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설교 알쓸잡

[12 제자 성경인물 설교말씀] 도마 - 의심했던 제자

복음의 능력 2020. 10. 5. 21:4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약성경인물 설교말씀 중에서 예수님의 12제자 중에서 부활을 의심했던 도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제1 : 도마

제목 : 의심했던 제자

 

1.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그리스도

 

1) 두려워하는 제자들 (20:16, 눅 22:61-62)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처형당하신 후 예수 그리스도를 좇던 제자들은 극심한 두려움에 사로잡혔습니다. 그것은 예수께서 유대교의 이단자요, 로마 제국의 반역자로 누명을 쓰고 처형당하셨으므로 자신들에게도 해가 임할 것이 두려웠기 때문입니다. 베드로는 그 두려움으로 인해 예수를 모른다고 세 번이나 부인하였습니다. 예수께서 부활하신 것을 마리아가 보고 제자들에게 증거 하였지만 제자들은 계속해서 두려움과두려움과 의심에 싸여 한 곳에 모여 있었습니다. 그들은 유대인들이 자신들을 찾아 잡아갈 것을 두려워하였습니다.

2) 평강을 선포하신 그리스도 (눅 24:36, 14:17)

부활하신 그리스도는 제자들이 두려움에 싸여 모여 있을 때 그들 가운데 찾아오셔서 평강을 선포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평강 선포는 제자들에게 즉각적으로 평강이 임하게 했습니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 자체가 제자들의 두려움의 원인을 순식간에 제거하였기 때문입니다. 제자들의 두려움은 예수의 죽음으로 비롯되었습니다. 예수가 유대인들에게 잡혀 십자가에 처형당했으므로 자신들에게도 그와 같은 일이 임할 것을 두려워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께서 다시 살아나시어 자신들의 앞에 나타나셨으므로 더 이상 두려워할 것이 없게 되었습니다. 예수께서 손과 옆구리를 보이심으로써 자신의 부활을 증명해 보이시자 제자들은 주를 보고 기뻐하였습니다.

 

3) 사명을 주시는 그리스도 (17:18, 28:19-20)

예수께서는 자신을 보고 기뻐하는 제자들에게 세상으로 나아가 복음을 증거 할 사명을 부여하셨습니다.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죄 사함의 권세를 주시며, 복음을 들고 세상으로 나아갈 것을 명하신 것입니다. 제자들은 부활하신 예수로 인해 평강을 얻을 뿐만 아니라 죄와 죽음 앞에 두려워하고 있는 세상 사람들에게 예수의 부활의 복음을 증거 하여 그들에게도 평강이 임하게 할 사명이 주어졌던 것입니다.

 

2. 그리스도의 부활을 의심하는 도마

 

1) 도마의 불신 (10:25, 28:17)

예수께서 부활하시어 제자들이 모여 있는 곳을 찾아오셨을 때 도마는 그곳에 없었습니다. 도마는 다른 제자들로부터 예수께서 부활하셨으며 제자들에게 나타나셨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도마는 그 말을 믿을 수 없다고 단호하게 말했습니. 도마는 자신이 직접 눈으로 보고 예수의 손의 못 자국에 손가락을 넣어 보며 그 옆구리에 손을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도마의 이런 불신은 연약한 인간의 모습을 보여 줍니다. 도마뿐만 아니라 다른 제자들도 예수를 만나기 전에는 부활 소식을 믿지 못했습니다. 인간은 자신의 육체의 감각을 통해서만 확인하려는 제한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2) 말씀에 대한 불신 (13:46, 벧전 2:8)

예수께서 죽었다가 사흘 만에 부활하신다는 사실은 이미 구약 선지자들과 예수 그리스도 자신이 증거 하신 바였습니다. 그런데도 도마가 예수의 부활을 믿을 수 없다고 말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불신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건에 대해 자세하게 예언해 주셨지만 그 예언의 말씀을 믿지 않은 유대인들은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는 잘못을 저질렀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않음이 도마를 예수의 부활을 부인하는 자리에 놓이게 했습니다.

 

3) 불신앙의 죄 (요일 2:11, 22:29)

예수의 부활 소식에 대한 불신앙은 하나님 앞에 정죄받아 마땅한 범죄입니다. 는 구원의 문제와 직결된 심각한 것입니다. 초대교회의 사도들이 증거 한 복음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고난과 부활이었습니다. 오늘날에도 부활은 복음의 핵심입니다. 영적으로 무지한 인간은 이 복음을 믿을 수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강권적인 은혜의 역사에 의해서만 믿음을 소유하게 되는 것입니다.

 

3. 도마를 찾아오신 그리스도

 

1) 평강을 선포하심 (14:27, 52:7)

예수께서 제자들이 모인 곳에 나타나셨던 날부터 여드레 후에 다시 제자들에게 나타나셨습니다. 그때에는 도마도 제자들과 함께 있었습니다. 예수께서는 전과 마찬가지로 제자들에게 평강이 임하기를 축원하셨습니다. 예수의 부활 소식을 믿는 믿음을 소유할 때 평강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부활을 믿을 때 모든 두려움과 근심을 이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부활을 의심하는 도마에게 자신의 모습을 보이심으로써 도마에게도 믿음으로 말미암는 참 평강이 임하도록 하셨던 것입니다.

2) 믿는 자가 되라 (고전 15:12, 17:17)

예수께서는 도마에게 손가락을 내밀어 자신의 못 자국 있는 손을 확인하고 옆구리의 창 자국을 확인하여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께서는 도마의 한 말을 다 알고 계셨던 것입니다. 예수의 말씀을 들은 도마는 그 자리에서 예수를 주요, 하나님으로 고백했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를 만난 도마는 믿음을 가진 자가 되었던 것입니다. 이와 같이 예수께서는 믿지 못하는 자에게 찾아오셔서 믿는 자가 되는 축복을 주십니다.

 

3) 보지 않고 믿는 복된 자 (고후 5:7, 11:1)

예수께서는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이 복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오늘날의 성도는 부활하신 예수를 본 사도들이 증거 한 말씀을 듣고 예수의 부활을 믿는 복된 자들입니. 이는 예수께서 믿는 이들에게 주신 성령의 은혜로 인한 것입니다. 복음을 믿는 자는 구원의 복을 받은 자입니다.

 

 

[구약성경인물 설교말씀] 느헤미야 - 술 관원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약성경인물 설교말씀 중에서 술관원장인 느헤미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제1 : 느헤미야 제목 : 술 관원 1. 술에 대한 문제 1) 긍정적인 측면(창 27:25, 신 12:17) 히브리�

skh12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