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설교 알쓸잡

[신약성경인물 설교말씀] 로데

복음의 능력 2020. 10. 10. 18:0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약성경인물 설교말씀 중에서 로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제1 : 로데

제목 : 로데

 

1. 당시의 상황

 

1) 교회를 핍박하는 헤롯 (12:1, 12:2)

여기에 등장하는 헤롯은 헤롯 왕의 장남인 아리스토 불루스의 아들인 아그립바 1를 가리킵니다. 그는 예수님께서 태어날 당시의 통치자인 헤롯 왕의 손자입니다. 롯 아그립바 1세는 하스몬가에 속했습니다. 그는 부분적으로 유대인이었기 때문에 유대인에게 호감을 사려고 기독교를 핍박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열두 사도 중의 한 사람인 야고보를 칼로 죽이기도 하였습니다.

 

2) 박해에 시달리는 그리스도인 (12:4, 12:23)

유대인 하스몬가에 속한 헤롯 아그립바 1세는 당시 선민의식과 특권 의식에 사로잡혀 있었던 유대인들처럼 그리스도인들을 좋지 않게 여겼습니다. 당시 유대인은 그리스도인들이 유대인의 율법적 전통을 파괴하는 자들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예루살렘 교회를 핍박하였을 뿐만 아니라 요한의 형제인 야고보를 칼로 죽이는 헤롯을 존경하기까지 하였습니다. 유대인들에게 환영을 받게 된 헤롯 아그립바 1세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다른 사도들도 잡아 죽이려고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을 무시하고 사람에게 인기를 얻고자 하는 자는 서슴없이 어리석은 행동을 저지르게 됩니. 그는 자신의 범죄의 대가로 나중에 주의 사자로 인해 죽게 됩니다.

3) 옥에 갇힌 베드로 (16:2-3, 13:50)

예루살렘 교회를 핍박하고 열두 사도 중의 한 사람인 야고보를 죽인 헤롯은 유대인들의 환호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더욱 힘을 내어 그리스도인을 핍박하게 되었습니다. 유명한 베드로도 체포하여 야고보처럼 죽이려고 하였습니다. 헤롯과 유대인들의 의도에 따라 사도 베드로는 잡혀서 옥에 갇히게 되었습니다.

 

2. 로데

 

1) 기도하는 교회 (43:14, 18:19)

헤롯 아그립바 1세와 유대인들에 의해서 야고보 사도가 죽고 난 다음에 베드로까지 옥에 갇혔습니다. 이에 다급해진 그리스도인들은 마가 요한의 어머니인 마리아의 집에 모였던 것입니다. 베드로가 옥에 갇혔을 때 그리스도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오직 기도밖에 없었습니다. 그들은 헤롯을 대항하여 싸울 만한 무기도 없었습니다. 그들에게 있는 유일한 무기는 기도뿐이었습니다. 그들은 기도로써 헤롯과 싸우려고 하였던 것입니다. 그리하여 그들은 헤롯에게서 베드로를 구해 달라고 간절히 하나님께 기도드렸습니다. 그들의 기도는 간절했고 오랫동안 계속되었습니다.

2) 옥에서 빠져나오는 베드로 (91:15, 15:7)

헤롯은 무교절에 베드로를 체포하여 유월절 이후에 베드로를 죽이려고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베드로를 옥에 가두었던 것입니다. 그는 자신의 계획을 성취하려고 많은 병사들로 하여금 베드로를 지키도록 하였습니다. 베드로가 옥에 갇힌 것을 안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은 베드로를 위하여 간절히 하나님께 기도를 드렸습니다. 성도들의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께서 베드로를 그냥 두실 리가 만무하십니다. 그래서 천사를 보내셔서 헤롯과 유대인들의 악한 계획에서 벗어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헤롯의 옥에 갇혀 있던 베드로를 초자연적인 능력으로 구원하셨습니다. 그리하여 헤롯의 계획을 좌절시켰고, 하나님의 복음을 인간의 힘으로 막을 수 없다는 것을 보여 주셨습니.

 

3) 베드로를 만나는 로데 (15:11, 33:10)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능력으로 옥에서 빠져나온 베드로는 자신을 위해 기도하는 마가 요한의 어머니의 집으로 찾아갔습니다. 문을 두드리는 소리에 로데라는 계집아이가 나와 음성을 듣고 베드로임을 깨달았습니다. 로데는 매우 기뻐하여 문을 미처 열지 못하고 도로 집 안으로 들어가 베드로가 왔다고 전하였습니다. 로데라는 이름은 헬라어로 장미라는 뜻입니다. 그녀는 마가 요한의 어머니인 마리아의 집에 있던 노예이거나 단순히 집안 식구 중의 하나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감옥에서 나온 베드로가 마리아의 집에 가서 문을 두드렸을 때 로데는 베드로의 음성을 알아듣고 매우 기뻐하였습니다. 로데는 아마 그리스도인이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3. 베드로의 탈옥이 주는 교훈

 

1) 기도의 힘 (삼상 12:23, 119:25)

만왕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위해 복음을 힘써 전하던 베드로가 헤롯과 유대인들에 의해 옥에 갇혔습니다. 그가 쇠사슬에 매여 죽을 수밖에 없게 된 상황에서 그리스도인들이 모여 일심으로 간절히 기도하였습니다. 이러한 기도로 인해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능력이 나타나게 된 것입니다. 우리는 여기서 성도들이 합심해서 하나님께 간구하는 기도의 힘이 얼마나 큰 것인가를 잘 알 수 있습니다. 어떠한 환경에 처하더라도 성도들에게 있어 가장 강력한 무기는 기도입니다.

2) 악한 계획은 무너짐 (왕하 19:16, 32:14)

헤롯을 비롯하여 악한 유대인들의 계획은 하나님의 능력으로 무너지고 말았습니다. 베드로를 옥에 가두어 놓고 유월절이 지나면 처형하려던 계획이 좌절된 것은 성도들의 기도와 하나님의 은혜였습니다. 교회 역사상 수많은 핍박이 있었지만 그럴수록 교회는 더욱 왕성해지고 복음이 널리 전파되었음을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3) 하나님의 전능하심 (19:26)

하나님은 당신의 능력을 통해 옥 안에 갇혀 쇠사슬에 묶이고 파수꾼들이 단단히 지키고 있던 베드로를 구출하셨습니다. 우리는 여기서도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은 무한하시므로 당신께서 하고자 하시는 것은 무엇이든지 하실 수 있는 분입니다.

 

 

[신명기 29장 설교말씀] 쓴 뿌리란?(신 29:18-21)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명기 29장 설교말씀 중에서 쓴 뿌리가 무엇인지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제목: 쓴 뿌리란? 성경: 신 29:18-21 <서론> 모든 죄악의 현상들은 사탄이 사람의 심령 깊이 박혀 있

skh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