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관련 알쓸잡

[상담] 설교란 무엇인가?

복음의 능력 2020. 7. 26. 14:4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알쓸잡에 오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상담 중에서 설교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울이 자기의 규례대로 저희에게로 들어가서 세 안식일에 성경을 가지고 강론하며 뜻을 물어 그리스도가 해를 받고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야 할 것을 증명하고 이르러 내가 너희에게 전하는 이 예수가 곧 그리스도라 하니 (17:2 - 3)

 

 

 

16세기에 일어난 종교개혁의 특징 중의 하나가 설교이다. 그것은 종교 개혁운동이 쥐로 설교를 통하여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중세 로마 가톨릭 교회 시대는 예배가 의식 중심이었기 때문에 설교에 대한 관심이 별로 없었던 때였다. 종교개혁자 루터와 칼빈은 로마 가톨릭 교회의 의식 중심의 형식적인 예배 행위를 단호히 거절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설교를 예배의 중심으로 삼았다. 그 결과 개혁교회의 예배는 설교가 그 중심이 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개혁교회 예배는 설교 중심에서 다시 의식 중심의 예배로 바뀌어지면서 설교의 비중이 점점 약해져 가고 있다.

 

 

종교개혁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오랜 역사가 흘러갔다. 그동안 설교의 순수성은 지켜지지 못하고 변질되어 왔다. 지나온 시대의 사상적 변천에 따라 설교의 내용이나 형태가 바뀌어 왔고 오늘에 와서는 사회정의를 부르짖는 정치 강연 도덕적 부패를 횔책하는 윤리 강연 철학적 사상이나 이념에 대한 사상 강연 사회생활에 필요한 교양 강좌 등이 교회 안에서 설교라는 명목으로 버젓이 행해지고 있다.

 

 

교회사적 측면에서 볼 때 현대를 설교의 혼란 시대라고 특징지을 수 있을 만큼 설교의 형태나 내용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혼잡해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와 같은 현실에서는 교회의 혼란이 일어나기 마련이다. 현대 교회의 혼란은 현대 설교의 혼란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설교의 혼란은 성도의 심령을 혼란하게 하고 그 걸과는 교회의 혼란을 가져오기 마련이다.

 

 

개혁교회에 있어서 설교의 비중은 참으로 큰 것이며 그 중요성 역시 아무리 강조해도 무리가 아니다. 그것은 성경 진리 수호에 구체적인 수단이기 때문이다. 시간의 흐름 속에 성경 진리가 설교 없이 그냥 보존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성경 진리는 건전하고 바는 성격적 설교를 통하여 널리 전파되고 자라나는 후대들에게도 전파되어야 굳게 지켜지는 것이다. 건전한 설교를 회복하는 것은 건전한 교회를 이루는 지름길이다. 설교의 회복 없이는 현대 사조의 탁류에 밀려 쓰러져가는 교회를 견고하게 세울 수 없다.

 

 

진정한 의미에 있어서 설교가 아닌 것을 설교라고 생각하고 있는 상태로는 굽류에 떠내려가는 현대 교회를 건지지 못한다. 오늘날 뜻있는 교회 지도자라면 교회 개혁에 당위성을 절감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당연히 해야 할 교회 개혁을 어떻게 할 것인가 그 해답은 너무도 간단하고 분명하다. 바로 그것은 설교의 개혁으로부터 시작하는 일이다. 그렇다면 참으로 성경적인 설교란 무엇인가 이 과제는 개혁의 당위성을 절감하는 현대 교회가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인 것이다.

 

 

설교란 말의 뜻

 

설교라는 말은 신약성경에서 여러 가지 용어로 표현되고 있지만 그 가운데서 가장 특유한 것은 동사 케루세인이라는 단어로서 포고자로서 선포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 하나 동일한 뜻을 가지고 있는 주요한 단어로는 동사 「유앙겔리제스다」이라는 단어인데 기쁜 소식을 알리다또는 복음을 전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 외에도 결합 동사로서 「케루세인 토 유앙겔리온이라는 말이 있는데 그 뜻은 복음을 선포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들 용어들은 모두가 신약성경에서 여러 번 사용되고 있다 이 단어들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종합적으로 정리해서 설교라는 말의 뜻을 설명한다면 기쁜 복음의 소식을 선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설교자가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것을 설교라고 알고 있다 즉 설교라는 것은 설교자가 어떤 인간의 철학적 지식이나 사상 또는 윤리나 도덕 등이 아닌 신 구약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만을 선포하는 것을 말한다 좀 더 간략하게 요약을 한다면 말씀 선포라는 내용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하나님의 말씀이 설교의 내용이라는 뜻인데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말씀이라는 것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가 너무나 다양하다는 데 있다. 이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는 우선 설교의 내용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갈라디아 6장 설교문] 영생의 열매 이웃과 나누자(갈 6:6-9)

안녕하세요. 오늘은 갈라디아 6장 설교문 중에서 영생의 열매 이웃과 나누자라는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 목 : "영생의 열매 이웃과 나누자" 구 절 : 갈 6:6-9 ▶ 오늘의 말씀 ◀ 인생의 �

skh123.tistory.com

 

반응형