불가능한 상태로 만들 때 사용되는 개념으로(Lange), 여호수아의 군대가 진멸한 거의 모든 도시들에 대해 사용되었다.(여리고, 6:21; 아이, 8:26; 막게다, 10:28; 하솔, 11:11). 문법은 히필 완료 시제를 사용하고 있다. 이스라엘 백성이 완전히 전멸시킨 것을 말한다.

11절 바니쉐마 바이마스 레바베누 베로 카마 오드 루아흐 베이쉬 미페네켐 키 아도나이 엘로헤켐 후 엘로힘 바솨마임 미마알 베알 하아레츠 미타하트

수 2:11 우리가 듣자 곧 마음이 녹았고 너희로 말미암아 사람이 정신을 잃었나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이시니라 

=====2:11

마음이 녹았고 - 여기서 '녹았고'의 히브리어 '마사스'는 주로 어떤 큰 공포나 두려움과 관련하여 완전히 절망하는 것을 뜻한다(5:1;7:5; Carr). 문법은 와우접속사를 사용하여 완전히 계속해서 녹아내렸다는 것을 말한다. 니팔 수동태를 사용하여 이스라엘 백성 때문에 마음이 녹아내릴 수밖에 없었다.

정신을 잃었나니 - 직역하면 '영혼이 남아 있지 않으니', 곧 대항하거나 싸울 용기를 상실하는 것을 뜻한다(NTV). 칼 완료 시제를 사용했다. 정신이 솟구쳐 일어나 혼미할 정도로 어지럽다는 것을 말한다.

상천하지에 하나님이시니라 - 문자적으로는 '위로는 하늘에 계시고, 아래로는 땅에 계신 하나님'(KJV, RSV, NTV)으로, 4:39에 나타나 있는 모세의 말을 연상케 한.

[출애굽기 2장 히브리어 강해설교] 하나님이 부르짖음을 기억함(출2:23-25)

 

[출애굽기 2장 히브리어 강해설교] 하나님이 부르짖음을 기억함(출2:23-25)

안녕하세요. 오늘은 출애굽기 2장 히브리어 강해설교 중에서 하나님이 부르짖음을 기억하셨다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세는 애굽 사람을 죽이고 바로 왕의 눈을 피하여 미디

skh123.tistory.com

[신약히브리어 마태복음강해]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뜻(마 27:45-50)

 

[신약히브리어 마태복음강해]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뜻(마 27:45-50)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약 히브리어 마태복음 강해 중에서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뜻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수님은 아무 죄가 없이 이 땅에 오셨습니다. 아무런 죄가

skh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